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

우유 고를 때 ‘두 가지’만 확인

왜 ‘세균 수’와 ‘체세포 수’가 중요할까

  • reporterImage

    고재석 기자

    jayko@donga.com

    입력2024-04-26 09: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세균 수‧체세포 수 적어야 고품질

    • 낙농 선진국과 같은 위생 등급

    • 1등급 원유 비율 꾸준히 증가

    국산 원유에 대한 품질 검사가 깐깐하게 진행된다. 철저한 관리로 세균 수와 체세포 수 1등급 원유 비율은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다. [우유자조금]

    국산 원유에 대한 품질 검사가 깐깐하게 진행된다. 철저한 관리로 세균 수와 체세포 수 1등급 원유 비율은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다. [우유자조금]

    최근 들어 시중에서 국산 우유를 비롯해 수입산 멸균 우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국산 우유가 주를 이뤘던 과거와 달리 소비자의 선택폭이 넓어졌다. 수입산 멸균 우유는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만으로 우유를 고를 순 없다.

    우유는 단백질과 칼슘 등 114가지 영양소를 지닌 신선식품이다. 영양을 보충하려면 질 높은 우유를 마셔야 한다. 다양한 선택지 중 좋은 우유를 고르는 기준을 알아본다.

    제대로 된 우유를 고르려면 세균 수와 체세포 수를 확인해야 한다. 두 지표는 원유의 품질을 결정한다. 원유 속에 포함된 세균의 수가 낮을수록 깨끗하다는 의미다. 얼마나 청결한 상태에서 착유가 이뤄졌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에 국내 낙농가는 청결하고 쾌적한 착유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체세포 수는 생식세포를 제외한 동식물을 구성하는 세포로 생체 조직의 구성 성분을 뜻한다. 젖소가 스트레스나 질병이 없이 건강할수록 체세포 수가 적다.

    국산 우유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고시한 원유 위생 등급 기준에 따라 품질이 표시된다. 식약처에 따르면 원유 1㎖당 세균 수 1A 등급은 3만 개 미만, 체세포 수 1등급은 20만 개 미만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런 위생 등급은 대표적인 낙농 선진국 덴마크와 동일한 수준이다. 유제품으로 유명한 독일(세균 수 10만 개 이하, 체세포 수 40만 개 이하), 프랑스(세균 수 5만 개 이하, 체세포 수 20만 개 이하)보다 기준이 까다로운 수준이다.

    국산 원유에 대한 품질 검사도 깐깐하게 진행된다. 세균 수는 15일, 체세포 수는 7일에 한 번씩 등급 검사가 이뤄진다. 철저한 관리와 함께 국산 우유의 품질은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농림축산검역본부 동식물위생연구부 세균질병과가 발행한 2023년 집유·원유검사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젖소 원유의 세균 수 1등급 비율은 전년 대비 0.05%포인트, 체세포 수는 4.25%포인트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집유 된 원유의 위생 등급을 살펴보면, 세균 수 1등급 비율은 99.59%, 체세포 수 1등급 비율은 69.13%로 조사됐다.

    최근 3년간 원유의 세균 수와 체세포 수 등급을 비교 분석한 결과, 세균 수‧체세포 수 1등급인 원유 비율이 꾸준히 늘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고품질 원유가 생산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세균 수 1A 등급 비율은 2021년 93.95%, 2022년 94.01%, 2023년 94.07%로 증가했다. 체세포 수 1등급 비율 역시 2021년 66.39%, 2022년 64.89%, 2023년 69.13%로 향상됐다.

    농림축산검역본부 동식물위생연구부 세균질병과는 2024년 원유 검사 공영화 사업 추진 계획을 통해 더 높은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해 믿을 수 있는 원유 검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기자

    1986년 제주 출생. 학부에서 역사학, 정치학을 공부했고 대학원에서 영상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해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2015년 하반기에 상아탑 바깥으로 나와 기자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유통, 전자, 미디어업계와 재계를 취재하며 경제기자의 문법을 익혔습니다. 2018년 6월 동아일보에 입사해 신동아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22대 국회 주목 초선 22人] 생환한 ‘용산 참모’ 강명구 경북 구미을 ...

    [영상] 고민정 “기존 민주당 이념 벗어날 용기 필요… 종부세 폐지해야”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