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해외 건강정보

대만, 홍콩 강타한 ‘내추럴 다이어트’

고구마 상식(常食)하고, 밤 8시 이후 생식(生食) 피하라

  • 송숙희 아이디어바이러스 대표 scarf94@joins.com

대만, 홍콩 강타한 ‘내추럴 다이어트’

2/3
3. 잡곡을 너무 많이 섞지 말라

최근 한국에선 보리, 조, 수수 등 여러 가지 곡물을 섞은 잡곡식이 유행하고 있는데 한꺼번에 너무 많은 곡식을 먹으면 위에 부담을 주게 된다. 특히 현미에는 거친 섬유소가 들어 있으므로 환자나 위가 약한 사람, 6세 이하 어린이에게는 주지 않도록 한다.

4. 물을 가려 마셔라

물을 끓이면 물 속에 있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모두 파괴된다. 되도록 정수기로 걸러낸 물을 마시는 게 좋다.

5. 오래 가열된 육류 섭취를 피하라



단백질은 오랜 시간 가열하면 파괴된다. 오랫동안 끓인 탕이나 푹 삶은 찜은 단백질이 다 파괴돼 영양분이 부족한 음식이다. 짧은 시간 센 불에 요리한 고기를 먹어라.

6. 고구마를 상식(常食)하라

고구마에는 정제된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인체에 매우 유익하다. 작은 고구마를 하루에 한 개씩 먹으면 몸에 더없이 좋다. 아이가 먹기 싫어한다면 하루에 한 조각이라도 먹게 하라. 밥과 함께 먹는 고구마는 내추럴 다이어트에 이상적인 식품이다. 껍질을 솔로 잘 문질러 닦은 다음 물에 직접 담그지 말고 겅그레 위에 얹어 쪄서 먹는다.

7.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는 식단을 짜라

부모의 식습관은 자녀에게 고스란히 전달된다. 특히 젖을 떼고 이유식을 먹이는 단계에서 어떤 음식을 먹이느냐에 따라 성장이 달라진다.

이유식의 경우 죽보다 씹을거리가 있는 것으로 시작하되, 치아가 나올 때쯤 먹이는 것이 적당하다. 돌이 지날 때까지는 육류를 먹이지 말고 생야채나 과일을 먹이도록 한다. 두 살이 될 때까지는 아직 위가 완전하게 발달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성인이 먹는 음식 그대로 먹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분유는 성장하는 어린이에게 맞지 않는다. 분유를 먹고 자란 아이들 중에 아토피성 피부염에 시달리거나 과격하고 난폭한 성격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현미밥도 아이에게 좋지 않다. 투박한 섬유질이 아이의 위를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 또한 고기를 너무 일찍부터 먹이기 시작하면 변비에 걸리기 쉽다.

바람직한 세 끼 식사법

내추럴 다이어트는 엄격한 하루 세 끼 식사법을 제안한다. 식사 시간을 엄수하는 것은 물론, 끼니마다 알맞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이 식사법의 핵심이다.

섭취한 음식의 80~90%가 영양으로 흡수되는 아침식사는 사람의 하루 컨디션을 좌우하는 중요한 끼니다. 아침 식사 시각은 오전 6시 전후가 알맞다. 늦어도 오전 9시 전까지는 끝내야 한다. 소장이 오전 7∼9시에 제 기능을 발휘해 신체의 영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아침을 먹지 않으면 소장은 섭취할 것이 없어 우리 몸에 남아 있는 분비물까지 흡수하게 된다. 당연히 병의 원인이 된다.

아침식사로는 우유나 토스트, 빵, 두유보다 밥을 먹는 것이 좋다. 밥에 함유된 탄수화물이 우리에게 에너지를 공급하므로 거르지 않고 꼬박꼬박 먹어야 한다. 밥에는 두 가지 곡물 이상을 섞지 않는다. 또 익히지 않은 야채를 두 종류 이상 반드시 곁들인다. 야채로는 당근, 오이, 토마토 등이 좋은데, 김치는 이들을 대체할 만한 영양만점 음식이다. 고추에 함유된 비타민의 양이 레몬의 10배나 된다니 한국인에겐 김치만한 보약이 없는 셈이다.



2/3
송숙희 아이디어바이러스 대표 scarf94@joins.com
목록 닫기

대만, 홍콩 강타한 ‘내추럴 다이어트’

댓글 창 닫기

2021/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