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모바일로 본 세상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 김지현│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2/2
빠른 속도, 투명한 업무 관리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스마트폰을 통해 내가 현재 있는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워크의 핵심기기는 스마트폰이다. 3~4인치에 불과한 작은 스크린의 스마트폰은 휴대하기 쉽다. 게다가 그 스크린은 언제든지 인터넷에 연결돼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물론 현실계에서 듣고 보는 모든 것을 디지털로 기록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와 마이크, 가상 키보드와 다양한 센서 덕분에 현장에서 사진, 음성, 텍스트로 원하는 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 굳이 회사로 들어와 컴퓨터를 켜고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PC로 전송할 필요가 없다. 굳이 e메일 한 통 확인하기 위해서 늦은 밤 침대에서 일어나 1분 넘게 컴퓨터를 부팅할 필요가 없다. 인터넷에 즉각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폰은 정보의 접근성을 극대화한다.

사실 PC는 공간을 크게 차지할 뿐 아니라 초기 구매비용과 유지, 운영비용이 비싸다. 그렇다보니 국내의 PC 보급대수는 약 3000만대다. 반면 휴대전화는 PC보다 저렴해 전 국민 대다수가 사용할 만큼 가장 많이 보급된 기기다. 휴대전화 보급대수는 5000만대다. 이미 스마트폰은 800만대 이상 보급됐으며 2011년까지 총 2000만대가 넘게 보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PC와 달리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스마트폰은 디지털 오피스에서 스마트 오피스로 우리의 근무환경을 바꿔놓기에 충분하다.

스마트폰이 촉발한 스마트 워크의 가장 큰 변화는 속도다. 언제나 즉시 인터넷에 연결되는 스마트폰의 정보 접근성은 빠르고 명확한 의사결정을 도울 것이다. 현장에서 사무실로 정보를 바로 전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즉각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도시철도공사 직원은 지하철역의 승차권 발매기를 점검하는 등 지하철 운행 업무 전반에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있다.(http://goo. gl/ 71LGG)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자동으로 전세계 언어를 번역해주는 ‘구글 번역’ 앱.

또한 스마트폰을 통한 스마트 워크는 투명한 업무 관리를 보장해줄 것이다. 스마트폰에는 수많은 센서가 내장돼 있으며 24시간 인터넷에 연결돼 있다. 스마트폰 센서는 자동으로 주변 정보를 인식하며,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용자의 상황, 상태에 관한 정보는 물론 사용자의 모든 스마트폰 사용 기록은 회사 클라우드(서버)에 보관, 기록된다. PC보다 더 상세한 정보가 클라우드에 남는다. 이렇게 기록된 업무 내역은 추후 문제점 파악 및 진단의 근거가 될 수 있다. 물론 이 같은 정보가 ‘프라이버시 침해’라는 이슈를 야기할 수 있다. 모든 편리함 뒤에는 우리가 극복해야 할 문제가 있기 마련이다.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스마트폰은 두뇌를 보조해 좀 더 현명한 의사결정을 돕는 정보 보조기 역할을 해낼 것이다. 스마트 워크의 핵심은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다. 24시간 업무에 몰입해 디지털 오피스 시절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에 투입하는 것이 스마트 워크가 아니다.

스마트폰은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돕는 다양한 서비스로 업무 시간을 단축해줄 것이다. 실례로 ‘구글 번역’이라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영어를 한국어로, 중국어를 일본어로 자동 번역해준다. ‘구글 번역’ 앱에 한국어로 말하면 일본어나 영어 등 전세계의 언어로 번역된 음성이 나온다. 이처럼 스마트폰은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동아 2011년 4월호

2/2
김지현│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목록 닫기

똑똑하게 일하기 위한 필수품, 스마트폰

댓글 창 닫기

2019/09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