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골프야, 놀자! ⑤

가상의 세계에서 실력과 흥미 ‘나이스 샷’

겨울 라운드의 해방구 스크린골프

  • 정연진 │골프라이터 jyj1756@hanmail.net

가상의 세계에서 실력과 흥미 ‘나이스 샷’

2/2
암기과목과 논술과목 모두 성적이 좋으면,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진다. 골프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물론 스크린골프에서는 싱글인데, 라운드에서는 백돌이를 벗어나지 못하는 골퍼가 있다. 주변에는 반대의 골퍼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스크린골프와 라운드는 상호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골프의 원리가 다르지 않은 이상 하나를 잘하면 다른 하나도 잘할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

연습 라운드와 같은 스크린골프의 장점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 국내 골프장에서의 라운드는 쉬운 일이 아니다. 마음먹은 대로 샷을 구사하기 어렵고, 부상하기 십상이다. 닭장에 비유되는 실외 골프연습장에서 추위와 싸워가며 연습하는 것도 하루 이틀이다. 겨울의 골프연습은 다른 계절과 비교해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럴 때 스크린골프는 아주 괜찮은 라운드와 연습 환경을 제공한다. 자존심에 상처를 입으며 부킹할 필요가 없다. 우리 주변에는 스크린골프장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실제 라운드와 비교하면 비용이 아주 저렴하다. 술 한잔 마실 돈으로 충분히 즐길 수 있다. 골프연습장과는 달리 뚜렷한 목적의식을 갖고 연습할 수 있다. 가상세계에 옮겨놓았을 뿐 골프장에서 18홀을 도는 것과 똑같기 때문이다. 실제 라운드에 비해 압박감이 덜해 흥미로운 게임을 할 수 있는 것 또한 스크린골프의 장점이다. 중간론자인 강정근씨는 겨울 스크린골프의 활용법을 이렇게 조언한다.

“아마추어 골퍼의 치명적인 약점 중 하나는 헤드업이다. 대부분 임팩트 전부터 볼의 방향을 보려는 욕심 탓에 발생한다. 스크린골프를 할 때 볼에 집중하는 버릇을 들이면 헤드업이 줄어든다. 당연히 스윙 자세도 기본에 가까워진다. 거의 모든 스크린골프는 국내외 유명 코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치했다. 골퍼들이 자주 가는 골프장은 몇 곳으로 한정돼 있다. 스크린골프에서 자신이 자주 가는 골프장을 선택하면 실제 라운드에서 많은 도움을 받는다. 자주 경험한 코스는 눈에 익게 마련이다. ‘고기도 먹어본 놈이 맛을 안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최근 스크린골프를 표현하는 단어로 ‘문화코드’나 ‘생활스포츠’가 자주 등장한다. 기술적인 발전은 골퍼들의 상상을 곧바로 실현시킨다. 그만큼 스크린골프가 골퍼들의 일상에 깊이 파고들었다는 의미다. 훌륭한 연습 파트너이자 흥미로운 취미거리라는 뜻도 된다.

신동아 2012년 1월호

2/2
정연진 │골프라이터 jyj1756@hanmail.net
목록 닫기

가상의 세계에서 실력과 흥미 ‘나이스 샷’

댓글 창 닫기

2021/05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