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월호

在中 탈북여성 “성폭행, 인신매매, 2중결혼, 자식과 생이별…차라리 탈북 말리고 싶다”

  • 글: 강차연 서울여대 강사·문학 박사

    입력2004-12-24 13:5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중국에 장기 체류하는 탈북 여성 중에는 단속을 피하기 위해 현지에서 결혼하고 자식을 낳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이들을 데리고 한국행에 성공해도 자녀는 국적만 취득할 뿐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한다.
    • 남북한과 중국, 세 나라에 각각 남편과 자녀가 있는 여성 탈북자도 있다. 여성 탈북자들이 겪는 고통은 남성 탈북자보다 몇 배나 더하다.
    在中 탈북여성 “성폭행, 인신매매, 2중결혼, 자식과 생이별…차라리 탈북 말리고 싶다”

    북한을 탈출해 중국에 장기체류하는 여성들은 자식과 헤어진 채 ‘나홀로’ 한국행에 나서는 경우도 있다.

    기아나전쟁 상황에서 가장 먼저 보호받아야 할 대상은 여성과 어린이 그리고 노인이다. 탈북자라고 해서 예외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여성 탈북자들은 두만강을 건너자마자 인신매매를 당하기도 하고, 현지에서 결혼해서 자녀를 낳더라도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할 뿐 아니라, 강제 송환되는 경우 젖먹이를 떼어놓고 갈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산(離散)의 아픔을 겪고 있다. 북한을 탈출한 여성은 남성과 달리 다시 북으로 가든 한국으로 오든 평생을 짊어지고 가야 할 고통이 한둘이 아닌 것이다.

    빚 갚으려 한국행

    필자는 2001년 8월부터 2003년 10월까지 2년여에 걸쳐, 북한을 탈출해 중국에서 생활하는 탈북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심층질문지와 개별면담을 통해 이들의 생활 실태를 파악했다. 북한 탈출 후 짧게는 1~2년, 길게는 7~8년에 걸쳐 바뀐, 이들의 생활과 가치관, 심리적 변화 등을 관찰한 결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탈북자들의 현실과는 큰 차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동안 우리는 한국행에 성공한 탈북자들의 입을 통해서 ‘포장된’ 현실만을 접했기 때문이다.

    조사 대상 탈북여성의 연령은 30대가 전체의 40%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60대 이상(19%), 20대(17%), 40대(14%) 순이었다. 60대 이상 탈북여성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이들이 중국에서 태어났거나 중국에 친인척이 많아 탈북 루트를 가진 때문이다. 1960년대 초반 중국의 대기근과 중반의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북한으로 망명한 사람이나 그들의 2세가 중국으로 되돌아오는 현상도 눈에 띄었다.

    교육수준을 보면 고등중학교(한국의 중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가진 여성이 78%를 차지했다. 대학을 졸업한 여성도 16%나 됐다. 게다가 북한에서 자신의 생활수준을 ‘상’이라고 응답(인민반을 기준으로 삼음)한 사람도 12%나 되는 것을 보면 이들이 먹고 살기 힘들어서 탈북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경제적으로 좀더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기 위해서 북한 탈출을 감행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특히 한국으로 가고 싶어하는 사람들 중에는 한국행 루트를 알아보기 위해 여기저기서 돈을 빌려 썼기 때문에 정착지원금을 받아 빚을 갚기 위해서라도 한국으로 올 수밖에 없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들이 북한을 처음 탈출한 시기를 보면 식량난이 극심했던 1998년과 1999년이 각각 29%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2000년 이후로는 탈북자 수가 줄고 있다. 식량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국경을 넘어야 했던 시기가 지나고 북한 경제가 다소나마 호전되면서 북한을 탈출하는 사람의 수가 줄어든 것이다.

    그런데도 한국으로 들어오는 탈북자 수가 급증한 것은 북한을 탈출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기보다 식량난 때 탈북한 사람들이 중국에 장기 체류하다가 최근 이른바 ‘기획망명’ 등을 통해 대규모로 입국하기 때문인 듯하다. 실제로 필자가 2001~2003년에 만난 탈북여성 100명 중 한국으로 들어온 여성은 대부분 2002년 말~2004년 사이에 입국했다.

    “몸 버리고 인생 타락”

    탈북 동기를 살펴보면 ‘먹고 살기 곤란해 무작정 탈북했다’는 응답이 31%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먹고 사는 문제는 없었지만 중국에 가면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북한을 탈출했다는 응답(16%)과 ‘중국이나 한국의 친척을 찾아 도움을 받기 위해서’라는 응답(13%)이 뒤를 이었다.

    생존을 위해 북한을 탈출한 경우가 가장 많았지만, 돈을 벌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 또 범죄를 저지르고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서 탈북한 경우도 상당수 있었다. 특히 조직적 체계를 갖춘 브로커들의 꾐이나 인신매매범들에 의해 강제로 북한을 벗어나게 된 경우도 다수 있었다.

    탈북횟수로는 처음이 가장 많았으며(60%), 2회(28%), 3회(7%) 순이었다.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이후에는 강제송환된 탈북자에 대한 처벌이 완화되어서 재탈북하는 사례가 많았다. 북한으로 송환되기 전에 중국 공안에게 돈을 주고 풀려나온 일도 있다. 1998년에 탈북해 북으로 강제송환된 뒤 재탈북한 최정희(가명·40)씨는 이렇게 말했다.

    “도강쟁이(탈북자)들에게 ‘안착한’ 생활을 시켜주라는 상부 방침이 떨어졌더랍니다. 자기 거주지에 정확히 보내서 집을 주고, 직장을 주고 안착한 생활을 시켜주라고 했답니다. 그런데 사회질서가 그렇지 못하다 보니까 그걸 집행하는 안전원(경찰)들도 할 수 없이 (이 사람들을) 그냥 내놓는단 말입니다. 그리고 말로는 중국에 가지 말라고 하지만, 직업도 없지, 장마당 가서 장사하자니 밑천도 없지, 그러니 이 사람들 어디로 가겠습니까. 다시 중국땅으로 올 수밖에 없단 말입니다. 그러니 갔다가 다시 오고, 또 갔다가 다시 오고…”

    ‘가족이나 친척을 탈북시킬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54.8%의 여성이 ‘없다’고 응답했다. 이들은 탈북생활을 후회하고 있었다. 중국 공안의 단속에 쫓겨 항상 불안하고 경제적으로 고통스러운 삶에 심한 우울증을 겪고 있는 여성도 적지 않았다. 북한을 탈출해 중국으로 오려는 여성이 있다면 말리고 싶다는 게 이들의 한결같은 증언이다. 18세에 탈북했다 인신매매 브로커에 끌려 농촌으로 팔려가 2년간 생활하다 탈출, 유흥업소 생활을 하면서 한국행을 준비하던 김미란(가명·21)씨의 말이다.

    “여자들은 몸이나 버리고 인생에서 타락하기가 십상입니다. 저는 그런 사람이 있으면 말리고 싶습니다. 그저 어떻게든 살 수만 있다면 중국에 나오지 말라고 간절히 말리고 싶어요. 나오게 되면 사람 망가지는 겁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처벌없이 관대하게 받아준다면 다시 돌아갈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58%의 여성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처음 탈북했을 때와는 달리 시간이 흐를수록 탈북을 후회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주로 30대 후반~40대가 많았다. 북한에 가족을 두고 나왔다는 이기순(가명·42)씨의 말이다.

    “여기(중국)는 우리가 살 나라가 아니란 말입니다. 난 정말 여기 온 거 많이 후회합니다. 지금도 조선으로 가고 싶은 생각 많이 납니다. 조선에서 나를 용서만 해준다면 오늘이라도 가겠습니다. 정말입니다. 굶더라도 가겠습니다.”

    인신매매 당한 탈북여성 중에는 중국으로 넘어온 뒤 팔려간 경우도 있지만 북한에서부터 브로커들의 꾐에 빠져 중국으로 넘어온 경우도 있다. 특히 1999년까지는 인신매매범이 대부분 북한 사람이었다. 북한에서 한 동네에 살던 사람이나 안면이 있는 사람이 접근해 중국에 취직을 시켜주거나 돈 벌 수 있는 자리를 알선해준다고 속여 탈북시킨 후 중국인에게 넘겨버린 것이다. 단신으로 탈북한 경우에는 도강(渡江) 후 조선족에게 붙잡혀 팔리기도 하고, 안내인과 함께 탈북했는데 이 안내인이 탈북자 인신매매범인 경우도 있다.

    인신매매 피해자가 인신매매범으로

    탈북 생활 5년째인 이정희(가명·30)씨는 장마당에서 장사를 하면서 중국에서 넘어온 밀수품을 판매해왔다. 물건을 대주는 북한 사람이 중국에 가면 물건을 싸게 사올 수 있다고 해 그 말을 믿고 국경을 넘게 됐다고 한다.

    “조선 여자들이 속아서 넘어온 경우도 많아요. ‘중국에는 홀아비가 많으니까 여자를 데리고 오라’는 말을 듣고는 탈북자들이 선돈(선불금)을 받아먹고 조선에 들어가서 여자들을 이런저런 방법으로 홀려서 데려온단 말입니다. 데리고 갈 때는 ‘중국에 나가야 돈을 번다’고 꼬이지요. 그래서 그 말을 믿고 중국에 들어오면 그날 저녁에 데리고 잔 뒤 다음날 부귀영화를 누리게 해주겠다면서 중국인에게 팔아버리는 거죠.”

    1999년부터는 중국에 거주하는 탈북여성들을 되파는 형태도 나타났다. 단속요원으로 위장한 인신매매범들이 농촌에서 결혼해 잘 살고 있는 탈북여성까지 납치해 다른 곳으로 팔기도 했다. 무려 7~8번이나 팔려다닌 여성도 있었다. 일가족이 탈북한 경우 함께 공모해 아내가 딸, 누이를 팔아넘겼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시 빼내와 다른 곳에 팔기도 했다. 또 인신매매 당한 여성이 나중에 인신매매범이 되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인신매매 당한 여성 가운데 처음으로 북한을 탈출한 여성은 자신이 팔려가는 것을 대부분 모른다. 인신매매범이 자신을 숨겨주고 신변을 보호해준다고 생각해 오히려 고마워했다는 게 강인자(가명·35)씨의 설명이다.

    “세상에 고마운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단 말이지. 조선에서 우리는 사람 팔고 사고 하는 걸 들어도 못 봤지. 난 그때 내가 상품가치가 있다고는 생각도 못했단 말이야요. 그런데 중국에 들어오니까 그 사람들이 ‘너 어느 집에 시집가라. 시집가면 좋다’고 하길래 그때까지만 해도 ‘세상에 이런 고마운 사람이 있겠는가’ 라고 생각했단 말입니다.”

    탈북 여성이 남성보다 중국에 장기 체류할 수 있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결혼이다. 미혼여성뿐만 아니라 북한에 남편과 자식이 있는 기혼여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특히 북한 주민이 탈북하던 초창기에는 중국 당국에서도 농촌으로 시집간 탈북여성에 대해선 엄격하게 단속하지 않았다. 그래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편으로 미혼여성뿐 아니라 기혼여성도 결혼을 선택했다.

    탈북여성이 현지인과 결혼한 것은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했지만 가부장적 사회인 북한에서 억눌려 있다 중국으로 나온 뒤 도덕성이 무너진 결과일 수도 있다. 실제로 조사대상 중에는 돈을 벌기 위해 남편의 동의하에 중국 남자에게 시집가려고 계획중인 여성도 있었다. 이렇게 기혼 여성이 다시 결혼해 중국 남편과의 사이에서 자녀를 낳으면 북한과 중국에 따로따로 가족을 갖게 된다. 북한에도 남편과 자녀를 두고 중국에도 남편과 자녀를 두게 되는 것이다.

    在中 탈북여성 “성폭행, 인신매매, 2중결혼, 자식과 생이별…차라리 탈북 말리고 싶다”

    탈북 알선 브로커나 NGO들이 여성 탈북자를 선호하면서 이들의 한국행이 크게 늘고 있다.

    이런 처지에 놓인 탈북여성은 엄청난 갈등을 겪는다. 중국에 있자니 북한의 자녀가 보고 싶고, 북한으로 돌아가자니 중국의 자녀가 마음에 걸리는 것이다. 한국으로 들어온 탈북여성 중에도 이런 고통을 겪는 이가 많다. 이들 중에는 북한, 중국, 한국에 각각 남편과 자녀를 둔 예도 있다.

    40세 이하의 여성은 노래방 등 유흥업소에서 많이 일하고 있었다. 유흥업소에서 일하면 돈벌이가 상대적으로 쉬우며 정보수집도 용이하다. 게다가 탈북자를 고용했다 발각되면 벌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업주가 탈북자를 숨겨주어 안전이 보장된다. 인신매매범에게 팔려왔다거나 한국에서처럼 업주에게 빚을 지고 어쩔 수 없이 유흥업소에 머물러 있다는 여성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한편 조사대상 탈북여성 중 성학대를 겪은 경우는 20%로 나타났으나, 40세 미만에서는 그 비율이 27.4%로 높아졌다. 성학대 경험은 여성에게 매우 치욕적이고 고통스런 일이므로 대체로 숨기려 한다. 따라서 성학대 경험의 실제 수치는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인신매매와 성학대는 동시에 일어난다. 탈북여성을 팔아넘기기 전에 인신매매범이 성폭행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두만강 인근 마을에 살면서 친구와 함께 국경을 넘었다는 조은미(가명·21)씨는 이렇게 증언한다.

    “말하고 싶지 않은 일이지만, 팔려가기 전 처음 중국에 건너와가지고 변경에서 남자 셋이 친구와 나를 폭행했어요. 셋이서 연달아 바꿔가면서…. 그 뒤 같이 온 친구도 팔려갔단 소리를 들었어요.”

    탈북여성들이 최종적으로 정착하고 싶어 하는 곳은 한국이 가장 많았지만(41%), 북한(34%) 또는 중국(21%)이라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중국과 북한을 합치면 ‘한국으로 가고 싶다’고 응답한 사람보다 많다. 게다가 북한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신변보호를 위해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들의 숫자는 더 늘어날 수도 있다.

    탈북자는 처음 중국으로 건너올 때는 식량을 구하거나 돈을 좀더 벌어 북한으로 돌아가려 한다. 그러나 2001년 6월, 장길수군 일가족의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 진입과 2002년 3월 탈북자 25명의 베이징 주재 스페인대사관 진입 이후 탈북자 인권문제가 국제적인 이슈로 떠올랐고, 이로 인해 탈북자의 난민 권리를 인정하지 않는 중국정부의 대대적인 단속이 시작됐다.

    농촌에서 아이를 낳고 살던 탈북여성들이 중국정부의 단속으로 인해 강제송환되면서 남편은 물론 자식과 생이별하면서 가정이 파괴되는 경우도 늘어났다. 탈북자 문제가 국제적 이슈로 부각되고 일부 한국내 비정부기구(NGO)들의 기획망명이 늘어나면서 중국에 남아있는 탈북자들은 더욱 어려운 처지가 된 것이다.

    “기획망명은 자해행위”

    아이를 낳아 중국 농촌에서 3년간 생활하다 도시로 나온 이문자(가명·30)씨는 남편과 함께 도회지에서 살고 싶지만, 남편이 농사일밖에 할 줄 몰라 앞으로 살아갈 길이 막막하다고 했다.

    “조용히 빠져나갈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 나라 저 나라 대사관에 뛰어들어서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일이 자꾸 생겨나면 남은 탈북자들은 어떻게 합니까. 결국 이들이 하는 짓은 더 많은 탈북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와 함께 기획망명이 활성화되고 한국에 가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중국에 정착하려던 사람들의 마음에도 변화가 생겼다. 조사대상 여성 중에서도 처음 면담할 때에는 중국에서 살고 싶다고 했지만, 최근 들어 한국행을 원하거나 이미 한국으로 들어온 사람도 있었다. 한국에 온 김정례(가명·41)씨는 먼저 입국한 탈북자를 통해 ‘후불제’라는 말을 듣고 귀가 솔깃했다고 한다.

    “한국에 온 건 피해다니기 싫었기 때문이에요. (중국 공안이)붙잡아간다고 그러니까, 숨어다니면서 돈을 버는 게 힘들어서 한국에 왔어요.”

    최근 들어 남성 탈북자보다 여성 탈북자가 더 많이 한국행을 선택하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입국알선 브로커나 NGO들도 남성에 비해 여성을 관리하기가 더 수월하기 때문에 여성을 선호한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활동의 폭이 넓고 통제하기도 쉽지 않다고 한다.

    일부 한족이나 조선족은 탈북여성을 자신의 한국 진출 발판으로 삼기도 한다. 중국인이 한국으로 들어오려면 1000만원 정도 소요되지만, 탈북여성은 300만원이면 된다고 한다. 중국인 남편은 탈북 루트를 제공하고 재정적 지원을 해 탈북여성을 한국으로 보낸다. 그러면 탈북여성은 한국 국적을 획득하고 나서 국제결혼 형식으로 중국인 남편을 초청하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탈북여성은 비용을 받아 한국에 온 후 중국의 남편과 연락을 끊어버리는 사례도 있다.

    2001~2003년 중국에서 면담한 100명의 탈북여성 중 한국행 희망자는 41명. 이중 한국으로 들어온 것이 확인된 사람은 총 19명이다. 입국 초기단계에 탈북여성들은 한국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혼란과 갈등을 겪고 있다. 중국생활을 그리워하면서 중국이나 북한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어한다.

    이들은 한국에 정착한 뒤에도 합법적인 가정을 꾸리기보다는 동거형태를 고집한다. ‘북한 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입국하는 탈북자에게는 가구별로 정착금을 지원하는데, 결혼하면 두 사람이 한 가구가 되어 정착금 액수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결혼 가구에는 70만원 정도의 정착금이 나오는 데 비해 결혼하지 않고 동거를 하게 되면 한 사람이 한 가구가 되어 총 106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탈북자에게 제공되는 임대아파트 중에는 아파트를 각각 제공받았지만 한곳으로 합치는 바람에 빈 곳이 많다.

    탈북여성들은 자녀문제로도 고통을 받고 있다. 중국인 남편과의 사이에서 낳은 자녀는 합법적인 결혼으로 낳은 자식이 아니기에 한국에 데려올 수 없다. 설사 데려 온다고 해도 이 자녀에 대해서는 정부지원이 없다. 그러나 북한에서 낳아 함께 입국한 자녀에게는 생계비와 교육비가 지원된다. 이 때문에 중국에서 낳은 자녀를 북한에서 낳은 자녀라고 속이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해 탈북여성의 중국내 사실혼을 인정해주는 방안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한 해 입국하는 탈북자 수가 1000명이 훨씬 넘으며 앞으로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정부의 수용능력이 머지않아 한계에 다다를 것임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지금도 탈북자 적응시설인 하나원 교육을 마친 뒤에도 한참을 기다려야 임대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다.

    한국에 입국한 탈북자뿐 아니라 재외 탈북자들 역시 우리가 책임을 갖고 지원해야 할 대상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지난 1999년 이후 지금까지 중국동포로 신분을 속이고 국내로 들어온 뒤 탈북자라고 자수한 사람은 112명이었다. 지난해에는 41명이었다. 필자가 조사한 사례 중에는 북한 탈출 후 중국에서 10년간 생활하다가 한국에 와 또다시 10년을 보낸 뒤 자수한 경우도 있었다. 지금도 한국행을 희망하는 재중 탈북자 중 상당수가 중국 체류 10년 가까이 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정부는 북한 탈출 후 중국 체류기간이 10년이 넘은 사람이 한국에 올 경우 국적만 취득하게 해줄 뿐 정착금은 지원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이들에 대한 대책도 마련돼야 할 것이다.

    나아가 장기적으로 볼 때 한국에 입국하는 탈북자에게 집중지원을 하기보다는 대북 경제지원 등 북한사회의 개선을 유도하는 정책을 추진, 북한에 자생력을 길러줌으로써 탈북자의 귀국을 유도하고 추가 탈북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통일기반 형성이라는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