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9월호

권력층 탈북자들이 전하는 ‘김정일 네 번째 부인’의 진실

“언론에 난 사진은 다른 사람, 진짜 김옥은 바로 이 여자”

  • 황일도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shamora@donga.com

    입력2006-08-28 17:0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최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새 부인이 됐다는 여성에 대한 보도가 쏟아졌다. 그러나 언론에 보도된 2000년 미국 방문 당시 촬영 사진을 본 탈북 고위층 인사들은 “그녀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한다. 이들과 김 위원장의 요리사였던 일본인 후지모토 겐지씨가 ‘진짜 김옥’이라고 지목한 사진을 북한 공식 사진집 속에서 찾아 공개한다. 권력층 탈북자들이 말하는 김옥과 고영희 사이의 일화, 그리고 후계구도의 새로운 변수가 될 김옥 아들의 실체.
    권력층 탈북자들이 전하는 ‘김정일 네 번째 부인’의 진실

    1992년 평양에서 발간된 사진집 ‘우리의 지도자’에 실린 사진 속의 여인. 탈북 고위인사들과 후지모토 겐지씨는 이 여인이 김옥이라고 단언한다. 이 사진은 김정일이 공화국 창건기념 행사 준비상황을 시찰하던 1988년 촬영된 것이다. 탈북 인사들은 “김옥이 김정일의 눈에 들어 곁에서 일하게 된 직후인 듯하다”고 말했다.

    시작은 ‘연합뉴스’였다. 7월23일 ‘연합뉴스’는 “김정일 위원장이 비서 출신의 김옥씨를 새 부인으로 맞아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평양음악무용대학에서 피아노를 전공한 김옥씨는 1980년대 초부터 김 위원장의 부인 고영희씨가 사망할 때까지 김 위원장의 기술서기로 일했고, 2004년 고씨가 사망한 이후 사실상 네 번째 퍼스트레이디가 됐다는 내용이었다. 대부분의 일간지와 TV 뉴스는 이 기사를 인용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주변에 이러한 여성이 있다는 사실이 처음 알려진 것은 아니다. 수년 전부터 관련 당국자들 사이에는 김정일 위원장 옆에 ‘옥이 비서’ 혹은 ‘옥희 비서’라는 여인이 있으며, 김 위원장의 총애를 받아 당 간부들조차 무시할 수 없을 만큼 ‘권력 위의 권력’으로 군림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신동아’ 2005년 8월호 ‘김일성 사망 직전 父子 암투 120시간’ 참조).

    그럼에도 ‘연합뉴스’의 보도가 의미 있었던 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다. 우선 김옥이 지난 1월 김 위원장의 중국방문에 동행해 김 위원장의 부인 자격으로 상당한 대우를 받았으며, 후진타오 중국 주석과도 인사를 나눴다는 내용이다. 2월 일본의 ‘슈칸겐다이(週刊現代)’가 이러한 내용을 기사화했지만, 선정성이 강한 매체의 특성상 전문가들은 이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그러나 공신력 있는 매체가 이를 다시 보도하자 상황이 달라졌다. 단순히 ‘애인이 있다’는 것과 ‘새로운 퍼스트레이디가 됐다’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연합뉴스’가 김옥이라며 얼굴사진을 공개한 것도 기사 가치를 높인 요인이었다. 해당 기사는 “김옥은 2000년 조명록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워싱턴을 방문했을 때도 국방위원회 과장 직함으로 동행했다”면서 당시 촬영된 사진 속의 여인 한 명을 김옥으로 지목했다. MBC 역시 당시 촬영된 자료화면 속에서 같은 얼굴의 여인을 찾아내 방송에 공개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북한을 탈출한 고위관리들은 누구나 김옥이라는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정작 그녀의 얼굴을 아는 이는 극히 드물다. 김 위원장이 개최하는 파티에나 모습을 드러냈던 까닭에 직접 그녀의 얼굴을 본 사람은 권력기관 최상층부 정도로 제한됐기 때문이다. 정보당국자가 “북한을 벗어난 사람 가운데 그녀를 직접 본 이는 아마 한 손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할 정도다. 한마디로 김옥의 얼굴사진 보도는 한국에서뿐 아니라 북한에서도 ‘특종’이라고 할 만한 소식이었다.



    그러나 문제는, 2000년 이후 평양에서 빠져나와 국내외에 머물고 있는 권력층 탈북자들이 “이 얼굴은 김옥이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연합뉴스’ 기사는 김옥이 “미인이라기보다는 귀여운 스타일”이라고 전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대단한 미인이라는 것. 고위관료 출신의 탈북자들 중에서도 김옥을 직접 봤다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대신 파티에서 찍은 사진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얼굴을 알게 됐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회담장의 여인은 평범한 수행원”

    ‘신동아’가 접촉한 그중의 한 탈북관료는 흥미롭게도 “북한에서 나온 공식자료에 그녀의 사진이 실린 적이 있다”고 말했다. 문제의 사진집은 1992년 평양 등대사에서 출판된 ‘우리의 지도자’라는 259쪽 분량의 책자로, 김정일 위원장의 현지시찰 활동 등을 담은 사진이 빼곡하게 실려 있다. 그 가운데 한 사진의 구석에, 전혀 의도하지 않았지만, 김옥의 얼굴이 조그맣게 실렸다는 것이다.

    ‘신동아’가 통일부 북한자료센터에서 찾아낸 문제의 사진집 속 여성은 ‘연합뉴스’나 MBC가 공개한 사진의 여성과는 생김새가 다르다. 사진집의 사진은 1988년 촬영된 것으로 2000년의 사진과 12년의 시간차가 있으나, 이를 감안해도 동일인이라고 보기 어렵다.

    반면 김옥의 얼굴을 알고 있다는 권력층 출신 탈북자들은 ‘신동아’가 제시한 사진을 보고 “이 여자가 김옥이 맞다”고 말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13년간 김 위원장의 요리사로 일하다 2001년 탈출한 일본인 요리사 후지모토 겐지씨도 최근 출간된 새 저서에서 이 사진을 제시하며 김 위원장의 새로운 여인인 ‘옥이 동지’라고 지칭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2000년 사진의 여인은 누구일까. ‘연합뉴스’는 당시 이 여인이 ‘김선옥’이라는 가명과 국방위원회 과장 직함을 썼다고 보도했다. 이 회담에 배석했던 전직 미 국무부 관계자는 “평범한 수행원이라고 생각했지 특별한 징후는 없었다. 그 여인이 김 위원장의 애인이라는 보도가 나온 후 곰곰이 생각해봤지만 다른 이들에게서 특별대우를 받는 걸 본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평범한 수행원이라면 회담 테이블에 앉을 리가 없지 않냐”는 질문에 “회담장에 온 모든 북측 관계자는 다 테이블에 앉았다. 워낙 수가 적었기 때문에 구분할 필요가 없었다”고 답했다.

    또 다른 미국측 회담 참석자는 “회담 테이블에서 이 여인이 회담대표들을 위해 자료를 챙기고 건네주던 모습을 기억한다”며 “최근 나온 기사대로라면 이때도 이미 상당히 힘있는 인사였을 텐데, 그런 잡무를 했을 리는 없지 않을까 싶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언젠가 장군님 곁에 가겠다”

    권력층 출신 탈북자들은 최근 쏟아져 나온 김옥 관련 보도에 적지 않은 오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인 것이 ‘기술서기’라는 그녀의 역할. 탈북 관료들은 김옥은 기술서기가 아니라, 김 위원장이 기거하는 주요 초대소를 관장하는 업무를 맡고 있었다고 전했다. 공식적으로는 중앙당 조직지도부 5과 소속으로, 김 위원장의 공식일정 이외에 나머지 쉬는 시간의 일정을 짜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호위요원이나 타자수, 교환원 등 김정일 주변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은 5과에 소속돼 있다). 김 위원장이 현지 시찰을 할 때는 먼저 그날 묵을 숙소에 가서 준비상황을 점검하는 식이다.

    김 위원장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돈의 출납업무도 그녀가 담당한다. 후지모토 겐지씨는 2003년 출간된 자신의 첫 번째 책에서 2001년 4월 중순 김 위원장이 일본에 다녀올 수 있겠느냐고 자신에게 묻길래 갈 수 있다고 대답하자 “김창선(서기실 부부장)에게 항공권을 준비하라고 지시하고, 서기 옥이씨에게는 내게 1만5000달러를 내주라고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권력층 출신 탈북자들은 “평양에는 김옥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돌고 있다”고 전한다. 서울에서 연예인에 대해 수군거리는 것과 흡사하다는 것. 이들이 전하는 김옥에 관한 이야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964년생인 김옥은 평양 금수중학교와 금성고등중학교(금성제1고등중학교의 전신)를 졸업했다. 현재는 ‘금성학원’으로 다시 이름이 바뀐 금성제1고등중학교는 만경대소년학생궁전의 부속학교로, 문화예술분야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선발, 육성하는 학교로 유명했다. 평범한 집안 출신인 김옥은 고등중학교 시절부터 출세욕이 강해 “언젠가 꼭 장군님 곁에 가겠다”고 말하고 다녔고, 이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당했다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한다.

    권력층 탈북자들이 전하는 ‘김정일 네 번째 부인’의 진실

    7월23일 ‘연합뉴스’가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김옥이라고 보도한 사진. 2000년 10월 조명록 북한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특사 자격으로 미국을 방문해 윌리엄 코언 미 국방장관과 접견했을 당시 동행한 김옥이 회담장 테이블에 앉은 모습을 찍은 것이라는 설명이었다.(좌) 같은 날 MBC가 이때 방송용 카메라에 포착됐다며 공개한 자료 화면.(우)

    학교를 졸업한 후인 1985년에는 갓 창립된 왕재산경음악단에 선발됐다. 왕재산경음악단은 보천보경음악단과 함께 김 위원장의 총애를 받는 악단으로, 매년 한 차례씩 각 학교를 돌며 인물이나 실력이 빼어난 여학생들을 신입단원으로 선발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녀가 왕재산경음악단에서 피아노를 담당했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으나, 평양음악무용대학에서 피아노를 전공으로 졸업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일단 왕재산경음악단에 선발된 것이 1985년이라면, 대학을 졸업했다고 하기에는 나이가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경음악단에서 활동하던 그녀가 김 위원장의 눈에 든 것은 1980년대 후반으로 전해졌다. 미모에 유난히 활달한 성격을 겸비한 그녀는, 다른 사람들은 감히 입을 열기조차 두려워하는 김 위원장 앞에서도 붙임성 있게 자기 의사를 표현해 호감을 샀다는 것이다. 한 탈북 인사가 전하는 일화다.

    “음악에 조예가 있는 김 위원장은 경음악단이 파티에서 연주를 하면 중간에 끊고 ‘이 곡은 이렇게 바꿔보면 어떤가’ 하고 곡을 고치는 경우가 왕왕 있다. 참석자들이 모두 바꾼 게 훨씬 낫다며 극찬하는 것은 물어보나마나다. 이런 일을 두고 ‘타고난 영감으로 음악적 지도를…’ 운운하는 것이다. 그러나 김옥은 달랐다. 아무래도 곡을 바꾸려면 피아노 연주자가 가장 먼저 따라가줘야 하는데, 바뀐 음악에 대해 ‘이건 이래서 악곡구성에 안 맞는다’고 입바른 소리를 했다는 것이다. 위원장은 그런 당돌한 김옥에 놀랐고, 그래서 끌렸다. 어쩌면 김옥은 그렇게 하는 것이 위원장 눈에 드는 길임을 알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이후 김 위원장은 김옥을 자신의 주변에서 일하게 했고, 현지시찰 때 데리고 나가기도 했다. ‘우리의 지도자’에 실린 사진은 바로 이 무렵에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 후지모토씨는 저서에서 사진 속의 여인이 누구나 달게 돼 있는 김일성 배지를 달지 않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때 이미 그 정도는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김 위원장의 총애를 받은 듯 하다는 뜻이다. 사진집이 발간된 1992년까지는 그녀가 지금처럼 ‘유명인사’가 아니었기 때문에 공식 사진집의 구석에 실린 사진이 무심결에 공개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그녀가 중앙당의 비서나 부장급 최고위 간부들조차 ‘옥이 동지’라고 부를 정도로 위상이 높아진 것은 1990년대 중반부터의 일이다. 북한에서 ‘동지’는 상급자에게 쓰는 말이다. 하급자나 동급자에게는 ‘동무’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김옥은 김 위원장과는 20년 넘게 나이 차이가 나지만 걸핏하면 반말을 하고 거리낌없이 신경질을 부릴 정도로 친밀한 관계였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그럴 때마다 ‘귀여운 모습’을 감상하듯 웃으며 즐거워했다는 것. 평양의 최고권력자들이 그녀에게 경칭을 쓰는 이유는 물론 김 위원장과의 이런 관계 때문일 것이다.

    후지모토씨가 전하는 일화는 더욱 구체적이다. 김옥을 처음 본 것은 1987년 무렵 김 위원장의 초대소에서였는데, 고영희의 지정석에 그녀가 앉아 프랑스제 고급식기에 담긴 음식을 먹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후 그녀는 고영희가 참석하지 않는 자리에서 김 위원장의 간장약을 챙겨주는 등 아내 노릇을 하는 것 같았다고 한다. 가끔 식사자리에서 김 위원장을 위해 피아노를 연주하던 그녀는 김영숙, 성혜림, 고영희 등 ‘선배’들과는 달리 글래머는 아니지만 애교가 많은 스타일이었다고 후지모토씨는 회고한다.

    김옥의 아들, 있나 없나

    김옥에 대해 후지모토씨와 권력층 출신 탈북자들이 전하는 내용은 대동소이하지만, 한 가지 지점에서는 크게 엇갈린다. 후지모토씨는 저서에서 “김옥에게는 아이가 없으며 이는 후계자 문제를 둘러싸고 갈등이 생길 것을 염려한 고영희가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덕분에 생전의 고영희와 김옥은 자매처럼 절친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고영희의 아들들도 김옥을 잘 따랐다는 것이다. 그러나 몇몇 탈북인사는 “김옥에게는 1990년대 초반에 낳은 김 위원장의 아들이 있다”고 전했다.

    김옥에게 아들이 있다고 주장하는 탈북 인사들은, 자연히 고영희와 김옥이 사이가 좋았다는 후지모토씨의 이야기도 사실과 다르다고 말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어떨지 몰라도 고영희의 건강이 나빠진 것이 김옥 때문이라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관계가 안 좋았다는 것이다. 특히 고영희는 김 위원장과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동생 김경희를 찾아가 ‘바람난 남편’에 대한 원망을 토로하곤 했다고 한다.

    두 사람의 사이가 나빠지자 김 위원장은 1990년대 후반 김옥에게 마카오에 있는 별장을 선사해 가끔씩 ‘피해 있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수년 전 “김 위원장에게 ‘정일선’이라는 애인이 있으며, 그 아들과 함께 가끔 마카오 별장에 나타난다”는 일부 보도의 주인공은 실은 김옥이라는 것. ‘정일선’이라는 가명은 북한의 로열패밀리들이 해외에 나갈 때 외교관 여권에 자주 사용하는 가명이라는 설명이다. 당시 일부 언론은 “정일선에게는 김 위원장과의 사이에서 난 ‘김한솔’이라는 열 살 내외의 아들이 있으며, 이 아이는 마카오의 외국인학교에 재학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사생활이 곧 정치”

    김 위원장에게 또 다른 아들이 있다면, 더욱이 현재로서는 유일한 처 역할을 하고 있는 김옥이 낳은 아들이 있다면, 이는 북한의 후계구도와 관련해 사뭇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김 위원장의 차남인 김정철과 셋째 김정운이 장남인 김정남을 제치고 후계자에 거론되기 시작한 결정적인 이유는 친어머니인 고영희의 존재 때문이었다. 고영희가 사망한 지금 10대 초반이라는 김옥의 아들이 장차 후계자 경쟁에 동참하게 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김옥의 아들이 후계자 물망에 오르기 위해서는 먼저 김옥의 퍼스트레이디 역할이 굳어져야 할 것이다. 탈북 고위인사들은 김옥이 고영희가 병상에 누운 2002년 이후로는 마카오 별장에 자주 가지 않게 됐다고 말한다. 올해 초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동행한 것도 고영희가 사망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으며, 이전에는 한 번도 김 위원장과 함께 해외여행을 한 일이 없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의 1월 방중(訪中)은 고영희가 사망한 이후 첫 해외순방이었다. 향후 그의 해외 순방길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다.

    김 위원장의 사생활에 대한 우리측 정보당국의 정보수집 능력은 김대중 정부 이후 상당부분 약화됐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 한 관계자는 “햇볕정책 이후 북한 고위층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는다는 차원에서 사생활 문제는 주요정보로 취급하지 않는 편이다. 보고서에 그런 부분을 강조하거나 의미를 두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 분위기가 있다. 위에서 그렇게 받아들이면 밑에서도 관련 첩보에 둔감해지게 마련”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최고지도자의 사생활이 곧 정치변동의 원인이 되는 북한 체제의 특성을 감안하면 이 같은 경향에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