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호

금융권에 부는 ‘감원’ 칼바람

“‘아들’ 자리 마련하려 ‘아버지’ 내보낸다”

  • 김유림 기자

    mupmup@donga.com

    입력2019-01-17 17: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국민銀 노사 “2100명 희망퇴직” 합의

    • 경기침체·비대면 거래 확산으로 은행권 위기감 고조

    • 카드사 수수료 인하 정책에 현대카드 창사 이래 첫 감원

    • 실적부진 위기 보험사·증권사도 수천 명 퇴출

    • 정부의 청년 일자리 창출 요구에 희망퇴직 급증

    [shutterstock]

    [shutterstock]

    연초부터 금융권에 ‘구조조정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시중은행은 물론 신용카드·증권·보험사들도 잇따라 희망퇴직 카드를 꺼내들며 몸집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비대면 업무 확대, 경기 둔화, 정부의 규제 강화 등 영업환경이 악화된 가운데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희망퇴직이 정례화 수순을 밟으면서 금융권 인력 감축은 계속될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의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18년 3분기 기준 시중은행사(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총 임직원 수는 7만999명으로 2017년 9월 7만2453명보다 1454명 감소했다. 같은 기간 주요 은행들의 국내 지점 수(지점·출장소)도 4778곳에서 4708곳으로, 70곳 줄었다. 이미 2017년에는 4대 시중은행 전체 지점 230여 개가 문을 닫았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도 상당수가 금융권을 떠날 채비를 하고 있다. 먼저 국민은행은 1월 11일부터 14일까지 2100여 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1월 8일, 19년 만에 총파업에 나선 국민은행 노조는 파업 4일 만에 일차적으로 희망퇴직과 관련해 사측과 합의했다. 희망퇴직 대상은 임금피크제로 전환한 직원과 부점장급의 경우 1966년생까지, 팀장·팀원급은 1965년생까지 해당된다. 노사는 기본퇴직금 외에 특별퇴직금으로 직급 및 연령에 따라 21~39개월치 급여를 지급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3개월치 더 늘어난 조건이다. 당초 회사 측에서 세운 희망퇴직 계획안보다 대상자를 더 확대하고, 특별퇴직금 조건도 후하게 정했다는 게 국민은행 측 설명이다. 참고로 국민은행 퇴직자는 2015년 1122명, 2017년 2795명, 2018년 407명이었다.


    40대까지 낮아진 희망퇴직

    KB국민·우리 · 신한 은행 건물 외관. [뉴시스, 동아DB]

    KB국민·우리 · 신한 은행 건물 외관. [뉴시스, 동아DB]

    신한은행도 1월 4일부터 14일까지 부지점장급 이상 일반직 중 1960년 이후 출생자나 차장급 이하 일반직 중 1964년생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신청자의 근속기간은 15년 이상이어야 한다. 특별퇴직금은 근속연수에 따라 8~36개월치 급여가 지급된다. 자녀 수에 상관없이 1인당 최고 2800만 원의 학자금이 지급되며 향후 3년간 건강검진 비용과 창업지원금 1000만 원도 추가로 지급된다. 신한은행은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1월 말 희망퇴직 대상자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지난해 희망퇴직자는 700여 명으로 올해도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12월 임금피크제에 들어가는 1964년생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진행해, 대상자 500명 중 400명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대상자는 1월 31일자로 퇴직 처리되고, 기존 퇴직금에 월평균 임금 36개월치를 특별퇴직금으로 받는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 2017년 7월 희망퇴직으로 1000명 이상이 회사를 떠났다.



    NH농협은 12월 31일자로 총 597명이 명예퇴직했다. 지난해 11월 22~26일까지 10년 이상 근무자 중 만 40세 이상 직원과 올해부터 임금피크제가 적용되는 1962년생 직원이 대상이었으며 회사로부터 월평균 임금 20~36개월치를 특별퇴직금으로 받았다. 반면 KEB하나은행은 아직 노사 임단협이 끝나지 않아 임금피크제 대상 직원 특별퇴직 계획이 미정인 상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지부 임단협 결과에 따라 임금피크제 대상 특별퇴직 접수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해마다 임금피크제에 들어가는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퇴직을 진행하고 있어 올해도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 지난해 7월에는 만 40세 이상, 근속기간 만 15년 이상으로 대상을 넓혀 ‘준(準)정년 특별퇴직을 단행했는데, 이를 통해 관리자급 27명, 책임자급 181명을 포함해 총 274명이 회사를 떠났다.

    은행원 감축 바람은 지방은행이라고 예외가 아니다. DGB대구, BNK부산·경남, JB전북·광주 등 지방은행은 올 연말과 내년 초 300여 명을 내보낼 예정이다. 대구은행의 경우 지역 대표 금융기업으로 억대 연봉을 보장하지만 지난해 12월 실시한 명예퇴직에 120여 명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방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구조조정에 대한 불암감이 더욱 큰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은행은 그나마 호실적을 등에 업고 비대면 업무 확대, 오프라인 지점 축소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구조조정의 고삐를 죄는 반면, 지방은행들은 지역 경제 악화에 따른 인원 감축이 주원인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중은행은 지난해(2018) 실적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이 기록한 3분기 누적 순이익은 8조590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23.7%나 증가했다.

    반면 지방은행의 실적은 날로 축소되고 있다. 지난해 말 나이스신용평가가 발표한 산업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지방은행의 실적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 해운, 건설, 자동차 등 취약업종에 대한 지방은행의 여신 비중이 시중은행에 비해 높고 해당 업종 전망 또한 좋지 않기 때문이다. 2018년 2분기 기준 지방은행의 취약업종 여신 비중은 8.7%로 시중은행(4.7%)보다 두 배가량 높다. 이들 업종을 포함해 관련 산업이 부실화하면 일자리는 줄고 가계여신의 건전성은 나빠져 지방은행의 어려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또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100% 초과 대출 비중 또한 지방은행이 월등히 높다. 지방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차주 상환 능력마저 떨어지면 은행의 가계여신 리스크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한 지방은행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지역 경제 리스크가 본격화돼 올해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그나마 상대적으로 임금이 높을 때 희망퇴직을 신청하는 게 낫다고 보는 직원이 많다”고 밝혔다.


    정부, 희망퇴직 늘려서라도 신규 채용 확대 요구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전국금융산업노조, 카드사노조협의회 조합원들이 2018년 12월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 청사 앞에서 금융위원회를 향해 카드사 구조조정 방지 방안 마련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뉴스1]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전국금융산업노조, 카드사노조협의회 조합원들이 2018년 12월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 청사 앞에서 금융위원회를 향해 카드사 구조조정 방지 방안 마련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뉴스1]

    한편 시중은행의 희망퇴직 바람은 대규모 신입직원 채용에 따른 수순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5대 시중은행은 정부의 일자리 확대 정책에 따라 지난해 하반기 예년의 1.5배 수준인 46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했다. 지난해 5월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시중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청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은행들이 희망퇴직을 늘려서라도 신규 채용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은행권 채용 비리로 홍역을 앓는 와중에 정부의 이 같은 주문은 결국 시중은행의 대규모 채용을 이끌었다. 따라서 최근 일고 있는 희망퇴직은 그 규모가 예년에 비해 더욱 클 수밖에 없다. 한 시중은행 직원은 “‘아들’ 자리를 마련하려고 ‘아버지’ 책상을 빼는 것과 같다. 사회적으로 청년 일자리가 많이 생겨나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면서도, 막상 내 자리를 내줘야 하는 상황이 되니 ‘그럼 내 자식 일자리는 누가 마련해주나’ 싶어 씁쓸하다”고 푸념했다.

    신용카드업계 사정도 녹록지 않다. 무엇보다 정부의 가맹점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으로 실적 부진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카드 수수료 인하가 2월부터 본격 시행되면 매출과 수익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카드사 노조는 수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구조조정 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카드사 역시 인원 감축을 피하기 힘든 상황이다.

    당장 현대카드는 2001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200여 명에 대한 희망퇴직을 받았다. 이미 지난해 말 보스턴컨설팅그룹(BCG)으로부터 수익성 개선을 위해 임직원 400여 명을 감축해야 한다는 컨설팅 결과를 받은 바 있다. 아직까지 희망퇴직 비용은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지만, 현대카드는 이번 희망퇴직 이후에도 상시적으로 인력 감축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과 더불어 금리 상승으로 조달비용까지 증가하면 올해 경영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힘들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에 카드사 실적 하락 예고

    2017년 10월 24일 서울 서초구청에서 열린 ‘서초구 행복일자리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상담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2017년 10월 24일 서울 서초구청에서 열린 ‘서초구 행복일자리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상담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다른 카드사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신한카드는 ‘비상운용계획’에 따라 카드 모집인을 2500여 명에서 24%가량 줄인 1900명 수준으로 운용할 방침이다. 우리카드도 지난해 말 840여 명이던 카드 모집인을 600명으로 줄일 계획이다. 삼성카드는 올해 순이익이 전년 대비 1000억 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보고 비용절감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혜택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 당국은 카드사에 수수료 수입이 줄어드는 만큼 ‘일회성 마케팅’을 축소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일회성 마케팅이란 휴가철 입장료 할인이나 명절 무이자 할부 등의 일시적인 서비스를 일컫는데, 이러한 마케팅이 축소되면 소비자 처지에서는 카드사 혜택이 줄어드는 셈이다. 반면 카드사 처지에서는 일회성 마케팅을 줄인다고 해서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주장한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일회성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은 전체 카드사 마케팅 비용의 2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나머지 80%는 카드 고유의 부가서비스라 임의대로 혜택을 축소할 수 없다. 향후 카드사의 무이자할부 서비스나 경품 행사 등은 상당 부분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카드사들은 본사 임직원 감축에는 다소 신중한 모습이다. KB국민카드는 1월 9일 최종 희망퇴직자 13명을 확정했다. 2011년 KB국민은행에서 분사한 뒤 지난해 1월 첫 희망퇴직을 실시해 과장급 이상 직원 23명을 내보냈는데 올해는 그마저도 10명이 줄었다. 이들에게는 특별퇴직금 36개월치(임금피크제 대상자 33개월치) 급여가 지급된다. KB카드 관계자는 “인력 감축을 위해 억지로 희망퇴직을 종용한 건 아니다. 희망퇴직을 계기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싶어 하는 직원들의 요구를 회사가 수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초 희망퇴직으로 200명을 감원했지만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이 “올해는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신한카드는 통상적으로 2년에 한 번씩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있어 2020년에는 희망퇴직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우리카드는 2013년 분사 이후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검토했다가 최근 전면 백지화했고, 삼성카드는 올해 희망퇴직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보험업계도 장기적 경기 침체,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에 따른 자본 규제 강화로 ‘허리띠 졸라매기’가 본격화할 조짐이다. 보험사 한 관계자는 “IFRS17 도입으로 자본금을 추가로 쌓아야 하고, 즉시연금·암보험 분쟁 등 영업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중소형사는 물론이고 대형사들도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8년 3월 PCA생명을 인수한 미래에셋생명은 지난해 10월 근속 7년 이상·40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했다. 연령과 근속연수에 따라 36~40개월치 급여를 지급하고 생활안정자금과 자녀 학자금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삼성생명은 최근 근속 25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공로휴직’ 신청을 받았다. 공로휴직은 기본급만 받고 6개월 또는 1년간 휴직하는 제도다. 푸본현대생명(옛 현대라이프생명)도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구조조정을 통해 임직원 260명을 내보냈다. KDB생명도 대규모 희망퇴직을 통해 270명을 감원했고, 지점은 70개 넘게 문을 닫았다.

    한편 보험업계의 절박한 상황은 보험사 전속설계사가 급감하고 있다는 점을 통해서도 짐작 가능하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특정 보험사에 소속돼 해당 회사의 상품만 판매하는 전속설계사는 2018년 1월 10만5892명에서 같은 해 7월 10만2265명으로 3627명이나 줄었다. 같은 기간 업계 ‘빅3’ 삼성·한화·교보생명 전속설계사 수만 1352명 줄어들었다. 그 배경으로 온라인 판매 채널 강화, 독립법인 보험대리점(GA)으로의 이동 등이 꼽힌다. 특히 온라인 채널 은 설계사 처지에서 피할 수 없는 라이벌이다. 이용이 간편하고 무엇보다 보험료가 저렴해 젊은 층을 시작으로 그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해 보험사도 설계사에게 드는 비용(판매수수료 등)을 줄이기 위해 전속설계사 비중을 점차 축소해가고 있는 것이다. 최근 대형보험사를 퇴직하고 GA로 이동한 보험설계사 최모 씨는 “하루에도 수백 명의 설계사가 들어왔다가 나가는 상황이다. 영업에 대한 압박이 심해 개인사업자 개념인 GA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험업계가 처한 상황을 보면 앞으로 보험사의 전속설계사는 계속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글로벌 경제 위기와 증시 침체에 대한 우려로 증권사들도 ‘인력 효율화’에 나서고 있다. 최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초만 해도 코스피가 사상 최고점까지 오르는 등 상승세였던 증시는 3분기 들어 주춤하기 시작했다. 덩달아 증권업계 실적도 고꾸라졌다. 증시 침체로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수수료 수익이 들어든 탓이다. 지난해 3분기 증권사 55곳의 당기순이익은 9576억 원으로 전 분기보다 2882억 원(23.1%) 줄어들었다. 여전히 ‘미·중 무역 갈등’ 등 외부 불안요소가 남아 있는 탓에 증권사의 수익성은 더욱 악화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따라서 증권 업계의 인력 감축 또한 피하기 힘든 상황이다.


    “퇴직금으로 창업했다가 평생 빚만 갚을까 두렵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말 1975년생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3년 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했고, KB증권도 희망퇴직으로 60여 명을 줄일 예정이다. 미래에셋대우는 최근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과 희망퇴직안에 합의했다. 일반직은 10년 이상 근무자 가운데 45세 이상을 대상으로, 업무직은 8년 이상 근무자 가운데 36세 이상을 대상으로 각각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국내 증권사 1위인 미래에셋대우의 희망퇴직은 업계 전반에 불거진 위기감을 잘 보여준다.

    문제는 연말 연초를 기점으로 한꺼번에 쏟아져 나온 금융권 조기 퇴직자들이 어떻게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느냐다. 금융권 회사 대부분이 희망퇴직자들을 상대로 재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퇴직 후 또 다른 경제활동 수단을 찾는 건 전적으로 개인 몫이다. 젊은 30·40대 퇴직자야 이직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재취업이 거의 불가능한 게 사실이다. 더욱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자영업, 소상공인의 형편이 날로 기우는 상황에서 창업 또한 쉽지 않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그야말로 (회사에서) 버티기도, 나가기도 힘든 상황이다. 퇴직금에 대출금을 얹어 치킨집을 차리고 나면 남은 인생은 빚만 갚다가 끝날까봐 두렵다”고 털어놓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