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호

스위스 취리히

실개천 되살리고 세계적인 친환경도시로 변신하다

  • 한상진 |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greenfish@donga.com |

    입력2009-09-08 17:2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콘크리트 더미 밑으로 더러운 하천이 흐르던 시절이 세계적인 친환경도시인 스위스 취리히에도 있었다. 개발과 성장의 이름 아래 환경파괴를 참고 견뎌야 했던 어두운 과거는 먼 옛날이 아닌 불과 20여 년 전까지 지속됐다. 이제 달라진 취리히에는 맑디맑은 실개천이 도심 곳곳을 흐른다. 아파트 단지를 가로지르는 개천에선 벌거벗은 아이들이 첨벙거린다. 시정부는 50년이 걸리는 에너지 절약 계획을 하나하나 진행 중이다. 생태도시 취리히에서 자연이 가져다준 건강한 삶을 생각했다.
    스위스 취리히
    7월3일, 스위스 취리히에 도착했다. 한여름의 취리히는 무척 더웠다. 눈을 뜨기 힘들 만큼 햇볕이 따가웠다. 다행히 습도는 높지 않아 그늘에 서 있으면 시원함이 느껴졌다. 취리히 중앙역 주변은 여느 기차역과 다를 바 없었다. 바쁘게 오가는 도심열차(트램), 버스, 자동차로 북적거렸고 사람들도 걸음을 바삐 옮겼다. 트램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선이 거미줄처럼 머리 위에 널려 있었다. “뭐가 친환경이고 생태도시야”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취리히 중앙역을 나와 트램이 오고가는 큰길을 따라 걸었다. 차가 다닐 수 없는, 유럽 금융의 중심지로 불리는 반호프 거리였다. 수백년은 됐을 법한 고풍스러운 건물들, 그 건물에 어울리는 인테리어를 갖춘 명품가게들이 볼거리를 제공했다. 여기저기 세일을 알리는 간판이 즐비했다. 서울 청담동 같기도 하고 명동 같기도 했다. 그렇게 5분가량 걸어가자 취리히호수가 눈앞에 펼쳐졌다.

    취리히호수를 보고 나서야 이 도시를 왜 친환경 생태도시라 하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일단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일 만큼 깨끗한 호숫물에 시선이 고정됐다. ‘이게 말로만 듣던 코발트빛이구나’ 싶었다. 도시 한복판에 이런 호수가 있다는 게 믿기지 않았다. 팔뚝만한 물고기들이 물속을 자유롭게 돌아다녔고 호수 주변에선 사람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유람선 선착장에는 관광객들이 끝도 없이 줄지어 서서 평균 1시간에 한 대씩 떠나는 유람선을 기다렸다.

    호수 곳곳에서 수영하는 사람도 많았다. 선착장 옆에도 있었고 다리 밑에도 있었다. 세 살쯤 되어 보이는 아기가 발가벗고 물장구를 쳤다. 아기가 물을 먹거나 말거나 엄마로 보이는 여자는 그냥 구경만 했다. 물이 깨끗해서 그런가 싶었다. 백조 몇 마리가 아기 옆을 유유히 지나갔다. 아기는 놀라지 않았다. 호수 한복판에는 큰 돛을 단 요트 몇 대가 바람을 가르며 어디론가 흘러갔다.

    공업도시 & 생태도시



    취리히는 총길이 40㎞에 달하는 취리히호수의 끝자락에 위치해 있다. 취리히호수로 이어지는 리마트강과 칠강 연안에 만들어진 호반도시. 인구는 35만에 불과하다. 사실 취리히는 오래전부터 ‘돈’의 도시로, 환경이니 생태니 하는 단어와는 거리가 먼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세시대부터 북이탈리아·프랑스·독일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로 유명했고 유럽을 대표하는 견직물 생산지이자 유통지였다. 17세기에는 면공업과 염색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스위스 공업의 중심지로 등장했다.

    스위스 취리히

    아파트 단지 곳곳에 흐르는 실개천에서 아기와 엄마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지금은 친환경도시 취리히를 대표하는 관광지이지만 당시 취리히호수는 직물공업이 전파·보급되는 교통로로 사랑받았다. 대신 호숫물은 오염으로 얼룩졌다. 19세기 후반부터는 라인강의 수력발전을 이용한 중화학공업이 크게 발전하면서 취리히는 또다시 그 중심에 섰다. 세계적인 기계공장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20세기 초에는 도시 전체가 중화학 공장지대로 변모했다. 금융도시로의 변신도 이때부터 시작됐지만 그렇다고 공업중심지로서의 역할이 끝난 건 아니었다.

    이런 역사를 보면 공업도시 취리히가 걸어온 과정은 세계 여느 대도시와 다를 바가 없다. 정리하면 이런 식이다. 사람이 모여들고 돈이 모이면서 도시가 커졌고 산과 들은 깎여나갔다. 그 자리엔 공장과 주택이 들어섰다. 사람의 손을 탄 하천과 호수는 더러워졌고 또 메워졌으며 콘크리트로 덮였다. 하천 위로 도로가 생기고 건물이 들어섰다.

    1850년경 만들어진 통계에 따르면, 당시 취리히시에는 총연장 160㎞가량의 크고 작은 하천이 흐르고 있었다. 그랬던 것이 130년 후인 1980년에는 80㎞가량만 남게 됐다. 수백년간 내려온 아름다운 하천의 이름은 4차선, 8차선 도로 이름으로 둔갑했다. 콘크리트에 갇힌, 빛을 잃은 하천은 더러운 하수를 처리하는 쓰레기장일 뿐이었다. 공업화 과정에서 온 도시를 거미줄처럼 친친 감아 돌던 맑디맑은 하천은 썩어갔고 사라졌다. 환경은 염두에 없었고 오직 개발의 숨가쁨만이 도시를 감쌌다.

    그렇게 썩어버린 도시가 친환경도시로 변신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0여 년 전부터다. 1985년 취리히 도심 한복판의 알투스케크라인천을 덮고 있는 복개 콘크리트 150m가 뜯겨나간 것을 시작으로 환경복원, 특히 하천을 되살리는 작업이 본격화됐다. 취리히호수를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취리히시 관광국 책임자인 바흐톨드씨의 설명이다.

    “1970년대까지도 환경에 대한 인식은 거의 없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많은 학자, 시민단체 회원, 일반 시민들 사이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죠. 하천 문제, 환경오염 문제 등에 대한 반성이었습니다. 죽어가는 도시를 살리자는 캠페인이 시작됐습니다. 취리히호수, 리마트강, 칠강을 포함한 하천의 수질을 개선하고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리는 것, 도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복개하거나 없앤 소하천들을 되살리는 것, 대기오염의 주범이던 중화학공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이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1987년 취리히 주정부는 토목기술자와 생물학자, 조경설계자로 구성된 15개 도시리모델링 그룹을 만들었다. 하천 활성화, 생태보전학적 관점과 경관을 고려한 주거환경 개선, 하천의 범람 방지를 위한 정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였다. 628개 하천이 연구대상 하천으로 선정됐다. 하천의 총연장은 자그마치 563㎞에 달했다.

    공사는 하천을 덮은 도로를 걷어내고 원래의 하천을 되살리는 작업으로 시작됐다. 풀 한 포기 살 수 없게 만들어져 있던 하천 바닥과 경사면의 콘크리트도 모두 제거됐다. 대신 그 자리에는 흙과 자갈이 깔렸다. 사라졌던 동식물이 돌아올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진 것이다. 복원작업이 끝나고 몇 년이 흐르자 복구된 개천에 물고기가 돌아왔다. 수초에는 잠자리 등 곤충들이 알을 낳았고 서식처로 삼았다. 자연은 아주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살아났다.

    스위스 취리히

    취리히 호수 주변 공원에서 시민들이 여유를 즐기고 있다(왼쪽). 취리히 중앙역 전경. 중앙역에서 취리히호수로 이어지는 2km가량의 거리가 취리히시의 중심인 반호프거리다.

    1m 복원에 1000만원

    여기서 주목할 대목은 취리히시에서 진행한 하천정비가 생활하수관과 개천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는 점이다. 모든 물을 한데 모은 뒤 정화시설로 보내는 식이 아니라 생활하수는 정화시설로, 계곡물이나 빗물은 그대로 개천으로 흘려보내는 식이다.

    이런 방법이 도입된 것은 우선 더러운 하수와 깨끗한 계곡물과 빗물을 한데 모아 하천으로 보내는 이전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들었기 때문이다. 더러운 물과 만난 깨끗한 물은 곧 더러워졌다. 만성적인 하수처리장 용량 초과도 문제였다. 홍수 때는 하수처리장 물이 역류해 도심이 침수되기 일쑤였다. 수질정화 체계를 바꾸자 정화가 필요한 물의 양이 3분의 1로 줄었고 그만큼 비용도 줄었다. 하수처리시설의 문제도 자연스레 해결됐다.

    물론 이러한 방식에는 문제도 있었다. 일단 돈이 많이 들었다. 하천 1m를 복구하는데 1000만원 넘는 돈이 들어갔다. 하나의 하천을 2개로 나눠야 하는 대규모 토목공사이다 보니 시간도 많이 소요됐다. 홍수대책까지 세워야 했기 때문에 더더욱 그랬다. 공사가 늦어지면서 주민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그러나 취리히시는 주민들을 설득해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취리히시 관광국 바흐톨드씨의 얘기다.

    “하천 복개 이전에 도심의 강으로 유입되던 소하천을 관리하는 것이 하천을 살릴 수 있는 길이라고 판단해 생활하수 분리부터 시작했습니다. 공사비용은 많이 들었지만 한번 만들어진 후에는 효율적인 물관리가 가능해졌지요. 운영비용은 이전보다 훨씬 적게 들었습니다. 정화시설로 들어오는 하수의 양이 3분의 2 가량 줄어 그만큼 비용이 절약됐기 때문입니다. 하천으로 유입되는 생활하수가 분리되면서 하천이 생태하천으로 되살아난 게 가장 큰 소득이었죠.”

    기자는 하천관리 업무를 총괄하는 취리히시 하천보호관리국 책임자인 라인하더씨의 도움을 받아 취리히시에서 추진해온 하천정비의 대표적인 지역을 몇 군데 돌아봤다. 주로 주택가와 도심지역이었다.

    스위스 취리히

    주택가를 가로지르는 개천에서 물고기를 잡으며 노는 아기(왼쪽). 하늘에서 내려다본 알프스 빙하.

    먼저 찾아간 곳은 우리 식으로 말하면 대단지 아파트 단지였다. 아파트 단지 사이사이에 실개천이 졸졸 흐르는 풍경이 인상적이었다. 홍수에 대비한 넓은 안전지대에는 청포처럼 보이는 수변식물이 치렁치렁 자라고 있었다. 라인하더씨는 “이곳은 5~6년 전만 해도 하수가 흐르던 복개천이었다. 홍수에 대비해 완충지대를 만들어놨는데 지금은 관광지로 더 유명해졌다”라고 설명했다.

    아파트 단지 입구의 4차선 도로 양쪽으로 골목골목에서 흘러나온 실개천이 모여 규모가 꽤 큰 하천을 이루고 있었다. 물은 깨끗했다. 아이들이 여기저기서 뛰어놀고 있었지만 말리는 사람은 없었다. 되살아난 개천이 아이들에게 기막힌 선물이 된 셈이다. “개천물은 모두 산에서 내려온 계곡물이거나 빗물”이라고 전한 라인하더씨의 설명이다.

    “이곳을 포함한 시내 곳곳에서 벌어진 개천 복구작업에는 주민, 학생들이 직접 참여했습니다. 복원의 방향과 방식이 주민회의를 통해 결정됐어요. 사업 추진 초기에는 반대하는 시민도 많았죠. 생활이 불편해진다는 의견도 있었고 편리성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기 집 앞이 시냇물이 흐르는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변모하자 적극적인 지지세가 일기 시작했어요. 동네마다 주민투표를 거쳐 하천정비가 결정됐고 시정부는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해 천천히 사업을 추진해가고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하나하나 꼼꼼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복구된 개천에는 물고기들과 개구리, 도롱뇽이 헤엄을 치고, 수초에 잠자리 등 곤충들이 알을 낳아 생물의 중요한 서식처 구실을 하고 있었다. 현지에서 만난 한 한국인 교포의 얘기다.

    “여기로 이사한 지는 10년쯤 됐어요. 실개천이 생긴 것은 5년쯤 전이고요. 원래는 2차선 도로가 있던 자리입니다. 집밖에 바지를 걷어올리고 뛰어들어가 놀 수 있는 개천이 있다는 것은 큰 행운입니다. 아이들이 다른 곳에서 잡아온 물고기를 개천에 풀어주고 매일 관찰하기도 합니다. 개천이 생긴 뒤 산책을 즐기는 사람도 늘었지요. 복구된 개천이 동네에 활기를 불어넣어주죠. 사실 예상치 못한 일입니다. 여름에는 물이 증발하면서 근처를 시원하게 해줘서 좋아요.”

    현재 취리히시에는 108㎞의 하천이 흐르고 있다. 44㎞가량이 도심 한복판을 흐르는데 그중 34㎞가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복원됐다. 지난 20여 년간 노력한 결과다. 환경을 복원하기 위한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라인하더씨는 “아직도 친환경적으로 복원되지 못한 하천이 많다. 현재 취리히 도심에는 복원이 필요한 하천이 15㎞가량 남아 있다. 긴 시간이 걸리겠지만 조금씩 복원이 진행되고 있다. 자연을 되돌리는 것은 취리히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단순히 미관상의 이유 때문은 아니다.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다”라고 말했다.

    공장이 박물관으로

    현재 취리히에서 공업도시 시절의 흔적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공장의 연기는 이미 오래전에 사라졌다. 도심 외곽에서 간간이 볼 수 있는 공장의 잔해들 대부분은 관광지가 됐다. 어떤 공장터는 공연장이 됐고 또 어떤 공장터는 술집이 됐으며 박물관이나 체육관으로 꾸며진 곳도 있다.

    취리히는 이제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꼽힌다. 어떤 통계에선 3년 연속 살기 좋은 도시 1위에 올랐다(머서휴먼리소스컨설팅, 2008년). 지난 6월에는 벨기에 월간지 ‘모노클’이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25곳’을 발표했는데 여기서도 1위를 차지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우수한 대중교통, 50곳이 넘는 미술관과 일급 레스토랑 등 풍부한 여가시설, 양호한 비즈니스 환경 등을 그 이유로 꼽았다. 또 친환경 정책, 공항과의 접근성, 낮은 사무실 임대료 등도 높은 점수를 받는 요인이다.

    하천정비 외에도 취리히가 생태도시, 친환경도시가 된 이유는 많다. 지속가능한 도시로 변신하기 위한 시정부의 오랜 노력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인상적이기까지 하다. 1인당 에너지 소비를 연간 2000w로 줄이기 위한 사업,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t 규모로 줄이기 위한 노력이 대표적이다. 현재 이와 관련된 정책은 모두 취리히시 건강환경보호국이 맡고 있다.

    취리히시는 2008년 11월30일 전체 주민투표를 통해 연간 1인당 에너지 소비를 2000w(1년 기준) 수준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시정책으로 통과시켰다. 6200w에 달하는 현재의 1인당 에너지 소비량을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뜨린다는 것. 건강환경보호국 매니저 펜터너씨는 “스위스에서는 이런 정책 하나하나가 시민들의 참여와 합의로 이뤄지고 있어 정책적 효과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현재 취리히시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몇 가지 원칙을 세웠다. 천연가스 사용 확대, 전기를 이용한 난방, 공공교통체계 정비 등이 그것이다. 취리히시는 2050년을 목표로 하는 계획을 세워놓고 하나하나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전기가 생산되고 소비되는 구조를 단순화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정부가 소유한 건물(취리히시 전체의 약 10%)부터 에너지 효율을 점검하고 도시 전역에 150m마다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정류장을 만들어 자동차 사용을 억제하는 정책도 추진 중이다.

    특히 도심에서는 자동차의 사용을 사실상 금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트램의 운행을 늘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100% 전기를 사용하는 트램은 공해가 전혀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원자력에너지 사용은 더 이상 확대하지 않고 점점 의존도를 줄여나간다는 것도 취리히시의 방침이다.

    이밖에 취리히시는 EWZ라 불리는 전기절약펀드를 만들어 운영 중이다. 전기소비를 확대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제적 이익의 10%가량을 모아 만든 기금인 이 펀드는 태양에너지, 친환경 전기제품,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데 투자된다. 태양에너지를 일반 가정, 공장 등에서 사들여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에 파는 일도 한다. 현재 EWZ는 취리히시 전체 소비전력의 0.2% 정도를 담당하고 있고 2050년까지 30%로 늘린다는 게 취리히시의 야심찬 계획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