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국제안테나

특수부대 동원해 CIA 비밀공작에도 개입

‘람보’ 美 국방부의 ‘테러와의 전쟁’ 극비 프로젝트

  • 최영재 cyj@donga.com

특수부대 동원해 CIA 비밀공작에도 개입

3/4
미 국방부와 행정부의 관리들은 ‘국방부 소속 특수부대가 맡게 될 새로운 임무는 안가에 숨어 있거나 테러작전을 지도하거나 숨을 곳을 찾기 위해 전세계를 여행중인 테러리스트를 찾아내는 작업이라고 밝힌다.

그러면 이런 작전을 직접 맡을 특수부대는 어떤 병력일까? 미국 군부에는 반테러리즘을 목적으로 하는 비밀 그룹 2개가 있다. 그 하나는 델타포스(Delta Force)다. 이 부대는 Combat Applica tions Group이라고도 하며 Army Special Operation으로도 불린다. 주로 해외에서 대사관이나 항공기 인질 구출작전, 마약 및 핵물질 밀매단 와해 작전을 펼친다. 델타포스는 미국 전역의 공항에서 훈련을 하고 있으며, 모든 민간 항공기의 구조와 특징을 파악하고 있다.

델타포스의 대원들은 또 유럽 및 기타 외국의 주요도시를 방문해 예상되는 공격 목표에 대한 정찰도 하고 있다. 그만큼 외국의 생소한 환경에 적응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특수부대 동원해 CIA 비밀공작에도 개입

적진에 낙하산으로 침투하는 특수부대 요원들

또 다른 팀은 SEAL Team 6·Development Group으로 불리는 Naval Special Warfare 부대다. 해상(Sea), 항공(Air), 육상(Land)의 영문 머리글자를 따 만들어진 SEAL은 1962년 1월1일 케네디 대통령의 특명에 따라 창설된 미 해군 특수부대다. 이 단어들은 이 부대가 침투 가능한 경로를 일컫는다. SEAL의 고유업무는 해상·항공·육상을 통해 입체적으로 침투, 적의 상황을 관찰하고 작전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해안기지나 항만시설을 파괴하는 것이다. 이 부대원들은 스쿠버다이빙과 낙하산, 항해와 폭약을 다루는 데 능숙하다.

이들 특수부대 요원들이 사용하는 무기나 장비는 그야말로 최첨단 제품이다. 먼저 이중총열 소총은 20mm 유탄을 사용하는데, 이 유탄은 800m 이상 날아가 목표물 위에서 폭발한다. 이 소총은 특히 차량 뒤에 숨은 적까지 추적해 사살할 수 있다. 소총뿐만 아니다. 총열 위에는 첨단 레이저 유도시스템이 달려 있다.



헬멧에는 야간에도 아군과 적군을 구분할 수 있는 적외선 투시장치 및 인공위성과 직접 연결되는 통신기까지 달려 있다. 대원들은 손목에 소형 키보드도 차고 있다. 이 키보드는 동료대원들에게 말하지 않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미 군부는 이들 부대의 존재를 긍정하지도 부인하지도 않고 있다. 펜타곤의 한 장교는 “이 부대 요원들은 하루 24시간 세계 어디서도 동원 가능하다. 이들은 근접 전투와 대량파괴무기가 포진된 특수한 상황을 다룰 수 있도록 특화된 기술로 훈련되어 있다”고 밝혔다.

전직 CIA의 한 변호사는 “특수부대의 비밀 활동은 미국 국익과 관련된 해외 활동이다. 아마 이 활동은 해당지역의 정치·경제·군사적 상황을 바꿀 것이다. 그리고 은밀히 작전을 수행한 미국은 공개적으로 드러나지도 확인도 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3/4
최영재 cyj@donga.com
목록 닫기

특수부대 동원해 CIA 비밀공작에도 개입

댓글 창 닫기

2021/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