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3월호

조해녕 대구광역시장 “대구·광주·대전 잇는 3각 테크노벨트 육성하라”

  • 김진수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jockey@donga.com

    입력2005-02-23 10:5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경제지표 무색케 하는 ‘얼음장’ 체감경기
    • SOC 사업 적극 투자로 부채만 2조8000억원
    • ‘배타성 강한 지역’이란 평가엔 동의 안해
    • 대구 발전을 위해선 ‘한나라당 싹쓸이’보다 여야 의원 공존 바람직
    •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유치, 정부 지원 기대
    조해녕 대구광역시장 “대구·광주·대전 잇는 3각 테크노벨트 육성하라”

    ● 1943년 경북 경산 출생<br>● 서울대 법대 행정학과 졸업, 동 대학 석사(행정학)<br>● 1971년 제10회 행정고시 합격<br>● 경북 영양·금릉군수, 경남 창원시장,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 내무부 기획관리실장, 대구직할시장, 총무처 장관, 내무부 장관<br>● 2002년∼ 대구광역시장

    요즘한창 고전을 면치 못하는 지방자치단체 중 으뜸은 대구다. ‘대한민국 제3의 도시’라는 고래(古來)의 영예는 이젠 ‘빛바랜 훈장’일 뿐이다. ‘2002년 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가 전국 16개 광역시·도 중 최하위로 처졌는가 하면, 지난 한 해에만 주민 5000여명이 외지로 떠날 만큼 ‘대구 탈출’도 가속화하고 있다.

    대구사람들은 유달리 자존심을 내세우는지라 외지인들은 그 양상을 좀처럼 체감하기 힘들겠지만, 어쨌든 이러한 변화들은 대구로선 분명 위기상황이다. 이런 달갑잖은 위기와 맞닥뜨린 지역의 수장(首長), 조해녕(曺海寧·62) 대구시장의 심중은 어떠할까. 그에게서 드러내기 껄끄러운 대구의 속사정을 들어봤다.

    GRDP 꼴찌에 ‘대구 탈출’ 가속화

    -대구가 신(新)낙후지역으로 급부상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IMF 외환위기 때와 현 경제상황을 비교하면 어떻습니까.

    “전년도에 비해 생산·수출이 증가하는 등 경제지표는 다소 호전되고 있지만, 여전히 소비위축과 실업문제로 시민들이 체감하는 경제사정은 매우 어렵습니다. 지난해 11∼12월 대구시가 자체적으로 서민 생활실태를 조사해본 결과, 도·소매업 매출액이 전반적으로 감소했어요. 단적인 예로 법인택시 운전기사의 월급여가 5% 감소했고, 지역 사업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음식·숙박·목욕업, 이·미용업 등 경기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서비스업종의 매출이 30%나 떨어졌습니다. 게다가 상수도요금, 건강보험료 같은 공공요금을 체납하는 저소득계층의 증가도 우려할 만한 수준이에요. 현재 대구시는 ‘서민생활안정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중입니다.”



    -13년 만에 처음으로 주민등록 인구도 감소했는데요.

    “2004년 말 기준 대구의 총인구는 253만9738명으로 2003년 말보다 5073명이 감소했지만, 세대수는 85만3142세대로 7900세대가 증가했습니다. 최근 출산율 저하에 따른 0∼9세 아동인구의 감소 추세, 학업 및 취업의 어려움으로 인한 20∼30대 청장년층의 수도권 유출이 주된 원인이죠.”

    대구는 1990년대 들어 전통 주력산업의 구조조정 지연, 선도산업 부재, 첨단산업의 취약 등으로 인해 지역경제의 경쟁력이 크게 떨어졌다. 그렇다면 섬유산업의 사정은 어떨까.

    대구는 섬유제조업체 수가 전국(1만8324개)의 12.4%(2269개)에 불과하지만, 종업원 수는 13.0%(전국 31만9516명 중 4만1514명), 생산액은 10.9%(34조4470억원 중 3조8520억원), 수출액은 8.2%(152억5300만달러 중 12억4800만달러)를 점하는 섬유생산지이자 섬유소재의 공급기지다(2003년 12월 통계청 광공업통계조사보고서).

    -지역 ‘대표산업’인 섬유업의 현황은 어떻습니까. 관련기업들을 탐방하면서 듣는 애로사항이 적잖을 텐데요.

    “섬유업은 저임금산업이지만 1960∼80년대 국가경제 발전의 주축으로 수출을 주도했고, 지금도 우리나라는 양적인 면에서 세계 5위의 섬유수출국이자 7위의 섬유생산능력을 보유한 섬유강국입니다. 대구경제에서 섬유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역 전체 제조업 대비 수출액이 45.2%, 사업체 수는 32.7%, 종업원은 33.2%, 생산액은 22.9%를 점할 정도로 전통적인 주력산업입니다.

    하지만 그 동안 기술 모방, 임가공 생산, 물량확대 위주의 소품종 대량생산 등의 성장전략을 택한 탓에 대외 경쟁력은 취약한 형편입니다. 더욱이 1990년대 중반부터 중국·인도 등 후발 개도국의 등장으로 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되고 있어요. 지난해부터 대구를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고자 제가 직접 산업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듣고 있는데, 대다수 섬유업체가 고유가에 따른 원사가격 폭등, 해외마케팅의 어려움, 환율절상, 내수 침체와 수출 부진, 금융권 대출압박 등의 어려움을 호소하더군요.

    사실 대구지역 섬유업체는 대부분 규모가 영세해서 하청과 OEM방식의 의존도가 높은데다 기획 및 마케팅 능력도 부족해 독자적인 기술개발과 시장 개척, 품질관리 등이 어려운 실정이에요. 따라서 대구시는 장기적 관점에서 섬유산업 체질강화를 위해 ‘밀라노 프로젝트’를 추진해 고부가가치화와 첨단산업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대구 섬유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은 어느 정도인가요? 중국에 대한 대비책도 시급할 텐데요.

    “밀라노 프로젝트의 1단계 사업으로 1999년부터 2003년까지 5년간 민관 공동으로 6800억원을 투자해 16개 사업을 추진했고, 지금은 2단계(2004∼2008) 사업으로 1886억원을 투입해 17개 사업을 추진중입니다. 그러나 대구 섬유업계는 신흥공업국으로 급성장하는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과 저임금 생산구조로 인해 가격경쟁력 면에서 크게 취약한 실정입니다. 현재 대구 섬유업계의 시간당 평균임금이 중국의 14배에 이를 정돕니다. 심지어 포르투갈이나 폴란드보다 높아요. 앞으로도 중국이 저임금을 강점으로 앞세운다면 대구의 섬유산업에 최소 10∼15년간은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밀라노 프로젝트(Milano Project)는 대구 섬유산업을 21세기 첨단·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시키고 대구를 이탈리아 밀라노와 같은 세계적인 패션산업도시로 성장시키기 위해 정부와 대구시, 지역 섬유업계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섬유산업 육성계획이다.

    -밀라노 프로젝트의 향후 전망은 어떻습니까.

    “1단계 사업에선 시험생산설비, 연구개발장비 설치 등 하드웨어 중심의 신(新)인프라 구축에 역점을 뒀는데,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산업구조 개선효과가 차츰 나타나고 있어요. 특히 신소재 및 신제품 개발에서 가시적 성과가 높고요. 현 2단계 사업은 1단계 사업에서 구축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연구개발 등 실질적인 기업 지원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습니다.

    밀라노 프로젝트가 정부의 핵심사업으로 선정돼 지원받고 있지만, 사실 막중한 책임감 때문에 어깨가 무겁습니다. 저는 민선시장 취임 전부터 대구 섬유산업이 발전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했는데, 지금처럼 모든 섬유인이 힘을 합친다면 세계 최고 수준의 ‘섬유패션 기술강국’을 실현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기업이 살아야 대구가 삽니다.”

    -섬유업 외에 대구경제의 버팀목이 될 만한 대체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까.

    “전통 주력산업인 섬유, 기계·금속산업의 구조조정을 포함한 장기발전계획으로 지난해 5월 ‘대구산업발전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전략산업으로 섬유산업과 메카트로닉스산업 전자 ·정보통신산업 생물산업을, 유망 특화산업으로 안경산업과 귀금속산업 방재산업을, 핵심서비스산업으로 유통·물류산업 전시컨벤션산업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소프트웨어산업 문화(콘텐츠)산업을 선정해 성장주력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기업이 살아야 대구가 산다”

    -대구의 장기 발전구상과 관련, 5대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것으로 압니다.

    “대구의 도시 비전을 ‘21세기 세계로 열린 동남권의 수도’로 설정하고, 과학기술중심도시와 문화예술중심도시라는 2대 발전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으로 5대 프로젝트를 선정해 시정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대구테크노폴리스 조성 및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DGIST) 설립, 문화산업 클러스터 조성, 한방바이오산업 육성, 전통 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 대도시형 서비스산업 육성 등이 그것입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대구테크노폴리스는 동남권의 R&D(연구개발) 허브 기반 구축을 위해 연구, 산업, 주거, 교육이 조화된 연구개발집적지구를 말하고, 문화산업 클러스터는 대구가 보유한 풍부한 문화자원을 IT(정보기술)와 접목해 게임·모바일 콘텐츠 등을 중심으로 CT(Culture Technology)·IT산업 집적단지를 조성하는 겁니다.

    또한 한방바이오산업은 대구·경북이 보유한 한방 인프라를 결합해 바이오산업을 ‘바이오신소재와 바이오의과학’분야로 특화하는 것이고, 전통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는 앞서 언급한 밀라노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섬유산업 구조를 고도화하는 것입니다. 대도시형 서비스산업은 기업 경영상담 및 컨설팅, 전시컨벤션, 유통, 컨텍센터 등 비즈니스 서비스산업 육성과 전문화·특성화한 지역 의료산업 육성, 지방대학 혁신역량 강화 및 인적 자원 개발을 통한 교육사업 육성, 문화예술공연 활성화 등을 말합니다.”

    장기 발전구상은 5대 프로젝트

    -이같이 다양한 사업을 벌이는데 대구시의 과다한 부채가 걸림돌이 되진 않습니까.

    “대구시의 채무는 2004년 12월 말 현재 2조8357억원입니다. 시 본청이 2조2890억원, 지하철공사, 환경시설공단 등 투자기관이 5467억원인데, 이처럼 부채가 과다한 원인은 그 동안 지역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하철 건설, 대구선 철도이설사업, 월드컵경기장 건설, 각종 도로건설사업 등 SOC 부문에 집중투자한 때문입니다. SOC 사업에 대한 이런 적극적 투자로 이제 대규모 투자수요는 줄어들었지만, 지방채 상환이 향후 2∼3년 사이에 집중돼 재정운용에 다소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당분간 채무감축을 위한 다각적 대책을 강구하는 한편, 지역현안사업들이 국가정책에 반영되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노력할 겁니다.”

    -재정난으로 예정보다 3년 가량 늦은 오는 9월 대구지하철 2호선이 마침내 개통되는데, 개통 이후를 어떻게 전망합니까.

    “대구의 동서축을 연결하는 지하철 2호선 개통시 지하철 수송분담률이 기존 3.4%에서 8%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입니다. 특히 지하철 이용객 및 도심통행속도의 증가에 따른 차량운행비용, 통행시간, 교통사고 감소 등으로 연간 4117억원의 직접편익이 발생하고, 경산·성주 등 인접 시·군의 대구 접근 편의성도 좋아집니다. 대구시는 올해를 ‘대중교통혁신 원년’으로 정하고 오는 10월 버스준공영제를 도입해 대중교통 환승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정책을 실현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88일간 지속된 대구지하철 파업으로 인한 후유증은 없습니까.

    “지난해 7월21일 시작된 노동쟁의행위가 올해 2월4일, 무려 199일 만에 타결돼 시민들에게 많은 불편을 끼쳤습니다. 지하철 1호선 운영적자가 연간 400억원에 이르는데도 노조는 그간 주 40시간 근무제 도입 등과 관련해 무리한 인력증원과 과다한 휴무를 요구했고, 이에 대해 대구시와 지하철공사는 법과 원칙을 끝까지 지키려 했기 때문에 타결이 늦어졌어요. 지금은 별 문제가 없습니다.”

    -시민 사기 진작을 위해 강구중인 특단의 방안이라도 있습니까.

    “한 도시에 사는 시민들의 사기는 그 도시에서 얼마나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달려 있을 겁니다. 시민들이 그 도시의 주인으로서 정서적·물질적 만족을 느끼고 이웃과 더불어 살면서 그 도시에 사는 걸 자랑스럽게 여길 때 사기가 높아지지 않을까요? 그런 면에서 볼 때 한두 가지 특단의 방안을 마련하기보다는 근본적으로 시민들이 우리 대구를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자신감을 갖는 게 더욱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난해 12월 대구-포항간 고속도로가 개통됐는데, 그 파급효과는 어느 정도로 예상합니까.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개통은 대구를 중심으로 구미·포항·경주가 하나의 생활권역이 됨으로써 각 분야의 교류증진 기반이 마련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어요. 그 동안 대구의 주요 산업인 자동차부품, 기계장비, 섬유산업의 원자재 및 완제품의 물류비용이 많이 소요됐지만, 이번 고속도로 개통을 비롯한 대구 교통망 확충으로 향후 30∼40%의 물류비용 절감효과가 예상됩니다.”

    -대구가 배타성 강한 지역이라는 인식이 대구시민 사이에도 적지 않습니다. 그런 배타성이 대구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진 않습니까.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대구의 지형이 분지여서 흔히 ‘닫힌 사회다. 폐쇄적이다’는 말을 듣습니다. 또한 시민 구성비율을 따져보면 85% 정도가 대구·경북에 본적을 두고 있으며, 7% 가량은 부산·경남에 본적을 두고 있어 전체의 93%가 영남사람으로 구성된 균일적인 사회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이런 사례는 찾기 힘들지요. 바로 이런 것 때문에 폐쇄적이란 소리를 듣는 것 같아요. 보수적이라 평가받는 대구에도 엄연히 진보주의자는 있습니다.”

    참여정부에 기대감 크다

    -대구지역 인재의 역외유출 및 청년실업 상황도 심각하지 않습니까.

    “현재 대구생활권의 33개 대학(4년제 15개, 2·3년제 18개)에서 많은 인재가 배출되는데도 지역의 산업기반이 취약해 그들이 일할 수 있는 이른바 ‘괜찮은 일자리(decent job)’가 크게 부족해 수도권을 비롯한 기타 지역으로 빠져나가는 실정입니다. 또 1990년대 중반 이후 고용창출이 미약해 타 시·도에 비해 실업률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지난해 4·4분기 실업률은 3.6%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0.5% 하락해 7대 광역시 중 울산(3.2%), 대전(3.5%) 다음으로 낮고, 청년실업률도 7.1%로 전년 동기에 비해 3.8%가 하락해 7대 광역시 중 울산(6.8%) 다음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이는 1999년부터 밀라노 프로젝트를 비롯한 지역전략산업을 육성하고, 전통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해온 것이 고용창출로 연계되었다는 반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부가 관심을 쏟는 대형 국책사업에서 대구가 타 지역에 비해 소외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오랫동안 영남지역에서 정권을 창출해오다 국민의 정부 이후 다른 지역에서 정권이 창출돼 시민정서상 소외감을 느끼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참여정부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있어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은 높습니다. 이에 따라 2월1일 민간 주도로 지역 내 35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대구경북 공공기관 유치추진위원회를 발족해 본격적인 유치활동을 펴고 있는데, 정부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압니다.”

    내륙거점도시인데도 소외당해

    -시장께선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해왔습니까.

    “지난 한 해 동안 대구시는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통해 유치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우선 2003년 8월 구성된 유치추진기획단에서 유치대상기관 분석, 유치논리 및 인센티브를 개발하고 유치전략을 수립했으며, 지자체 차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인센티브 제공방안에 대해서는 2003년 10월 일찌감치 정부에 정책건의를 한 바 있습니다. 주무부처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건설교통부 그리고 청와대 주요 인사에 대해서도 저와 부시장이 직접 수십 차례에 걸쳐 논리적인 설명과 함께 협조를 당부한 바 있어요.”

    -충청권의 신행정수도 후속대책 마련에 대한 대구시민의 정서는 어떤가요?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법의 위헌결정 이후 대구시민의 반응에 대해 특별히 여론조사를 해보지 않았지만,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은 전국민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하고, 지방을 골고루 잘살 수 있게 하는 대책이어야 한다는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가 대구에 좀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 있다면?

    “참여정부 출범 이후 충청권은 행정수도 이전, 부산·인천·광양 등 해안지역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대전과 광주는 R&D 특구, 문화중심도시 등 제각기 정부 지원하에 지역발전계획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지하다시피 대구는 전통 주력산업이 침체되고 대기업마저 없어 내륙거점도시인데도 국가발전전략에서 소외되어 있다는 인식이 강한 실정입니다.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이나 도시인프라 구축에서 좀더 큰 관심을 보이고 특별한 배려를 해줘서 소외감을 불식하고 침체된 대구경제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993∼95년 관선 대구시장을 지냈는데, 당시와 지금의 대구를 총평한다면요? 시민정서에도 많은 차이가 있을 듯한데….

    “개발 중심의 일사불란한 지도체계를 이루던 과거와 달리 민선자치시대는 지역민의 다양한 욕구 분출과 이해집단간·계층간·지역간 갈등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또한 치열한 경쟁시대입니다. 따라서 우선 시민 각자가 법과 원칙을 준수하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외환위기 이후 주택·건설업체들의 부도로 대구경제가 입은 타격이 무척 클 텐데, 이들 산업은 어느 정도 회복됐습니까.

    지역 출신 정치인 조력엔 만족

    “대구를 대표하던 청구, 우방, 보성, 영남건설 등 주요 건설업체의 법정관리와 도산으로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받은 게 사실이죠. 그나마 우방은 2월2일 회사정리절차가 종결됐어요. 올해 건설경기는 투기지역 해제 등 긍정적 요인도 존재하지만, 지난 1월 종합부동산세 시행과 3월에 시행될 아파트 원가연동제 등의 영향으로 본격적으로 상승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지역출신 정치인들은 대구 발전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습니까.

    “대구의 비전을 위해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DGIST) 설립이나 R&D 특구 지정, 지하철 국비보조금 증액 등에 모든 지역 출신 의원들이 합심해서 노력했어요. 그 외의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도와주고 있는데, 당장 큰 성과가 나지는 않겠지만 장기적으론 대구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나라당 소속 후보들이 17대 총선을 싹쓸이한 것이 대구 발전에 어떤 공과를 미칠 것이라 봅니까.

    “대구지역이나 국가 발전을 위해 여야 의원들이 공존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국회의원은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되는 만큼 그 결과에 승복하고 여든 야든 합심해서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겁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대구의 경우 지역 의원이 모두 같은 당 소속이어서 의견수렴과 추진력은 대단하지만 지역구 출신 여당 의원이 없어 여당이나 중앙정부와의 연계는 미흡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으로서 정부와 정치권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정부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데 있어 지방거점도시 육성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대구·대전·광주를 잇는 3각 테크노벨트를 육성하여 내륙도시의 첨단산업화를 통해 지방과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해요. 월드컵과 2003년 세계유니버시아드 대회의 성공적 개최로 고양된 대구의 이미지와 이미 구축된 체육인프라를 활용해서 지역경제와 국가체육 발전에 기여할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반드시 대구에 유치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이 적극 지원해주길 기대합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