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호

모바일, 4G 날개를 달다

  • 김지현│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입력2011-06-21 13:5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모바일, 4G 날개를 달다

    스마트폰 플랫폼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로 구성됐다.

    2009년 11월 아이폰 출시 이후 전세계에 수많은 스마트폰이 쏟아져 나왔다. 신제품 출시 속도가 어찌나 빠른지 어제 구입한 스마트폰이 금세 구형 폰으로 전락할 정도다. 너도나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니 문제도 발생한다. 도로 위로 자동차가 쏟아지면 교통 체증이 발생하는 것처럼 스마트폰에도 심한 네트워크 정체 현상이 생기는 것.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인터넷은 고사하고 전화 통화조차 제대로 안 되는 상황까지 발생한다. 이때 해결사로 등장한 것이 ‘4G LTE(4세대 롱텀에볼루션)’다. 3G 무선 인터넷이 4차선 도로였다면, 4G LTE는 16차선 도로다. 그만큼 속도가 빨라지고 체증이 사라진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 다음엔 서비스 전쟁

    20년 전 처음 컴퓨터를 사용할 때만 해도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컴퓨터가 출시됐다. XT, AT 386, 486, 펜티엄…. 매번 새로운 중앙처리장치(CPU)가 탄생했고 이에 맞는 최신 그래픽 카드, 하드디스크가 뒤이어 등장했다. 최신형 컴퓨터는 금세 구형이 됐다.

    1998년 펜티엄MMX가 출시되면서 하드웨어 속도 경쟁은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윈도 98’이라는 훌륭한 운영체제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윈도 98이라는 운영체제(OS)가 등장하면서 SW시장이 표준화됐다. 자연히 속도경쟁은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이후 시장의 성장은 초고속 인터넷이 이끌었다. 1998년 케이블 모뎀이 출시되면서 초고속 인터넷이 등장했고 이로 인해 ‘WWW(world wide web)’이 빠르게 보급됐다. 2000년대에 접어들며 인터넷 시대가 활짝 열렸다.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면 ‘플랫폼의 진화’를 단계별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시장 진입기에는 하드웨어 경쟁이 본격화하고, 시장 성장기에는 소프트웨어가 표준화했고, 시장 성숙기에는 고속 인터넷이 등장한 것.



    그런데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면 우리 눈에는 ‘핵심 서비스’만 남는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팅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WWW이다. 그 WWW 중에서도 네이버 검색과 다음카페, 네이트 싸이월드 등 대표 서비스가 가장 중시된다. 소비자는 컴퓨터가 어디에서 제조한 제품이고 그 안에 어떤 CPU와 그래픽카드가 들어 있는지 모른다. 운영체제 버전이나 초고속 인터넷 브랜드 역시 소비자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스마트폰 스펙전쟁 내년이면 끝난다

    모바일, 4G 날개를 달다

    기술 진화 과정 최후에는 네트워크 속도가 있다.

    스마트폰 시장도 그렇다. 2007년 미국에서 출시된 아이폰은 세상을 바꾸어놓았다. 애플발(發) 모바일 혁신은 구글이 안드로이드라는 모바일OS를 무료로 공개하게 만들었다. 이후 HTC와 삼성전자 역시 스마트폰 제조 시장에 뛰어들어,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다. 최신 스마트폰에는 듀얼코어 CPU가 장착돼 3D(3차원) 영상을 볼 수 있으며, NFC(무선근거리통신)를 도와주는 칩셋이 들어 있다. 초기 컴퓨터 하드웨어 경쟁과 유사한 모양새다.

    하지만 컴퓨터 하드웨어 경쟁처럼, 스마트폰 하드웨어 스펙 경쟁도 언젠가 끝날 것이다.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면 기술에 집중하지 않고 그 기술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콘텐츠에 집중하기 마련이다.

    모바일, 4G 날개를 달다

    4G LTE의 특징.

    스마트폰에 탑재된 OS가 표준화, 안정화되면 스마트폰 하드웨어는 더 이상 논의 대상이 아니다. 아직 모바일 OS의 안정화가 이뤄지지 않았기에 iOS와 안드로이드(Android)는 매년 2차례 이상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다. 모바일 OS 업그레이드에 무뎌지는 날이 오면 스마트폰 하드웨어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고 대신 더 빠른 인터넷 속도에 대한 욕망이 커질 것이다. 전문가들은 그 시기가 내년 중반 정도일 것으로 예상한다.

    좀 더 빠른 모바일을 원하는 시점이 도래하고 그 네트워크가 보급되면, 모바일 플랫폼은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초고속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WWW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커다란 산업의 혁신을 이끈 것처럼, 4G LTE가 도래하면 모바일 플랫폼 역시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4G, 4차선 아닌 16차선

    LTE의 가장 큰 장점은 속도가 빠르다는 것.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데이터 용량을 생각하지 않고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 덕에 영화나 음악, TV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제대로 즐길 수 있다. 또한 이들 서비스를 스트리밍 방식(인터넷에서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미리 스마트폰에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즉각적으로 전송하면서 볼 수 있다.

    굳이 스마트폰에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없기에 스마트폰 메모리도 클 이유가 없다. 이로 인해 DMB TV와 같이 전파 방식의 TV 시청도, LTE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기반의 TV 시청으로 바뀔 것이다. 물론 이 같은 기술 덕분에 서로 얼굴을 보면서 화상통화를 하는 서비스나 모바일 인터넷 전화(VoIP)도 활성화될 것이다. 심지어는 무료 통화, 무료 메신저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가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3G가 휴대전화에만 장착되는 네트워크였다면, 4G LTE는 WiFi(와이파이) 같이 노트북과 아이패드, 태블릿PC 그리고 TV와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내장될 것이다. 점차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디바이스의 종류와 개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하여 기기와 기기 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M2M(Machine to Machine)이 활발해지는 것은 당연지사. 4G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스마트폰뿐 아니라 좀 더 많은 디바이스에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바일, 4G 날개를 달다

    애플 iCoud를 소개하는 스티브 잡스.

    애플의 iCloud 기대 높아

    6월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발표한 애플의 iCloud는 4G LTE 시대를 겨냥한 서비스다. iCloud에는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맥(Mac)에서 저장한 수많은 문서 그리고 애플이 확보한 음악과 각종 영화 콘텐츠가 저장된다. iCloud 속 데이터는 사용자의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맥 등에서 연결할 수 있다. Apple ID 하나만 있으면, 모든 애플의 디바이스에서 iCloud에 저장된 콘텐츠, 데이터에 연결할 수 있다. 굳이 디바이스에 저장하지 않은 데이터라 할지라도 실시간으로 연결해서 데이터를 열람할 수 있다. 4G LTE를 ‘스마트폰의 날개’라고 부르는 이유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