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서울은 인구 1000만의 세계적 대도시이자 곧 5개의 등재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되는 세계적 유산도시다. ‘세계유산도시를 걷다’ 마지막 회로 너무도 가까이에 있어 잊고 지내는 우리의 세계유산을 돌아본다. 창덕궁, 종묘, 정릉은 자연을 거스르지 않으며 어우러져 살아온 우리 조상의 지혜를 새삼 깨닫게 한다.







창덕궁, 종묘, 정릉에 비친 서울의 朝鮮 (화보)
대한민국 서울〈마지막회〉
글·사진 조인숙 | 건축사사무소 다리건축 대표 choinsouk@naver.com
입력2016-02-25 13:19:53
[interview] ‘尹 입당 동기’ 최재형 전 의원의 쓴소리
최진렬 기자
사람은 대체로 젊을 때 진보 성향을 보이다가 나이 들며 차츰 보수적으로 변한다. 이를 잘 보여준 것이 2002년 16대 대선과 2012년 18대 대선이다. 청년층과 노년층의 ‘세대 대결’이 펼쳐졌던 두 선거에서 청년층은 노무현·문재…
이동수 청년정치크루 대표
최근 조정호(67) 메리츠금융그룹 회장의 1위 등극은 다소 놀라운 일이다. 메리츠라는 이름을 들어봤어도 조 회장이 한진그룹 막내아들이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많다. 그래서 조 회장은 사그라진 한진그룹의 영예와 대비돼 메리츠가(家)라는 새로운 가문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 회장이 이재용 회장을 제치고 주식 부자 1위에 올랐다는 뉴스를 계기로 대중은 조 회장이 메리츠금융그룹을 일군 과정에 높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승용 시사저널이코노미 기자
12·3 계엄 사태 이후 4개월 남짓 지났다. 그동안 정당 지지율은 변화무쌍했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지지율은 △계엄 사태 때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부결 때(2024년 12월 7일) △윤 대통령 헌법재판소(헌재) 탄핵심판 최후 진술 때(2월 25일) △윤 대통령 탄핵 선고 지연 때(3월 2주) 올랐다. 그리고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때(2024년 12월 14일), 윤 대통령 체포 때(1월 15일) 내렸다. 이와 반대로 국민의힘 지지율은 △계엄 사태 때,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부결 때, △헌재 윤 대통령 최후 진술 때, △윤 대통령 탄핵 선고 지연 때 내렸다. 그리고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때, 윤 대통령 체포 때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