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호

세태 리포트

“팀플로 수업 때우고 욕설, 술시중, 성추행”

일진’급 갑질 대학교수들

  • 남훈희 | 자유기고가 brentnam11@gmail.com

    입력2016-08-23 11:49:06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팀플 세계 최다…문과 취업난은 교수 탓”
    • “논문 쓴 사람 따로, 저자 따로”
    • “대학원생은 제일 만만한 노예”
    어제오늘 일이 아니긴 하지만, 일부 대학교수들의 ‘갑질 관행’이 도를 넘었다. 대학 재학생인 필자가 목격한 내용, 서울시내 여러 대학 학부생, 대학원생이 들려준 얘기를 모아봤다. 일부 교수들은 진리를 탐구하는 학자, 사회에 도움이 될 인재를 키워내는 스승으로 보기 어려웠다. 대신 이들은 ‘갑질의 생활화’를 실천하고 있었다. 그 정도가 너무 심해 ‘갑’을 넘어 ‘학원가 일진’처럼 비쳤다.  

    장 르누아르 감독은 영화 ‘게임의 규칙’에서 “눈에 보이는 세상인 양지의 법과 제도가 아니라 눈에 안 보이는 세상인 음지의 게임 규칙이 인간의 사회적 생존을 결정한다”고 말한다. 이런 음울한 게임의 규칙이 작동하는 곳이 한국의 대학일 것이다.



     陰地의 게임 규칙

    ‘팀플’은 대학교 정규수업의 ‘조별 과제’ 혹은 ‘조별 발표’를 일컫는, ‘팀 프로젝트’ 혹은 ‘팀 프레젠테이션’의 줄임말이다. 팀플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대기업에 도입된 뒤 대학에서도 대표적인 수업 형태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특히 미국 유명 대학의 MBA(경영전문대학원)에서 팀플을 통한 실습 과정이 유행하자,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돌아온 우리나라 교수들이 미국에서 경험한 이런 수업 방식을 앞다퉈 도입했다. 요즘 팀플은 문과, 이과 할 것 없이 대부분의 대학에서 보편적 수업 방식이 됐다. 서울시내 모 유명 대학 경영대의 2016년 1학기 136개 전공 수업 중 팀플을 채택한 수업이 117개에 달한다.

    팀플은 ‘여러 학생이 협력해 하나의 결과물을 창조하는 행위’로서, 이론적으로는 흠잡을 데 없는 교육 시스템이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가장 매혹적이지만 실제로 가장 파괴적인  공산주의를 연상케 하듯, 팀플은 애초 취지와 달리 교과수업의 파행과 교우관계의 파탄을 초래하고 있다. 일부 교수들은 ‘적당히 수업을 때우는 방편’으로 팀플을 남용하고, 학생들은 그에 따른 여러 부작용을 떠안는다.



    서울시내 여러 대학 재학생에 따르면, 상당수 팀플은 ‘배 째라’식 무임승차를 방임한다. 천우신조로 메이저리그 올스타급 조원들로 팀이 구성되지 않는 한, 팀 내에서 각자의 역할과 노력의 불균형이 발생한다. 연세대 재학생 A(22)씨는 “아무도 나서지 않으면 그중에 가장 절박한 조원이 나설 수밖에 없다. 다른 조원은 두루미처럼 고고하게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그냥 얹혀서 가기도 한다”고 전한다.

    이처럼 조원들 간의 기여도가 현저히 다름에도 같은 평가점수를 받게 되니 팀플만큼 불합리한 게 없다고 한다. 이 부분은 공산주의에서 강조하는 ‘성과를 똑같이 나눠 갖는 방식’과 유사하다. 성균관대 재학생 B(21)씨는 “열심히 한 소수 덕에 나태한 다수가 혜택을 입거나, 나태한 다수의 태업으로 열심히 한 소수가 피해를 보는 레퍼토리가 늘 반복된다”고 했다.



    “팀플 극혐…교수는 편하거든”

    고려대 재학생 C(26)씨에 따르면, 팀플로 인해 조원들 간에 다툼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C씨는 “같은 과의 한 조원이 과제와 동떨어진 의견을 계속 고집하는 바람에 결국 과제물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그때 정나미가 떨어져 4년이 지난 지금도 그 조원과 알은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같은 학교 재학생 D(23·여)씨는 “한 조원이 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과제를 진행했다가 신통치 않은 평가가 나왔다. 그 조원에게 다른 조원들의 원망이 집중됐다”고 했다.  

    이화여대 재학생 E(22·여)씨는 “대학에서 팀플만큼 비효율적인 건 없다”고 잘라 말한다. “내가 안 해도 다른 누군가가 하게 돼 있다. 열심히 해도 티가 나지 않는다. 결과를 팀 전체가 공유하므로 팀플에 임할 때 책임감이 들지 않는다. 내 물건을 쓸 때와 공용 물건을 쓸 때의 마음가짐  차이랄까.”

    교수에 의한 일방적 강의나 주입식 교육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조별 과제 준비와 발표에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많은 수업시간이 할애되는 건 문제라는 원성이 높다. 서울시내 모 대학 재학생 F(23)씨는 “내가 수강한 한 강의는 한 학기 16주 수업 중 초반 몇 주만 빼고 나머지 주는 조별 과제와 발표 위주로 진행됐다. 도무지 뭔가를 배웠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서울시내 S여대 신입생 G(19)씨는 “수강하는 과목 대부분이 조별과제를 내주니 조별 과제에 치여 죽을 지경이다. 조원들끼리 약속 잡고 만나고, 일 배분하고 조정하는 ‘공부 외적인 부분’에 시간과 노력이 너무 많이 든다”며 답답해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한 네티즌(rhkd****)은 “조별 과제는 진짜 극혐이다. 교수 입장에서는 편하거든. 팀 과제 내주면 기본 서너 시간은 수업 안 하거든. 제발 학생들의 고충도 좀 들어주는 아량을 가지셨으면 좋겠다”고 썼다.  

    교수들도 무성의한 팀플의 폐해를 잘 안다. 그럼에도 일부 교수들은 팀플을 변함없이 애용하고 팀플의 폐해를 방치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팀워크를 중시하는 기업이 많아졌기에 학생들에게 이를 미리 준비시키기 위해서일까. 아니면, 공동작업으로 과제물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일까.

    상당수 학생은 “수업 진도를 적당히 때우기에 팀플만큼 좋은 게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학생들에게 조별 과제와 발표를 맡기면 교수가 할 일은 별로 없다는 것이다. 수업을 팀플로 채우면 교수는 그만큼 편해진다는 것. 일부 학생들은 적당히 만족스러워한다. 발표를 맡은 학생은 어쨌든 청중 앞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기회를 얻는다. 발표를 듣는 학생은 발표가 재미있으면 계속 듣고, 지루하면 휴대전화나 노트북으로 딴짓을 한다.   

    일부 교수들은 채점과 학점 평가의 편리성 때문에 팀플을 선호한다고 한다. 서울시내 한 대학의 H교수는 “수강생이 수십 명인 수업의 경우 교수 혼자서 수강생의 과제를 일일이 채점하는 게 보통 일이 아니다. 수강생들을 조별로 묶어버리면 채점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이 크게 줄어들어 편하다”고 털어놨다.

    개중에는 논문을 쓰면서 스스로 자료를 일일이 찾기가 귀찮아 학생들에게 과제로 떠넘기고 그중에서 쓸 만한 것을 건지려는 교수도 있다고 한다. 인터뷰에 응한 대학생들은 “교수가 조별 과제에 대해 세세하게 첨삭하거나 피드백을 주는 경우는 많지 않다. 수강생이 많은 강의에선 교수가 일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에서 팀플을 활용하는 편”이라고 말한다.



    사회생활 미리 배우기?

    상당수 교수는 팀플 남용이 학생들의 시간과 노력을 소모시키고 교육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점을 잘 안다. 그러나 교수 사회에서 팀플의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이에 대해 모 대학본부 관계자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하는 팀플 따위로 징징대면 사회에 나가서 어떻게 하려는 거냐”며 반론을 편다.

    “사회생활이야말로 팀플의 연속 아니냐. 월급쟁이 대부분은 프로젝트라는 이름의 단체 업무를 계속적으로 수행한다. 공무원도 예외가 아니다. 세상이 원래 이런 곳이니 팀플을 통해 세상 사는 지혜를 배운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사회에선 단체 업무를 하면 자신의 기여도에 어느 정도 걸맞은 대가를 지급받는다. 대학 팀플에선 그렇지 않다. 직장에선 자기 일을 태만히 하면서 다른 직원들의 성과에 묻어가려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는다. 팀플에선 이런 일이 상시적으로 용납된다. 교수들은 대학생들에게 ‘슈퍼갑(甲)’이라 강의평가 같은 소극적인 방법 외엔 비판에 노출될 일이 없다.



    팀플은 특히 문과계열 전공 수업에서 차고 넘치게 이뤄진다. 반면 방대한 의학 지식을 가르치고 익혀야 하는 의과대 같은 곳에서 팀플이 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은 드물다. 팀플의 범람, 그리고 여기에 스며든 일부 문과 교수들의 ‘대충대충 수업 때우기’ 문화는 문과 전공 출신자들의 전문성을 떨어뜨리는 주요인일 수 있다.

    10대 대기업의 한 인사담당자는 “문과 전공 수업에서 팀플을 많이 한다지만, 이를 통해 얼마나 뛰어난 결과물을 배출하는지 의문이다. 팀플을 통해 출중한 말하기·글쓰기·설득 능력을 갖추는 것 같지도 않고, 전공 지식을 탄탄하게 습득하는 것 같지도 않고…”라며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대졸자 취업난이 사회문제가 된지 오래다. 그중에서도 이·공 계열보다 문과계열의 취업난이 더 심각한 편인데, 주된 원인 중 하나로 문과계열 전공 수업의 질적 문제가 꼽힌다. 일부 문과계열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전문적이고 실질적이며 실용적인 지식을 전수하는 데 성의와 함량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대학들의 일부 성의 없는 팀플 수업은 학생들에게 세상의 부조리와 비효율을 미리 체험시켜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웹툰 실제 주인공



    “너 이 XX, 조교 주제에 교수를 떼놓고 버스를 출발시켜?”

    “죄송합니다, 교수님.”

    “죄송해? 말로만 죄송하면 다야? 죄송하면 무릎 꿇고 싹싹 빌어.”



    어느 교수가 늦게 온 자신을 기다리지 않고 세미나 장소로 먼저 출발했다며 두 시간 동안  조교를 벌세운다. 대학원생들로부터 제보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연재되는 웹툰 ‘슬픈 대학원생들의 초상’에 등장하는 에피소드다. 만화일 뿐이라고? 2010년 서울시내 모 대학에서 실제로 발생한 일이다.  

    대학원에선 폭행이나 성폭행 같은 불미스러운 사건이 자주 터진다. 교수가 ‘먹잇감’인 대학원생을 상대로 권력을 휘두르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필자는 국어국문학 박사과정 유모 씨, 행정학 박사과정 정모 씨와 가깝게 지내는데, 이들은 교수들의 횡포에 대해 털어놓으면서 신세 한탄을 자주 했다.  



    논문 저자 가로채기 논란

    최근 유씨와 그의 박사과정 동료 강모 씨를 만났다. 유씨는 얼마 전 박사과정을 그만뒀다고 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요즘 인기 있는 ‘슬픈 대학원생들의 초상’이라는 웹툰 봤지? 거기 세 번째 ‘이해하는 학생’이라는 에피소드의 실제 주인공이 나야. 나 말고도 비슷한 일을 당한 대학원생이 많겠지만….”

    ‘이해하는 학생’의 스토리는 한마디로 ‘다 차린 밥상에 숟가락 얹기’다. 국어국문학은 요즘 학생들에게 큰 인기가 없다. 책정되는 연구비도 적다. 유씨는 “그래도 문학을 좋아했고 순수 학문을 계승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어 박사과정에 뛰어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후 유씨는 지도교수의 횡포에 계속 시달렸다고 한다. 유씨는 “내가 좋은 논문 주제를 잡아 자료를 정리해놓으면 지도교수는 그 자료를 같은 연구실의 박사과정 선배에게 주라고 했다. 그렇게 뺏기기 일쑤였다”고 말했다. 심지어 유씨가 온전히 스스로 집필한 논문에 그 선배가 공저자로 기재되는 일도 있었다고 한다. 유씨는 “이것도 지도교수의 명령에 따른 것이다. 지도교수는 ‘짬밥’이 찬 그 선배에게 먼저 학위를 주려고 그런 부당한 교통정리를 마다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문제의 선배는 자괴감에 빠진 유씨에게 이렇게 ‘피니시 블로’를 날렸다고 한다.

    “우리가 학생인 줄 알아? 우리는 노예야. 연구비도 얼마 못 받는 노예, 노예 중에서도 제일 만만한 노예. 나도 처음부터 이렇게 빈둥거린 건 아니야. 나도 너와 똑같은 일을 겪은 뒤 지금처럼 됐지. 여기서는 지도교수한테 잘 비비면서 정치만 잘하면 돼. 학문적 소양 따위는 개나 줘버리고.”

    학계의 추한 민낯에 실망한 유씨는 마음을 정리한 뒤 박사과정을 그만뒀다고 한다.

    교수가 대학원생 제자의 논문에 별 기여도가 없는 사람을 공저자로 올리는 일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경미 홍익대 수학교육과 교수는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1번으로 20대 국회에 입성했다. 4·13 총선 때 박 교수가 제자의 논문을 가로채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는 2004년 11월 ‘한국수학교육학회지’에 ‘한국, 중국, 일본의 학교 수학 용어 비교 연구’라는 논문을 기고했는데, 이 논문은 이 대학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전공과정 정모 씨의 ‘한국·중국·일본의 학교수학 용어 비교·분석 연구’라는 석사학위 논문과 내용이 거의 같았다. 유씨의 박사과정 동료 강씨는 “이런 사례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말했다.

    “고위 공직에 오르면 비로소 제자 논문을 베낀 게 드러나는 거다. 많은 교수가 물밑에서 그렇게 한다. 어지간해선 파악할 길이 없다. 처음부터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놓기도 한다.”  



    “이 바닥에서 잘 견뎠다”

    필자와 가깝게 지내는 행정학 박사과정 학생 정씨는 최근 무사히 학위를 받아 모 대학에서 강의를 맡고 있다. 유씨는 필자에게 “정씨는 이 바닥에서 잘 견뎠다. 너도 1등 공신이지 않으냐”고 말했다.

    ‘1등 공신’이란 필자가 정씨의 요청으로 그가 제출할 논문의 영문 부분을 대신 써준 것을 의미한다. 필자는 그로부터 대필 부탁을 받았을 때 기분이 심란했지만, 친하게 지내는 처지에서 거절하기 어려웠다.

    ‘이 바닥에서 잘 견뎠다’는 것은 술과 관련된 얘기다. 필자의 기억으로, 정씨는 당시 술에 대취해 귀가하는 경우가 잦았다. 울분에 못 이겨 필자와 유씨 앞에서 심하게 주정을 부리기도 했다. 다음 날 맨 정신으로 돌아오면 “내가 어젯밤 실수한 것 같은데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주정을 부린 이유에 대해선 함구했다. 유씨는 당시 정씨가 왜 그렇게 자주 만취해 분통을 터뜨렸는지 귀띔해줬다.  

    “정씨의 지도교수가 자기 술자리에 정씨를 집사처럼 데리고 다녔다. 정씨는 같이 취하면서도 교수의 술시중을 들어야 했다. 여러 사람이 있는 술자리에서 그 교수는 정씨에게 온갖 폭언을 일삼았다고 한다. 교수가 정씨를 대동하지 않고 술을 마실 땐 자리가 파할 무렵 정씨를 불러 자택까지 대리운전을 시켰다. 심지어 정씨는 교수의 고교생 딸 학교 숙제까지 대신 해줬다. 정씨는 ‘미칠 노릇’이라고 여러 번 토로했다.”

    젊은 검사가 상관의 폭언과 학대에 못 이겨 자살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지만, 대학원 박사과정 학생들 중 상당수도 ‘상관’ 격인 지도교수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2014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가 전국 대학원생 235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학원생의 45.5%는 언어폭력, 신체 폭력, 성적 폭력, 사적 노동, 저작권 편취와 같은 일을 한 번 이상 경험했다고 한다.

    서울시내 모 대학 문과계열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I씨는 “공과 사를 구분하는 교수가 많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상당수 대학원생이 정당한 대가 없이 교수의 연구 프로젝트나 사적인 일에 동원된다”고 했다. 경기도 K대학 장모 교수는 업무에서 실수 한다는 이유로 2년여간 제자 B씨에게 인분을 먹게 하는 등 폭행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여자 대학원생에 대한 성희롱·성폭력 추문도 대학 사회에서 끊이지 않는다. 박사과정 학생 강씨는 “자신이 지도하는 여자 대학원생에게 대놓고 잠자리를 요구하는 교수를 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도 학생을 쉽게 보는 교수의 심리를 역이용해 여자 대학원생이 교수에게 먼저 들이대는 경우도 봤다. 요지경이 따로 없다”고 했다. 서울시내 모 대학 박사과정을 수료한 J씨는 이렇게 말한다.



    “요지경이 따로 없다”

    “대학 학과 사무실에서 4학년에 올라가는 학생들에게 대학원에 진학할 의향이 있는지 타진하는 문자 메시지나 e메일을 보낸다. 장학금까지 넉넉하게 제시한다. 그러나 진학 여부는 심사숙고하는 게 좋다. 석·박사 과정에서 마음고생이 심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를 만나고 이틀 뒤 필자의 학과 사무실에서 문자가 왔다.

    ‘◦◦◦학과도 ◦◦◦학 진흥 차원의 혜택을 수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대학원 진학을 확정한 3, 4학년 재학생 중 ◦명을 선발해 학부 등록금과 대학원 등록금에 준하는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