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섀도 캐비닛

문재인 섀도 캐비닛 총리 이해찬, 경제 조윤제, 통일 이종석, 법무 박범계?

  • 송국건|영남일보 서울취재본부장 song@yeongnam.com

문재인 섀도 캐비닛 총리 이해찬, 경제 조윤제, 통일 이종석, 법무 박범계?

1/4
  • ● 표창원, 손혜원, 정청래, 조국, 유시민 깜짝 발탁?
  • ● 양정철, 임종석, 윤태영 등 친노 86세대 중용할 듯
  • ● 내각엔 청문회 검증 버틸 인물 최우선 발탁
  • ● “지금쯤 구체적 라인업 짜놨어”
  • ● 여러 버전의 ‘文 섀도 캐비닛’ 유포
  • ● “노무현 정권 2기”…실망감도
문재인 섀도 캐비닛 총리 이해찬, 경제 조윤제, 통일 이종석, 법무 박범계?

이해찬 전 총리, 조윤제 교수, 이종석 전 장관, 박범계 의원(왼쪽부터)

5·9대선을 통해 정권을 잡는 새 대통령은 ‘독이 든 성배’를 마시게 될지 모른다. 당선된 즉시 임기가 시작되는데, 누가 대통령이 되든 여소야대 정국이므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내각 구성 단계부터 삐걱댈 수밖에 없는 구도다. 과거 대통령들은 67일 동안의 인수위원회 활동 기간에 조각(組閣)과 청와대 참모진 구성에 필요한 인사검증 단계를 거쳤지만 이번엔 바로 새 정부의 진용을 짜고 국정 운영을 시작해야 한다.

대선 국면에서 미리 ‘섀도 캐비닛’(shadow cabinet·그림자 내각)을 공개해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후보와 함께 유권자의 평가를 받자는 아이디어는 여기서 나왔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조기 대선이 가시화한 시점인 지난해 12월 20일 처음으로 섀도 캐비닛 공개 필요성을 제기했다.

“당선증을 교부받고 곧바로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 만큼, 후보와 정당의 협의를 거쳐 어떤 내각을 구성할지에 대한 로드맵을 사전에 협의할 필요가 있다. 완전한 형태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어떤 분들이 함께 국정을 수행할지에 대한 부분을 보여줄 여지도 있다.”

문 후보의 언급이 나오자 정치권에선 여러 형태의 ‘문재인 정부 그림자(예비) 내각-청와대 비서진’ 명단이 나돌았다. 그럴듯해 보이는 명단도 있지만 대부분은 황당한 내용이었다.

“버전2 예사로 보면 안 돼”

처음 유포된 ‘버전 1’은 이렇다.
“국무총리=전윤철 전 감사원장(문재인 캠프 공동선대위원장),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조윤제 서강대 교수(문재인 캠프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소장), 법무부 장관= 전해철 민주당 의원(캠프 조직특보단장), 대통령비서실장=노영민 전 의원(캠프 조직본부장).”청와대 경제수석, 정무수석, 교육문화수석, 홍보수석 등도 망라한 이 명단은 그나마 설득력을 얻었다.

‘버전 2’는 광범위하게 진용을 짰지만 작위적인 냄새가 짙었다. ‘문빠’(문재인 열렬 지지자층) 대상 인기투표 성격도 있었다.
“국무총리=박원순 서울시장, 경제부총리=이재명 성남시장, 외교부 장관=조국 서울대 교수, 국방부 장관=추미애 민주당 대표, 행정자치부 장관=표창원 민주당 의원, 산업통상부 장관=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 여성가족부 장관=손혜원 민주당 의원, 대통령비서실장=이해찬 전 총리, 대변인=방송인 김제동 씨”

‘박원순은 현직 서울시장인데 시장직을 사임하고 국무총리가 되는 게 가능할까’라는 의문이 든다. 버전 2의 가장 큰 문제점은 사회적으로 이념 논란을 일으킨 이정희 전 의원, 임수경 전 의원, 방송인 김용민 씨,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구속)은 물론이고 이석기 전 의원(구속), 고영태 씨에게도 각 부 장관을 맡기는 것으로 돼 있는 점이다.

그러나 문재인 캠프 사정을 잘 안다는 한 정치권 인사는 “버전 2를 예사로 보면 안 된다. 이 리스트 속 인물 중 몇몇은 입각하거나 청와대로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이어지는 이 인사의 설명이다.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그는 자신의 지지층을 우선 챙길 것이다. 그래야 지지율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문재인은 자신의 열렬 지지자들이 진심으로 좋아하는 친노를 상징하는 사람들을 내각이나 청와대에 발탁하려 할 수 있다. 표창원, 손혜원, 정청래, 조국은 물론이고 유시민 등도 대상이 될 것이다. 보수정당에선 반발할 테지만 문재인의 성향으로 봐서 그대로 밀고 나갈 가능성이 있다.” 

1/4
송국건|영남일보 서울취재본부장 song@yeongnam.com
목록 닫기

문재인 섀도 캐비닛 총리 이해찬, 경제 조윤제, 통일 이종석, 법무 박범계?

댓글 창 닫기

2017/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