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호

특집 | 이제는 대선이다 - 안희정의 안보관·신상 검증

껍질은 중도, 알맹이는 반미운동권

정치평론가가 작심하고 쓴 안희정 실체

  • 황장수 |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pjbjp24@naver.com

    입력2017-03-21 15:55:28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전작권 조기 환수 위험성 무시
    • ‘북한 퍼주기’ 대북관?
    • 안보 문제 매사 추상적
    • 경제민주화, 사회개혁 어정쩡
    • 불법자금 추징금도 기업인 돈으로 납부
    안희정 충남지사는 시대교체를 내세운다. 진보·보수 이분법을 타파하자고 한다. 스마트한 진보를 지향한다. 그의 지지율은 설 연휴를 넘기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직후 가파르게 올라갔다. 충청권 지지도 상승, 일부 중도보수 성향 유권자의 유입이 주된 이유다.

    그러다 최근 ‘대연정’과 ‘선의’ 발언 이후 15% 안팎으로 2위권을 유지한다. 특히 2월 하순의 ‘선의’ 발언에 문재인 측의 견제가 시작되자 상승세가 꺾인 모양새다.

    하지만 좌우 어느 곳에도 이념적으로 치우치지 않는 그의 상식적이고 이성적인 행보는 비상식과 강경한 이념이 판치는 대선과 촛불, 태극기 정국에서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합리적 온건보수 세력과 중도 세력 일부까지 흡수했다. 최순실 게이트와 박근혜 대통령 탄핵사태로 정권 교체의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불안해진 보수층과 중도층의 시선은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도 유연함을 보인 안희정에게 집중됐다. ‘대연정’도 보수층에게 나쁘지 않은 제안이었다.

    국민은 주로 언론 등이 전달하는 이미지로 대선주자를 판단한다. 안희정의 이미지는 원칙, 강경, 배척, 대립보다 부지런함, 소통, 포용, 합리적, 젊음, 젠틀함, 샤프함, 스마트함이다. 그는 2010년 지사 당선 이후 지속적으로 산업화 세대와 민주화 세대의 화해를 말해왔다. 그래서 보수 중도층에는 문재인의 대세론이 11주째 계속되며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자 기왕 정권교체가 될 바에야 차라리 온건하고 합리적인 안희정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모호한 안보관

    실제로 한 언론사에서 대선후보의 경제, 사회 13개 주요 정책 성향 스펙트럼을 조사한 결과 안 지사는 여야 대선후보 10명 중 -1점(이념지표는 0을 중심으로 ±2까지를 중도로 놓고 보수성향이 강할수록 양(+)의 절대값, 진보성향이 강할수록 음(-)의 절대값이 커지도록 책정)을 받아 우측에서 3번째인 온건보수에 가까운 중도라는 평가를 받았다. 안 지사보다 유승민, 남경필 등 바른정당 대선후보들이 진보적이란 분석이 나왔다. 안희정은 중도 확장성을 의식해서인지 모든 질문에 타 야권 대선주자처럼 극단적인 답변을 회피한 채 신중했으며 ‘일반해고 도입’ 같은 소송 현안에 대한 답변을 유보했다.

    그러나 이렇게 사회경제 분야에서 모호하고 다소 보수 성향을 띠는 그가 안보 문제에서는 다른 태도를 보인다. 그는 1월 11일 외신기자 회담에서 “언제까지 미국만을 바라볼 수 없다”며 최악의 환경에서 스스로를 지킬 힘을 길러야 된다는 명분 하에 문재인 후보, 이재명 후보 등과 마찬가지로 전시작전권 환수를 주장했다.

    안 지사는 전작권 환수 문제를 자주국방력 강화라는 민족적 자존심만으로 바라보는 운동권 사고에 매몰돼 있는 듯하다. 북핵 미사일 위기에서 이 문제가 남북 간 협상의 지렛대로 사용될 수 있으며 한미동맹의 지속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는 점을 간과한다. 사드 문제에서는 한미 정부 간 기존 합의를 존중해야 한다고 밝히며 차별성을 보여 일부 보수진영의 지지를 받은 그가 전작권 환수에 대해서는 문재인 전 대표와 동일한 주장을 하는 것이다.

    또한 그는 일부 사드 장비의 한국 배치에 대해서도 속도전을 치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대에 가까운 태도를 보였다. 아울러 그는 중국의 오해를 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절대로 중국을 적대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도대체 ‘중국의 오해’를 풀 방법이 무엇인지 그는 그 이상을 말하지 못한다.

    예민한 문제에 대해선 매사가 추상적이고 원칙론적이며 애매모호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의 두 차례 대선후보 토론에서도 그는 경제민주화, 재벌개혁, 사회개혁, 안보 이슈에 대해 대체로 어정쩡한 태도를 보였다.



    사드 배치 찬반, 안 밝혀

    결국 안 지사는 사드 문제에 대해 박근혜 정권의 한미협상을 존중했지만 사드 배치에 대한 찬반 의견을 밝히지 않았다. 철저한 효용성 검증이 필요하다면서 때에 따라 어투가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위안부 소녀상 문제와 관련해서도 “협상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의 모욕받은 인격과 인생을 갈음할 수 있다는 것은 월권”이라고 말했다. 특히 안희정은 대중적 발언과 외신기자 앞에서 하는 말이 각기 다르게 들린다. 안희정의 안보 정체성이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해진다.

    안희정의 안보관에 대한 의문은 그가 2008년 10월 10일 ‘더 좋은 민주주의 연구소’에 기고한 글에서 2007년 ‘10·4 남북정상선언’에 대해 북측으로서는 나름대로 양보하고 결단해 이루어낸 최고 수준의 합의라고 언급한 데서 발생한다. 북한이 10·4선언에서 양보한 것이 무엇인가. 그는 또 이명박 정부가 북한 동포의 굶주림을 방치하고 있다며 투명성 보장 없는 대북지원을 주장했다.

    안 지사는 과거 학생운동을 하며 1987년 ‘반미청년회’의 핵심 멤버로 활동했다. 당시 이 조직에서 교육책을  담당했던 강길모 대표는 강연에서 대표적 주사파 신봉자로 안희정을 꼽았다. 또 이런 이력을 가진 그가 어떻게 노무현 정권의 ‘대북밀사’ 역할을 할 수 있었는지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안 지사는 자신의 사드 등 안보 문제에 대한 온전한 접근 배경에 이러한 어두운 과거에 대한 희석 의도가 있지 않은가 하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그는 사드 배치와 위안부 협상 등에 단순 이분법을 들이대선 안 된다며 투트랙 등을 말하면서 보수진영을 안심시키고 납득시킬 만한 명확한 표현을 결코 사용치 않는다. 그는 “사드를 찬성했다거나 이런 얘기를 하지 말라. 본인의 진의와 다르다”며 “진보는 왜 그렇게 쉽게 생각하나. 계산을 안 한다”고 말했을 뿐이다.



    대연정 발언의 계산속

    최근 그는 대연정을 제안하며 보수진영을 다시 한 번 뒤흔들었다. 대연정 제안은 현재 누가 대통령에 당선돼도 여소야대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안정적 협치를 위한 현명한 제안으로 비치지만 사실은 그의 더불어민주당 경선 승리를 위해 던진 비장의 승부수다.

    아무리 그의 지지가 고공행진을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친노·친문 정당이 돼버린 민주당 내에서 그의 경선 승리는 결코 쉽지 않다. 당원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든 참여 신청만하면 1표를 행사하는 시스템에서 보수와 중도 지지층 경선투표 참여 즉, 역선택에 의한 승리를 기대하며 던진 승부수다.

    대연정은 DJP 연합이 일찍이 1998년에 단순한 자리 나누기가 아니라 제도적 절차에 의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바 있다. 대연정에 대해 야권 내 다수는 ‘적폐 청산’이 우선이라며 안 지사가 보수정권 10년의 부패와 폐단에 대해 눈감으려 한다고 비판한다.

    안 지사는 2월 20일 부산대 강연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사업, 해외자원개발사업,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관련해서도 절차상 문제는 있지만 ‘선의’로 했다고 믿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가 역풍을 맞았다. 친노, 친문 세력의 집중 공격을 받고 소신이라 버티다 결국 며칠 뒤 여러 차례 사과와 해명을 거듭하며 지지율이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추락하기 시작했다.

    이 발언 논란을 지켜보며 그가 원칙과 정치철학이 결여된 채 그때그때 사랑과 관용이라는 대중의 정서에 기대어 시류에 영합하는 말을 내뱉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 생겼다. 수단과 방법의 정당성을 묻지 않고 외견상 명분만 옳으면 설사 문제가 있더라도 화합이라는 명분 아래 덮자는 말 아닌가. 역대 정권의 초대형 권력 비리를 적어도 외견상 명분이 옳다 하니 관용과 화합 차원에서 이해하자는 말과 무엇이 다른가.

    이는 정치자금과 관련한 그 자신의 어두운 과거 경력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 안 지사의 결정적 아킬레스건은 과거 2002년 대선과 그 직후의 이런저런 돈 문제다.



    돈 문제로 실형 살아

    우광재 좌희정으로 불리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핵심 참모 두 사람은 젊은 나이에도 노무현 캠프의 살림꾼으로 일찌감치 재정 문제에 관여해왔다. 2002년 대선에서 갑자기 민주당 대선후보가 된 노무현의 캠프가 기업으로부터 받은 113억 원 중 67억9000만 원이 안 지사를 거쳐 불법 모금됐다. 2004년 그는 징역 7년 추징금 51억9000만 원을 구형받았고 1심에서 징역 2년 6월 추징금 12억1000만 원을 선고받았다. 항소심에서 징역 1년, 100만 원권 수표 100매 몰수, 추징금 4억9000만 원이 최종 확정됐다. 그는 삼성 30억 원을 비롯해 다양한 대기업과 평소 친하게 지내던 강금원, 권홍사, 문병욱, 박연차 등으로부터 대선 자금을 불법 모금해 노무현 캠프에 전달했다. 아울러 그는 이 자금 중 2억 원을 아파트 중도금 등 개인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는 2월 22일 서울 프레스센터 관훈토론회에서 2002년 당시 불법 대선자금 유용과 관련해 그때 살던 집의 매각 시점과 새집 구입에 자금을 지불할 시기가 서로 맞지 않아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으로부터 융통해 썼지만 그렇게 돈을 돌려 쓴 건 분명한 자신의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그는 불법 대선자금 모집과 유용으로 복역한 과거에 대해 이미 사면복권됐고 충남지사 당선으로 ‘국민이 복권시켰다’고 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신을 대신해 돈을 걷고 감방에 대신 간 안 지사를 임기 중에 눈 딱 감고 사면복권시켜준 덕택으로 충남지사 선거에 출마 당선케 된 것을 ‘국민의 사면’으로 포장해 말한 것이다. 안 지사는 또 당시 선거법의 미비로 자신이 교도소에 가게 됐다는 변명도 하는데 이는 정말 소가 웃을 일이다.

    그는 백원우, 서갑원, 이광재 전 의원 등이 돈을 보태고 집을 팔아 추징금 4억9000만 원을 납부했는데 이중 1억 원이 이명박 정권 때인 2009년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의 비자금에서 나온 것도 확인됐다. 추징금을 낼 당시 그는 ‘정치인 자격정지’ 상태였는데 불법 대선자금 모금액에 대한 추징금을 상습적으로 돈을 주고받던 기업인에게서 받아 납부했다는 점에서 도덕적 자질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덮어진 금품수수 외 의혹들

    그는 이외에도 2004년 출소 직후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5000만 원의 백화점 상품권을 받았음이 2009년 ‘박연차 게이트’ 수사과정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정치인 자격정지 기간’ 때 일이라며 그냥 넘어갔다. 2009년 검찰 수사를 받던 강금원 회장 측으로부터 안 지사가 7억 원가량을 받았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출소한 뒤인 2005년 이후 강금원 회장의 시그너스 골프장 사외이사 직함에 대한 급여, 이사비용 차입금으로 받은 떳떳한 돈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안 지사가 2008년 민주당 최고위원으로 당선돼 정치인으로 정식 활동하고 있을 때까지 시그너스 골프장 사외이사 명함을 가지고 있었다면 정치자금법 적용의 대상이 될 수도 있었다.

    안 지사가 연관된 대선 불법자금 수수가 드러나기 직전 나라종금 로비사건이 터졌다. 안 지사는 1999년 7월 이후 몇 달간 퇴출 위기에 몰린 나라종금 오너 일가로부터 본인이 맡아 경영하던 생수회사(장수천) 투자금 명목으로 3억9000만 원을 받아 다용도로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하지만 이 사건은 정치자금이 아니라는 이유로 불구속 기소된 뒤 무죄 판결을 받았다.

    안 지사는 당시 재판 과정에서 친노와 가깝던 부산 건설사인 반도의 권홍사 회장으로부터 2억 원을 받은 사실도 드러났는데 이런 돈을 ‘향토장학금을 받는 기분으로 받았다’는 비상식적 발언을 했다. 물론 돈 문제 의혹은 노무현 정권 때 검찰 수사와 재판을 거치며 대선자금 1건만 빼고 법적 처벌에선 면제됐다. 하지만 최고 권력의 힘이 작용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을까. 그 수많은 금품수수 혐의 중 유일하게 처벌받은 전과마저 2006년 8월 15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특사로 사면복권됐다.

    노 전 대통령은 2003년 5월 10일 MBC ‘100분 토론’에서 “안희정은 나의 동업자며 나로 말미암아 고통받고 있다”고 말하며 사실상 그를 수사하는 검찰에 압력을 행사했다. 열린우리당 의원 82명은 안희정의 1심 선고 후 재판부에 탄원서를 냈는데 “안 씨가 자금을 급하게 구한 시점은 대통령 후보 경선 때였으며 급한 마음에 마구 모으기도 했지만 경선 자금관리에 대한 법과 제도의 미비로 불법과 편법을 저질렀으며 개혁정치를 실천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던 우리 시대의 동반자”라 언급했다. 수십억 원에 달하는 불법 정치자금 수수 행위가 개혁정치, 대통령 동업자, 법과 제도의 미비 등의 변명으로 용서될 수 있는지 의문이다.



    고양이에 생선 맡기기? 

    이 밖에도 아스덱창투, VK모바일 등 안 지사의 돈과 관련된 잡음은 몇 가지가 더 있다. 과거 수십억 원대 불법 정치자금 및 금품수수 문제의 사슬에 묶여 있는 사람이 스마트 정치시대로의 교체를 주장하는 정치가로 재포장돼도 되는 걸까. 친노 내부에서 그가 보스를 대신해 다 안고 갔다 해도 그것은 조직폭력배 사회에서나 칭송받을 의리이지 대선후보로는 결정적 결격 사유이자 대국민 사과가 필요한 부분이다.

    역대 어느 유력 정당 대선후보가 불법 자금 문제로 실형을 산 적이 있는가. 총대 메고 들어갔다는 의리는 친노 내부에서나 통할 일이지 국민 앞에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는 흠결 요인이다. 최순실 게이트로 부패 의혹이 제기돼 현직 대통령이 탄했됐다. 이를 비판하고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은 적어도 이런 문제에서는 자유로워야 하지 않겠는가.

    역대 어느 대통령도 불법 대선자금 등 돈 문제로 실형을 선고받은 바 없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박 전 대통령이 탄핵돼 물러난 데는 대기업과 정권 간 정경유착 부패사건이 핵심 원인이 됐다. 과거 노무현 정권은 겉으로는 진보와 개혁, 서민이 주인 되는 세상을 외치면서 실상은 ‘삼성공화국’이라 불릴 만큼 특정 대기업, 기득권과의 커넥션으로 지탄받았다. 기업 클러스터, 기업도시, 혁신도시, 골프장 허가 남발과 토지수용 정책 및 규제완화 정책 등 노무현 정권의 국가 운영이 대기업과 유착해 그들의 이해를 반영하기 위해 이루어졌다는, ‘순수좌파’ 진영의 비판이 있었다.

    노 대통령의 취임사, 국정운영지표, 조각과 개각, 고위공무원 연수, 주요 국가정책이 특정 대기업과 전경련 등의 이해에서 비롯됐다는 증언이 순수좌파 논객들이 쓴 ‘굿바이 삼성’이라는 책에 잘 기술돼 있다. 여기에 ‘우광재 좌희정’으로 대변되는 노무현 정권 주요 측근들이 대기업과 맺은 특별한 관계도 지적되어 있다. 그가 박영수 특검이 신청한 이재용 삼성 부회장 1차 구속영장이 기각됐을 때 야당 대선후보 중 유일하게 “법적 판단을 존중한다”고 말했는데 이는 과거 그의 재벌과의 금품유착 관계를 감안할 때 결코 순수하게 보이지 않는다.



    문재인의 페이스메이커?

    안 지사가 본인이 대통령에 당선되고자 나선 게 아니라 범(汎)친노 차원에서 문재인 후보의 ‘페이스메이커’로 출마한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그는 경선 중 당내 대선후보자 간 토론방식과 경선방식이 문재인 후보 측에 유리하다면서 계속 문제를 제기해온 이재명 성남시장과 달리 문재인 후보와 충돌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는 결선투표 등을 고려할 때 적극적으로 1위 후보를 공략해야 할 2위 후보로서 이해하기 힘든 행태다. 오히려 그는 3월 6일 오마이TV에서 방영된 민주당 2차 대선후보 토론에서 문재인 후보의 경제민주화 의지와 친재벌 문제를 제기하며 1차 토론에 이어 신랄하게 공격하는 이재명 시장을 말리는 역할을 했다. 그는 이재명 시장에게 “과거 민주화운동 동지로서 서로 신뢰를 갖자”고 제안하며 “진보진영의 목표는 같다. 동지에 대한 예의를 서로 지키자”고 했다. 또 “재벌 정책에 대한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친재벌 편으로 몰아붙이는 것은 동지적 우정과 신뢰를 깎는다”며 이 시장을 비판했다.

    대선후보 토론을 학예회 발표처럼 논쟁 없이 사이좋게 끝내자는 안 지사의 태도가 과연 정경유착을 문제 삼아 대통령을 쫓아내고 정권교체를 하겠다는 정당의 주요 후보가 취할 올바른 자세인지 의문이다. 그는 결국 문재인 후보를 위해 충청 표와 중도, 온건보수 표를 흡수하고 문 후보에 대한 적대감을 완화시키고 외연을 확대해주는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안 지사의 대기업에 대한 태도는 여러 정책 사안에서 항상 두루뭉술하다. 그는 대기업이 출자해 운영해온 ‘여시재’라는 싱크탱크에도 깊숙이 관여해왔다. 그런 그가 과연 정경유착을 근절해야 한다는 시대정신에 맞는 후보인지 국민이 눈여겨봐야 한다.

    안 지사는 자신의 장점으로 허물을 덮으려 해선 안 된다. 대통령의 이념과 가치관은 국가안보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의 우클릭 행보가 과거 개인사를 은폐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진정성에서 비롯했다는 것을 국민에게 입증해야 한다. 또 금품수수와 관련해 변명 없이 “잘못한 일”이라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 그래야만 현재의 합리적 행보가 진정성 있게 비칠 것이며 자신의 꿈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