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호

하반기 돈 버는 투자전략 부동산

12월에 본격 반등 주도 세력은 중대형 아파트

  • 봉준호│부동산 컨설턴트 drbong@daksplan.com│

    입력2009-09-10 17:4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아파트 가격과 전세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미분양 아파트는 석 달째 감소 중이다.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뉴스가 무성하다. 오랜 기간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부동산시장이 드디어 움직이기 시작한 것일까. 하반기 부동산 투자전략을 알아본다.‘편집자’
    하반기 돈 버는 투자전략 부동산
    아파트 가격이 올라간다는 언론보도가 잇따르고 있지만 본격적인 상승세로 접어들었다고 판단하기에는 거래 건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매수세력 부족으로 물건의 환금성도 여전히 정상연도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 시장은 아직도 전형적인 침체장의 형국이다.

    올해 하반기 부동산시장은 어떤 변화를 겪게 될까. 최근 하반기 부동산 전망을 내놓은 전문가 120여 명의 전망치를 분석한 결과 오를 일만 남았다고 믿는 사람이 60%, 한 번 더 크게 빠질 것이라고 믿는 사람이 20%, 짧게는 연말까지 길게는 내년까지 혼조세와 보합세로 간다고 보는 사람이 20%였다.

    상승론자 “부동산은 확실히 오를 것이다.”

    상승론의 배경은 풍부한 유동성이다. 현 경제여건이 금리를 쉽게 인상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부동산 가격이 한동안 상승한다는 것이다. 상승론자들은 요즘 나타나는 전세가 상승을 수급불균형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본다. 경기는 점차 좋아지고 있고, 경제성장률도 뚜렷한 회복세다. 부동자금 증가와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는 부동산 가격의 지속적인 오름세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연말까지는 ‘출구전략’을 시행하기 힘들다. 정부도 그 점은 인정한다. 과잉유동성을 우려해 부동산 규제를 강화한다고 해도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을 60%에서 50%로 줄이는 정도의 규제밖에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본다. 이 정도로는 큰 흐름을 돌려놓기에는 역부족이다. 정책당국으로선 부동산 상승기조의 불씨가 꺼져도 문제라는 게 고민이다.



    추가대책으론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지역 확대, 은행별 대출총량제 등이 거론된다. 그러나 상승론자들은 지금까지의 분위기를 감안하면 이 대책들은 금리인상 시점까지 실행을 못하거나 부동산 가격이 한 단계 눈에 띄게 상승한 후에나 실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락론자 “높은 가격에 거래부진이 뚜렷하다.”

    경기침체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아파트를 비롯한 부동산 가격은 여전히 비싸다. 지금의 상승세는 재정을 쏟아붓고 세금을 깎아주고 금리를 내려서 주식과 부동산, 새 차를 사도록 유도해 나타난 착시효과다. 이제는 재정 여력이 바닥나 돈을 회수하는 일만 남았다.

    미국발 금융쇼크와 경기후퇴의 후유증은 수년간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공실률이 점차 높아지는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 리스크와 지지부진한 고용과 소비 등 불안요소가 산적해 있다. 여기에 부동산으로 자금이 움직이는 것이 포착되면 언제든지 강한 담보대출규제 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 담보대출규제는 투기지역 재지정이나 DTI의 부활만으로도 상당한 효력을 나타낼 것이다.

    전문가 20% “부동산 당분간 보합세로 갈 것”

    부동산시장이 보합세나 혼조세로 하반기를 마감할 것으로 보는 사람들은 금리인상으로 가시화될 출구전략에 주목한다.

    “정부는 결국 금리를 인상할 것이다. 기준금리와 콜금리의 차이는 바로잡아줘야 한다. 금리가 2%포인트만 올라가도 부동산은 결정타를 맞게 된다. 지금은 비정상적인 금리가 부동산 가격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정부가 추가 규제정책을 내놓지 않는다고 해도 금리가 올라가면 부동산 시장은 상승 동력을 얻기 힘들다고 본다.

    이미 상반기에 부동산 가격이 충분히 반등했고 지방에는 미분양주택이 산재하며 수도권에도 판교, 은평, 파주 교하 등에서 완성주택으로 쏟아지는 매머드급 물량이 하반기에 줄줄이 대기 중인데 얼마나 더 올라가겠나. 오른다고 해도 그 폭은 미미할 것이다. 1% 포인트 금리인상만으로도 부동산 가격은 올라가지 못할 것이다.

    여기에 봉급생활자나 서민 처지에서 보면 지금 부동산 가격은 버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정부 또한 부동산 가격의 급등을 막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여러 번 밝힌 바 있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폐지, 재건축규제 완화, 강남3구 투기지역 해제 등 공론화된 규제완화도 대부분 보류되거나 연기되는 상황에서 하반기에 저금리만을 믿고 이미 오를 만큼 오른 부동산을 구입하기엔 위험요소가 너무 많다. 그렇다고 떨어지지도 않을 것이다. 저금리 상황에서 증권과 부동산 말고는 투자할 것이 없기 때문에 당분간 부동산시장이 보합세를 보일 것이라는 게 이들의 전망이다.

    하반기 돈 버는 투자전략 부동산

    최근 집값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는 서울 강남구 개포동 주공아파트 단지.

    집값 상승의 펀더멘털은 튼튼한가

    주택시장 펀더멘털을 한번 점검해보자. 과잉 유동성에 초저금리, 풀릴 만큼 풀린 규제완화 정책 등 주택가격만 저평가돼 있다면 상승랠리를 하기에 딱 좋은 시점이다. 실전 지표인 전세 가격이 꾸준히 올라가고 있다. 전세 가격은 사용가치에 따라 움직이는 실제 거주자의 필요수요를 의미한다. 아파트 가격이 높을 때 서울 및 수도권의 매매 가격 대비 전세 가격의 비율은 35%선까지 내려갔다가 7월 들어 40%대에 육박했다. 일반적으로 여유자금을 투입하는 아파트 투자 시점은 이 비율이 지역별 평균 50%를 넘어설 때다. 그래야 안정적이고 만족할 만한 상승장세가 펼쳐질 최소 기반이 마련됐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상승장 기록을 살펴보면 1985년부터 1989년까지 아파트 가격 상승랠리가 진행될 때 아파트의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70%를 넘어섰다. 일부 지역 소형평수는 90%를 넘어선 경우도 있었다.

    1990년대는? 국민은행 통계에 따르면 1998년 12월 47.9%였던 서울지역은 그 수치가 1999년 12월 56.5%, 2000년 12월 60.6%, 2001년 12월에는 63.4%로 지속적으로 상승한다. 2002년 12월에는 매매가격 상승으로 인해 55.5%로 떨어지기 시작하고 2003년 12월에는 더 떨어져 50.1%가 된다.

    올해 1월까지 계속 떨어져 저점을 찍은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이 상반기 들어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다. 이는 매매가도 상승하고 있지만 전세 가격이 더 가파르게 오르고 있음을 의미한다. 여기에 소형평수 매매가가 집중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집값 상승의 기본요소는 부동산시장으로 직간접적으로 흘러들어오는 돈과 경제인구의 주머니에 들어오는 돈의 크기다. 금융 쓰나미를 겪었지만 샐러리맨의 연봉은 계속 상승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올해 하반기에도 약간이나마 상승했다. 정부당국이 부동산으로의 자금이동을 감시해도 투자자금과 여유자금, 주택담보대출을 통한 시장유입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부동산이 본격 상승하기에는 모멘텀이 부족한 편이다.

    남은 규제 5개 중 2개만 풀리면 ‘공격! 앞으로’

    그런데 규제가 풀리면 부족함이 채워질 수 있다. 대규모 미분양과 금융위기로 여러 가지 부동산 규제가 완화됐지만 핵심규제 3개와 재건축 관련 규제 2개는 그대로 남아있다. 시장이 한 번 더 가라앉으면 풀 수밖에 없는 부동산 규제 5개. 막대한 투자자금이 대기 중인 부동산시장은 이 마지막 규제들이 풀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남아있는 부동산 핵심규제 3개는 △분양가상한제 △강남 3구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축소된 채로 남아있는 종합부동산세다. 재건축 관련 규제 중 남아있는 핵심규제는 소형평수 의무비율과 초과이득환수제다. 5가지 규제의 의미를 분석해보자.

    ①분양가상한제

    건설업자가 아파트 분양가격을 마음대로 정할 수 없게 한 분양가상한제는 아파트 가격이 무지막지하게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시장주의에 반하고 주택품질을 떨어뜨리는 부정적인 면이 없지 않지만, 분양가가 자율화된 시장에서는 분양가 결정에 서민보호나 적정이윤에 대한 양심은 아예 없었다. 건설사가 경쟁적으로 분양가를 올린 결과 불과 몇 년 사이에 전국 아파트의 평당 공급가격은 3배이상 으로 상승했다. 행정당국은 어쩔 수 없이 분양가 자율화를 상한제로 돌려놓았다.

    그런데 부작용도 만만치 않았다. 2007년 분양가 자율화의 막차를 탔던 사람들은 2008년 경기가 침체되고 분양가상한제 적용 아파트가 줄줄이 나오면서 고스란히 마이너스 프리미엄의 피해자가 됐다. 상한제 시행 1년 만에 기분양 아파트 소유자의 가격인하 요구 시위가 속출했다. 또 다른 문제점도 생겨났다. 판교, 광교, 은평, 청라 등 분양가상한제 적용 아파트들의 경우 인테리어를 보면 거실 바닥에 모노륨을 깔고 문짝에는 시트지를 붙였다. 결국 종전의 자율화 아파트만큼 모양새를 내려면 새 아파트 인테리어를 뜯어내고 평당 200만원이 드는 추가 리모델링을 해야 할 판이다.

    자율화 폐지로 먹던 밥그릇을 빼앗기자 건설사들도 죽겠다고 아우성이다. 분양이 연기되고 시장이 침체되면서 정부는 다시 분양가 자율화안(案)을 국회에 올렸다. 그 대상은 총 물량의 50%에 달하는 민간택지 아파트와 공공택지 아파트 중에서 중대형 아파트다. 들썩이는 부동산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아갈 때 분양가 자율화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도 있다. 그때까지 저금리가 지속된다면 과잉유동성이라는 휘발유에 불이 붙을 것이다. 그나마 지난해 말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올 3월부터 분양가상한제에 따른 전매제한 규제는 대폭 완화됐다. 민간택지 중 분양가상한제 주택이 아닌 아파트는 즉시 전매 가능하고 상한제 아파트는 투기과열지구가 아닐 경우 중대형 민간주택은 계약 후 1년이면 분양권을 전매할 수 있게 됐다.

    ②강남 3구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정부는 지난해 11월, 전국의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를 전면 해제하면서 강남 3구는 유보했다. 지출 대비 소득이 높은 지역이니만큼 조금 더 상태를 지켜보자는 생각이었다. 그리고 곧 강남 3구도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할 것처럼 말을 흘렸다.

    시장은 즉각 반응했다. 지난해 말부터 가격이 많이 내린 강남권 대표 아파트와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선취매수세가 들어왔다. 최고점에서 빠진 폭의 절반만큼이 석 달 만에 올랐다.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되면 대출이 용이하고 재건축의 경우는 집단 대출의 승계도 가능하다. 전세나 대출을 끼고 강남에 진입하려는 수요가 한껏 몸을 풀었지만 그 시점은 다시 요원해졌다.

    ③종합부동산세

    돈 있는 사람이 부동산시장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대표적인 규제다. 올 들어 공시가격이 떨어지고 세율도 낮아졌다지만 몇 년간 부담스러웠던 보유세 기억은 다주택 소유자나 고가주택 소유자에게서 지워지지 않은 상태에 있다. 종부세율이 종전 1~3%에서 0.5~2%로 낮아지고 1주택자와 고령자, 5년 이상 장기보유자에게 추가공제혜택이 주어지지만 아직 시장은 반응하지 않고 있다. 본인 거주용 1주택 외에 강남권이나 버블세븐 등 고가 지역에서 추가 주택 매입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종합부동산세를 따져보아야 한다. 2주택자와 3주택자에게 차등과세의 불이익을 줘 다주택자 발생을 시스템적으로 규제하는 이 제도가 아직도 효과를 내고 있다.

    하반기 돈 버는 투자전략 부동산

    인천 청라지구 모델하우스.

    여기에 3주택자에게는 한술 더 떠 전세금에 대한 임대소득세 과세가 검토되고 있다. 강남 3구는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에서 안 풀려 다주택자는 대출을 거의 받을 수 없다.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가 일시적으로 완화됐다고 하더라도 종부세라는 덩치 큰 보유세의 위협이 남아있어서 고소득층이 아파트 쪽으로 움직이기는 버겁다. 강남권 수십억원대 고급아파트 거주자가 추가로 비슷한 크기의 고급 아파트나 단독주택을 구입하거나 재건축 대상 아파트를 매입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만만치 않다. 이 규제가 부동산 가격 상승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보는 대표적 근거다.

    ④재건축 소형평수 의무비율

    재건축에서 소형평수 의무비율 또는 소형주택 의무비율이라는 이 법만 없어도 압구정, 반포, 잠실, 대치, 도곡 등의 재건축을 준비 중인 모든 중층 아파트는 일제히 재건축에 들어갈 것이다. 국토해양부는 2월부터 시행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을 통해 전용면적 60㎡ 이하 소형주택에 대한 의무비율을 따로 두지 않고 85㎡ 이하 주택만 50% 이상 짓도록 규정했다. 당초 60㎡ 이하 소형주택을 20% 이상 짓도록 한 소형평수 의무비율을 대폭 완화한 것이다. 용적률 상향과 층고제한 완화, 조합원 전매금지 완화에 힘입어 60㎡ 이하 소형주택 의무건설 규정까지 삭제되자 재건축 아파트는 상승랠리를 시작했다. 개포 주공 등 저층뿐 아니라 대치 은마·선경·우성, 압구정 현대·한양, 잠실주공 5단지, 목동, 과천까지 일제히 상승세를 탔다.

    그런데 이번에는 서울시에서 제동을 걸었다. 서울시는 4월9일 소형주택 부족을 이유로 기존 아파트를 허물고 새로 지을 때 전용면적 60㎡ 이하 소형주택을 전체 가구 수의 20% 이상 짓도록 하는 ‘도시 및 주거환경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해서 다시 원위치로 돌려놓았다. 이 조치로 60㎡ 이하 소형평수 의무비율 규제가 한동안 시행될 것으로 보여 당분간 중층 아파트 재건축은 물 건너가게 됐다.

    그나마 바뀐 것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시행령 개정안이 8월4일 국무회의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조합 설립 인가가 난 재건축 아파트도 2년 이상만 보유하면 대부분 매매가 가능하게 됐다는 점이다.

    ⑤초과이득환수제

    재건축 아파트들이 대부분 위치가 좋아서 관심을 끌지만 꼼꼼히 따져보면 실익이 없다고 느끼게 하는 대표적인 항목이 예상분담금과 초과이득환수제다. 최고의 자리에 최고의 첨단 건축물이 들어서지 않는 바에야 85㎡ 이하 소형평수를 60% 이상 넣어야 하고 조합 설립 후 몇 십 년이 걸려 완공한다 해도 개발이득이 생기면 10~50%에 달하는 초과이득환수금이라는 세금을 내야 한다. 이 법이 존재하는 한 초과이익이 5000만원 이하면 10%, 1억1000만원 초과면 50%가 부과된다.

    재건축은 큰돈이 묶이는 기간이 길고, 초과이득환수제라는 규제가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재건축 아파트 매입 시점부터 매도 시점까지 아파트 가격이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2배 이상 오르지 않는다면 겉으로 남고 속으로 밑지는 장사가 되기 십상이다. 결국 소형평수 의무비율이 사라져 중대형으로 마음대로 지을 수 있고 이익을 덜어가는 초과이득환수제가 사라져야만 일반인이 생각하는 분담금 없이 큰 평수로 들어가거나 개발 후에 큰돈이 되는 재건축이 가능할 것이다.

    냉정한 판단이 필요한 부동산시장

    확실한 것은 이제 부동산을 사는 것만으로 돈을 불리는 시대는 지났다는 점이다. 수요와 공급의 균형, 개인소득의 증가, 부동산 정책의 변화 등을 살펴서 될 만한 시점에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부동산 가격이 가로로 가고 있어도 대출금 금리만큼은 손해 보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세계다. 증권이나 채권 등 다른 곳에 투자하면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 부동산으로 깔고 앉아 있거나 묶여 있다면 돈의 주인은 ‘마이너스 손’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금이 부동산에 투자할 때인지를 냉정히 판단해야 한다.

    지난 수십 년간 금리는 실물경기와 반대방향으로 움직였다. 지난해 하반기나 올해 상반기처럼 경제상황이 안 좋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금리인하는 실물경기를 들어올렸다. 유럽 각국의 기준금리는 0.5% 안팎이고 미국 등 주요국의 금리도 제로에 가깝다. 한국의 금리가 그나마 높다고 하지만 막상 은행창구에 예금하러 가서 입출금이 자유로운 상품의 예금 금리가 연리 2%대라고 듣고 나면 사람들은 증권이나 부동산 쪽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저금리시대와 화폐가치 하락속도가 빠른 점을 감안하면 지금은 실물에 투자할 때다. 그렇지만 부동산 정책에 따른 시장반응, 소비심리 등 따져봐야 할 것은 어느 때보다 많다.

    과잉유동성 수위 조절 중인 부동산 정책

    노무현 정부 5년간 부동산으로 시달리는 것을 본 이명박 정부는 상당히 많은 노하우를 갖게 됐다. 정부는 현재까지는 강도 조절에 성공하고 있다. 가장 잘 방어하고 있는 것이 소득이 우세한 지역의 돈줄 죄기다. 강남 3구를 투기과열지구, 투기지구에서 해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지만 시장상황을 점검한 뒤 올해는 어렵겠다고 말을 바꿨다. 재건축에도 소형평수 의무비율, 재건축 가능연한 등 주요 규제를 지속시키기로 했고 부동산으로 돈이 몰리는 신호탄이 터지지 않도록 주시하고 있다. 핵심규제들이 풀릴 듯 풀릴 듯 유지되면서 부동산시장이 급반등세를 타지 않고 있다. 여기에 대출은 미리 죄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도 그간의 경험을 통해 체득했다.

    지금 정부의 초미의 관심사는 경제부양을 위해 풀어놓은 엄청난 돈의 향배다. 880조원에 달하는 단기자금은 대부분 은행에 머물고 있지만 기업과 가계, 어느 쪽으로 움직이든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언제 도질지 모르는 더블딥은 또 다른 공포다. 올해 하반기가 문제다. 말 그대로 부동산 가격이 조금이라도 상하로 움직이면 그 반응도가 민감하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도 놀란다”라는 격언이 딱 어울리는 상황이다.

    이미 풀어놓은 돈이 감당을 못할 정도로 많고 이 돈이 부동산으로 몰리면 큰일난다는 불안감, 한편으로는 경기 재침체의 우려가 경제당국에 공존한다. 부동산이 조금만 움직여도 “돈줄을 죄겠다, 수요억제 정책을 내놓겠다, 부양책을 내놓겠다, 규제를 풀겠다”며 과잉반응으로 시장에 개입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여하튼 내년 1·4분기(1~3월)에는 출구전략이 예정돼 있다.

    중대형 뜨면 시장이 움직인다

    지난해 초부터 올 상반기까지는 소형평수 전성시대였다. 부동산이 상승랠리를 시작한 2002년부터 2007년까지 중대형 분양이 잘되고 수익률이 높아지자 건설사들은 40평대, 50평대, 60평대의 중대형으로 편중되게 아파트 단지를 계획하고 상품을 쏟아냈다. 그런데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위세를 드러낸 6억원 이상 주택에 대한 보유세 증가와 2008년 하반기의 경제위기는 40평대 이상을 부담스러운 평형으로 만들었다.

    이 때문에 주택평형의 급속한 다운사이징이 진행되면서 공급물량도 역전되고 있다. 소형이 30% 이하이던 아파트 단지 구성은 역전돼 2009년부터는 중대형이 30% 이하가 됐다. 더불어 평형과 상관없이 전체 아파트 인허가 물량도 2006년 절정을 기준으로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중대형 신축 아파트의 건설물량이 적어지면서 2010년이면 중대형 아파트의 수급불안이 서서히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수급이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면 그때는 부동산 시장이 크게 들썩일 것이다. 분위기가 바뀌면 ‘새 아파트로, 조금 더 큰 평형으로 넓혀가야 한다’는 대중의 잊힌 욕구가 다시 살아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내년 하반기부터 수요 대비 새 아파트도 부족하고 중대형 아파트도 부족한 현상이 가시화할것이라는 전망이 많은 만큼 두 가지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85㎡ 초과의 중대형 아파트 분양권이나 계약조건이 좋은 대단지, 역세권 미분양 아파트를 중심으로 하반기에는 가격이 본격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자율형 사립고 신규 유치지역과 하반기 분양예정인 도심재개발, 대형 택지지구나 신도시의 분양물건, 보금자리주택 등은 눈여겨볼 만하다.

    12월 되면 반등한다

    현재 부동산시장은 추세적 상승을 위한 에너지를 모아가는 중이다. 대단지 미분양 아파트나 메이저 건설사가 시공하는 입주예정단지의 마이너스 분양권과 분양가상한제를 피해 변형된 고급 임대아파트나 콘도미니엄 등 고급 부동산, 수도권 재건축 아파트단지 등에서 에너지가 응집되고 있음이 느껴진다. 지금 시장의 부담감은 2006년 11월까지의 대세 상승과 2008년 상반기까지 노·도·강(노원 도봉 강북) 지역과 수도권재개발구역에서 나타난 국지적 상승의 결과인 높은 시장가격뿐이다.

    12월이 되면 판교 등 강남권의 입주물량도 대부분 마감된다. 날아든 종부세 고지서에서 지난해 대비 보유세가 얼마큼 줄어들었는지 눈으로 확인하게 될 것이다. 부동산시장이 다시 움직이려면 랠리를 끝낸 후 최소 5년을 푹 쉬어줘야 한다는 것이 상식이다. 하지만 2008년 하반기의 금융 쓰나미는 부동산 가격을 한풀떨어뜨리면서 그 기간을 단축시켰다. 덕분에 쏟아져 나온 전리품인 ①새 아파트 구입 후 기존주택 양도기간을 2년으로 연장 ②다주택자 양도세 한시적 축소 ③민영분양아파트의 계약 후 분양권 전매 가능 ④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해제 ⑤재당첨 제한규제의 2년간 한시적 완화 ⑥주택거래시 취·등록세 인하와 미분양주택 취·등록세의 한시적 할인 ⑦올 2월부터 1년간 서울을 제외한 지역의 최초 주택계약자의 5년간 양도세 면제 등 달콤하고 매력적인 조치로 수요를 만들어내고 있다.

    초저금리 덕에 2009년 상반기 일정 지점까지 재상승한 부동산은 휴가를 끝내고 몸을 추스른 다음 넘쳐서 흘러내리는 과잉유동성으로 하반기에 다시 전고점까지 오를 것으로 보인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