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호

[단독] “文 방일 발표 직전 스가 총리 최종 사인 안 해 결렬”

강창일 前 주일대사가 밝힌 한일관계 비화

  • 고재석 기자, 이슬아 기자

    jayko@donga.com, island@donga.com

    입력2022-07-21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아베는 원래 反韓 아니었지만…

    • 정의용 전화에 회신 안 한 모테기

    • 당초 스가 만나기로 약속돼 있었다

    • 文 방일, 아베 측근들이 비토한 듯

    7월 4일 ‘신동아’와 인터뷰 중인 강창일 전 주일대사. [지호영 기자]

    7월 4일 ‘신동아’와 인터뷰 중인 강창일 전 주일대사. [지호영 기자]

    한 개인의 죽음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어지는 네 개의 문장에는 어떤 감정도 해석도 들어 있지 않다. 7월 8일 오후 5시 3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사망했다. 이날 오전 11시 30분 전직 해상자위대원 야마가미 데쓰야는 나라현 야마토사이다이지 역 근처에서 아베 전 총리를 향해 6발을 하나의 캡슐에 묶은 산탄총을 두 차례 쐈다. 발사된 12발 중 2발이 아베 전 총리에게 명중했다. 향년 67세다.

    제아무리 견고한 현실도 예기치 못한 사건 앞에선 균열한다. 곱씹을수록 이 죽음은 역사적 우연이라 할 만하다. 이 글의 서문을 이렇게 쓰리라고 상상해 본 적이 없다. 7월 4일 서울 양재동에서 강창일(70) 전 주일대사를 약 100분간 인터뷰했을 때, 그는 ‘과거의 아베’ 만큼이나 ‘현재의 아베’를 설명하는 데 긴 시간을 할애했다. 그의 설명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아베 전 총리는 여전히 막후 실력자다 ②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아베파’의 입김을 무시할 수 없다 ③ 7월 10일 참의원 선거가 분수령이다.

    강 전 대사는 ‘과거의 아베’와 적잖게 교류했으나 ‘현재의 아베’와는 연결고리가 끊어졌다고도 했다. 그를 만나고 나흘 뒤 ‘현재의 아베’가 사라졌다. 질문은 달라져야 한다. 아베 전 총리의 장례식을 하루 앞둔 7월 11일 강 전 대사와 추가로 나눈 문답을 먼저 소개한다.

    “쇼크 받았다”

    아베 전 총리 사망 보도를 접하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

    “쇼크 받았다. 일본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최대의 정치적 사건이다. 본래 아베는 반한(反韓)적인 사람이 아니었다. 박근혜 정부 때는 한국과 친해지려 몇 차례 만남을 청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거절했다. 이후 위안부 재판, 징용 재판 때문에 감정적으로 (한국을) 불신하게 됐다. 일본에서는 국가 간 조약이나 협정에 대해 최고재판소가 행정부 의견을 듣게 돼 있다. 그러니 위안부, 징용 재판이 문재인 정부가 사법부에 시킨 결과라고 오해하는 거다. 그래서 아베가 한국에 대한 반도체 부품소재 수출규제의 길로 가버렸다.”

    아베 전 총리와는 여러 차례 만난 것으로 아는데.

    “총리 되고 나서도 여러 번 만났다. 한국 정치인 중 가장 많이 만났을 것이다. 그런데 2018년 즈음부터 확 바뀌었다. 한일의원연맹 소속 의원이 일본에 가면 으레 총리를 만났는데, 2018년부터는 시간 없다고 안 만나더라.”



    ‘아베파’는 90석 넘는 자민당 내 최대 파벌이다. 이제 구심점이 사라진 것인가.

    “리더십과 카리스마를 가진 후계자가 없다. 아베가 후계자를 안 키웠다. 자기가 영원히 할 줄 알았겠지. 90여 명이 모두 아베와 똑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다. 아베라고 하는 큰 나무 밑에서 전부 빌붙어 있던 입장이다. 구심점이 없어졌으니 점차 원심력이 작용할 것이라고 본다.”

    이번 일이 한일관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한일관계에 당장은 큰 영향이 없을 것이다. 한일관계는 점차 정상화의 길로 나아가리라고 본다. 미국의 압력도 있고 한국 정부도 적극적이다. 일본 처지에서도 (한일관계 악화를 통해) 덕 볼 일이 없다. 문제는 일본이 큰소리치면서 고압적으로 나오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윤석열 정부가 (관계 정상화를) 원해도 국민들이 못 받아준다. 구걸 외교나 굴욕 외교는 할 수 없다. 우리 국민이 간단치가 않다. 당장 아베 조문 관련 기사 댓글을 보면 험악하지 않나. 일본이 협조해 줘야 하는데, 협조하는 모습을 보이기에는 아직 시간이 조금 이르다.”

    아베 전 총리 사망과는 별개의 문제인가.

    “기시다도 한국이 해결책을 갖고 와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일본에도 반한 감정을 갖고 있는 국민이나 정치인이 있다. 아베가 없어도 그들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압승했다. 아베 전 총리에 대한 동정표라고 봐야 하나.

    “아니다. 야당이 죽 쑤는 탓에 자민당이 세를 좀 더 불리고 (우익 성향의) 일본유신회 의석도 늘어나리라는 전망이 있었는데, 예상대로 나왔다. 아베에 대한 동정표가 작용했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기시다 총리의 장기 집권 가능성이 열렸다는 해석도 있다.

    “정치는 생물이어서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이번에 대승하면서 3년은 보장됐다고 봐야 한다.”

    총리였지만 아베파의 눈치를 보던 기시다 총리가 이제는 주도권을 쥐게 될까.

    “기시다가 3~4개월 지나면서 슬슬 자기 목소리를 내겠지.”

    냉각기에 대사로 간 지일파

    7월 4일 인터뷰로 돌아간다. 이날 그를 만난 이유는 이렇다. 강 전 대사는 역대 주일대사 중 손꼽히는 ‘지일파’다. 그는 도쿄대에서 동양사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배재대 일본학과 교수로 재직하다 17대 총선 때 제주시갑 지역구에서 당선됐다. 아베 내각이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부품소재 수출규제 조치를 취한 뒤에는 한일의원연맹 회장 신분으로 일본 측과 물밑 대화를 벌였다. 그런 그가 대사로 재직하던 기간(2021. 1~2022. 6)은 한일 사이의 온도가 가장 냉랭했던 시기다. 일본에서 무슨 일이 있었나. 듣지 않으면 역사에 어떤 기록도 남지 않는다.

    총리는 못 만났고 외무상은 귀국 전에야 만났다고 알려져 있다.

    “대사가 부임하면 외무성 차관한테 신임장 사본을 주고, 나오면서 장관실에서 (외무상과) 악수한다. 나는 모테기 도시마쓰 당시 외무상은 못 만났다. 나중에 공사한테 물었더니 그쪽서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기에 개의치 않았다. 주일대사로 임명된 날(2021. 1. 8) 위안부 재판 결과가 나왔다. 일본 정부 내에서 ‘일체 한국 사람 만나지 말라’ 했다는 말이 나왔다고 들었다. 전임 남관표 대사가 귀임할 때도 총리와 외무상을 못 만났다. 귀임할 때는 당연히 만나야 하거든.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이 외교부 장관이 되고 모테기 외무상에게 전화했는데 3개월 동안 회신이 없었다. 큰 결례다. 나는 그것 갖고는 욕을 많이 했다.”

    강 전 대사는 국회의원 시절 한일의원연맹에서 간사장, 수석부회장, 회장을 지냈다. 일본은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어 한일 간 소통 창구로 국회가 중요하다.

    “인연이 있는 모리 요시로, 간 나오토, 하토야마 유키오, 후쿠다 야스오, 노다 요시히코 전 총리는 다 만났다. 그때 (만난) 전직 외상 중 기시다 총리도 있다.”

    기시다 총리가 취임하기 전에 만난 건가.

    “취임 직전 만났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투덜투덜하더라고. 논쟁도 좀 했다. 돌아오기 전 니카이 도시히로 전 자민당 간사장과 야마구치 나쓰오 공명당 대표도 봤고, 하야시 요시마다 외무상과도 오래 대화했다. 귀국 2주 전에 의원 60~70명이 호텔에서 송별회를 해줬다.”

    니카이는 대표적 지한파로, 스가 전 총리를 1인자로 만든 킹메이커다. 자민당 역대 최장수 간사장이기도 하다.

    스가 전 총리는 안 만났나.

    “사실 스가 전 총리가 재선되면 만나기로 약속돼 있었다. 그런데 재선에 실패해서 못 만난 것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6월 28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한일관계가 더 건강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고 한다. 정작 이틀 뒤 일본 정부는 “알지 못하는 일”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실이 발표한 내용을 일본 정부가 부인했다.

    “일본이 실수한 것이다.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고 피해자가 가해자가 된 꼴이다. 나는 줄곧 ‘수출규제는 풀고 협상 테이블에 앉아라. 당신들의 말을 경청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대사로 가고 나서도 그렇게 주장했다.”

    자민당 내에서 공감대가 있나.

    “대부분은 그렇다. 반대하는 몇몇이 있는데, 그들이 권력을 장악한 거지. 피해자인 우리에게 해결책을 갖고 오라고 한다. 외교를 그렇게 하면 안 된다. 그래서 내가 대사 때 정무공사를 포함해 (대사관 직원들을) 다 불러서 절대 구걸 외교, 굴욕 외교 하지 말라고 했다.”

    스가, 기시다 정권으로 넘어와서도 아베 전 총리 측근들이 총리 관저에 남았나.

    “나는 그렇게 본다. 주로 아베가 집권할 때 컸던 경찰이나 외무성 출신 관료들이다. 그런 사람들이 총리 관저에 계속 포진했다.”

    文 방일 무산의 전말

    강창일 전 주일대사가 생전의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와 찍은 사진. [강창일 전 주일대사]

    강창일 전 주일대사가 생전의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와 찍은 사진. [강창일 전 주일대사]

    그는 2019년 7월 일본의 수출규제가 본격화할 당시 의원총회에서 “아베 정권은 간교하고 치졸하다”면서도 “한국 정부도 원칙과 명분에 집착하다 보니 시기를 놓쳐버린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해찬 당시 민주당 대표가 손가락으로 ‘엑스(X)’ 표시를 하는 일이 있었다.

    문재인 청와대의 강경파 목소리가 커서 대사로서 활동 공간이 제약됐던 게 아닌가.

    “노(No) 노(No). 문재인 정부가 처음에는 강경파 원칙주의로 나갔지만, 문제를 풀려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위안부) 피해자들과도 대화를 했다. 나는 (관계를) 풀기 위해 대사로 갔다. 2020년에 한일 간 많은 네트워크가 움직이고 있었다. 그러다 코로나로 올스톱됐다. 또 내가 임명된 날 위안부 판결이 나왔다.”
    외교부가 강 전 대사 임명을 발표한 2021년 1월 8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4부는 위안부 피해자 12명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원고들에게 1인당 1억 원씩 지급하라’는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대사로 부임하니 분위기가 냉랭했지만 일본 정치인들을 만나 (한일 간 대화의) 파이프를 복원해 놨다. 2021년 5월의 일이다. 분위기가 좋았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이 도쿄 올림픽 때 오기로 했던 거다.”

    도쿄 올림픽 때 문 전 대통령의 방일을 스가 총리 관저에서 막았다는 얘기가 있는데.

    “구체적인 것까지 얘기하면 안 되고…. (잠시 뜸들이다) 나는 문 대통령이 일본에 와서 망신당하기라도 하면 한일관계가 더 악화할 수 있다고 봤다. 판단이 안 섰다. 일본의 친한 의원들, 지한파 학자, 재일동포 학자들한테 물어봐도 쉽게 ‘오라’ ‘오지 말라’ 얘기를 못 하겠다고 하더라. 가와무라 다케오 한일의원연맹 간사장한테도 물었다. 스가 총리가 어떻게 나오겠냐고.”

    가와무라 다케오는 스가 당시 총리의 측근이다. 가와무라의 발언에 스가의 의중이 실려 있었을 공산이 크다. 다시 강 전 대사의 증언이다.

    “(가와무라가) 조금 기다려보라 한 뒤 한 시간도 안 돼 전화가 왔다. ‘아주 환대한다’고. 한국에 긴급 타전을 했다. 오시는 게 좋겠다고. 그래서 문 대통령이 오기로 했다. 비행기는 어디서 내리고, 오게 되면 (올림픽으로 방문하는 각국 정상 중) 마지막 순번으로 스가 총리와 대화하기로 했다. 경호 준비도 했고. 그때 소마 공사의 헛소리가 나온 거지.”

    날짜를 중심으로 복기해 보자. 청와대가 문 대통령의 방일이 무산됐다고 발표한 날은 7월 19일이다. 7월 16일 JTBC는 전날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와 오찬을 겸한 자리에서 이 관계자가 문 대통령을 향해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썼다고 보도했다. 이 관계자가 주한 일본대사관 ‘서열 2위’이던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다. 이어지는 강 전 대사의 말이다.

    “요미우리신문이 그날(7. 19) 문 대통령이 방일한다고 특보를 냈다. 요미우리는 일본 외무성에 (취재가) 다 돼서 그 정보를 갖고 톱기사를 냈는데, 총리 관저에서 (문 대통령 방일을) 반대했다고 했다. 기사가 난 건 아니고, (요미우리가) 그렇게 주장했다. 총리 관저에 아베 측근들이 남아 있었으니까. (아베 쪽에서) 비토를 해서 스가가 최종 사인 안 했다는 얘기지. 청와대가 (문 대통령 방일을) 발표하려 기다리다가 오후 2시인가 3시경에 (스가의) 최종 사인을 못 받았다니까 문 대통령이 창밖을 보면서 혼잣말로 ‘아쉽다’는 말을 세 번이나 했다더라. 참 안타깝다. 나는 내용이 없더라도 일본에 왔다 가면 양국 국민의 마음이 편해질 거라 생각했다. (다만) 청와대에서 ‘한일 정부는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의미 있는 협의’를 나눴다’고까지 발표했다. 그러니 씨는 뿌려져 있다고 얘기한 것이다.”

    “기시다는 실용주의자”

    문 전 대통령은 ‘도쿄 올림픽과 관련해 해야 할 역할이 있으면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나한테 ‘스가 총리도 만나고 싶고 일본에 가서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무엇이라도 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했다. 문 전 대통령은 솔직한 사람이다. 자기가 한 약속은 지키려 한다.”

    소마 공사 탓에 방일이 무산됐다는 해석이 있고, 스가 총리 관저의 아베 측근들이 비토했다는 다른 해석이 있다. 물론 총리 관저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니….

    “알 수 없지.”

    소마 공사가 중요한 인물이긴 하지만, 그 발언 하나 때문에 그렇게 됐을까.

    “막 겹쳐버린 거지.”

    아베 측근 사이에 방일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있었다 해도, 아베는 현직 총리가 아니었는데 무리수를 둘 이유가 있었을까.

    “수출규제는 아베의 정치적 상표였다. 1965년 한일협정 이후 한일 간에 늘 역사 문제는 있어왔다. 그렇지만 투 트랙으로 역사는 역사대로, 현재나 미래는 또 그것대로 나눠서 대화해 왔다. 그런데 아베 정권 때 와서 역사 문제가 경제·정치·안보 문제로까지 전선이 확대됐다. 수출규제는 아베의 얼굴이다. 그것을 풀자고 하면 아베 처지에서는 예스 할 리가 없던 거지.”

    이제부터는 직전 주일대사이자 평생을 일본통으로 살아온 그를 통해 한일관계의 미래를 가늠해 볼 것이다.

    기시다 총리의 캐릭터는 어떤가.

    “실용주의자다. 지역구인 히로시마가 우리나라와 관계가 깊은 곳이다. 기시다가 이끄는 고치카이 파벌은 경제중심주의를 표방하고 리버럴(자유주의자)이 많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톱다운’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느닷없이 풀 수가 없다. 친일, 매국노 프레임에 갇혀버리면 정권이 옴짝달싹 못한다. 민관합동위원회를 만들어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 2018년 12월 이낙연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민관합동위원회가 있었다. 그걸 이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일본 전범 기업이 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에 따른 현금화 절차가 다가오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일본 기업이 내야 할 배상금을 제3의 기관 등이 우선 지급한 뒤 일본 기업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대위변제를 절충안으로 고려하고 있다.

    대위변제에 거부감을 가진 징용 피해자가 많다.

    “대위변제는 4~5년 전 내가 처음 얘기했다. 모두 설득하기 어렵지만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 (피해자가) 한 분씩 돌아가시는데, 국민 보호 차원에서 배상금을 지급한 뒤 일본 기업에 청구하라는 거다. 구상권 청구에 대해 일본 정부가 ‘안 된다’고 하면 안 되는 것이다. 그러니 일본 정부가 테이블에 앉아야 한다.”

    국내에선 포스코·KT&G·한국도로공사 등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을 통해 받은 자금으로 혜택을 본 기업·기관이 대위변제의 주축이 될 수 있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하는 모양새여야 하지 않나.

    “그게 ‘문희상안’(기금 조성에 양국 기업과 국민이 참여하는 방안)이다. 한일 기업이 한일관계 정상화를 위해 기금을 모금하겠다고 해야지. 다 주식회사 아닌가. 포스코에도 외국 자본이 엄청나게 들어와 있다. 정부 쪽에서 얘기가 나오면 나중에 강요나 배임이 된다. 미쓰비시, 신일본제철 모두 한국에도 투자하는 큰 회사다. 돈 내야지. 미쓰비시는 얼마든지 할 의지가 있었다. 그런데 아베 정권 때 못 하도록 해버린 거야.”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