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대학 탐방

최상위권 취업률, 교육중심 대학‘전국 1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구자홍│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jhkoo@donga.com│

최상위권 취업률, 교육중심 대학‘전국 1위’

3/3
전운기 총장 인터뷰

“역량 있는 인재가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대학”


최상위권 취업률, 교육중심 대학‘전국 1위’
지난해 8월 취임한 전운기 총장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명실상부한 글로벌 대학으로 발돋움시키는 데 주력해왔다. 독일 루어 공대와 상호 교류협력을 위한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고, 미국 유수의 대학과도 연구교류를 위한 협정을 꾸준히 맺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교육역량강화사업과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 대상 학교로 선정되는 등 높아진 위상에 걸맞게 한기대를 실천공학 특성화대학의 세계적 모델로 발돋움시키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한기대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입니까.



“우리 대학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인재들이 들어와서 실습을 겸비한 충실한 교육을 통해 핵심 인재가 되어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이 ‘교육중심대학 전국 1위’에 오른 것도 학사과정을 통해 내실 있는 교육을 받아 역량을 배가시킨 학생들의 실력과 능력을 그만큼 높이 평가했기 때문으로 생각합니다.”

-한기대의 실습교육 비중이 상당히 높다고 들었는데….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교육받는 시간이 2500시간 정도 됩니다만, 우리 학교는 4000시간 가까이 됩니다. 이론 중심의 강의에 그치지 않고, 배운 것을 직접 경험해보는 실습이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공학관마다 마련된 70여 개의 lab실은 더 많은 실습을 원하는 학생을 위해 요청만 하면 하루 24시간 개방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습으로 무장하고 사회에 진출하다보니 우리 학교 졸업생에 대한 기업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별도의 교육 없이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교육과정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입니다. 실기 능력과 교육 능력을 함양한 기술자를 길러내는 것이지요. 실기 교육을 강조하는 것은 학생 자신이 어느 회사에 취업하든 곧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입니다. 교육 능력은 자기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까지 함께 기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려다보니, 졸업을 위한 필수 이수 학점이 타 대학보다 많은 편입니다.”

-실습교육을 위해 타 대학보다 더 배려하고 있는 점이 있습니까. “다른 대학, 특히 공과대학에 없는 제도가 우리 학교에 있습니다. 실습 교육을 수행할 때 교수를 보조하는 기술연구원 제도가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타 대학에서는 대학원생이나 조교 등을 활용합니다만,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더 효율적인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풀타임으로 기술연구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기대를 어떤 대학으로 만들어나갈 계획입니까.

“한기대가 그동안 쌓아올린 성과를 바탕으로 공학기술과 경영기술을 접목한 실천공학 특성화대학으로서 세계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재직자 능력개발의 허브인 제2캠퍼스와 지난 3월 인수한 제3캠퍼스의 장점과 특성을 결합해, 평생능력개발을 주도하는 대학으로 성장시켜나가겠습니다.”


신동아 2009년 12월호

3/3
구자홍│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jhkoo@donga.com│
목록 닫기

최상위권 취업률, 교육중심 대학‘전국 1위’

댓글 창 닫기

2022/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