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다리 02(Ladder 02)〉, 230x170㎝, 캔버스에 유채, 2010(왼쪽) 〈스크리닝을 기다리며(Waiting for the Screening)〉, 260x200㎝, 캔버스에 유채, 2010(오른쪽)
박진아(37)는 일상의 찰나적 이미지를 포착하는 작가다. 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주변을 찍은 뒤, 사진을 재해석해 화폭에 담는다. 그림 속 풍경은 연출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벌어진 상황이다. 작가는 자신의 작업 방식에 대해 “내가 놓쳤던, 가장 자연스럽고 애매한 순간을 담는 재미가 있다”고 설명한다.
리얼리티가 넘치는 소재를 다루되, 작가는 함축적인 표현 방식을 선택한다. 윤곽선은 모호하고, 묘사는 자세하지 않다. 마치 덜 그린 듯한 미완의 붓질은 그림의 순간성을 극대화한다.
“흐릿하고 느슨한 그리기는 이 순간이 금방 변할 수 있음을 드러낸다. 겹겹이 칠하는 붓질을 통해 그림 그리는 과정을 보여주고자 했다.”
사운드 협업은 박진아가 최근 관심을 갖는 작업 방식이다. 독일 현대음악가 페터 간(Peter Gahn)은 밤을 소재로 한 박진아의 작품에 영감을 받아 일렉트로닉 음악을 만들었다. 관람객들은 밤 풍경 그림이 걸린 전시장에서 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페터 간은 내 그림에서 고요함을 읽었다고 한다. 그는 캔버스에 마이크를 달아 내 붓질 소리를 녹음한 뒤 다른 사운드와 합성했다. 음악을 들으면 그림의 공간이 더욱 커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일상의 낯선 단면을 담아온 이 신진작가는 동시대성을 지닌 회화 작품에 애착을 갖고 있다. 박진아는 “꼭 이슈가 아니더라도 일상의 사실적인 소재를 다룸으로써 사회를 반영하고 싶다”고 말했다.
〈밤소풍 03(Night Picnic 03)〉, 140x130㎝, 캔버스에 유채, 2007(왼쪽) 〈그림을 바라보는 네 여자(Four Women Looking at a Painting)〉, 230x178㎝, 캔버스에 유채, 2010(오른쪽)
〈저 위 조명(Lighting Above)〉, 181.5x184㎝, 캔버스에 유채, 2009/2010(왼쪽) 〈원형갤러리에서 다림질하는 남자(A Man Ironing in a Round Gallery)〉, 230x155㎝, 캔버스에 유채, 2010(오른쪽)
〈수평재기(Measuring Level)〉, 135x182㎝, 캔버스에 유채, 2010(위) 〈상추쌈(The Lettuce Wrap)〉, 96.5x130㎝, 캔버스에 유채, 2007(아래)
1974년생. 서울대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런던 첼시 칼리지에서 파인 아트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09 성곡미술관 내일의 작가 : 박진아-Snaplife’(2010·성곡미술관)와 ‘Eat, Sleep, Have Visions’(2008·원앤제이갤러리) 등 다섯 차례의 개인전과 20회가 넘는 국내외 단체전을 열었다. 2010년 회화 작가로는 최초로 에르메스재단 미술상 후보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