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김재욱의 대선 삼국지

홍준표의 ‘척당불기’(기개가 있고 뜻이 커서 남에게 얽매이지 않다)

권력의지는 크나 모래성을 쌓다

  • 김재욱|‘군웅할거 대한민국 삼국지’ 저자 kajin322@hanmail.net

홍준표의 ‘척당불기’(기개가 있고 뜻이 커서 남에게 얽매이지 않다)

1/4
  • 신동아 3, 4월호에는 각각 진보 진영의 문재인과 안희정을 다뤘다. 현재의 지지율만 놓고 본다면 안철수를 다뤄야 하나 안철수는 전통 보수 세력을 대표하는 후보로 보기 어렵기 때문에 이번 호에는 보수의 대표주자 중 한 사람인 홍준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홍준표의 ‘척당불기’(기개가 있고 뜻이 커서 남에게 얽매이지 않다)

캐치커처 [동아일보 DB]

마침내 각 당의 대표주자가 정해졌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이 결전을 벌이게 됐다. 4월 10일 현재까지 여론의 추이를 살펴보면 문재인·안철수 후보가 선두권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 홍준표·유승민·심상정 후보가 뒤따르고 있지만 좀처럼 상승세를 타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특별히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있다. 문재인, 안철수 양강구도에서 보수 진영의 대표주자인 홍준표 후보가 대선에서 완주해 얼마만큼 표를 획득하느냐에 따라 본선 승자가 갈리는 캐스팅보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모래시계 검사’ 홍준표의 탄생 과정부터 살펴보자. 

경비원의 아들이 대통령 후보로

1989년 전두환의 형 전기환은 노량진수산시장을 소유하고 있던 재일동포 노상욱을 협박해 시장의 경영권을 강탈한 혐의로 기소됐다. 전직 대통령의 형을 수사한 검사는 서울지방검찰청 남부지청 소속 홍준표(洪準杓)였다. 이후 홍준표는 몇 건의 굵직한 권력형 비리 사건을 수사하면서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1993년에는 슬롯머신 업계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노태우 정권의 실세였던 박철언을 구속했다. 1995년에 ‘모래시계’라는 드라마가 전국적인 인기를 얻는데, 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주인공 검사의 모델이 홍준표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후 홍준표는 ‘모래시계 검사’로 불리게 된다.

“한나라당은 오늘 국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줬다. 현대 조선소에서 일당 800원을 받던 경비원의 아들, 고리 사채로 머리채 잡혀 길거리 끌려 다니던 어머니의 아들이 집권여당의 대표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국민에게 보여줬다.”(2011년 7월 5일 오마이뉴스)

이처럼 홍준표는 가난한 집안에서 나고 자랐으며, 각고의 노력 끝에 검사가 됐고, 집권여당의 당 대표가 된 데 이어 도지사에 선출된 사람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후대에 영웅으로 회자되는 사람 중엔 어려움을 견디며 최고의 자리에 오른이가 많다.

그러나 옛 영웅과 홍준표의 행적을 비교해보면 내용에서 차이가 난다. 난세의 영웅은 줄곧 가시밭길을 헤쳐나가지만 홍준표는 검사가 된 후 비교적 쉬운 길만 골라 갔다. 정계 입문을 당시 여당인 신한국당으로 한 것만 봐도 그렇다. 

“정치를 하려면 여당에서 해야지. 아무 소리 말고 신한국당으로 입당해라.”(이동형의 ‘와주테이의 박쥐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이 한 마디에 홍준표는 1996년 신한국당에 입당했다. 그리고 승승장구했다. 1996년 제15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송파(갑) 지역구 신한국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이래 제16대(보궐), 17, 18, 19대 총선에서 동대문(을) 지역구에 출마해 모두 이겼다. 이후 2012년 당시 경남지사였던 김두관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 참가하기 위해 지사 직에서 사퇴하자 홍준표는 경남지사에 출마해 당선됐고, 재선에 성공했다. 이후 2017년 3월, 박근혜 대통령이 파면되자 집권여당이던 새누리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갈라졌고, 홍준표는 어렵지 않게 자유한국당의 대선후보가 됐다.
홍준표의 ‘척당불기’(기개가 있고 뜻이 커서 남에게 얽매이지 않다)

2017년 4월 5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부산 경남 선대위 발대식에서 홍준표 후보가 당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박경모 동아일보 기자]


1/4
김재욱|‘군웅할거 대한민국 삼국지’ 저자 kajin322@hanmail.net
목록 닫기

홍준표의 ‘척당불기’(기개가 있고 뜻이 커서 남에게 얽매이지 않다)

댓글 창 닫기

2017/07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