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윤정, 박현빈, LPG, 뚜띠…젊고 발랄한 트로트 대세
- 다른 장르와 부단한 이종교배로 생명력 지속
- 신세대 트로트가 ‘정통’ 아니라는 주장은 모순
- 한국에선 왜색(倭色), 일본에선 원류가 한국이라고 폄하
- 사라지지 않을 ‘뽕끼’의 향취
그가 ‘지리산 소년’으로 알려진 오카리나 연주자 한태주와 함께 음악 작업을 하기 위해 지리산에 머물 때, 한태주의 할머니가 걸핏하면 “시끄럽다”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듯한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궁리 끝에 김광석은 할머니를 위해 트로트 곡을 기타로 연주했더니 할머니가 몹시 좋아했고 그 뒤로는 대접이 확 달라졌다는 것이다.
록 기타리스트에게서 이런 말을 들은 것은 뜻밖이었다. 대부분의 록 음악인에게 트로트(혹은 ‘뽕짝’)는 ‘먹고살기 위해 마지못해’ 연주하는 것 이상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김광석이 연주한 ‘비 내리는 고모령’을 들은 사람이라면 ‘트로트도 다루기 나름’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찌와 TJ라는 듀오가 있다. 하찌는 가스가 히로후미라는 본명을 가진 일본인 기타리스트인데, 1980년대 중반부터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강산에의 음반이나 한대수의 공연에서 기타를 연주한 사람’이라고 하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좀더 부연하자면 1970년대 일본의 전설적 록 밴드인 카르멘 마키 앤 오즈(Carmen Maki · Oz)를 음악적으로 이끈 ‘기타의 거장’이다.
하찌와 TJ는 2년 전쯤 결성된 그룹인데, 지난해 ‘장사하자’를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앨범을 발표했다. 이 곡 역시 트로트를 기본 모티프로 하고 있다. 한 인터뷰에서 하찌는 “제가 워낙 여러 가지 스타일의 음악을 좋아하다보니까 이렇게 흘러온 것 같아요. 영국, 미국, 브라질, 아프리카 음악까지 두루 유랑을 했는데 요즘은 아시아 전체를 포괄할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어요. 아시안 팝이라고 할까요?”라고 말했다.
트로트 르네상스
이런 사례들은 ‘진지한’ 음악인이 트로트를 음악적 실험의 대상으로 삼은 경우로 현재의 트로트 리바이벌 열풍과는 별 관련이 없다. 아무도 김광석이나 하찌를 ‘트로트 가수’라고 부르지 않고 앞으로도 그러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들의 트로트를 ‘진짜’ 트로트라고 할 수는 없다. 트로트계에서 이런 움직임을 반길 것 같지도 않다. 그렇지만 트로트가 진지한 음악적 실험의 대상이 되는 현상은 트로트에 대한 사회 전반의 시각이 변했음을 의미하지 않을까.
실제로 지난 몇 년 대중가요계의 트렌드를 점검하는 글을 쓸 일이 있었는데, 그때 가장 눈에 띄게 약진한 장르가 트로트였다. 특히 ‘트로트의 신데렐라’로 등장한 장윤정의 활약은 모든 장르를 통틀어보아도 가장 돋보였다. 2004년 ‘어머나’로 깜짝 히트를 기록한 장윤정은 2005년 상반기에는 ‘짠짜라’를, 하반기에는 ‘꽃’을 발표하면서 정상의 인기를 이어 나갔다. 지금 그녀는 한달 평균 20~30개의 ‘행사’에 출연하면서 대중음악계에서 가장 바쁜 사람이다.
‘곤드레만드레’를 불러 젊은 트로트 가수의 붐을 이어간 박현빈은 ‘트로트계의 신형 엔진’이라 불리면서 ‘남자 장윤정’의 지위에 올랐다. 장윤정과 박현빈의 상업적 성공은 ‘젊은 취향의 트로트’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이제 ‘젊고 밝고 경쾌하고 발랄한 트로트’는 시대의 대세다.
이들 외에도 트로트를 시도하는 예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탤런트 이재은이 발표한 ‘아시나요’는 단발로 끝났지만 박주희는 ‘럭키’(2001)에 이어 ‘자기야’(2006)를 통해 장윤정의 라이벌로 급부상했고, 여성그룹 LPG(Long Pretty Girl)와 뚜띠는 ‘캉캉’과 ‘짝짝짝’을 통해 트로트 붐에 동승했다.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 T도 트로트곡 ‘로꾸거’를 발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갈 사실이 있다. 현재의 트로트 리바이벌 현상이 자연스러운 결과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트로트 스타가 탄생하게 된 데는 가수나 작곡가의 활약도 중요했겠지만, 장윤정과 박현빈이 소속된 인우 엔터테인먼트(대표 홍익선)의 체계적 전략이 주효했다. 인우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트로트계의 SM 엔터테인먼트’라는 별명이 붙은 것은 트로트계에서도 ‘매니지먼트의 혁신’이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정통인가, 이단인가
박주희의 ‘럭키’는 설운도가 작사와 작곡을, ‘자기야’는 이루(태진아의 아들)가 작사를, 태진아가 작곡을 맡은 것을 보면 기성 트로트계의 후원이 작용했음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이제는 트로트도 자연발생적인 흐름에 의탁해서는 성공하기 힘들고 체계적인 기획과 마케팅이 필요하며,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젊은 스타’의 중요성이 커진 것이다.
인우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트로트 기획사의 성공은 문화적 담론뿐만 아니라 경제적 담론도 낳고 있다. 요약하자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이른바 블루오션 전략이다. 이 전략은 음악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여타의 산업 전반에도 적용되는 전략으로 경제전문지의 관심을 불러 모았다.
그런데 신세대 트로트가 기성 트로트를 계승해 진정한 트로트의 부활을 가져오고 있는지, 아니면 기성의 트로트와 단절하고 제3의 무엇을 만들어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분분하다. ‘세미 트로트’ ‘네오 트로트’ ‘퓨전 트로트’ 같은 신조어가 탄생하는 것도 ‘연속과 단절’이라는 양면적 현상을 동시에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즉 21세기 초의 트로트 리바이벌은 ‘트로트의 정통성’에 대한 논란을 동반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신세대 트로트가 여타 장르와 복합되면서 트로트 고유의 특징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는 어떨까. 최근 인기 있는 트로트곡을 들어보면 ‘뽕 짝 뽕 짝 뽕 짜자 뽕 짝’ 하는 트로트 특유의 리듬 패턴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게다가 멜로디 라인이 트로트 특유의 음계라고 알려진 음계(쉽게 말하면 5음계)를 충실히 따르지도 않는다. 마지막으로 정통 트로트에는 선명하지 않은 후렴구(정식 용어로는 ‘코러스’이고 업계 용어로는 ‘싸비’)가 강조되는 것도 눈에 띄는 변화다.
이에 대해 장윤정의 ‘어머나’, LPG의 ‘캉캉’, 뚜띠의 ‘짝짝짝’을 작곡한 윤명선은 “이들의 노래는 사실 트로트가 아니라 가요다. 가요 속으로 트로트가 자연스레 녹아들어가고 있다. 트로트의 활성화가 아니라 가요시장의 다양화이며 음악적 발전이 이뤄진다면 이 시장은 점점 커질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트로트가 가요와 다르다는 그의 말은 혼란스럽지만, 자신이 만든 곡들이 트로트의 주요 소비층을 넘어 폭넓게 소비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2005년 이후 ‘10대용 음악’과 ‘성인 음악’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트로트가 다시 주류로 진입했다는 사실은 누구나 인정할 수 있다.
최근 주류로 진입한 신세대 트로트에 대해 ‘정통 트로트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것은 모순이다. 이제까지 트로트가 통속적이고 저급하다는 편견 아래 그리 존중받지 못한 점을 고려한다면, 이제 와서 ‘정통’을 주장하는 게 다소 우스워 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흔히 ‘정통 트로트’라고 간주하는, 1970~80년대에 발표돼 인기를 누린 트로트곡들도 위의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면 ‘정통 트로트’라고 부르기 힘든 경우가 많다.
일례로 트로트 ‘4대 천왕’ 가운데 한 명인 설운도의 히트곡 ‘다함께 차차차’나 ‘삼바의 여인’은 정통 트로트라기보다는 ‘퓨전 트로트의 선구자’라고 해야 정확할 것이다. 더 거슬러 올라가 1970년대 후반 그룹사운드 출신의 가수들이 약속이나 한 듯 트로트를 불러서 히트한 적이 있다. 최헌의 ‘오동잎’, 조용필의 ‘돌아와요 부산항에’, 최병걸의 ‘난 정말 몰랐었네’, 윤수일의 ‘사랑만은 않겠어요’ 등을 기억한다면 당시에 이 노래들을 ‘트로트 고고’라고 불렀다는 사실도 기억할 것이다. 역시 ‘퓨전 트로트’로 간주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장윤정과 함께 트로트 전성시대를 이끌고 있는 박현빈, 뚜띠, LPG(위에서부터 차례로).
정통 트로트를 강조하는 사람들의 의견과는 반대로 나는 트로트가 주는 쾌락은 그것이 정통적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트로트를 좋아한다’고 말하는 것은 ‘나는 음악에서 정통성이나 정전(正典·canon) 같은 것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달리 표현하면, 트로트를 좋아한다는 것은 재즈, 포크, 록 같은 ‘존중받는’ 음악장르를 애지중지하고 사랑하는 행위를 무시하고 전복시키는 것이나 다름없다. 대중음악이란 그저 ‘유행가’라는 태도가 트로트에 대한 취향과 일치한다. 즉, 트로트를 즐기는 순간 우리는 ‘음악이 예술이라는 생각’을 지워버릴 수 있다.
트로트의 쾌락과 고통
그럼에도 트로트에 대한 취향에는 끊임없이 시비가 따라다닌다. 왜 그럴까. 트로트와 연관되는 기호들을 살펴보면서 그 답을 찾아보자.
트로트를 말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키워드는 ‘서민’이다. 서민이라는 단어는 이론적 개념은 아니지만, 우리의 일상 용법에 따르면 ‘중산층이 아닌 사람들’을 뜻한다. 이 말이 맞다면 트로트는 중산층(정확히 말하면 중간계급)의 사랑을 받는 음악은 아니다. 교육받고 교양있는 중산층은 트로트에 대해 거부감을 갖거나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반면 서민에게 트로트는 생활에 깊숙이 뿌리박고 있는 것 같다. 트로트가 서민의 생활 리듬을 담고 있다고 말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두 번째 키워드는 ‘성인’이다. 이때 성인이란 단지 물리적 나이만을 뜻하지 않는다. 한국 사회에서 ‘성인이 되었다’는 말은 특정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성인이라는 말은 ‘삶의 무게에 허덕이고 있다’는 조건을 총칭한다. 이렇게 삶의 무게에 허덕이는 사람들에게 ‘연예’는 생필품이고 그만큼 절박하다.
세 번째 키워드는 ‘농촌’이다. 한국 사회에서 농촌 인구의 비중은 현격히 감소했기 때문에 농촌이라는 말이 더는 어울리지 않을지 모른다. 그렇지만 트로트의 음악적 분위기는 대도시의 번잡한 삶과는 거리가 있다. 트로트가 대도시에서 연주되는 일이 없지는 않지만, 그때 트로트가 전달하는 감흥은 ‘고향을 두고 멀리 떠나온 사람’에게 가장 강렬할 것이다.
정리하면 트로트는 ‘서민’ ‘성인’ ‘지방’이라는 기호를 담고 있는 음악이다. 트로트의 탄생과정을 전문적으로 연구한 학술논문에 따르면 트로트가 탄생했을 때는 농촌 서민의 음악이 아니라 대도시 엘리트의 음악이었다고 한다. 만일 당시의 노래 가사를 접한 사람이라면 가사의 문학적 수준이 매우 높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곡이 아닐 경우 이 점은 더욱 두드러진다. 트로트의 탄생을 어림잡아 1930년대로 잡는다면 트로트는 1930~40년대 한국에서 전성기를 누린 셈이다. 오케레코드나 태평레코드 등 당시 음반산업계를 주름잡은 레코드사에서는 ‘문예부장’이라는 직함을 가진 사람들이 작사를 했다.
이렇게 도시의 식자층이 만들어낸 음악이 시간이 흐른 뒤 지방의 성인 서민의 취향에 부합하게 된 사연은 무엇일까. 이는 트로트에 원죄처럼 따라다니는 ‘왜색(倭色)’혐의와 관련돼 있다. 이 혐의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지속되고 있다.
트로트, 뽕짝, 그리고 ‘왜색’
트로트라는 용어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정설은, 이 논란 많은 용어가 2박자의 볼룸댄스 리듬의 하나인 폭스트로트(foxtrot)로부터 파생됐다는 것이다. ‘폭스’라는 수식어는 이 리듬을 고안해낸 무용가인 헨리 폭스(Henry Fox)에서 유래했다는 것도 또 하나의 정설이다. 미국에서 발원한 이 리듬이 일본에 상륙하면서 일본인 특유의 발음과 결합해 ‘도롯도’가 됐다가 한국에서 트로트로 수정됐다는 설명에 대체로 많은 사람이 동의한다.
그런데 우리가 요즘 쓰는 트로트 장르는 리듬 패턴을 넘어 악곡 양식(song form)을 지칭한다. 거칠게 말한다면 ‘흘러간 유행가’는 모두 트로트라고 칭한다 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렇지만 1950~60년대에 나온 악보들을 보면 우리가 지금 트로트라고 부르는 음악들 모두가 트로트로 범주화됐던 것은 아니다.
트로트는 왈츠, 블루스, 탱고, 맘보, 룸바, 부기우기 등과 더불어 ‘리듬’의 하나로 간주돼 악보 앞에 씌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시에 발표된 ‘늴리리 맘보’ ‘노래가락 차차차’ ‘커피 룸바’ ‘비의 탱고’ ‘기타 부기’ 같은 곡들은 트로트 리듬을 기초로 하고 있지 않다. 적어도 1950년대까지 트로트를 하나의 형식이나 장르로 보지 않았던 것은 분명하다.
어쨌거나 트로트는 1960년대 이후 하나의 장르로 굳어졌다. 이 장르가 뽕짝이라는 별칭을 얻은 것도 이 무렵이다. 1960년대 중반 신문이나 잡지에서는 트로트와 뽕짝이라는 말이 혼용되고 있고, 이 가운데 뽕짝은 비칭(卑稱)의 성격이 강해서 점차 트로트라는 말로 대체됐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 뽕짝은 계속 살아남았다.
트로트든 뽕짝이든 이 용어에는 ‘왜색’이라는 혐의가 따라다녔다. 앞서 간단히 말한 5음계(이른바 요나누키 음계)와 2박자의 리듬 패턴은 트로트를 단죄할 때 언제나 따라다니는 꼬리표였다. 일본 엔카(演歌)와의 유사성 때문에 트로트는 ‘민족의 적’인 일본의 유행을 모방하는 것으로 치부됐다. 이런 분위기는 트로트가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이식’된 성격을 강조하는 담론으로 발전했고 이는 사회적 논쟁을 유발했다.
1960년대 후반부터 전개된 ‘가요정화운동’에서 ‘왜색’은 수많은 금지곡을 만들어내는 기준이었고, 1980년대 중반에도 대중가요 작곡가들과 학계의 연구자들 사이에 다시 한번 트로트 논쟁이 전개됐다. 이 모든 논쟁은 양측의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한 채 한쪽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거나(1960~70년대), 생산적이고 합의된 결론 없이 끝나버렸다 (1980년대).
2년여 전 트로트를 둘러싼 논쟁이 다시 한번 촉발됐다. 트로트계의 황제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가수 나훈아가 “나는 뽕짝 가수가 아닙니다”라는 글을 한 일간지에 게재하면서 스스로 트로트나 뽕짝이라는 이름의 사용을 거부한 것이다. 그는 트로트나 뽕짝 대신 ‘아리랑’이라는 이름을 쓰자고 제안했는데, 이에 대해서 학계 연구자들은 “얼토당토않다”는 반응을 보였고, 그다지 큰 파장을 일으키지 않은 채 끝나버렸다. 하지만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흥미로운 것은 1980년대 일본에서도 엔카를 둘러싼 논쟁이 전개됐다는 점이다. 엔카를 토착적 문화라고 말해도 아무런 불편함이 없는 일본에서 “엔카의 원류(源流)가 한국”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많은 엔카 가수가 한국계(재일한국인)라는 사실이 알려졌고, 엔카의 거장 작곡가인 고가 마사오(古賀政男)도 한국계일지 모른다는 설이 나돌았다. 고가 마사오의 경우 한국계 혈통과는 무관하게 젊은 시절 한국에 오랜 기간 체류했다는 사실로 인해 ‘한국 문화의 영향’을 논하는 사람도 존재한다.
이상의 사실을 본다면, 트로트/엔카의 운명은 그리 행복하지 않은 셈이다. 동기와 맥락은 다르지만, 한국과 일본에서 ‘우리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양국에서 이 음악형식(트로트/엔카)은 서민의 삶에 깊이 뿌리박고 있지만 그걸 자랑스럽게 내세우지는 않는다. 아니, 그럴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상황이 존재한다. 이는 단지 한국과 일본에 국한되는 것도 아니다.
트로트는 아시아의 가락?
필자는 지난 몇 년 아시아의 다른 지역들을 여행할 기회가 꽤 있었다. 어느 곳을 가거나 직업병이 발동하는 것을 어찌할 수 없어서 음반점들을 찾아 음반을 구해 오는 것이 버릇처럼 됐다. 음반소매상이 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한국과는 달리 다른 나라에는 음반을 살 수 있는 점포가 도처에 있다. 그중에는 HMV나 타워레코드같이 매끈한 분위기의 메가 음반점도 있지만, 내게 더욱 흥미로운 곳은 동네 어귀에 있는 작은 음반점이다. 그런 곳에서는 어김없이 정품뿐 아니라 비품(불법복제 음반)도 팔고 있다.
이들 CD를 싸들고 호텔방에서 이어폰을 끼고 듣고 있으면 묘한 감정에 사로잡힌다. 최근에 인기 있다는 음악들은 대체로 ‘서양적’이라서 별다른 감흥을 느끼기 힘든 반면, 오래된 음악들은 그 나라와 지역의 독특한 향취를 풍기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오래된 음악이 새로운 음악보다 좋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우리가 대중음악에서 ‘아시아’를 느끼기 위해서는 요즘 음악보다는 옛날 음악이 적합하다는 뜻 이상이 아니다. 이때 ‘아시아’란 사라져가는 듯한 무언가를 의미하기도 하고, 사라질 듯하면서도 끈질기게 남아 있는 무언가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 향취를 무엇이라고 이름붙일 수 있을까. 내 주변의 용어로는 ‘뽕’ 또는 ‘뽕끼가 있다’라고 표현한다. 짐작하다시피 ‘뽕’이란 ‘뽕짝’에서 유래한 말이다. ‘뽕짝’을 다른 나라에서 사용하지 않는 한 ‘뽕’이란 순전히 한국에서 발명한 용어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에서는 무엇이라고 부를까. 음악 장르가 된 이런 스타일의 음악을, 타이완에서는 타이위거(台語歌), 태국에서는 룩퉁(look tung), 인도네시아에서는 당두트(dangdut)라고 한다. 물론 일본의 엔카를 빼놓을 수 없다. 이 음악들이 모두 ‘똑같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단지 아시아 각국, 각지의 삶에 비슷한 면이 존재한다면, 이들이 소비하는 연예상품도 비슷하다는 점을 말하고 싶을 뿐이다.
한 가지 특징이 더 있다. 이런 장르의 음악은, 다른 장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품’보다는 무단복제품에 의해 소비되는 비중이 훨씬 높다는 점이다. CD도 점차 사라지는 마당에 카세트테이프가 아직도 주요 매체라는 점도 특기할 만하다. 그래서 이 음악들의 실제 소비는 음악산업이 발표하는 공식 통계로는 정확하게 잡히지 않는다. 이들 음반의 배급 네트워크는 주류 음악산업의 배급 네트워크와는 사뭇 다른 것이 틀림없다.
경멸과 애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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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뽕’이라는 향취의 정체는 무엇인가. 분명한 것 하나는 그 향취가 신산하고 고달픈 삶의 냄새를 머금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면 이런 스타일의 노래와 음악을 젊은층이 좋아하지 않는 이유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누리고 싶은 젊은 세대들에게 이 독특한 향취는 자신들이 벗어나고 싶은 삶을 담고 있는 것만 같다. 그렇지만 벗어나고 싶어도 벗어날 수 없는 삶의 무게가 존재한다. 따라서 아시아 서민(혹은 ‘민중’)의 고단한 삶이 사라지지 않는 한 ‘뽕끼’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부르는 명칭이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달라지더라도 이 음악은 다른 음악과 이종교배를 하면서 끈질기게 살아남을 것이다. 혹시 사라진다면? 그건 사회구조 전반이 바뀌었기 때문이리라. 사회가 바뀌지 않는 한 음악이 변할 이유는 별로 없다. 따라서 트로트에 대한 경멸과 애착은 서로 만나지 않는 두 평행선을 따라 달릴 것이다. 트로트가 음악적으로 혁신될 확률과 서민의 연예로 살아남을 확률은 거의 똑같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