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특별기획|옷잘입는 남자가 성공한다

베스트 드레서의 이미지 전략

  • 김영신 자유기고가

베스트 드레서의 이미지 전략

2/5
청색 계열 … 남성 슈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색상으로 비즈니스 정장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청결하고 생동감 있지만, 다소 차가운 인상을 주기도 한다. 흰색 셔츠와 잘 어울리며 하늘색이나 연한 회색, 연한 분홍색 셔츠 등도 무방하다. 흰 바탕에 청색의 가는 줄무늬가 있는 셔츠도 좋다. 타이 색상과 무늬는 비교적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회색 계열 … 최근 청색 계열을 밀어내고 남성 슈트의 주도적인 색상으로 떠올랐다. 차분한 느낌과 지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나이와 상관없이 점잖고 안정감 있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제격이다. 흰색, 파랑색, 연분홍색, 연노랑색, 와인색 등 셔츠 색상 선택 폭이 넓고, 파란색 바탕에 흰 줄무늬가 있는 셔츠, 칼라와 소매 끝에만 흰색을 덧댄 클레릭 칼라셔츠와도 무리없이 어울린다. 어떤 색 타이를 매도 무난하다. 전문가들은 회색 슈트가 단조로운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V존은 다소 화려하게 연출하는 게 좋다고 조언한다.

갈색 계열 …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에 세련된 이미지를 준다. 하지만 색상 코디네이션이 가장 까다로워 초보자가 소화하기엔 약간 무리가 있고, 특히 피부가 노란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잘 어울리지 않는 색상이다. 흰색보다는 베이지 등 갈색 계열 셔츠에 붉은색이나 갈색 계열의 넥타이를 매면 전체적인 통일감을 준다. 가능한 톤온톤(tone-on-tone: 동색계열로 입는 것) 연출을 해야 세련돼 보인다.

검정색 계열 … 정중하고 성실해 보여 예복으로 적당하다. 격식을 갖춘 옷으로 한 벌쯤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의외로 감각적인 색상이어서 셔츠와 타이 선택에 따라 화려하고 강렬한 이미지로 변신할 수도 있다. 셔츠는 실크 소재의 흰색이 기본.

체형에 맞는 슈트 고르기



체격이 큰 사람 … 무늬 없는 짙은 회색 슈트처럼 진한 색상이 무난하게 어울린다. 밝고 따뜻한 색상은 자칫 부풀어 보일 수 있다. 상의 깃(라펠)과 어깨가 넓은 것을 선택한다.

키가 크고 마른 사람 … 상의 깃과 어깨가 넓은 것, 그리고 각진 어깨선을 강조한 슈트가 적당하다. 조끼가 더해진 스리피스 슈트도 무난히 소화할 수 있다. 너무 헐렁하게 입으면 오히려 말라보이므로 주의한다.

뚱뚱한 사람 … 날씬해 보이게 검은색, 진한 청색이나 진한 회색 등 수축색을 고르는 동시에 어깨선이 직각으로 된 옷을 고른다. 바지는 아래로 내려갈수록 좁아지는 것이 다리를 날씬하게 보이게 한다. 세로줄 무늬가 있는 옷도 좋다.키가 작고 마른 사람 … 헐렁하게 입으면 더 왜소해 보인다. 잘 맞는 옷으로 날렵함을 강조하는 게 좋다. 색상은 중간톤의 회색·갈색 계열을 시도해 볼 만하고, 짙은 색상은 피한다. 접어올린 바짓단(turnups)은 피하고 V존은 깊게 하여 키가 커보이게 한다.

슈트 입을 때 주의할 점

●한벌 슈트는 한벌로만 입는다. 각기 다른 슈트의 상하의를 함께 입지 않는다.

●슈트차림에는 반소매셔츠를 입지 않는다.

●타이 길이는 바지의 허리띠에 닿게 매는 것이 적당하다.

●셔츠 속의 내의가 비쳐보이지 않아야 한다. 무늬나 색이 있는 내의는 절대 금물.

(정장 차림에서 드레스셔츠 속에는 아무것도 받쳐입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셔츠 깃이 슈트 상의의 깃에서 1∼1.5cm 나오는 것이 깔끔하다.

●셔츠 커프스 소매가 상의 소매 아래로 1∼1.5cm 보여야 한다.

●허리띠(벨트)와 멜빵(서스펜더)은 함께 착용할 수 없다.

(서스펜더는 벨트고리가 없는 바지에 착용하는 것이다)

●벨트는 옷차림에 맞게 장식이 적고 단순한 모양을 선택한다.

●슈트 색깔에 맞춰 구두를 신는다.

(검은색·회색·청색 계열 슈트에는 검은색 구두, 갈색이나 올리브그린 계열의 슈트에는 갈색 구두를 신는다)

●노타이에 셔츠 깃을 밖으로 내놓지 않는다.

●단추가 2개인 슈트를 입을 때는 윗단추 1개만 채운다.

●단추가 3개인 경우는 윗단추 2개를 채우는 것이 기본이다.

●더블 브레스티드 슈트의 단추는 모두 채워야 한다.

●슈트차림에 흰 양말을 신지 않는다. (흰 양말은 스포츠웨어를 입을 때만 신는다)

●상의 왼쪽 가슴주머니는 하나의 장식에 지나지 않는다. (휴대전화나 필기도구, 전자수첩, 명함 등을 넣어두지 않는다)

●호주머니 여기저기에 물건을 잔뜩 집어넣지 않는다. (옷이 일그러져 단정해 보이지 않는다)

●액세서리는 되도록 많이 하지 않는다. (요란한 장식이 있는 반지 등을 끼지 않는다)

●현금은 반드시 지갑에 넣어 보관한다. (긴 지갑은 상의 안주머니에, 반지갑은 바지 뒷주머니에 넣는다)

●바지 길이는 걸을 때 양말이 보이지 않을 정도여야 한다.

●바지 앞주름은 무릎을 구부렸을 때 가운데 와야 한다.

2/5
김영신 자유기고가
목록 닫기

베스트 드레서의 이미지 전략

댓글 창 닫기

2019/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