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호르몬 균형요법으로 ‘젊음의 샘’ 물꼬 튼다

호르몬 균형요법으로 ‘젊음의 샘’ 물꼬 튼다

1/6
  • 노화의 바로미터 중 하나는 호르몬의 상태다.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사람에겐 좋은 호르몬은 적고 나쁜 호르몬은 많다. 나이보다 젊게 살고 싶다면 이를 거꾸로 만들면 된다. ‘이팔청춘’을 되찾기 위한 호르몬 균형요법에 대해 알아보자.
호르몬 균형요법으로 ‘젊음의 샘’ 물꼬 튼다
신체의 각 분비샘에서 만들어져 체액을 타고 특정기관으로 운반되는 호르몬(hormone)은 그리스어로 ‘자극한다, 흥분시킨다, 각성시킨다’는 뜻이다.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호르몬은 자신이 몸담은 기관을 자극해 기관 고유의 생리적 기능을 나타나게 하는 화학물질이다. 우리 몸의 상태를 늘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맡으며 성장과 발달, 생식,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고 스트레스와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등 다양한 일을 해낸다. 또한 체온과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고, 뼈와 근육을 자라게 해 키를 키우며, 아이가 어른이 되고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모든 과정을 지배하고 지휘한다.

이렇게 중요한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 노화가 진행되면 그 분비가 급격히 감소한다. 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노화가 온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노화는 호르몬 균형 깨지는 과정

대기업 중역 이모(59)씨. 몇 년 전부터 쉬 피로해져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활력과 성기능,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졌다. 운동도 열심히 하고, 술과 담배도 끊었으며 몸에 좋다는 음식도 챙겨 먹었지만 증상은 더해갔다. 정기 건강검진에서는 복부비만과 지방간이 약간 있는 것 외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 수소문 끝에 노화방지 클리닉을 찾아 호르몬을 검사해보니 답이 나왔다. 나쁜 호르몬인 인슐린과 코티졸, 에스트로겐은 높게 나타난 반면 젊음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호르몬인 성장 호르몬과 테스토스테론, DHEA는 젊은 사람의 40% 수준으로 떨어져 있었던 것. 반응속도, 청력, 폐기능, 기억력 등 12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진 생체나이 측정결과는 64세로 실제 나이보다 노화가 많이 진행된 상태였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등을 적절히 보충하고 인슐린과 코티졸 분비를 줄여주는 생활습관 교정요법 등 전반적인 호르몬 균형요법을 실시한 결과, 치료를 시작한 지 약 4주 후부터 숙면을 취할 수 있었고 피로감이 줄어들면서 활력이 생기기 시작했다.



3개월 후 다시 측정한 결과 호르몬은 모두 젊은 사람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체지방이 줄고 근력이 향상되면서 활력을 되찾은 것은 물론 성기능과 기억력이 몰라보게 좋아져 젊은 시절의 자신감을 되찾은 듯했다. 6개월 치료 후 생체나이는 55세로, 9년이나 젊어졌다.

이처럼 나이가 들면 젊음과 건강을 유지시키는 성장 호르몬, 성 호르몬, DHEA, 멜라토닌 같은 좋은 호르몬은 줄어들고, 코티졸이나 인슐린처럼 노화를 촉진하고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나쁜 호르몬이 증가하는 등 생체 내 호르몬 균형이 깨진다. 이런 상태에서 젊은 사람 수준으로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호르몬 균형요법이다. 한 가지 호르몬만 보충할 경우 호르몬 간의 균형이 깨져 부작용이 나타나기 쉽지만, 여러 가지 호르몬을 필요한 만큼 보충하거나 감소시키는 균형요법은 효과가 더 좋을 뿐 아니라 부작용이 거의 없다. 대부분의 노화방지 클리닉에서 호르몬 균형요법을 주요 치료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호르몬의 효과가 워낙 크고 강력하다보니 부작용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도 사실이다. 어떤 약물이든지 과용하거나 남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생리적 범위 이상으로 투여하는 등 남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호르몬 균형요법은 노화로 인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진 사람에게 부족한 것은 보충하고 과도한 것은 줄여서 젊음과 건강을 되찾고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이지, 멀쩡한 사람을 슈퍼맨으로 만드는 게 아니다.

1/6
권용욱 AG 노화방지 클리닉 원장 www.agclinic.co.kr
목록 닫기

호르몬 균형요법으로 ‘젊음의 샘’ 물꼬 튼다

댓글 창 닫기

2023/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