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호

외로운 직장男에게 ‘데이트 설렘’ 팝니다

여대생 인기 아르바이트 ‘애인대행’

  • 이예림 · 임철민 · 김동현

    입력2015-08-20 15:2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싱글남, 중년 기혼남, 기러기아빠…
    • 알선업체 1곳에 여대생 100명 종사
    • ‘팔짱 · 손잡기 코스’ ‘키스 · 가슴 만지기 코스’
    외로운 직장男에게 ‘데이트 설렘’ 팝니다
    애인대행. 돈을 받고 일정시간 애인 노릇을 해주는 일이다. 애인대행이 성매매로 이어진다는 논란이 많았다. 그래서 당국은 애인대행 사이트에 ‘성매매 시 처벌’ 문구를 의무적으로 게재하도록 했다. 최근엔 ‘건전한 애인대행’이라는 의미의 ‘건전대행’ 서비스도 등장했다. 물론 완벽한 안전장치가 될 순 없다. 애인대행 과정에서 성폭행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아르바이트 알선업체들은 애인대행을 ‘여대생이 주의해야 할 고위험 직종’으로 분류한다.

    그런데 요즘 이런 애인대행이 성업 중이다. 우리 취재팀이 파악한 바로는 40여 곳이 이런 서비스를 직 · 간접 제공한다. 일부 여대생들 사이에선 애인대행 아르바이트가 인기다. 투입되는 시간 · 노동 대비 수익이 짭짤하기 때문이다. 애인대행을 찾는 소비층도 두텁다. 20대 싱글남, 30~40대 기혼남, 기러기아빠까지….

    높은 경쟁률, 깐깐한 면접

    취재팀 여대생이 직접 애인대행 아르바이트생으로 지원해 이 세계를 취재해보기로 했다. 애인대행은 알선업체가 애인대행에 나선 아르바이트생을 고객에게 연결해주고 대행요금을 아르바이트생과 나눠 갖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업체마다 여러 아르바이트생을 둔다. 업체의 아르바이트생으로 채용돼야 이 일을 할 수 있다.

    여대생은 애인대행 아르바이트생을 구하는 서울시내 한 알선업체의 사무실을 찾았다. 40대 초반 남성 A팀장과의 ‘면접’이 진행됐다. 면접은 생각 이상으로 깐깐했다. “이 일을 하려는 여성이 많아 경쟁률이 꽤 높다”고 했다.



    알선업체는 먼저 아르바이트생의 외모를 보는 것 같았다. 아르바이트생이 약속 장소로 나가 고객을 처음 만날 때 고객이 “외모가 도저히…같이 못 다니겠다. 환불해달라”고 하면 서로 곤란하지 않으냐는 거다. 그래서 여성의 사진을 먼저 고객에게 보여주지 않는 대신, 고객이 거부하지 않을 외모의 여성을 갖춰놓는다고 한다. 알선업체는 아르바이트생의 성격과 교양도 보는 것 같았다. 고객과 데이트하는 수시간 동안 고객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고 편안함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라고 한다.

    A팀장은 “매일 시간 되나요?”라고 묻기도 했다. 애인대행을 찾는 남성이 많아 거의 매일 일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문이었다. 그러면서 그는 “그만큼 돈도 많이 버니까…”라고 덧붙였다.

    “프리랜서 개념으로 일하면 돼요. 편하게 학교에서 공부하다가 ‘스케줄 나왔으니 ○○로 가십시오’라는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가서 데이트하면 돼요. 저희처럼 건전하게 일하면서 큰돈 버는 곳 없어요.”

    A팀장은 “여대생들에게 질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했다. “우리 회사에 20~22세 여대생 100여 명이 일한다. 이들은 한번 일을 시작하면 그만두지 않는다. 조만간 여대생을 1000명 확보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오랜 면접 끝에 취재팀 여학생은 당당히(?) 합격했다. A팀장이 여학생에게 가장 강조한 점은 수입이었다. “저희가 애인대행 하는 분에겐 시간당 2만~3만 원을 줘요. 기본 3시간 데이트인데 손님이 더 있자고 하면 그만큼 수입도 늘어나죠. 하루 3명까지 상대할 수 있고 그렇게 매일 일하면 월 1000만 원 가까이 벌 수 있어요.” 그러나 알선업체는 아르바이트생이 가져가는 돈의 두 배를 떼간다.

    “강한 중독성에 우리도 놀라”

    외로운 직장男에게 ‘데이트 설렘’ 팝니다
    애인대행을 원하는 주 고객은 남성 직장인이다. 연령대는 20대 후반~50대로, 기혼자도 많다. 이들은 왜 애인대행을 찾는 것일까. A팀장은 “고객들은 설렘을 원한다. 그 감정을 느끼기 위해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인대행은 지속가능한 사업일까. 어느 알선업체는 60만 명이 넘는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알선업체의 관계자 B씨는 “애인대행의 중독성에 우리도 놀랐다. 한번 ‘맛’을 본 고객은 100% 다시 찾는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B씨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혼자 사는 남성이 많아요. 이들은 외로움을 많이 타죠. 정신적 교감을 필요로 해요. 비록 돈으로 구매한 일시적 애인이지만 예쁜 애인과의 수시간 대화와 데이트는 이런 점을 충족해주죠. 이 서비스는 ‘좋았다’ 수준을 넘어 중독성 높은 즐거움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 같아요.”

    요즘 남성들이 자주 감정적 결핍을 느낀다는 점에 대해선 어느 정도 동의하지만 가짜 애인이 그 해법인지는 의문이다. 애인대행을 찾는 남성이나, 이런 심리를 이용하는 알선업체나 여성이나 어떤 측면에선 정상이 아닌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현실은 다르게 돌아간다. 이런 비정상적 남녀관계가 널리 설정되고 일반화하는 추세다.

    취재팀의 한 남학생은 애인대행 여성을 불러 데이트를 해보기로 했다. 한 알선업체에 문의하니 식사(술) 자리는 물론, 영화관람, 하이킹, 골프, 승마까지 다양한 데이트 옵션을 제시했다. 원하는 외모, 성격, 학력까지 맞춰준다고도 했다. 남학생은 20만 원 가까운 돈을 지불했다.

    얼마 뒤 약속장소로 나온 남학생의 휴대전화에 ‘발신번호 표시제한’ 문자메시지가 들어왔다. 이에 맞춰 분홍 원피스, 흰색 카디건, 갈색 생머리, 앳된 얼굴의 22세 여성 C씨가 활짝 웃으며 다가왔다. 업체에 요청한 스타일에 거의 들어맞는 외모였다. 만난 지 5분 정도 지나 “서로 편하게 말을 놓자”고 제안하자 그녀는 “응! 좋아” 하며 눈웃음을 지었다.

    애인대행은 신체 접촉에 관해 두 가지 코스를 둔다. 첫 번째 코스는 팔짱을 끼거나 손을 잡는 것까지 허용되고, 두 번째 코스는 키스와 가슴을 만지는 것까지 허용된다. 남학생은 첫 번째 코스를 구매했으므로 시험 삼아 C씨의 손을 잡았다. C씨는 손을 빼지 않았다. C씨는 남학생의 컵에 물을 따라주고, 앞 접시에 음식을 덜어주고, 새우의 껍질을 까서 입에 넣어주며 살갑게 대했다.

    C씨는 “이 일을 통해 다양한 사람을 만났고 도움이 되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다. 다행스럽게도 고객 대부분이 ‘매너남’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애인대행 일은 그녀의 인생에 숙제를 안겨주는 듯했다.

    “육체적으로 편하고 편의점이나 카페 아르바이트보다 보수가 월등히 높지. 하지만 매일 누군가의 가짜 애인으로 살면서 상대에게 진심이 아닌 말을 늘어놔야 해. 상대도 그게 진심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 그냥 듣고. 이런 일이 가끔 혼란스럽기는 해. 이 일을 한 뒤로 다른 일이 손에 안 잡혀. 평생 애인대행으로 살 수는 없는데….”

    3시간의 데이트가 끝난 뒤 C씨는 헤어지면서 “오빠, 다음에 또 봐!”라고 말했다. ‘그녀는 정말 또 보고 싶어서 저렇게 말한 걸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일부 애인대행 업체는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애인대행 남성을 붙여준다. 주로 키가 크고 외모가 뛰어난 어린 남성이다. 이 서비스는 여성에 의한 성매매로 비화하는 경우가 잦다고 한다. 애인대행 남성 최모(20) 씨는 “보통 저녁 6~7시쯤 여성 고객을 만나 밥 먹고, 술 마시고, 모텔로 간다”고 털어놨다.

    가짜로 공허함 채우는…

    애인대행은 요즘 남녀관계에서 하나의 트렌드가 돼가는 듯하다. 한 업체 관계자는 “몇 년 안에 우리 회사 연 매출이 1000억 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가짜로 마음의 공허함을 채울 순 없을 것 같다. 많은 사람은 그걸 알면서도 가짜를 찾는다. 그만큼 마음의 병이 깊고, 가짜든 진짜든 남녀관계 자체를 갈망하고 있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애인대행의 확산을 지켜보는 시선은 복잡하다.

    ※ 이 기사는 고려대 미디어학부 ‘미디어글쓰기’ 수강생들이 작성했습니다.

    이예림 | 고려대 국제학부 hello_lucyyy@naver.com

    임철민 | 고려대 경영학부 limchul92@gmail.com

    김동현 | 고려대 사회체육학과 kimdh9272@naver.com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