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영화 속 술 이야기 20

‘라스베이거스를 떠나며’와 스크루드라이버

안 되면 되게 하라! 궁즉통(窮則通)의 술

  • 김원곤| 서울대 의대 흉부외과 교수 |

‘라스베이거스를 떠나며’와 스크루드라이버

2/3
‘라스베이거스를 떠나며’와 스크루드라이버
다음날 아침 잠에서 깬 세라는 황급히 유리에게 달려간다. 유리는 밤새 돈도 벌지 않고 뭘 했느나며 세라를 구타한다. 그들의 관계는 늘 그런 식이었다. 과거에도 그에게 매를 맞고 두 번이나 칼로 베인 적도 있는 세라는 순종적이었고, 유리는 그녀를 폭행한 뒤 눈물을 흘리면서 애틋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런데 세라는 하룻밤을 같이 지낸 벤을 어느덧 오랜 친구처럼 느끼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녀는 어떻게 해서라도 그를 만나고 싶어한다. 그러던 중 거리에서 벤치에 홀로 앉아 쓸쓸히 마티니를 마시고 있는 벤을 우연히 발견한다. 반가워 말을 붙이는 그녀에게 벤은 원하면 돈이라도 줄 테니 저녁식사를 함께하지 않겠느냐고 제안한다. 세라는 이런 인간적인 제의에 내심 감동했지만 유리에게 돈을 갖다 바쳐야 하는 상황이라 거절할 수밖에 없었다.

세라가 유리를 찾아가자 그는 심한 불안증상을 보이고 있었다. 그의 목숨을 노리고 시시각각 쫓고 있는 폴란드계 갱단의 습격이 임박한 것을 눈치 챘기 때문이다. 유리는 세라에 대한 마지막 애정의 표시로 그녀를 떠나보내면서 다시는 자기를 찾아오지 말라고 한다. 방문을 나선 그녀는 복도에서 유리를 죽이기 위해 총을 들고 다가오는 갱단을 지나친다.

마침내 유리에게서 해방된 세라는 벤을 찾아가 저녁식사를 하지고 말한다. 저녁식사를 마치고 난 그들은 시내를 산책한다. 벤이 작별인사를 하려고 하자 세라는 그를 싸구려 모텔로 다시 돌려보내고 싶지 않다면서, 비록 셋집이지만 이제 자신의 전용이 된 집으로 함께 가자고 한다. 그녀는 그를 믿고 좋아하며, 원하는 것은 오직 밤새 같이 있으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라고 말한다.

만남, 그리고 영원한 이별



다음날 아침 행복하게 잠을 깬 세라는 벤에게 지금부터 아예 그녀의 집으로 들어와 같이 살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한다. 벤은 심한 알코올 중독 증상 때문에 처음에는 이를 거절하다가 외로운 그녀의 청에 결국 승낙하고 만다. 단 한 가지, 자신에게 술을 그만 마시라는 말을 절대 해서는 안 된다는 조건을 단다.

벤이 세라의 집으로 들어오는 날, 그는 여전히 취한 상태다. 그는 세라에게 “이 순간 당신을 사랑하고 있지만, 내 꼬인 영혼을 당신의 인생에 강요하고 싶지는 않다”며 같이 있는 동안 그녀의 직업에 개의치 않겠다는 뜻을 밝힌다. 이런 그에게 세라는 예쁜 셔츠와 플라스크(납작한 휴대용 술병)를 선물한다. 이렇게 그들은 잠시나마 마치 신혼부부와도 같은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죽음을 앞둔 알코올 중독자와 인생의 바닥에서 일하는 창녀가 나누는 이런 행복은 그러나 오래가지 못했다. 세라는 점점 더 심해져가는 벤의 알코올 중독 증상에 조금씩 지쳐갔고, 벤 또한 몸을 파는 세라의 직업에 묘한 반감이 생기기 시작했다. 급기야 벤이 또 다른 창녀를 세라의 집에 끌어들이는 일이 생기면서 세라는 분노를 참지 못하고 벤을 집에서 내보낸다.

그 직후 세라는 철없는 청소년들에게 무자비한 구타와 성폭행을 당하고, 이일로 그녀의 직업이 탄로나 셋집에서 쫓겨날 위기에 처한다.

절망적인 상황에 빠진 세라는 벤이 전에 묵던 호텔로 찾아가지만 그의 행방은 묘연하다. 그날 밤 그녀에게 벤의 전화가 걸려온다. 전화를 받고 벤의 허름한 숙소로 달려간 세라는 벤의 상태가 심상치 않음을 느낀다. 세라는 벤에게 “당신은 나의 사랑”이라고 고백하고, 벤은 세라에게 “당신은 나의 천사”라고 답한다. 마지막 순간까지 벤은 술을 놓지 않는다. 그리고 둘은 관계를 맺고 잠이 든다. 잠에서 깨어난 벤은 자신의 옆에 있는 세라를 바라보고는 조용히 숨을 거둔다.

2/3
김원곤| 서울대 의대 흉부외과 교수 |
목록 닫기

‘라스베이거스를 떠나며’와 스크루드라이버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