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호

책 속으로

이상한 정상가족 外

  • 입력2018-01-14 09: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서가에 들어온 한권의 책 |

    이상한 정상가족
    차별·배제 온상 가족주의 해체하다

    김희경 지음, 동아시아, 284쪽, 1만5000원.

    김희경 지음, 동아시아, 284쪽, 1만5000원.

    가족이 화목해야 만사가 잘 된다는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이 말을 뒤집으면 만사가 헝클어지면 반드시 가족에 문제가 있다는 소리다. 가족이야말로 한국 사회 만악(萬惡)의 온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가족은 한국 사회의 ‘성역’으로 존재한다. 압축근대화와 각자도생의 한국사회에서 그나마 기댈 수 있는 최후의 보루라는 신화(‘믿을 건 가족밖에 없다’)가 공고하기 때문이다. 
     
    신화에는 항상 희생이 수반된다. 헌신적 어머니의 희생, 가족을 위해 돈만 벌어주는 기러기 아빠의 희생, 거기에 보답하려 ‘자기 인생’을 포기하는 자녀의 희생. 이런 희생의 악순환에서 정작 빠져 있는 단어가 있다. 행복이다. 가족 구성원 중 누구도 행복한 사람은 없는데 그들의 인생은 늘 저당 잡혀 있다. 

    이런 희생 메커니즘을 깨부수기 위해선 가족 신화의 허구성부터 폭로해야 한다. ‘이상한 정상 가족’은 그 신화의 가장 약한 고리라 할 수 있는 아동과 여성의 문제를 통해 한국 가족주의의 일그러진 초상을 그려낸다. 신문기자를 거쳐 아동인권운동가로 활동해온 저자는 구체적 사례와 촘촘한 수치를 통해 한국 사회의 가족주의가 차별과 편견을 확대재생산 하는 무한루프에 걸려 있음을 고발한다. 중산층 핵가족만을 정상 가족으로 신성시하면서 그 범주에서 벗어난 한 부모, 이혼, 재혼, 다문화, 장애인 가정을 ‘비정상’으로 차별하고 배제하는 그 집단심성에 아동학대와 ‘왕따’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는 것이다.  


    육아와 교육처럼 한국사회에선 가족이 떠맡은 짐을 국가나 사회에서 짊어지고
    가족 구성원 개개인이 저마다 인생을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선택하게 하자는 것이다.


    출산율 하락을 걱정한다면서 혼외출산으로 태어난 아기를 대부분 나이 어린 ‘미혼모’ 처분에 맡겨두면서 그 아기들이 살해되거나 버려지면 ‘비정한 모정’을 운운하는 나라. 주로 그 미혼모가 낳은 아기를 한때 한 해 1만 명씩, 지금도 300명 넘게 ‘수출’하는 나라. 아이를 부모의 소유물로 간주해 ‘체벌’이라는 이름으로 학대를 포장하고 ‘친권’이라는 이름으로 방치를 은폐하는 나라. 그러면서 ‘내 식구 감싸기’의 외연을 확대해 ‘우리’와 ‘저들’의 편을 가르고 차별과 모멸을 당연시하는 나라.  

    이런 악순환을 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1979년 세계 최초로 부모의 체벌을 법으로 금지한 스웨덴이 채택한 해법, ‘삶은 개인적으로, 해결은 집단적으로’를 제시한다. 육아와 교육처럼 한국 사회에선 가족이 떠맡은 짐을 국가나 사회에서 짊어지고 가족 구성원 개개인이 저마다 인생을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선택하게 하자는 것이다. ‘기·승·전·북유럽’인가 하는 허탈감이 살짝 드는 건 사실이다. 그보단 먼저 어른이 되자고 말하고 싶다. 결혼하고 부모가 됐다고 다 어른이 아니다. 남들 인생 곁눈질하지 않고 ‘인간답게 사는 길’을 고민하며 살다 보면 ‘내 아이’든 ‘남의 아이’든, 기혼모든 미혼모든 저마다 자신의 인생을 살아갈 권리가 있음을 인정하게 되지 않을까. 



    권재현 기자 confetti@donga.com

    2018 대한민국 트렌드
    내일의 웰빙 위해 오늘 라떼 참지 않겠다

    최인수·윤덕환·채선애·송으뜸·김윤미 지음, 한국경제신문, 327쪽, 1만6000원.

    최인수·윤덕환·채선애·송으뜸·김윤미 지음, 한국경제신문, 327쪽, 1만6000원.

    늙어서 잘살겠다고 오늘 먹고 싶은 라떼를 참지 않겠다.
    누군가를 만난다는 것, 감정 소모돼서 피곤하다. 
    정치가 얼마나 내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실감했다. 
    로봇에 일자리를 뺏길지 모르는 불안함. 우리 아이는 어떻게 키워야 하나?


    위의 문장마다 고개를 주억거렸다면 당신은 대한민국을 대표한다. 온·오프라인 리서치 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연말마다 펴내는 일종의 ‘새해 전망서’인 이 책은 오늘을 사는 대한민국 대중의 특성을 위와 같이 표현한다. 

    엠브레인이 실시한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 대중은 먼 훗날의 행복보다는 지금의 행복이 더 중요하다고 여기고(61.9%), 가능하면 내가 원치 않는 인간관계를 피하고 싶으며(76.3%), 정치 문제에는 예전보다 관심이 많아졌다(70.1%). 또한 대중은 혁신기술로 일자리가 줄어들 것 같다(81.9%)고 여기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라면 자녀를 대학에 보내지 않을 수도 있다(48.6%)고 생각한다. 

    새해를 예측하는 데 왜 현재 대중의 생각이 중요할까? 저자들은 “현재를 살아가는 대중소비자들의 경험과 욕망이 가까운 미래를 전망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이라고 말한다. 저명한 미래학자 제임스 데이터 역시 “미래의 모습은 현재 대중이 가진 미래에 대한 이미지가 훨씬 중요하다”고 한 바 있다. 간단히 말해 오늘은 내일의 거울이다. 

    혼자가 편하고, 욜로(Yolo)를 추구하는 등의 ‘트렌드 읽기’는 비슷한 유형의 다른 책들의 전망 및 분석과 유사하다. 이 책의 차별점은 마지막 장 ‘서울 vs 도쿄, 두 도시 이야기’에 있다. 서울 사람 및 도쿄 사람 각각 1000명씩을 설문조사해 두 도시 사람들의 ‘마음 차이’를 드러낸 내용이 흥미로운데, ‘일본의 현실은 한국의 미래’라는 오랜 정설을 의심케 한다. 

    종종 외롭다고 느끼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개인주의 사회라고 여기는 경향은 도쿄 사람보다 서울 사람이 강하다. 집값이 비싸다는 인식은 서울 사람이나 도쿄 사람이나 매한가지지만, 내 집 마련에 대한 욕구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난다(서울 67.7%, 도쿄 24.1%). 서울이 도쿄 수준으로 저성장·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더라도 그 구체적 모습에서는 상당히 차이가 날 소지가 읽히는 대목이다. 역시 미래는 오늘에 있다. 파랑새가 가까이 있듯이.


    강지남 기자 layra@donga.com



    문학 속의 철학 이현우 지음, 동아시아, 436쪽, 1만7000원
    전공인 러시아 문학을 비롯해 세계 문학 강의를 꾸준히 열어온 서평가 ‘로쟈’ 이현우. 이 책은 그가 문학적 주제를 찾아 논하는 가운데 종전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내 마음의 낯섦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민음사, 652쪽, 1만6800원
    세계인이 사랑하는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오르한 파묵이 아홉 번째 장편소설 ‘내 마음의 낯섦’을 펴냈다. 파묵은 이 책을 통해 이스탄불의 40년 현대사를 흥미로운 스토리와 함께 환상적으로 그려냈다.



    | 저자와 茶 한 잔 |

    ‘그대의 명함’ 펴낸 배영숙
    삶의 옹이에서 캐낸 공감과 감동

    배영숙 지음, 에세이스트, 266쪽, 1만2000원.

    배영숙 지음, 에세이스트, 266쪽, 1만2000원.

    단아한 얼굴에 조신한 분위기라 말수가 적을 줄 알았는데, 차분차분 이야기가 끊길 줄을 모른다. 어린 시절부터 가깝게 지낸 한동네 누나와 수다를 떠는 것처럼 편하다. 권오을 전 국회의원의 아내로서가 아닌 수필집 ‘그대의 명함’의 저자로 만난 배영숙(60) 씨의 첫인상이다. 

    그의 첫 수필집 ‘그대의 명함’엔 정치인의 아내로, 두 아이의 엄마로, 무엇보다 한 여성으로서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북한산 밑 아파트에서 누리는 소소한 일상들, 서서히 찾아온 난청에 놀라 걱정하는 이야기들이 코끝 찡한 감동을 준다. 솔직하게 드러낸 삶의 단상에 대한 공감과 함께 60년 내공에서 나오는 삶의 지혜가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주위 반응은 어떤가. 

    “안동 동향인 남편 친구가 ‘생전 처음 책을 읽으며 눈물을 흘렸다’고 하더라. 최민자 작가는 ‘옆에 있으면 꼭 안아주고 싶었다’고 메시지를 보내왔다. 내 진심이 제대로 읽힌 것 같아 기쁘고 고맙다.” 

    책을 내게 된 계기는. 

    “1996년 남편이 정치인이 돼서 많은 사람을 만나고 여러 가지 경험을 했다. 그러면서 공허를 느꼈다. 사람 속에 빼앗긴 기를 보충하려고 여의도에 있던 동아일보문화센터에서 글쓰기를 배우기 시작했다. 2000년에는 등단도 했다. 하지만 정치인의 아내라는 제약으로 글을 쓰는 게 어려웠다.” 

    어떤 점이 제약이었나. 

    “해외여행을 다녀온 후 단상을 쓰려 해도 서민에게 위화감을 느끼게 한다고 주위에서 말렸다. 이건 이래서 안 되고 저건 저래서 안 된다고 하더라. 내 나이 예순이 되면 그땐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솔직하게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마침 올해가 환갑이라 용기를 냈다.” 

    그는 첫 작품치곤 반응이 좋다며 배꽃처럼 웃었다. 출판시장이 불황인 시대에 출간 한 달여 만에 2쇄를 찍은 것.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아직 많이 남은 모양이다. 벌써 두 번째 책을 준비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정치인의 아내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경험과 노하우가 생생하게 담겨 있어서다. 남편의 명함을 돌리는 존재가 아닌 자신의 정체성을 키워나가는….

    최호열 기자 honeypapa@donga,com



    살인범은 그곳에 있다 시미즈 기요시 지음, 문승준 옮김, 내 친구의 서재, 404쪽, 1만6500원
    언제라도 현장으로 출동할 수 있도록 등산화를 신고 출근하는 기자가 있다. 저자인 시미즈 기요시다. 경찰보다 범인을 먼저 찾는 기자. 참된 저널리즘이 무엇인지 묻는 탐사보도의 바이블 같은 책이다.




    언론인 춘원 이광수 정진석 지음, 기파랑, 308쪽, 2만 원
    이광수는 친일 행적으로 비판받는 인물이다. 그럼에도 친일하기 이전 그의 궤적은 평가받아야 마땅하다. 근대문학의 첫 씨앗을 뿌린 개척자이자 민족주의자였던 춘원의 삶을 추적해 글로 남겼다.



    | 저자가 말하는 “내 책은…” |

    실크로드의 에토스
    ‘신난다’는 샤먼 접신에서 비롯한 말

    권영필 지음, 학연문화사, 464쪽, 
3만5000원.

    권영필 지음, 학연문화사, 464쪽, 3만5000원.

    ‘실크로드의 에토스–선하고 신나는 기풍’을 통해 나는 몇 가지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첫째, 실크로드 개념 창시자인 독일 지리학자 페르디난드 폰 리히트호펜의 학문적 업적을 재평가했다. 지금껏 그는 단순한 지리학자로 인식됐으며 그의 실크로드가 옛 대월지(大月氏, 현 우즈베키스탄)를 넘지 못했다고 혹평받은 바 있으나 그의 대저 ‘중국(China)’ 1권(1877)을 면밀히 검토하면 비단이 서쪽의 로마 문화권으로까지 건너갔음을 알게 된다. 또한 그는 상업적 교류뿐 아니라 수많은 인문적 요소가 비단길을 통해 동서로 오갔음을 당초부터 강조했다. 

    둘째, 리히트호펜이 1877년 독일어로 비단길(Seiden-Strasse)을 작명한 후 무려 60여 년이 지난 1938년에 와서야 영어의 ‘Silk-Road’란 말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리히트호펜의 수제자인 스벤 헤딘이 미국 문화잡지 ‘로터리언(The Rotarian)’ 1938년 2월호에 실크로드 발굴에 관해 영어로 기고함으로써 실크로드라는 말이 탄생했다. 일본에서 ‘실크로드(シルクロ―ド)’라는 낱말을 활용한 것이 1940년대로 알려지며, 한국은 1952년 동양사학자 조좌호가 ‘문화사’를 집필하면서 처음으로 그 개념을 사용했다. 

    셋째, 한국 문화는 고대부터 북방 실크로드를 통해 들어온 샤머니즘 영향을 크게 받았는데, 이 전통이 오늘날까지도 우리 정서 속에 스며들어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신난다’라는 말은 샤먼의 접신 상태에서 비롯한 표현으로 ‘신나면 규칙을 무시한다’로까지 흔히 발전한다. 이 상태의 적극적인 면은 우리 예술에서 어렵지 않게 감지된다. 분청사기의 활달한 문양, 추사체의 활기 넘치는 서법, 민화의 추상에 가까운 일탈과 강렬한 색조 등에서 간취된다. 현대에는 이중섭의 ‘황소’를 그 범주에 넣을 수 있다. 

    넷째, 일본만큼 실크로드를 이용해 문화 여건과 미(美)의식을 드높인 나라가 드물다는 사실이다. 16세기 중엽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해상 실크로드를 통해 일본의 가고시마 섬에 들어와 통상을 요구했고, 서양의 종교 세력이 일본의 중심부에서 예수교를 포교함으로써 성상화(서양화)가 도입된다. 이를 계기로 양풍화(洋風畵)와 금칠 배경 그림이 발전했으며 18세기 중엽에는 화란(和蘭·네덜란드)과의 교류를 통해 란가쿠(蘭學·화란 연구)에 치중했다. 19세기 후반 근대 학문인 실학을 배우려 네덜란드에 유학한 니시 아마네는 독일 ‘미학’을 섭렵·도입해 1893년 도쿄대에 미학 강좌를 개설한다.

    권영필 AMI(아시아뮤지엄연구소) 대표,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사비로 가는 길 이제홍 지음, 바른북스, 330쪽, 1만5000원
    젊었을 때의 총기를 잃고 사치를 즐겨 나라를 망하게 한 것으로 알려진 백제 의자왕. 역사는 승자에 의해 새롭게 쓰이는 것이다. 의자왕은 정말로 그런 인물이었을까. 죽어서 시호도 받지 못하고 본명으로 불리는 그의 마지막 5년을 백제의 시선으로 바라봤다.





    Life 3.0 맥스 테그마크 지음, 백우진 옮김, 동아시아, 468쪽, 2만6000원
    저자는 생명을 세 단계를 구분한다. 라이프 1.0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진화의 방식을 통해서만 발전하는 생명 형태다. 2.0은 하드웨어는 진화하지만 소프트웨어는 설계할 수 있는 형태다. 3.0은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설계할 수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