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실전 재테크

돈 쓰는 휴가를 돈 되는 휴가로!

여행경비 미리 환전하면 수수료 80% 줄일 수도

  • 서기수 팍스넷 수석연구원 moneymst@paran.com

돈 쓰는 휴가를 돈 되는 휴가로!

1/2
  • 신용 카드사들은 피서철에 맞춰 항공권과 피서용품 할인 같은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회원 전용 여름캠프를 운영하는 회사도 있다. 더욱이 카드 사용액이 1년간 총급여액의 15%를 초과할 경우 연말정산 때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름 휴가철에는 신용카드사가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돈 쓰는 휴가를 돈 되는 휴가로!

주요 은행은 여름 휴가철 ‘환전 이벤트’를 통해 최고 70%까지 환율우대 혜택을 주고 있다.

바야흐로‘연중무휴 재테크’의 시대다. 연초에는 연말에 받은 휴가보상비와 각종 성과급 운용 계획을 세워야 하고, 여름휴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7~8월에는 휴가철 재테크 요령을 챙겨야 한다. 9월이 지나면서는 배당주식을 살펴봐야 하고, 연말이 가까워지면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겨냥해 진료비 영수증이나 기부금 영수증 같은 각종 자료를 챙겨야 한다.

특히 ‘돈 쓰는 계절’로만 인식되어온 여름휴가철에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각종 할인 혜택과 사은행사 내용을 꼼꼼히 챙겨본다면 휴가 비용 중 적지 않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금융권에서 실시하는 각종 행사 정보와 틈새 금융상식을 꼼꼼히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름휴가를 어디로 갈 것이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78%가 해외여행보다는 국내여행을 선택했다. 또한 조사대상의 절반 이상이 30만원 이하의 비용으로 휴가를 즐기겠다는 알뜰파였고, 경기불안으로 예년보다 휴가비용을 줄이겠다고 응답한 사람도 전체의 30%를 넘었다.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유가와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올 여름휴가는 짧게(Short), 그리고 작은(Small) 예산으로 간다는 ‘SS전략’을 세우는 직장인이 많다는 이야기다.

알뜰파 휴가족일수록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이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휴가철 서비스다. 1년 중 신용카드를 가장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는 계절은 휴가철이기 때문이다.



각 카드사에서는 피서철에 맞춰 항공권·콘도·기름값·차량 렌트비·피서용품 할인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내놓을 뿐 아니라 회원 전용 여름캠프를 운영하기도 한다. 게다가 연말정산 시점에 1년간 신용카드 사용액이 총급여액의 15%를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금액의 20%를 근로소득 금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휴가철이 끝나기 전에 카드 사용액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단 공제 한도는 ‘500만원’과 ‘연간총급여액의 20%’중 적은 금액이 되지만, 해외여행하면서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액이나 결제 취소된 금액, 그리고 현금서비스 금액은 제외된다는 점도 알아두자. 그러나 각종 부가 혜택만 감안하더라도 휴가지에서는 되도록 신용카드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 연말정산 소득공제에서 제외되더라도 해외여행에서 물품을 사거나 서비스를 받은 뒤 결제시점에 환율이 하락 추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면 해외여행 경비는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좋다. 나중에 더 떨어진 환율을 적용받기 때문에 여행경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올해 초 전국의 카드 사용자 1241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복수응답)에서 응답자의 64.5%가 신용카드에 가입할 때 포인트 적립 등 부가 서비스를 가장 중요하게 따진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회비와 카드사의 신뢰성을 보고 카드사를 선택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이보다 훨씬 낮은 40.5%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각 카드사마다 다양하고 실속 있는 부가 서비스를 내놓기 위해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다.

몇 년 전부터 해외여행객이 부쩍 늘어나면서 여름휴가철 환전 수요도 크게 늘었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사람이 바쁘다는 핑계로 비행기에 오르기 직전 공항에서 환전을 한다. 하지만 거래 은행을 통해 미리미리 환전해두면 환전 수수료를 70~80%까지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휴가철에 맞춰 대부분의 은행에서 환전 이벤트를 실시하므로 사전에 은행별 환전수수료 할인율이나 환율우대 혜택을 꼼꼼하게 챙겨서 활용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1/2
서기수 팍스넷 수석연구원 moneymst@paran.com
목록 닫기

돈 쓰는 휴가를 돈 되는 휴가로!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