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경제잠망경

친환경車 개발, 활성화 탄력 붙었다

현대모비스-LG화학, 배터리팩 합작 생산

  • 백경선│자유기고가 sudaqueen@hanmail.net│

친환경車 개발, 활성화 탄력 붙었다

2/3
친환경車 개발, 활성화 탄력 붙었다


전지기술+전장기술 시너지

친환경 자동차용 배터리 중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존의 니켈수소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효율성이 1.5배가 넘을 정도로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향후 친환경 자동차용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대세를 이루리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LG화학은 리튬이온 배터리 부문에서 세계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아반떼 하이브리드, 포르테 하이브리드에 LG화학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 GM이 내년에 생산할 예정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볼트’에도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또한 LG화학은 최근 도시형 전기차(NEV) 전문업체인 CT·T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CT·T의 도시형 전기차 중 핵심 전략 차종인 ‘e-ZONE’을 비롯해 각종 유틸리티 전기자동차, 그리고 향후 개발, 공급되는 CT·T의 신규모델에도 LG화학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된다.



친환경車 개발, 활성화 탄력 붙었다

현대모비스 전자시험동

LG화학이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을 자랑한다면,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핵심 부품 및 전장 부문에서 세계적 수준의 설계·제조기술을 자랑한다. 전세계 20여 개 공장을 통해 첨단 자동차 모듈 및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현대모비스는 크라이슬러, GM, BMW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이 쏟아질 만큼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 하이브리드카 핵심 부품 사업에 본격 진출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가 양산 준비에 돌입한 하이브리드카 핵심 부품은 구동모터와 통합패키지모듈(IPM)이다.

하이브리드카에서 구동모터는 기존 일반 차량의 엔진 역할을 분담한다. 그리고 통합패키지모듈은 전기모터 및 배터리 제어 기능은 물론, 배터리 전압을 저전압으로 변환하는 기능 등을 두루 갖춘 통합 기능을 수행한다. 이들 부품은 하이브리드카 전용 부품 가운데 기능 기여도 부분에서 80% 이상을 차지할 만큼 핵심 부품이다. 무엇보다 이 부품들은 하이브리드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기술 개발 경쟁이 한창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와 연료전지차 등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에도 함께 적용할 수 있는 공용품이다.

합작사는 이처럼 배터리와 자동차 핵심 부품 및 전장 부문에서 세계적 수준을 자랑하는 양사의 기술을 효과적으로 접목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한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배터리팩을 생산하는 것은 한국 업체들이 세계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외국의 유수 업체와과 경쟁할 수 있는 토대다.

용어설명

* 리튬이온 배터리팩 : 전기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단위 제품인 배터리 셀이 다수의 직·병렬 구조로 연결돼 있고, 배터리 제어시스템과 전기 연결기구 및 각종 센서 등이 장착된 시스템

* 도시형 전기차(NEV·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 1회 충전으로 최장 120㎞까지 주행할 수 있고, 최고 속도는 시간당 40~80㎞다. 도심 출퇴근용이나 관공서 등에서 특수용도로 사용된다.


녹색성장 프로젝트

현대모비스 김동진 부회장은 “앞으로 친환경 자동차 관련 기술과 설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물론, 배터리팩의 설계기술 개발과 제조기술 개선에 투자를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G화학 김반석 부회장은 “양사의 긴밀한 공동개발 활동을 통해 향후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글로벌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양사 합작의 기대 효과는 크다. 우선 합작사를 통해 현대·기아차는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친환경 자동차용 배터리팩에 대한 안정적 수급처를 확보했다. 하이브리드 차종 확대와 2011년 전기차 출시에 효율적으로 대비하게 된 것. 이는 단순히 한 기업의 문제만은 아니다. 나아가 세계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 한국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車 개발, 활성화 탄력 붙었다


2/3
백경선│자유기고가 sudaqueen@hanmail.net│
목록 닫기

친환경車 개발, 활성화 탄력 붙었다

댓글 창 닫기

2021/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