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쌍기역 리더십’으로 밥 먹듯 성공하라!

27년간 15개 기업 거친 人事通 김남희의 ‘몸값 높이기’ 노하우

  • 글: 김남희 HR 컨설턴트 kimnamie@hotmail.com

‘쌍기역 리더십’으로 밥 먹듯 성공하라!

2/7
꼴이란 용모를 말하는데, 용모가 훌륭하면 자신감이 생긴다. 바람직한 리더의 상을 이야기할 때 흔히 ‘카리스마가 있다’는 표현을 쓴다. 하지만 카리스마가 있다는 것은 힘이 세다거나 위압적으로 보인다는 뜻이 아니다. 자신감의 표출이다. 즉 카리스마는 외모가 아니라 예기치 않은 상황에도 일을 끌고 나가는 능력, 사람을 제대로 쓰는 능력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런 모습을 보여주면 등이 굽고 어눌한 할아버지라도 카리스마가 대단한 사람이라고 여기게 된다.

꾀 (지혜)

리더는 솔로몬과 같은 지혜를 가져야 한다. 어려운 상황에 처하면 훌륭한 리더와 그렇지 않은 리더가 구별된다. 훌륭한 리더라면 주어진 문제를 재조명한 후 이를 풀어나갈 것인지, 무시할 것인지, 혹은 손해를 감수하고 정면돌파할 것인지, 그런 경우에 손해를 어떻게 최소화할 것인지 등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꾼》 (匠人=말과 행동의 일치)

자신의 신념에 따라 오직 한 길에만 매달리는 장인(匠人)을 일컬어 ‘꾼’이라고 한다. 이들은 이 말, 저 말 하지 않으며 한번 내뱉은 말은 꼭 지키려고 한다. 리더는 이처럼 자신의 말을 실천하고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 말과 행동에 일관성이 있어야만 다른 사람들이 믿고 따른다.



예전에 근무하던 회사에서 있었던 일이다. 어느 부장이 부하직원에게 급여 인상을 약속했다. 사장이나 인사담당자와 협의하지 않은 즉흥적인 약속이었다. 나중에 이것이 문제가 되자 사장은 고민 끝에 “그 직원의 봉급을 올려줘라. 자신의 상사가 약속을 하면 꼭 지킨다는 믿음이 직원들에게 있어야 그들이 회사의 정책을 따르게 된다”고 했다.

부장은 회사의 절차를 무시했기 때문에 경고를 받았다. 그러나 사장은 그가 실수로 한 약속을 지켜줌으로써 직원들이 회사의 약속을 신뢰하고 따를 수 있게 했다.

《꿀》 (감성)

리더에겐 감성이 있어야 한다. 요즘은 지능지수보다 감성지수가 더 중요하다고들 한다. 리더라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달콤한 꿀처럼 주변을 따뜻하게 끌고 가는 감성을 발휘해야 한다. 꿀은 약으로도 쓰인다. 부하직원의 숨겨진 능력을 개발하거나 미비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야 한다. 부하직원이 감정적으로 다치지 않게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자신도 부하직원으로부터 기꺼이 쓴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끈》 (네트워킹)

리더는 사람과 사람을 엮을 수 있어야 한다. 또 상하좌우 어떤 방향의 사람과도 더불어 일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의 시각과 부하직원의 시각을 이해하고 각각의 입장을 현명하게 조율하는 것이 중간관리자의 몫이다. 사람을 엮는 데 있어 각자의 장점을 제대로 파악하면 어떤 문제에도 대처하기 쉽다. 해당 문제의 전문가가 누구인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네트워킹이 잘 되어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자원을 찾아낼 수 있다. 모든 것을 다 잘 하는 독불장군은 없다. 자원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리더의 자질이다.

《끌》 (실력)

끌은 연장, 즉 실력이다. 제대로 실력을 갖춰야 주변 사람들이 자연스레 따라온다. 본인이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필요한 지식을 어떤 경로로 구할 수 있는지 정도는 알아야 한다.

《끗》 (기회 포착력)

노련한 노름꾼은 한끗 잡았을 때를 절대로 놓치지 않는다. 리더 또한 기회가 왔을 때 머뭇거리지 말아야 한다. 매일 업무를 보는 중에 알게 모르게 여러 유형의 기회가 다가왔다가 스치고 지나간다. 따라서 영업을 하는 도중에 고객이 결정하려고 망설이는 순간, 제안자료를 설명하다가 사장이 인가를 하려는 순간, 상사에게 부하직원의 장점을 설명할 기회가 주어진 순간, 회사 면접시험을 치르다 결정적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순간 등 꽉 붙잡지 않으면 사라져버릴 순간을 포착하는 동물적인 감각이 리더에게는 필요하다.

2/7
글: 김남희 HR 컨설턴트 kimnamie@hotmail.com
목록 닫기

‘쌍기역 리더십’으로 밥 먹듯 성공하라!

댓글 창 닫기

2020/04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