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생활경제

통신사 결합상품 대전(大戰)

집 나갔던 전화, TV-인터넷에 업혀 돌아오다

  • 김지은│자유기고가 likepoolggot@empal.com│

통신사 결합상품 대전(大戰)

2/3
통신사 결합상품 대전(大戰)

초고속 인터넷과 IPTV, 인터넷전화를 하나로 묶은 SK의 브로드앤올.

인터넷 전용회선을 이용한 TV도 마찬가지다. TV수신기가 있어도 지역 케이블망이나 위성수신기를 따로 이용하지 않으면 TV를 시청할 수 없던 예전과는 달리 현재는 집에 깔린 인터넷선 하나로 TV 난시청 문제를 해결해 다양한 채널의 케이블방송을 모두 시청할 수 있다. 이것 역시 TV 따로, 인터넷 따로 회선망을 이용하던 것에 비해 설치비와 유지비가 적게 드니 당연히 그만큼 가격이 내려간다.

대표적인 IPTV 업체인 KT의 쿡과 SK의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의 파워콤 등은 기존의 지역케이블 못지않은 다양한 채널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정규방송시간대를 놓쳐 보지 못한 방송 프로그램과 개봉관에서 미처 보지 못한 영화 등을 원하는 시간대에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각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다시보기 프로그램이 유료인 데 반해 인터넷망을 이용한 IPTV 서비스는 일부 최근 방영분을 제외한 대부분이 무료인 것도 장점이다.

쿡 결합상품 구성별 요금
상품구성 월정액요금 통화료(MM/ML/LM)
유선 정액료 이동 기본료 가족 간 가족외
쿡 인터넷+쿡 인터넷전화+(쇼) 2만5000원 대수별로10~50% 할인(5대까지) 50% 20%
쿡 인터넷+쿡 집전화+(쇼) 2만7000원 20%
쿡 인터넷+쿡 TV+(쇼) 2만9000원 20%
쿡 인터넷+쿡 인터넷전화+쿡TV+(쇼) 3만원 50%
쿡 인터넷+쿡 집전화+쿡TV+(쇼) 3만2000원50%


쿡 제휴팩 서비스별 요금
제휴서비스 3만~5만원 5만~7만원 7만~9만원 9만~11만원 9만~13만원 13만원 이상
QOOK G마켓(쇼핑) 5000원 1만원 1만5000원 2만원 3만원 5만원
QOOK CGV(영화) 1매 2매 3매 4매 5매 6매
QOOK한국야쿠르트(건강) 5000원 1만원 1만5000원 2만원 2만5000원 3만원
초고속 인터넷 없이도 가입이 가능한 QOOK집전화와 SHOW 결합상품도 있다.

쿡 집전화와 휴대전화 쇼 결합상품 요금
이동대수 1대 2대 3대 4대 5대
쿡 집전화 기본료 할인율 10% 20% 30% 40% 50%
가족 간 통화료 할인율 LM, MM, ML 통화료 50% 할인
*쿡 집전화 대신 쿡 인터넷전화 이용시 기본료 약정기간별 20~50% 할인 (무약정 : 20%, 1년 약정 : 30%, 2년 약정 : 40%, 3년 약정 : 50%)



인터넷과 전화, TV를 각각 다른 업체 서비스로 이용하는 것보다 하나의 업체로 몰아 결합상품 형태로 이용하는 것이 요금 면에서 더욱 저렴한 것은 물론이다. 더욱이 이들 인터넷 서비스업체들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이동통신 서비스업체이기도 하다. 인터넷서비스회사=이동통신회사라는 묘한 공식이 성립하는 셈이다. 이 때문에 방송과 통신, 인터넷 서비스의 결합은 집안에서의 서비스로 끝나지 않는다. 결합서비스 상품에 이동통신, 즉 휴대전화 서비스업체까지 같은 곳으로 선정하면 최대 50%의 요금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 탄생한 것이다. 게다가 요즘에는 통신사마다 가족단위의 결합상품을 출시해 가족끼리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면 할인 폭이 더욱 커지는 등 뭉치면 뭉칠수록 싸지는 무한가격경쟁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대형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IPTV와 인터넷전화 결합상품과 비슷한 형태의 결합상품을 지역 케이블방송에서도 제공한다. 요금만 따지자면 지역 케이블방송의 결합상품이 훨씬 싸다. 방송사에 따라 TV와 인터넷, 전화를 모두 합한 이용요금이 2만원을 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요금만 보고 무턱대고 가입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지역 케이블방송사의 인터넷 서비스(끊김 현상 등)와 속도에 대한 불만이 심심찮게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가 발생해도 대처방안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변에 같은 상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계약을 하기 전 한두 달 정도는 체험서비스를 받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쿡&쇼(QOOK&SHOW)

2009년 6월 KT의 합병으로 더욱 강력해진 유무선 결합상품 쿡앤쇼가 출시되었다. KT의 결합상품은 크게 맞춤형, 정액형, 제휴형으로 나뉜다.

맞춤형은 기존 서비스인 쿡 세트(QOOK Set)와 쿡앤쇼(QOOK&SHOW)로 구성된다. 쿡 세트는 쿡 인터넷, 쿡 집전화, 쿡 인터넷전화, 쿡 TV, 쇼 와이브로 등을 2~5개까지 자유자재로 묶어 할인해주는 상품이며 쿡앤쇼는 DPS, TPS, QPS를 망라하는 KT의 핵심상품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할인율은 약정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쿡 인터넷, 쿡 집전화, 쿡 TV는 기본료의 최대 10%, 휴대전화 서비스인 쇼는 가입대수에 따라 최대 10~5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정액형은 기존 맞춤형의 쿡앤쇼 상품을 더욱 강화한 것으로 복잡한 유선상품을 할인 폭이 강화된 5종의 정액형으로 간소화하고 휴대전화 서비스 쇼를 추가로 결합한 형태다. 쇼 결합대수에 따라 기본료 최대 50% 할인과 가족 간 통화료 50% 할인이 적용되며 가족이 아닌 지정번호 2회선(유선과 무선 각 1회선)을 추가로 결합하여 유형에 따라 최대 50%까지 통화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쇼 통신서비스끼리의 결합이 아닌 타사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제휴형에는 제휴팩과 이종결합상품이 있다. 먼저 제휴팩은 고객이 선호하는 쇼핑, 영화, 건강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GV, G마켓, 한국야쿠르트와 제휴한 상품으로 통신요금이 월 3만원 이상인 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쇼핑 할인권, 영화 관람권, 건강음료 할인권 등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면 통신요금 할인 대신 다양한 생활서비스로 매월 5000원에서 최대 5만원까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LG 통신3사 결합상품 구성별 요금
회사명 서비스 구성 할인혜택
LG데이콤

LG텔레콤

LG파워콤
TPS 엑스피드+myLG070+myLGtv 엑스피드 10%, myLGtv 기본요금 20%
DPS 엑스피드+myLG070 엑스피드 10%
DPS 엑스피드+myLGtv 엑스피드 10%, myLGtv 기본요금 10%
파워투게더(유무선) 엑스피드 15~50%, myLG070 기본요금 1000원
엑스피드+이동전화+myLG070 이동전화 기본요금 10~50%, 가족 간 음성통화료 50%


예를 들어 쿡 인터넷과 쿡 집전화를 사용하는 고객의 맞춤형 결합상품 할인금액이 월 약 3000원인 데 비해 쿡 CGV 제휴팩으로 변경하면 매달 영화 관람권 1매(약 8000원)를 제공받을 수 있어 2배 이상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이종결합상품에는 쿡 인터넷과 보험(AIG),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 보안(텔레캅), 교육, 제휴카드 등을 선택할 수 있다.

LG데이콤+LG텔레콤+LG파워콤

LG데이콤과 LG텔레콤, LG파워콤 등 LG통신계열 3사는 각사가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전화, IPTV, 초고속 인터넷, 이동전화 등의 통신서비스를 묶어 네 가지 종류의 결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G의 통신결합서비스는 2007년 LG데이콤이 myLG070이란 브랜드의 인터넷전화를 선보이며 자회사 LG파워콤의 초고속 인터넷 엑스피드와 결합한 서비스를 출시한 것에서 출발했다. 이후 하나의 회선을 통해 초고속 인터넷과 인터넷전화, IPTV를 동시에 제공하는 트리플플레이(TPS) 상품을 내놓고, 초고속 인터넷과 IPTV를 결합한 더블플레이서비스(DPS)도 추가로 출시했다. 지난해 7월에는 초고속 인터넷과 이동전화를 결합한 유무선결합서비스 파워투게더를 선보였으며 이어, 9월에는 이를 인터넷전화 myLG070까지 포함시킨 결합서비스로 확대했다.

우선 인터넷전화와 IPTV, 초고속 인터넷을 모두 이용하는 TPS 고객은 초고속 인터넷 기본요금 10%와 인터넷TV 기본요금 20%를 할인받을 수 있다. 초고속 인터넷과 인터넷전화를 이용하는 고객은 초고속 인터넷 기본요금 10%를, 초고속 인터넷과 인터넷TV를 이용하는 고객은 초고속 인터넷 기본요금 10%와 인터넷TV 기본요금 10%를 할인받는다.

초고속 인터넷과 이동전화를 동시에 이용하는 고객에게 적용되는 ‘파워투게더’는 LG텔레콤 이동전화 가입자 수에 따라 할인폭이 결정된다. 한 사람이 이용할 경우 엑스피드 이용료 15%와 이동전화 기본료 10%를, 두 사람 이상인 경우에는 이용자 수 곱하기 10%의 금액으로 최고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가족 간 통화요금도 50% 할인받는다. 여기에 인터넷전화 myLG070을 추가로 이용하면 인터넷전화 기본요금의 50%(1000원)를 매월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다.

‘T밴드’ 할인율
가입연수(A+B) SK브로드밴드 초고속인터넷(A) SK브로드밴드 집전화(인터넷전화/시내전화) SK텔레콤 이동전화(B)
기본료 기본료 및 가족 간 통화료 가족 간 통화료 기본료
10년 미만 10% 할인 50% 할인 50% 할인 10% 할인
10년 이상 20% 할인 20% 할인
20년 이상 30% 할인 30% 할인
30년 이상 50% 할인 50% 할인
* 집전화(인터넷전화/시내전화) 가입연수는 불포함

SK브로드밴드+SK텔레콤=T밴드

SK텔레콤의 이동전화와 SK브로드밴드의 초고속 인터넷을 묶은 결합상품 ‘T밴드’는 가족구성원의 가입연수에 따라 이동전화와 초고속 인터넷 기본료를 최대 50%까지 할인해 주는 ‘패밀리형’과 개인이 가입하는 ‘개인형’으로 구분된다. ‘패밀리형’은 가족구성원 최대 5명까지 가입할 수 있는 SK텔레콤의 ‘T끼리 온가족 할인제’를 활용한 상품으로, 등록한 가족 모두의 이동전화와 초고속 인터넷 가입연수를 합산해 기간에 따라 이동전화와 초고속 인터넷 기본료를 각각 10~50%까지 할인해준다. 여기에 가족 간 이동전화 통화료 50%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개인형’상품은 초고속 인터넷과 이동전화 기본료가 각각 10%씩 할인된다.

올해부터는 초고속 인터넷과 IPTV, 인터넷전화를 하나로 묶은 컨버전스형 상품 ‘브로드앤올’과 이동전화의 결합상품을 새롭게 출시하고, 여기에 추가로 초고속 인터넷 또는 ‘브로드앤올’상품을 결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할인 혜택의 폭이 더욱 커졌다. 이에 따라 월 3만3000원(광랜 기준, 3년 약정 시)인 ‘브로드앤올’과 SK텔레콤의 이동전화를 묶어 ‘T밴드’ 를 구성하면 최대 50%까지 기본료가 할인돼 월 1만6500원에 초고속 인터넷과 인터넷전화, IPTV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2/3
김지은│자유기고가 likepoolggot@empal.com│
목록 닫기

통신사 결합상품 대전(大戰)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