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한의사 김승호의 약초 이야기 ⑦

위장병에 좋은 산사 심장병 고혈압에도 특효

위장병에 좋은 산사 심장병 고혈압에도 특효

3/3
쫄깃쫄깃한 맛을 내기 위해 빵이나 밀가루식품에 많이 첨가하는 식물성 단백질 ‘글루텐’은 소화장애를 일으키기 쉽다. 성인 100명 중 1명꼴로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다고도 한다. 이로부터 만성적인 소화불량과 복부의 팽만, 더부룩함, 복통, 설사, 변비 등 위장장애가 심하고 전신적인 피로감과 여드름, 기미 등의 피부질환을 호소하는 경우에도 위의 환제가 효과가 있다. 단, 위산과다가 심한 경우엔 쓰기 어렵다. 위장에서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여기까지가 소화가 잘되게 하고 적체된 음식물을 내리는 ‘소식약’으로서의 산사의 효능이다. 그런데 산사의 효능이 이 정도에 그친다면 요즘은 무척 섭섭한 일이 된다. 고혈압과 심장병, 동맥경화에 좋은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떨어뜨리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한의학 용어로는 ‘활혈화어(活血化瘀)’의 효능이다.

관상동맥의 경화로 인한 심장병의 경우 대부분 고혈압을 수반한다. 산사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의 저항을 줄여 혈압을 떨어뜨리는 배당체와 락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서 이를 개선하는 효과가 크다. 혈압을 내리는 산사의 효과는 생약이기 때문에 완만하긴 하나 지속성이 뛰어나다. 산사를 꾸준히 복용하면 그 효과가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진다.

요즘 산사의 이런 효능은 구미에서 더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산사나무 잎에서 추출한 물질이 울혈성 심부전 환자의 수명을 연장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미국 심장학회는 산사나무 잎 추출물을 2681명의 환자에게 2년간 투여해 실험 했는데, 그 결과 6개월, 18개월 생존율이 크게 높아졌다. 일부 환자에서는 돌연 심장사도 지연되는 효과를 보였을 정도라고 한다. 예부터 산사를 강심제로 썼던 유럽에서는 이미 심부전 치료에 이를 이용하고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 내려



또 산사는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최근의 약물 중에서도 혈중지질을 떨어뜨리는 데 가장 큰 효과가 있는 약물로 알려지고 있다. 열매에 들어 있는 트리테르펜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로 인한 동맥경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임상에서 입증되었다. 이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산사를 보물처럼 여길 만하다. 흔히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심장질환과 협심증엔 잘 말린 산사열매 35~50g을 진하게 달여 하루 3회 정도 나눠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전통적으로도 산사는 활혈화어, 곧 혈액의 순환을 돕고 몸속의 궂은 피를 없애는 약으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기혈이 약해진 임산부나 여성에게 많이 쓰인다. 산후에 오로(惡露)가 그치지 않고 어혈이 빠지지 않으면 복통이 심해지고 출혈이 멈추지 않게 된다. 산사는 자궁을 수축시키면서 어혈을 빼내기 때문에 임부의 자궁을 빨리 안정시키고 통증을 가라앉히고 출혈을 그치게 한다. 또 통경작용이 있어서 생리가 계속되고 하복부의 통증이 그치지 않을 때도 효과가 좋다. 우리 한의원에서도 이런 질환에 산사를 많이 쓴다.

위장병에 좋은 산사 심장병 고혈압에도 특효
김승호

1960년 전남 해남 출생

現 광주 자연마을한의원 원장

前 동아일보 기자·송원대 교수


산사 열매에는 식물성 교질인 콜로이드가 많아 끓여놓으면 묵처럼 잘 응고된다. 이 때문에 식품으로서도 이용가치가 있다. 예전에는 산사를 보드랍게 가루 내어 꿀에 타 떡을 만들기도 했다. 산사정과(正果)도 만들었다. 산사나무는 순백의 꽃도 눈길을 끌지만 잎사귀의 모양새도 매우 독특해 잎맥까지 파인 불규칙한 생김새가 인상적이다. 그래서 주변에서 한번만 보면 쉽게 산사나무를 구별할 수 있다.

신동아 2012년 1월호

3/3
목록 닫기

위장병에 좋은 산사 심장병 고혈압에도 특효

댓글 창 닫기

2022/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