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봉준호의 ‘아파트’

자연과 첨단 공존하는 ‘리버 타운’ 광진

‘가장 아름다운 한강’ 조망권이 최대 경쟁력

  • 봉준호 부동산 컨설턴트 drbong@daksclub.co.kr

자연과 첨단 공존하는 ‘리버 타운’ 광진

1/5
  • 성동구에서 ‘분리독립’한 지 12년. 집 밖에서 보면 빼곡한 아파트숲으로 숨이 막힐 듯하지만, 집 안에서 아차산과 한강을 거느린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절경을 감상하노라면 절로 엔도르핀이 솟는다. 어느새 한국 최고의 특목고가 입지를 굳혔고, 강북 최대규모의 주상복합타운도 용틀임하려 한다.
자연과 첨단 공존하는 ‘리버 타운’ 광진
가슴이 탁 트이는 시원함, 고정된 눈높이를 벗어나는 경이로움. 남쪽으로는 한강과 강남의 빌딩숲이 한눈에 들어오고 북쪽으로는 건국대학교의 넓은 호수(일감호), 어린이대공원, 북한산, 아차산이 차례로 펼쳐진다. 동쪽과 서쪽으로는 ‘아기공룡 둘리’의 고길동씨네 집처럼 생긴 추억의 단독주택들이 가득하다.

지난 3월1일 입주가 시작된 서울 광진구 자양동 주상복합 스타시티 A동 58층에서 내다본 풍경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과 7호선이 교차하는 역세권 3만평 땅 위에 들어선 스타시티는 물론 바로 옆에 자리잡은 신설 백화점 부지를 보면 ‘진짜 주상복합이란 이런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스타시티가 들어선 자리는 원래 건국대 야구장이었다. 그 앞으로 고가철로가 지나가고 노란 물탱크를 옥상에 얹은 노후주택과 다가구주택이 가득하던 강북 주택가에 초대형 랜드마크 주상복합 단지가 들어선 것이다.

적정 규모와 적정 평형, 좋은 위치 등 갖춰야 할 것을 골고루 담아놓은 스타시티는 서울 강북에서는 선례를 찾아보기 힘든 복합단지라 할 만하다. 39평형에서 99평형까지 아파트 1177가구와 44평형에서 76평형까지 오피스텔 133가구, 이마트와 롯데시네마, 롯데백화점, 예술회관, 건국대병원 등 주거 기반시설이 함께 들어섰다.

스타시티는 가운데 잔디광장을 중심으로 A~D, 4개동으로 나뉜다. 지하 1층엔 1000평이 넘는 헬스클럽과 골프연습장 등 각종 부대시설이 들어섰고, 지하 2·3층은 주차장이며, 지상 1층은 로비층, 2층부터가 아파트다. A동은 58층, B동은 35층, C동은 50층, D동은 45층이다. 이 중 30층 이상은 세상의 사물을 내려다보는 고층의 마력을 그대로 갖고 있다.



한 개 층에 7, 8가구가 살게 돼 있어 층당 가구수는 많은 편이다. 따라서 현관 출입문이 다닥다닥 붙어 있고 전망도 나눠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은 옥의 티다. 한쪽 집은 남쪽과 동쪽을, 다른 한쪽 집은 북쪽과 서쪽을 내다볼 수 있다. 39평형과 40평형 등 상대적 소형 평수에서는 북쪽 조망과 1면 발코니로 만족해야 한다.

51·52·54평형은 자투리 공간을 전부 집어넣어서 집게손가락을 구부려놓은 듯한, 이른바 ‘거머리형’ 평면을 갖게 됐다. 제공되는 용적률을 모두 ‘찾아 먹어야’ 하는, 주상복합의 어쩔 수 없는 한계다.

56·65·71·75·78평형 같은 대형 평수로 넘어가면 2면의 긴 발코니를 가진 제대로 된 평면이 나온다. 그래도 71평형까지는 방이 3개다. 거실을 넓히기 위해 방수를 줄였다. 그래도 구석구석 찾아보면 방이라고 하기에는 미흡하지만 가족실과 서재 등 작은 공간을 마련해놓기는 했다. 75·78평형은 부러울 것 없이 제대로 된 넓은 공간과 전 가구 고층 배치로 볼 만한 조망을 가졌다.

D동 꼭대기인 42층부터 45층까지 4개 층에는 99평형 4가구가 자리잡고 있다. 3면 조망의 펜트하우스다. 남쪽 한강 방향으로 긴 테라스를 갖고 있어 동쪽과 서쪽 채광이 만족스럽다. 전용면적 74평에 방 3개, 거실 2개, 욕실 3개가 있으며 발코니는 무려 8개다. 인테리어만 보면 ‘새로 만들어지는 주상복합이 이 정도는 될 것’이라는 예상의 범주를 넘지 않는다.

강북 주상복합의 자존심

스타시티 입주와 동시에 문을 연 상가동 지하 1층의 이마트 자양점은 1개 층 3500평의 프리미엄 대형 마트다. 복층을 쓰는 대부분의 이마트와 달리 1개 층을 넓게 쓰기 때문에 소비자가 기동성 있게 쇼핑에 나설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상가동에는 신한은행, 스타벅스, 버거킹을 비롯해 대형 호프집, 전문식당가, 부동산, 미용실, 옷가게 등이 있고 지상 2층과 3층은 롯데시네마가 2200석, 11개 영상관의 멀티 영화관으로 개관했다.

1/5
봉준호 부동산 컨설턴트 drbong@daksclub.co.kr
목록 닫기

자연과 첨단 공존하는 ‘리버 타운’ 광진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