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9월호

가발(假髮), ‘가발(佳髮)’로 진화하다!

애인 안고 롤러코스터 씽씽, 창문 열고 드라이브 쌩쌩

  • 최국태 자유기고가 ghkd18@hanmail.net

    입력2006-09-14 11:2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가발의 진화 속도가 놀랍다. 멀리서 봐도 금방 눈치챌 만큼 어색하던 것은 옛날 이야기. 초경박 인조스킨, 몰딩 기법, 버추얼 헤어시스템, 3D 내추럴 헤어시스템 등 갖가지 최첨단 기술로 탈모자의 ‘숙원(宿願)’을 풀어주는 가발산업의 오늘.
    가발(假髮), ‘가발(佳髮)’로 진화하다!

    최근 개발된 가발은 태풍에도 끄떡없을 정도로 튼튼하고 스타일도 세련됐다. 사진은 가발 전문업체 ‘밀란’의 여름 전용 가발 광고.

    영화 ‘다이하드’를 보면서 주인공 브루스 윌리스의 시원한 이마를 걱정한 적이 있다. ‘저 배우, 연기는 잘하는데, 대머리라서 이 작품을 끝으로 은퇴하지 않을까’라고. 하지만 기우였다. 브루스 윌리스는 세월이 흐를 수록 머리숱이 더 줄어들었지만 지금껏 블록버스터 단골 배우로 맹활약하고 있다.

    프랑스 축구영웅 지네딘 지단 또한 홍명보보다 세 살 아래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속알머리’가 없다. 물론 축구가 머리숱으로 하는 운동은 아니지만, 그는 ‘대머리 사령관’이라는 달갑지 않은 수식어에 아랑곳하지 않고 조국 프랑스를 월드컵 결승까지 올려놓았다.

    지단말고도 서양에는 대머리 스포츠 스타가 수두룩하다. 테니스 스타 앤드리 애거시, 추억의 복서 마빈 해글러, 전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 딕 아드보가트…. 모두 젊어서부터 대머리였다.

    서양에선 당사자나 주변 사람이나 대머리에 크게 개의치 않는다. 물론 가발 착용 사실이 언론에 떠들썩하게 보도된 뒤에도 대머리가 아니라고 우기는 존 트라볼타 같은 사람도 있지만.

    서양인이 탈모에 비교적 담담한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백인 중년남성의 대머리 발생률은 62%로 흑인 25%, 황인종 15%에 비해 크게 높다. 나이가 들면 대부분 대머리가 된다는 이야기다. 중년에 머리숱이 성성한 사람이 오히려 이상하게 보이는 백인의 특징을 모른 채 브루스 윌리스의 대머리를 걱정했으니….



    이덕화의 고백

    백인에 비해 대머리가 적어서 그런지, 우리 사회엔 대머리를 비하하는 풍조가 있다. ‘대머리는 공짜를 좋아한다’ ‘대머리는 색(色)을 밝힌다’ ‘대머리와 동업하면 망한다’는 말에서 보듯 대머리에 대한 편견이나 오해도 많다.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더 심하다. 몇 년 전엔 대머리라고 놀림을 받던 고교생이 자살을 시도한 사건까지 있었다. 환경오염과 늘어난 스트레스가 조기 탈모의 원인이건만, 소수자에 관대하지 못한 우리 사회 분위기가 읽히는 것 같아 씁쓸해진다.

    탈모가 시작되는 나이가 점점 낮아지면서 새로운 문제들이 생겼다. 나이 들어 보이는 외모 때문에 취업 면접에서 면접관에게 높임말을 듣거나, 맞선 자리에서 퇴짜를 맞는 것은 차라리 애교스럽다. 오랫동안 짝사랑해온 여인이 머리숱 많은 친구와 결혼한다며 청첩장을 건넬 때까지 사랑 고백 한번 하지 못한 심정은 당사자가 아니고선 아무도 모른다.

    대머리 관련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에는 샤워 할 때마다 욕조 배수구 가득 쌓이는 머리카락을 보면서 생전 처음 부모님을 원망했다거나 심지어 자살 충동이 일었다고 고백하는 젊은 탈모자들의 사연이 여럿 올라 있다. 이들에게 한 줄기 구원의 빛처럼 다가온 게 바로 ‘맞춤형 가발’이다.

    역사(驛舍) 주변 뒷골목(특히 서울 영등포역)에 숨어 있던 가발가게들이 대로변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은 2000년 무렵 유명 연예인들의 ‘떳떳한 자수’에 힘입은 바 크다. 자신이 대머리라는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가발을 쓴 사실에 대해서는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던 가수 설운도, 탤런트 이덕화씨가 잇달아 방송에서 자신의 ‘가발 인생’을 고백하자 동병상련을 겪던 전국의 탈모자들이 열렬한 지지를 보냈다. 이덕화씨가 가발 광고 전속 모델로 변신한 것도 이때부터다.

    광고에 등장한 이덕화씨의 헤어스타일은 같은 연령대뿐만 아니라 젊은 탈모자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디자인 자체가 좀 나이 들어 보이는 ‘설운도 식’이 아니고, 20대 젊은이들이나 소화할 만한 ‘삼고’ ‘앞가르마’ 형식이었기 때문이다. 완연한 대머리가 아니라 약간의 탈모 증세가 있는 사람들까지 ‘나도 가발 한번 써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가발을 쓴 채 놀이공원에서 롤러코스터를 타거나 자동차 창문을 열고 운전을 했다는 체험자들의 만족스러운 소감들이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가발 제조업체 밀란이 야구인 하일성씨를 광고 모델로 내세워 눈길을 끌고 있다. 듬성듬성하던 하씨의 머리가 50대 후반으로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세련된 스타일로 바뀌자 ‘10년은 젊어 보인다’는 말이 결코 인사치레가 아닌 상황이 빚어진 것.

    ‘눈에 보이는 블루오션’

    가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깬 것이 유명 연예인들 덕분이라면, 롤러코스터를 타도 될 만큼 자연스러운 가발이 나온 것은 가발업체들의 끊임없는 기술개발 덕분이다.

    국내 대표적 가발 제조업체인 ‘밀란’은 1990년대 중반에 이미 초경박 인조스킨, 가발을 견고하게 유지시키는 본딩(bonding) 공법을 개발했고, ‘하이모’는 2000년대 들어 SF영화에서나 봤음직한 3D 내추럴 헤어시스템(의뢰인의 두상을 3차원 입체영상으로 표현)과 버추얼 헤어시스템(의뢰인의 얼굴에 수십 가지 스타일의 가발을 씌워보는 영상기술)을 개발했다. 이런 기술로 이른바 ‘맞춤형 가발’이 탄생했다.

    세련된 헤어스타일과 안정된 착용감은 젊은 탈모자들에게서 열렬한 지지를 얻었다. 하이모와 밀란의 2005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두 회사의 전체 회원 7만여 명 중 30대 이하가 절반이 넘을 정도다. 예전에는 50∼60대 남성이 대머리를 가리기 위해 가발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이 30대다. 고령층에서는 ‘나이도 있으니 머리가 좀 벗겨져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여전히 “나 가발 썼소!”라고 말하고 다니는 사람은 없다. 더욱이 지금도 밀란이나 하이모 같은 전문업체보다 가내 수공업체가 만드는 가발시장의 규모가 더 크다. 국내 가발시장의 정확한 규모를 알 수 없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다만 하이모와 밀란의 지난해 국내 매출이 500여 억원인 것을 근거로, 1000억원은 넘을 것이라고 추정할 뿐이다.

    가발을 포함한 모발 관리, 두피 이식수술 등 국내 모발산업 전체 시장 규모는 지난해 4000억원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것도 정확한 통계가 아니라 모발 관련 협회에서 조사한 추정치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매년 20% 이상 신장하는 초우량시장이라는 것. 게다가 350만∼500만명에 이르는 탈모 인구 중 가발 사용자는 아직 20만명도 채 안 된다. 그래서 가발업체 종사자들은 ‘가발시장은 눈에 보이는 블루오션’이라고 말한다. 하이모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는 유영준 과장은 이렇게 설명한다.

    “국내 가발시장은 막 피어난 시장이다. 우리나라에선 6·25전쟁 직후부터 가발산업이 시작됐지만, 1980년대까지는 외국의 하청이나 가내수공업 수준에 머물렀다. 내수시장도 보잘것없었다.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기술개발에 뛰어든 1990년대부터 조금씩 신장되기 시작했고, 2000년대부터 급속도로 커졌다.”

    가발시장을 블루오션이라고 하는 이유는 또 있다. 최근 들어 여성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점유율이 전체 사용자의 5%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10%로 늘었고,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보다 가발시장이 5년 정도 앞서 있다는 일본에서는 가발을 사용하는 여성의 비율이 30%에 이른다. ‘패션 가발’이 아니라 탈모 때문에 쓰는 가발만 놓고 하는 얘기다.

    가발업계는 지금…

    1950년대 전성기 다시 맞을 준비 중


    가발(假髮), ‘가발(佳髮)’로 진화하다!

    가발은 1950년대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이었다. 당시 가발공장.

    국내 가발 공장들은 이미 1970년대에 동남아로 이동했다. 1990년대 초에 창업한 대표적 전문업체인 밀란과 하이모도 중국에 공장을 두고 있다. 밀란은 베트남에도 공장이 있다.

    두 회사는 국내뿐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전세계를 시장으로 삼고 있다. 두 회사의 수출액은 연 5000만달러. 생산이 주문을 따라가지 못해 계속 공장을 확충하는 중이다. 6·25전쟁 이후 대표적인 수출상품으로 나라 경제 발전에 효자노릇을 했던 가발 산업이 몇 년 안에 다시 전성기를 구가할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 주문이 들어온 뒤 제작,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맞춤형 가발’을 쓰고 있는 셈인데, 실제로 두 회사는 ‘맞춤 가발’에 관한 한 세계적인 브랜드다.

    그렇다고 영등포역으로 상징되는 전통적 가내수공 가발업체들이 완전히 백기를 든 것은 아니다. 정확하게 통계를 잡지 못해서 그렇지, 가내수공업 매출이 더 많을 거라는 이야기도 있다. 가격은 하이모와 밀란 제품의 50∼80% 수준이다. 첨단 기술을 자랑하는 두 메이저 회사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들 업체가 건재하는 것이 기현상처럼 보이기도 한다. 가내수공업 업자들은 “단골집을 한번 정하면 좀처럼 바꾸지 않는 중년남성들의 소비패턴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가발(假髮), ‘가발(佳髮)’로 진화하다!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자연스럽고 편안한 맞춤형 가발 생산이 가능해져 젊은 층에서도 가발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사진은 하이모 연구소.

    가발을 사용하는 여성은 남성처럼 젊은 층이 아니다. 40∼50대가 많고, 대머리보다는 부분적인 탈모를 커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가르마 부분에 머리숱이 적거나 볼륨이 약해서 가발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여성용 가발은 남성용보다 구입비는 저렴하지만 관리비는 많이 드는 게 특징이다.

    하이모는 1999년 5월 상호를 ‘애드아트’에서 하이모로 바꾸면서 고민에 빠졌다. 기존 가발시장을 뛰어넘어 잠재고객을 끌어들일 묘수가 필요했던 것이다. 잠재고객들이 따로 모이는 행사도 없었고, 그런 행사를 펼친다 한들 소극적인 탈모자들이 그 자리에 모일 리도 없었다. 그러다 생각해낸 것이 불특정 다수에게 다가갈 수 있는 TV광고였고, 모델은 탤런트 이덕화씨였다.

    ‘똑딱이 단추’는 가라!

    신문이나 잡지가 아닌 TV에 가발 광고가 나온 것 자체가 신기한데다, 모델이 이덕화씨라는 사실에 많은 사람이 깜짝 놀랐다. 가발을 쓴다는 사실조차 언급하길 꺼리던 그가 광고에까지 출연했으니 그럴 만도 했다. 하이모 관계자들도 그가 광고 출연 제의에 응할 것이라고는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고 한다.

    “처음에는 단호히 거부했습니다. 우리가 생각해도 선뜻 응할 리가 없겠더라고요. 광고회사 담당자와 함께 시간 날 때마다 이덕화씨 집에 찾아갔습니다. 그야말로 삼고초려 끝에 결국 승낙을 얻어냈죠.”

    그 광고는 이덕화씨가 출연한 것만으로도 놀랄 일이지만, 그가 착용한 캐주얼한 가발 또한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다. 광고를 본 사람들은 “그거, 진짜 가발이야? 정말 세련됐던데”라는 반응을 보였다. 멀리서 봐도 가발이라는 걸 한눈에 알아볼 만큼 부자연스럽던 이전의 가발과는 확연히 차이가 났고, 스타일 또한 20대 초반의 청년들이나 할 만한 짧은 머리였다. 그 가발은 이씨가 실제로 착용하는 제품이었다. 일각에서는 ‘이덕화 가발은 태풍이 불어도 날아가지 않는다’는 말도 돌았다.

    가발 부착 기술은 눈에 띄게 발전했다. 예전에는 ‘똑딱이 단추’로 고정하는 방식이 전부였지만 지금은 부착 방식만도 10가지가 넘는다. 착용 방법도 간단해졌고 착용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짧아졌다.

    가발 쓰기 ABC

    자연모, 이젠 중국에서도 구하기 어려워


    가발을 사용하겠다는 마음을 먹었으면 우선 인터넷으로 정보를 모으고, 자신에게 맞는 회사를 선정해 전화로 이런저런 궁금증을 확인한 다음 업체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회사를 방문한다고 모두 가발을 맞추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여러 가지 가능성이 존재하고 최종 결정을 하기까지는 커다란 용기가 필요하다. 몇 시간에 걸쳐 정밀하게 상담을 받는다. 그러다 ‘아직 가발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되면 두피관리로 기존 모발을 유지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게 낫다. 가발업체에서도 무리하게 가발을 권하지는 않는다.

    가발을 맞추기로 했으면 3D 스캐너로 두상을 촬영하고, 고객 두피와 모발의 컬러, 두께와 가장 비슷한 모발을 찾고, 고객에 대한 자료를 완성한다. 이 자료는 중국에 있는 공장에 보내지고, 그곳에서 석고를 사용한 두상 몰딩 작업을 시작으로 가발을 만들기 시작한다. 상담과 검사는 하루에 끝나지만 완성품은 3∼4주 후에나 받을 수 있다. 검사과정이 5∼6회나 되기 때문이다. 가발의 길이가 20cm를 넘으면 추가 비용이 든다.

    100% 자연모나 인공모를 사용하기보다는 대부분 두 가지를 혼합해서 가발을 만든다. 밀란은 100% 자연모를 사용하므로 하이모 제품보다 20% 정도 비싸다. 당연히 100% 자연모가 좋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두피에 붙어 있지 않을 경우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보존력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가발에 사용하는 자연모는 전혀 손을 대지 않은 머리카락이다. 파마나 염색을 했던 머리는 금방 상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이제는 중국에서도 경제가 성장하면서 자연모를 구하기 어렵게 됐다. 그래서 인모 생산 기지가 미얀마, 베트남, 인도로 옮겨가고 있다. 이들 나라에서도 산업화가 더 진행되면 자연모 구하기가 더 어려워져 가발은 100% 인공모로 만들어질지도 모른다. 가발업체들은 이런 상황에 대비해 자연에 가까운 인공 모발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착용 방법은 크게 고정식과 탈부착식의 두 가지로 나뉜다. 고정식은 하루 24시간 내내 착용한 채 생활하고 3개월에 한 번 지점에 나와서 재부착하는 방식이다. 인체용 접착용액을 사용하거나 기존의 모발과 묶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탈부착식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언제든지 벗었다 쓸 수 있는 스타일인데, 클립과 양면 테이프를 이용한다. 이 두 방법을 혼용해 사용하기도 한다. 업체 관계자들은 “웬만한 태풍에도 끄떡없다”고 자신한다.

    밀란은 최근 초경박에 이어 초극박(超極薄) 제품을 내놓아 주목을 받았다. ‘헤어콘택트 0.03’이라는 이 제품은 이름 그대로 인공두피의 두께를 0.03mm까지 줄였다. 거기에다 땀과 체온을 방출하는 기술까지 더해 가발을 쓴 느낌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다.

    하이모는 ‘본인의 머리보다 더 건강한 모발’을 만들겠다며 형상기억 모발을 개발했다. 건강한 인모(人毛)와 신소재를 사용해 만든 인공모를 적절하게 배합해 만든 형상기억 모발은 한두 번 털어주는 것만으로 원래 스타일을 연출해낸다.

    ‘즐거운 가발 쓰기’의 조건

    가발 사용자들의 욕구는 끝이 없다. 예전에는 단순히 탈모 부위를 숨기는 데 만족했지만, 이제는 지금껏 머리숱이 부족해서, 혹은 나이 때문에 엄두를 내지 못하던 스타일까지 원하고 있다. 두세 제품을 번갈아 사용하며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소비자들이 앞으로는 ‘자연스러움’을 넘어 ‘두피 안정성’에 더 관심을 갖게 되리라 예상한다. 두피 안정성은 탈모 당사자들에겐 매우 민감한 부분이다. 대부분의 탈모자들은 가발을 사용하면서도 언젠가는 머리카락이 날 것이라는 기대를 버리지 않는다. 가발업체는 이런 심리까지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가발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최대한 자신의 머리에 가까운 모발로, 최대한 표가 안 나게 사용할 수 있는 가발’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건 ‘최대한’이다. 아무리 가발 제조기술이 발달해도, 자신이 본래 갖고 있던 것과 똑같은 모발이 될 수는 없다. 이런 사실을 먼저 인정해야 ‘즐거운 가발 쓰기’를 시작할 수 있다. 밀란의 홍보 담당자 최현세 팀장의 말이다.

    가발의 대안(代案)

    기능성 샴푸, 두피 관리, 모발 이식


    가발(假髮), ‘가발(佳髮)’로 진화하다!

    미용실 두피 관리 프로그램을 받는다고 해서 빠진 머리가 다시 나오는 것은 아니다.

    처음부터 가발 사용을 고려하는 탈모자는 많지 않다.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시도하는 모발 관리는 대개 기능성 샴푸 사용이나 미용실의 두피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다.

    최모(34)씨는 미용실을 찾았다가 헤어디자이너로부터 “모공에 머리카락 수가 모자라 두피 관리를 하지 않으면 40대가 되기 전에 대머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들었다. 이마 양쪽으로 머리카락 수가 줄어든다는 생각은 했지만 ‘대머리’는 생각지도 않았다. 그는 그 자리에서 ‘두피관리 프로그램’을 받기로 결정했다. 1주일에 한 번씩 6개월, 1회당 8만원씩 총 200만원을 지급했다. 6개월 후 프로그램이 끝나고 미용실에서 “탈모 진행속도가 더뎌졌다”는 말을 들었지만, 빠진 머리가 다시 나오지는 않았다.

    기능성 샴푸는 여러 브랜드에서 나온다. 특히 인기를 끈 제품이 ‘댕기머리 샴푸.’ 2년 전 홈쇼핑에 ‘세계 최초 한방원료 사용’이라는 카피를 들고 나와 기능성 샴푸 시장을 석권했다. 이 샴푸를 쓰면서 청국장을 먹으면 머리숱이 많아진다는 소문이 퍼지기도 했는데, 효과는 아직 확인된 바 없다.

    탈모증상은 없지만 일반 샴푸의 유해성이 알려진 후 ‘모발 관리’라는 표현이 붙은 기능성 샴푸를 찾는 소비자가 늘었다. 하지만 기능성 샴푸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제대로 검증된 게 없다. 단지 ‘탈모 진행속도가 더뎌졌다’든가 ‘마음에 위안을 가져다준다’는 심리적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많다.

    그 다음 단계는 모발 이식이다. 성별, 나이별로 다르지만 6개월 이상 1년 정도 의사 처방을 따를 의지만 있다면 모발 이식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요즘 유행하는 것은 자가모발 이식수술. 숱이 많은 부위의 모발을 탈모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인데, 초기에는 이식한 모발이 빠지지만, 2∼3개월이 지나면 건강한 모발이 자라난다. 많은 노력과 비용(2500모에 500만원이 기본)이 드는 게 흠이지만, 이식수술을 감행한 탈모자 중에는 가발과 영 이별한 경우도 많다고 한다.

    하지만 모발 이식도 영구적인 것은 아닐뿐더러 ‘머리숲’이 촘촘하게 조성되는 것도 아니어서 아직까지는 탈모자들의 전폭적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일단 탈모가 시작되면 10대 시절의 성성한 머리카락으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탈모의 진행속도를 더디게 하고, 남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다.


    “기술이 어디까지 발달할지는 알 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가발은 가발입니다. 기본적인 한계가 있는 것이죠. 아주 가까이에서 꼼꼼하게 살펴보면 표시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일부 이용자들은 이것조차 용납하지 못합니다. 그런 고객은 가발이 주는 행복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죠.”

    일반적인 맞춤형 가발은 한 세트에 100만원 정도 한다. 1990년대에도 70만∼80만원 했으니 크게 오른 것은 아니다. 가발은 소모품이고, 평균수명은 1년 정도다. 물론 관리를 잘하면 10년 이상 사용하기도 한다.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지점에 나와서 관리를 받아야 한다. 머리도 감고, 이발도 한다. 물론 가발은 자라지 않지만, 원래의 머리는 자라서 가발과의 사이에 층이 생기기 때문이다.

    한 번 관리받는 데 드는 비용은 부착방식에 따라 1만2000∼3만원으로 다양하다. 서비스의 질에 비하면 그리 비싸다고 보긴 어렵다. ‘프린터 값보다 잉크 구입비용이 더 많이 드는 것처럼, 가발 값은 비싸지 않지만 관리비가 더 많이 든다’는 소문은 사실과 다르다는 게 업체측의 설명이다.

    구입비+관리비 연 130만원선

    구입비와 관리비를 합쳐 1년에 130만 원 정도 드는 셈이니 ‘나도 가발이나 한번 써볼까’ 하는 식으로 쉽게 결정하기는 다소 부담스럽다. 가발 착용이나 정기적인 관리도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간다. 신중을 기해 확신이 섰을 때 구입해야 후회하지 않는다.

    업체들도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에 소홀해선 안 된다. 가발 구매자는 조금이라도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으면 냉정하게 거래를 끊는다. 가발산업에서는 소비자의 재구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이모와 밀란 고객의 재구매율은 50%선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발에 대한 인식도 많이 바뀌었다. 과거에는 가발 사러 가는 것을 ‘사창가에 들어가는 기분’이라고 하던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가발가게가 시내 중심가로 진출한 요즘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드물다. 가발회사에 나오는 일도, 상담받는 일도 손쉬워졌다. 광고를 통해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준 노력 덕분이다. 그것도 남의 눈치를 보며 혼자 몰래 오는 게 아니라 애인이나 아내와 함께 오는 경우도 많다.

    이를 증명하듯 요즘 인터넷 사이트에는 대머리들의 커뮤니티 활동도 활발하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대머리’를 치면, 수백 개의 탈모자 모임이 등장한다. 그중에서도 ‘대다모(www.daedamo. com·대머리는 다 모여라’의 줄임말)’와 다음 카페 ‘초탈모(cafe.daum.net/mandol25·‘초기 탈모 예방 모임’의 줄임말)’의 활동이 가장 활발하다.

    이들 커뮤니티에는 상처받은 마음을 달래고, 서로 용기를 주는 글이 많이 올라온다. 예를 들어 ‘여자친구를 사귀고 있다. 결혼을 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가발 이야기를 꺼내지 못했다’는 글이 올라오면, ‘당신의 외모가 아니라 자체를 사랑하고 있을 것이다. 솔직히 밝혀라. 만일 여자가 이해하지 못한다면, 결혼하지 마라’는 댓글이 수십 개씩은 달린다. 며칠 지나 ‘여자친구에게 솔직히 고백했다. 그녀가 이해해주었다’는 글이 올라오고, 그 아래로 축하 메시지가 줄을 잇는 식이다.

    결혼한 뒤 배우자에게 가발 착용 사실을 감춘 채 살 수는 없다. 결혼 전에 솔직히 털어놓고 ‘이해’를 구하는 게 현명하다. 가발 전문업체를 방문하는 사람들 중에도 본인의 의지에 의해서라기보다 주변 사람들, 특히 아내나 여자친구의 권유로 함께 오는 경우가 60∼70%에 이른다.

    최근에는 가발 예찬론자들까지 생겼다. 골프용품업체 영업사원 C씨(40)는 자신이 가발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숨기지 않는다. 오히려 세련된 스타일의 가발 덕분에 영업이 잘 된다고 말한다.

    탤런트 이덕화씨 또한 가발 예찬론자다. “한 가지 캐릭터를 연기하는 게 아니다 보니, 가발도 다양한 스타일로 여러 개 갖고 있다. 내가 여러 역할을 소화하는 것은 가발이 있어 가능했다. 원래 머리였다면 머리숱이 아무리 많아도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사석에서 후배들에게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기 힘들면 차라리 가발을 써라”고 권유하곤 한다. 이 정도면 假髮이 아니라 佳髮인 셈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