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호

신동아-미래硏 공동기획 미래한국 청년열전

“버티는 게 먼저다 꿈은 그다음에” 청풍상회

‘마을’로 진격한 청풍상회 총각들

  • 구해우 | 미래전략연구원 원장, 송홍근 기자 | carrot@donga.com

    입력2016-08-04 15:39:59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창업 3년도 안 돼 ‘화덕식당’ ‘아삭아삭 순무민박’ ‘커뮤니티 펍’ 세 곳으로 ‘계열사’를 늘렸다. 강화도에서 ‘청풍(靑風)’을 일으키는 게 이들의 꿈이다.
    뒷자리가 2, 7로 끝나는 날 강화풍물시장(인천 강화군 강화읍)에 5일장이 선다. 앞마당에 파라솔이 가득 들어찼다면 그날이 장날이다. 특산물인 순무, 쑥, 고구마를 좌판에 내놓은 여인의 표정이 정겹다. 게장, 새우젓 등 해산물, 맛깔스러운 젓갈이 외지인에게 잘 나간다. 직접 짠 화문석과 공예품이 새 주인을 기다린다. 만물상이 따로 없다. 밴댕이무침을 곁들인 약쑥시래기밥이 군침을 돌게 한다.

    강화풍물시장은 오랜 전통을 가진 강화장의 맥을 잇는다. 2007년 신식 상가를 신축했다. 상설 시장이면서 5일마다 장이 서는 정기 시장. 볼거리, 살 것, 먹을거리가 가득하다. 표주박 국자, 짚으로 엮은 달걀 바구니를 만지작거리는 아이 표정이 앙증맞다. 시장 건물 2층은 식당가다. 아바이순대, 머리 고기를 내는 국밥집, 밴댕이회가 전문인 간이식당 등이 침샘을 자극한다. 칼국수·수제비 집에선 순무김치를 낸다.   

    식당가 한켠에서 고소한 냄새가 난다. ‘화덕식당’. 상호대로 화덕에 피자를 굽는다. 유명상(32), 이충현(26), 조성현(29), 신희승(27), 김토일(26) 씨가 의기투합한 ‘청풍상회’가 차린 첫 가게다. ‘밴댕이 피자’와 ‘강화 속노란 고구마 피자’는 지구상에서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다. 4월 고려산 진달래 축제 때는 ‘진달래 피자’도 냈다. 청풍(靑風)은 ‘재래시장에 젊은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뜻이다.

    유명상 씨는 인천에서 문화기획자로 일했다. 신희승 씨는 힙합 래퍼다. 조성현 씨는 아파트 단지를 돌며 건어물을 팔았다. 이충현 씨는 경영학을 전공하는 대학생. 김토일 씨만 강화도 토박이로 서울에서 대학을 졸업한 후 관광·통역 일을 했다. 2013년 이 다섯 청년이 청풍상회를 창업했다. 중소기업청이 공모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청년창업 프로그램’이 도움을 줬다.  



    재래시장에 靑風 불다 

    청풍상회는 ‘아삭아삭 순무민박’이라는 간판을 내건 게스트하우스도 운영한다. 7월 16일에는 ‘커뮤니티 펍’도 열었다. 공연, 벼룩시장 등 지역 기반 문화사업으로 일을 확장하려 한다. 현재는 강화도에 뿌리를 내리는 단계다. “아직은 버티는 게 목표”라고 힙합 래퍼 신희승 씨가 말했다. 다섯 청년은 숙소에서 함께 먹고 자며 주 4일씩 교대로 일한다. ‘커뮤니티 펍’ 개장을 준비하면서 일이 늘었다.

    청풍상회는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된다. 공동으로 소유하고, 서로 도와 일하며, 똑같이 나눈다. 상하 관계도 없다. 나이에 따라 서열이 생기는 것을 막고자 ‘유마담’ ‘수퍼두파’ ‘베니스’ ‘엠키’ ‘블랙’ 같은 별명으로 서로를 칭한다. 나이가 가장 많은 ‘유마담’(유명상 씨)이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협동조합을 공부했다. 볼로냐는 시민의 3분의 2가 협동조합에 속했고, 지역총생산(GRDP)의 45%, 사회적 서비스의 85%가 협동조합에서 비롯한다.

    협동조합은 개인 소유가 아닌 공동 소유를 지향한다. 볼로냐는 생산, 금융, 복지, 유통, 서비스의 상당 부분이 협동조합을 통해 제공된다. 스페인 몬드라곤도 협동조합으로 이름난 곳인데, 110개 협동조합과 260개 자회사를 거느린 몬드라곤 협동조합은 스페인 재계 서열 7위다. 금융기관인 카하 라보랄, 생필품 판매회사 에로스키, 건강보험 등 복지를 제공하는 라군 아로 등이 몬드라곤 협동조합에 속해 있다.  

    2012년 한국도 협동조합 기본법을 제정하고 매년 7월 1일과 2일을 ‘사회적 기업의 날’과 ‘협동조합의 날’로 지정했다. 협력과 상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며 소상공인이 경기침체라는 시장 상황을 돌파하도록 돕겠다는 게 기본법 제정 취지다. 2012년 기본법 제정으로 5명만 모이면 누구나 협동조합을 세울 수 있다.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

    ▼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하는 까닭은.  

    “청풍상회는 서류상으로는 협동조합이 아닙니다. 영세한 터라 협동조합으로 형태를 바꾸면 복잡해지는 일이 많습니다. 법 규정에 맞춰 운영해야 하거든요. 협동조합으로 등록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는데, 영세 단계에서는 협동조합을 설립하지 않고 협동조합 형태로만 운영하는 게 훨씬 편해요. 협동조합을 세우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아직은 올바르게 활용할 단계가 아닌 것 같습니다.

    서류상으로는 사회적 기업이 아니지만 사회경제적 가치를 지켜가려고 노력합니다. 일례로 시중에서 파는 고구마 무스를 이용하면 피자 만들기가 쉽지만 지역의 생산물을 이용하려고 힘써요. 강화도 특산물인 속이 노란 고구마로 만든 피자는 로컬 푸드잖아요. 밴댕이 피자도 그렇고요. ‘진달래 피자’에 토핑으로 얹은 꽃잎은 이웃 상인들 집의 울타리에서 따왔습니다.”(유명상)    

    ▼ 요리라고는 해본 적도 없는 수염 거뭇한 청년들이 피자 가게를 열면서 고생이 많았겠네요.

    “개고생 했죠(웃음). 동네 개들만 신났더랬습니다. 연습하다 망친 피자가 수북이 쌓였는데, 개밥으로 엄청나게 줬어요. 처음엔 망친 피자를 버렸는데 시장 어른들이 개밥 준다고 가져가셨거든요. 수요 예측을 잘못해 어떤 때는 주문이 밀리고, 어떤 때는 재료가 남아돌았죠.”(신희승)

    조성현 씨가 5명 중 유일하게 장사를 해봤다는 이유로 피자 만드는 법을 배워왔다. 2박 3일 과정을 이수했는데 오븐도 아닌 화덕에 피자를 굽기가 쉽지 않았다.



    김토일 씨는 미국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의 ‘욕구 피라미드’를 인용하면서 답변했다. 매슬로는 인간의 동기가 작용하는 양상을 설명하고자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구분했다. 매슬로에 따르면 각 욕구는 우성 계층(hierarchy of prepotency) 순으로 배열됐으며, 욕구 피라미드의 하단부에 위치한 욕구가 충족돼야만 상단부의 욕구가 나타난다.



    無恒産無恒心

    “정부나 지자체가 각 지역의 콘텐츠를 이용해 이런저런 프로젝트를 도모할 수는 있겠으나 청년들이 문화를 만들고 꿈을 펼치려면 먹고사는 문제부터 해결해야 해요. 지금은 다섯 명이 한집에 삽니다만, 언젠가는 결혼도 하고 아기도 낳아야죠. 예술활동도 하고 남다른 색깔도 입히려면 생존 기반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청풍상회를 통해 살아남을 기반을 마련하는 겁니다.”(김토일)

    ▼ 맹자가 ‘무항산무항심(無恒産無恒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학교, 공장, 회사, 군대가 다 같은 구조예요. 사회문제에 궁구해 답을 구하기보다는 문제를 은폐하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 치워놓고 입에 발린 소리만 합니다. 학교, 공장, 회사, 군대에는 ‘개인’이 없습니다. 개인이 확장된 ‘지역’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외국에 다녀온 후 ‘선진국 사례’라면서 우리도 저런 걸 해보자며 관 주도로 지역에서 이런저런 일을 하지만 단기적으로, 짧은 생각으로 일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요.

    색깔은 입히는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생기는 겁니다. 어느 개인이 나팔꽃을 좋아해 뜰에 심었습니다. 이웃들이 하나둘씩 나팔꽃을 심으면서 개인의 취향이 지역으로 퍼져나갑니다. 결국엔 지역 전체에 나팔꽃이 만발합니다. ‘나팔꽃 마을’은 이렇듯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생겨나는 겁니다. 저희는 개인의 생존을 위해 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청풍상회를 시작으로 젊은이들이 모여들고 문화가 싹트는 것은 완전히 다른 차원의 문제고요.”(신희승)



    사회가 작동하는 방식

    ▼ 협동조합 모델에 관심을 가진 계기는.

    “볼로냐에서 느낀 게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경쟁 딱 하나잖아요. 볼로냐의 학교들은 협동조합을 학교 정규수업 커리큘럼으로 가르칩니다. 제가 나고 자란 사회가 작동하는 방식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비교가 될 수밖에 없었죠. 협동하고 공유하는 것을 학교에서 배운 사회의 개인과 경쟁만 가르친 사회의 개인은 삶의 지향이 다를 겁니다. 친구들에게 다른 사람과 협력해 일한 경험이 있느냐고 물었더니 다들 없다더군요. 살아온 방식 자체가 경쟁이어서 그런지, 협력하고 공유하는 일을 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유명상)       

    “내가 기댈 수 있는 벽이 있다는 데서 행복감을 느끼곤 합니다. 오늘도 회의하면서 뭐랄까, 누가 내 옆에서 벽이 돼준다는 생각이 들어 좋았습니다”.(신희승)

    ▼ 뭔가 해낼 수 있겠다 싶습니까.

    “아직은 버티는 게 중요합니다. 일단 버텨낼 겁니다. 고성장 시대가 끝났는데도 과거의 방식이 어른들의 DNA에 박혀 있어요. 기성세대들은 나무가 죽어가는데 씨앗을 뿌리기보다 열매를 따느라 더 분주합니다. 남보다 더 많이 열매를 챙기려다 보니 뒷세대를 볼 겨를이 없는 거예요. 10년, 20년, 30년 뒤에 대한 배려가 없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유명상)

    “윗세대는 ‘너흰 아직 멀었어, 부족해, 경험을 더 해야 해’라고 여깁니다. 윗세대가 제 나이 때 한 일을 생각해 보면 그렇게 말하는 게 당연할 수도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굉장히 큰일을 했죠. 하지만 그때와 지금은 세상이 다르다는 것은 고려하지 않습니다.”(이충현)

    ▼ 버티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죠.    

    “강화도에서 버틸 겁니다. 그러면서 공감대를 넓혀갈 거예요. ‘커뮤니티 펍’의 건물주께서  도와준 것도 저희의 생각에 공감한 덕분이고요.”(김토일)

    ▼ 정부도 창조경제를 외치는 등 노력은 합니다만…  

    “창조경제가 뭐예요? 그게 뭔지 누가 좀 알려줬으면 좋겠어요. 정말로 궁금합니다.”(이충현)



    “생태계가 건강해야”

    ▼ 여러분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창조경제’가 정책으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방증인 것 같네요.    

    “창조경제, 청년창업 같은 정부의 어젠다가 폭력적인 것으로 느껴집니다. 청년들을 어디로 보내 활성화한다, 예술가를 어디로 보내 활성화한다, 뭔가 빠진 것 같지 않습니까. 창업 보조금을 줄 테니 ‘청년 창업’ 프로젝트에 응모하라 하고…. 참 쉽죠. 정부는 일한다는 명분을 쌓고 잘못되면 개인의 책임으로 돌려버리면 그만입니다. 창조라는 낱말은 굉장히 높은 수위예요. 창작도 힘든데 창조? 그것도 창조경제를? 경제 생태계를 바꾸는 게 먼저여야 해요.”(신희승)   

    “경제 생태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생태계가 건강하면 자연스럽게 창조가 일어납니다. 정부는 물고기가 살지 않는 죽은 저수지 둔덕에 앉아 있는 청년들에게 제안서를 내라고 한 후 경쟁을 붙여 몇 명을 선별하고 최고급 낚싯대를 지원해주고는 물고기를 잡아보라고 합니다. 물고기가 다 떠났는데, 낚싯대가 좋으면 뭐합니까. 생태계가 되살아나 물고기가 돌아오면 정부에서 낚싯대를 안 줘도 청년들이 어디에서든 기어이 낚싯대를 구해와 물고기를 잡습니다.”(유명상)

    정부는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창업을 독려하고자 전국 18개 지역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세웠으나 청풍상회 청년들은 고개를 가로저었다.   

    ▼ 어느 경제학자는 골목길 경제를 되살리는 것이야말로 ‘창조경제’라고 하더군요.  

    “공감합니다. 현재의 정부 정책은 ‘희망 고문’일 뿐이에요.”(신희승)  

    농담을 섞어가며 유쾌하게 시작한 청년들과의 대화는 무거운 문답을 오랫동안 주고받고 나서야 마무리됐다. 이정표도 없는 비포장도로를 내비게이션도 없이 달리는 그들이 버텨냈으면 좋겠다. 창업 3년도 안 돼 ‘화덕식당’ ‘아삭아삭 순무민박’ ‘커뮤니티 펍’ 3곳으로 ‘계열사’를 늘렸으니 잘 버티고 있다. 청년들이 소망하듯 강화도에 청풍상회가 일으킨 ‘푸른 바람(靑風)’이 불기를 바란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