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호

비만하고 냉한 체질에 불행한 가족사 스트레스

‘걸어다니는 종합병원’ 세종

  •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한의학 박사

    입력2013-11-20 16:2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비만하고 냉한 체질에 불행한 가족사 스트레스

    서울 세종로 광화문광장의 세종대왕 동상.

    조선 제4대 왕 세종(世宗·1397∼1450, 재위 1418∼1450)은 인간적이었다. 지금으로 치면 인권에도 깊은 관심을 보였다. 죄를 짓고 감옥에 갇힌 죄수라도 인간적 처우를 해야 한다는 인권주의자였다. 죄수들이 겨울 추위에 얼어 죽을 것을 염려해 온옥(溫獄)을 만들라고 형조에 명을 내릴 정도였다.

    간통의 경우에도 처벌 위주가 아니라 인간적 차원에서 적절한 형벌만 내렸다. ‘조선왕조실록’의 세종 15년 12월 기록을 보자. “우리나라의 일을 가지고 말하더라도, 윤수(尹須)·이귀산(李貴山)의 아내가 다 음탕하고 더러운 행위로 일이 발각되어 사형을 받았으니 악행을 징계하는 법이 엄중하지 않은 것이 아니건만, 감동·금동·연생 등(의 유사한 사건)이 잇따라 나왔으니, 남녀 사이의 정욕을 어찌 한갓 법령만으로 방지할 수 있겠는가.”

    어머니에 대한 연민

    조선의 이념인 유학은 질병이나 고통스러운 현실 속에서도 철저히 내면을 성찰하고 욕망을 억제해 마음을 닦도록 요구했다. 양심(養心)이나 수심(修心)의 방식으로 현실의 고통을 극복하라는 도덕적 메시지였다. 하지만 종교나 무속은 다르다. 불가항력적인 재앙 앞에서 좌절하지 않고 살아가는 정서적 위안, 안심(安心)을 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세종은 질병이라는 현실 앞에선 인간적인, 너무도 인간적인 보통 사람이었다. 특히 질병 치료에선 사대부와 유학자들을 경악하게 만들었다. 사찰에 가서 약사불(藥師佛)에 비는 건 물론, 도가의 기문둔갑술을 쓰고 무당의 푸닥거리로 질병을 치료하려 했다.



    아버지 태종과 어머니 원경왕후의 불화는 잘 알려진 사실이다. 세종의 외삼촌 민무구·민무질·민무휼·민무회 사형제를 죽였고, 한술 더 떠 후궁들과 여성 편력을 일삼은 태종과 원경왕후의 대립은 어린 세종에게 어머니에 대한 연민을 더 깊게 했다.

    비만하고 냉한 체질에 불행한 가족사 스트레스

    조선 제3대 왕 태종과 원경왕후의 묘소인 헌릉.

    세종 2년 5월 27일 원경왕후는 학질을 앓았다. 태종은 질병의 원인을 담담히 설명한다. “성녕대군(태종의 4남)이 죽은 뒤부터 상심하고 슬퍼하며 먹지를 않더니 오늘에 이르러 학질에 걸렸다.” 실록은 이후 세종의 행방을 알지 못했다고 기록했다. 어머니에 대한 절절한 사랑으로 세종은 궁궐을 비우고 국정을 내팽개친 채 어머니 간호에만 집중한다. 실록은 다만 행선지에 대해선 언급했다. 개경사라는 절에 머물다 오부, 최전의 집에 머물고 이궁(離宮) 남교(南郊) 풀밭에서 지내는가 하면 갈마골 박고의 집, 송계원 냇가, 선암 동소문, 곽승우 이맹유의 집 등으로 옮긴다.

    ‘학을 뗀다’는 옛말이 이런 이상한 행동에 대한 해답이다. 세종은 학질을 떼기 위해 여기저기 옮겨다니며 머문 것이다. 태종은 이에 대해 분명히 언급한다. “내가 대비와 주상의 간 곳을 몰랐더니 오늘에야 알고보니 주상이 대비의 학질을 근심하여 몸소 필부의 행동을 친히 하여 단마(單馬)로써 환자 두 사람만을 데리고 대비를 모시고 나가 피하여 병 떼기를 꾀하니 그 효성을 아름답게 여긴다.”

    문제는 치료방법이었다. 실록은 덧붙인다. “6월 6일 임금과 양녕, 효령이 대비를 모시고 개경사에서 피병할 때 술사둔갑법(術士遁甲法)을 써서 시위를 다 물리치고 밤에 환관 2인, 시녀 5인, 내노 14인만 데리고 대비를 견여(肩輿·두 사람이 앞뒤에서 메는 가마)로써 모시어 곧 개경사로 향하니 밤이 삼경이라 절에 가까이 이르러 임금이 다만 한 사람만 데리고 먼저 본사에 가서 있을 방을 깨끗이 쓸고 돌아와 대비를 맞아 절에 머문 지 사흘이 되도록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았다.”

    6월 11일엔 도류승 14인을 모아 도지정근(桃枝精勤)을 베풀었는데, 이는 복숭아 가지를 잡고 기도하는 도교 의식이었다. 6월 14일엔 아예 무당을 시켜 성신에게 제사를 지내면서 학질이 낫기를 기원했다.

    세종이 안타깝게 병구완을 했지만 대비는 학질을 세 번 반복한 끝에 세상을 떠났다. 실록은 임금이 음식을 먹지 않은 지 수일이었으며, 머리 풀고 발 벗고 부르짖어 통곡했다고 그 슬픔을 기록했다. 의약과 무속, 불교 사이에서 당연히 이성적 선택을 할 것으로 보인 세종도 어머니의 학질이라는 절박한 현실 앞에선 무속에 더 집착한 보통의 남자였다.

    마침내 세종 20년 사간원에서 푸닥거리를 중지할 것을 간언한다. “전번에 거동하시다가 환궁하시던 날에 신들린 무당으로 하여금 길옆에서 음사를 베풀어 대소신료들이 보고 듣는 것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세종의 반응은 되레 한술 더 뜬다. “그렇다. 본궁에서 베푸는 음사가 매우 많았으므로 이후로는 마땅히 은밀한 곳에서 행하게 할 것이다.”

    치료 위해 佛法, 巫俗 집착

    세종 24년의 기록은 우리를 더욱 난감하게 만든다. 승정원에 전지하기를, “무릇 사람의 수종다리[?]는 양기가 막힌 데서 말미암으니, 만약에 주술(呪術)을 행하여 음기가 속으로 들어오게 하여 음양이 서로 화하게 하면 혹 병이 낫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내가 수종다리의 병이 발생하자, 한 주술 하는 소경을 불러 다스리게 하였더니 조금 나았다. 비록 이것으로 쾌히 낫지는 못하였으나 주술에 힘입어 삶을 얻은 것이니, 그 소경에게 옷 한 벌과 쌀 2석을 하사하라.”

    조선의 왕은 유학의 수호자였지만, 세종은 한평생 불법(佛法)을 통해 마음의 안식을 찾고자 했다. 자신이 가장 절절히 사랑했던 어머니의 대비릉에 절을 지으려고 일대 논쟁을 벌인다. 상대는 존경하지만 두려워하는 아버지 태종이었다. “주상이 산릉에 절을 설치코자 하나 불법은 내가 싫어하는 바이다. 만일 이 능에 내가 들어갈 터라면 설치하는 것이 마땅치 않다.” 따로 능을 쓸 거면 절을 만들고 부부 합장을 하려면 쓰지 마라는 엄명을 내릴 정도였다.

    세종 30년 8월 5일엔 수양과 안평대군이 궁 옆에 불당을 설치해 부왕의 쾌유를 빌었으며, 32년엔 형 효령대군의 집으로 옮겨 불교의식인 공작제를 지냈다. 32년 2월엔 스님 50명을 모아 임금 앞에서 질병의 쾌유를 기원하는 기도를 올린다. 병의 고비마다 유교적 가르침보다는 불교적인 기도나 무속을 선호했던 것이다.

    말년엔 실지(實地)의 일에 쓸모없는 선비를 뜻하는 우유(迂儒·세상 물정에 어두운 선비)라는 말로 유학자들을 폄하하자 사관이 세종의 인생역정에 대해 평가한다. “유학을 숭상하여 학문을 좋아하기를 게을리하지 않아 집현전을 설치하고 문사를 모아 강관에 충당하고 밤마다 3, 4고가 되어서야 비로소 취침하였다. (…) 중년 이후에 연속하여 두 아들을 잃고 소헌왕후가 별세하니 임금이 그만 불교를 숭상하여 불당을 세우게 하였다.”

    세종은 책상 앞에서 공부만 한 탓에 비만했다. 즉위년 10월 9일 태종은 유시(諭示)한다. “주상은 사냥을 좋아하지 않으시나, 몸이 비중(肥重)하시니 마땅히 때때로 나와 노니셔서 몸을 존절히 하셔야 하겠으며, 또 문과 무에 어느 하나를 편벽되이 폐할 수는 없은즉, 나는 장차 주상과 더불어 무사를 강습하려 한다.”

    극심한 피로로 虛損 앓아

    살찌고 무겁다는 건 사실이었다. 일부 역사 연구가들은 세종이 대단한 대식가이고 살이 쪄서 소갈(消渴)증이라는 당뇨 증상을 앓았다고 주장하지만, 글의 의미를 짚어보면 그렇지만은 않다. 흔히 드는 예는 태종이 “세종이 고기가 아니면 식사를 들지 못하니 내가 죽은 후에도 권도를 좇아 상중이라도 고기를 먹도록 하라”는 유언을 했다는 것이다.

    세종은 실제로 허손(虛損)의 병에 걸려 대신들이 고기 들기를 권했다. 허손은 피로가 극심해 생기는 질병이다. ‘황제내경’에선 허손을 이렇게 규정한다.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하면 몸의 원기가 줄어들고 음식물의 기가 부족해져서 상초(上焦)가 잘 작용하지 못하며, 하완(下脘)이 통하지 못하므로 속의 위기가 더워지면서 그 열기가 가슴을 훈증시키기 때문에 속에서 열이 난다.”

    세종 4년 임금이 허손병을 앓은 지 여러 달이 지났다. 병세는 점점 깊어 약의 효험이 없었다. 태종의 상중에 고기 없는 소찬만 여러 달 먹다보니 음식물의 기가 부족해져 생긴 증상이었다. 대식가여서 고기를 많이 먹다 며칠 굶어 고기를 찾은 게 아니라 상중이어서 고기를 절제한 게 여러 달 되다보니 원기를 보충할 목적으로 권한 게 진실인 것이다. 덧붙이는 세종의 말은 대식가라는 가설과 거리가 멀다. “내가 본디 병이 없고 늙지도 어리지도 않으니 어찌 감히 뒷날에 병이 날까봐 고기를 먹겠느냐.”

    세종은 재위 초반까지만 해도 건강에 자신이 있었지만 29세였던 재위 7년에 이르자 관을 짜서 준비할 정도로 심한 병에 걸린다. 세종 31년 11월 15일 기록은 당시 상황을 재론한다. “임금이 을사년에 병이 심하여 외간에서 관곽을 짜기까지 했는데 아직까지 무슨 병인지 모른다.” 이는 세종 7년 7월 29일 임금이 몸이 불편해 여러 종친관이 정부 육조에서 문안했다는 말로 시작한다. 윤(閏) 7월 10일엔 두통과 이질을 앓았는데 7월 19일 중국 사신들이 들어와 임금의 얼굴을 보고는 얼굴빛이 파리하고 검게 변해 있어 병환이 심했다고 한다.

    이때 진찰한 사람은 요동의원 하양이다. 진찰 결과는 이렇다. “전하의 병환이 상부는 성하고, 하부가 허한 것은 정신적으로 과로한 때문이다. 그래서 맥이 (한 번 호흡하는 동안에) 4번씩 뛰어 평화한 맥과 같은 듯하나, 오른쪽 맥은 침(沈)하면서 활하고, 왼쪽 맥은 침하면서 허하다. 담(痰)이 가슴 사이에 쌓여 기운이 유통하지 못하고 수화(水火)가 오르내리지 못하니, 먼저 소담할 약을 복용하고 다음에 비위를 온화하게 할 약을 복용하고 조리할 약을 진어하여야 할 것이다”라면서 향사칠기탕(香砂七氣湯)과 양격도담탕(?膈導痰湯)을 합제(合劑)한 방문을 냈다.

    심리적 火가 원인

    재위 초반 인간으로서의 세종은 불행했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불화는 물론이고, 외삼촌들의 떼죽음, 장인 심온의 죽음과 장모의 노비 전락은 엄청난 인간적 고뇌를 떠안아야 하는 고통이었다. 국상(國喪)의 장례식은 과로의 연속이었다. 3일장도 힘들다고 하는 판에 3년상을 치르는 건 엄청난 고역이다.

    세종은 정종과 원경왕후, 태종에 이르기까지 국상을 거의 연속으로 치렀다. 상례의 고단함을 실록은 이렇게 기록했다. “평민들이 만사를 제쳐놓고 상제를 행하여도 3년 안에 병에 걸림을 오히려 면하지 못한다. 전하께서 소찬만 잡수시고 국정을 돌보면서 3년의 상제를 마치고자 한다면 병이 깊어 치료하기 어렵다.” 대신들의 건의가 있은 게 재위 4년, 병이 난 시점이 재위 7년인 점을 감안하면 발병이 상례 끝에 맞춰진 셈이다.

    비만하고 냉한 체질에 불행한 가족사 스트레스

    세종은 약사불에 어머니 원경왕후의 쾌유를 빌었다. 사진은 전북 군산 상주사 ‘목조삼세불자상’ 석가, 아미타불, 약사불로 이루어졌다.

    세종은 유별나게 성실했다. 실록은 “즉위함에 미쳐 날이 환하게 밝으면 조회를 받고 다음에 정사를 보고 다음에는 윤대를 행하고 다음 경연에 나아가기를 한 번도 게으르지 않았다”고 적었다.

    향사칠기탕이나 양격도담탕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처방이다. 게다가 맥상이 침(沈)한 것은 원기가 쇠약해졌다는 증거다. 관을 짤 정도의 질병 이후 세종은 계속적으로 다양한 증상을 호소한다.

    소갈병과 안질은 세종이 가장 자주 호소한 질병이다. 소갈은 현대의학의 당뇨와 연관해 생각하기 쉽지만 한의학에선 소갈을 소갈(消渴), 소중(消中), 소신(消腎)의 3가지로 나눈다. 소갈은 세종 재위 13년 3월 중국에 갈증을 없앨 약을 문의할 정도로 심했다.

    재위 21년 세종은 하루에 마시는 물이 어찌 한 동이만 되겠느냐고 탄식한다. 소갈을 없앨 목적으로 처방한 음식은 흰 장닭, 누런 암꿩, 양고기다. 닭은 본래 삼계탕에 들어갈 정도로 속을 데우는 음식이고 꿩은 신맛이 있는 음식으로 갈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양고기는 인체의 모든 곳에서 양적인 힘을 북돋워준다. 특히 시력과 청력, 폐의 호흡 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가 있다. 사실 염소의 눈은 초점이 없는 원시다. 멀리 보는 능력이 강하다. 멀리 밝히는 양적인 힘이 크다는 데 특징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의 시력을 좋게 하는 데는 양의 간으로 만든 ‘양간환’이 좋다고 ‘동의보감’에 나와 있을 정도다.

    소갈병과 안질 호소

    비만하고 냉한 체질에 불행한 가족사 스트레스

    세종의 소갈증을 없앨 목적으로 처방된 음식 중엔 양고기도 있었다.

    한의학은 질환에 좋은 음식을 추천하기보다 환자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추천한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세종은 몸이 차고 냉했던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앞에서 본 추천 음식이 모두 온기를 돋우는 음식이라는 공통점을 지녔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풍질(風疾), 풍습(風濕) 등 관절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여러 번 온천행을 결행했고, 그때마다 효험이 컸다고 한다. 술은 특히 체온을 끌어올려 냉기를 없애는 중요한 약으로 쓰였는데 이직 등이 세종의 풍랭통을 치료하려고 강권한 점은 중요한 방증이다.

    동의보감은 소갈을 이렇게 정의한다. “심장의 기운이 약해져 열기가 올라오는 것을 적절히 발산하지 못하면 가슴속이 답답해지고 입술이 붉어진다. 이렇게 된 사람은 목이 말라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는데 양은 적다. 이런 증상을 격소라고 하는데 백호가인삼탕이 좋다.”

    소변을 자주 보고 시원하지 않은 증상은 임질이다. 동의보감은 이 병에 대해 “심신의 기운이 하초에 몰려 오줌길이 꽉 막혀 까무러치거나 찔끔찔끔 그치지 않고 나온다”고 풀이했다. 일부 호사가들이 말하는 염증성으로 생기는 성병 후유증이 아니라 신경을 쓰거나 체력이 떨어지면서 물총처럼 소변을 짜내는 힘이 떨어져 아랫배 근육이 켕기는 증상을 말한다. 실제로 세종이 말을 타고 능을 다녀온 후, 자신이 말고삐를 잡고 움직일 때와 다른 사람이 고삐를 잡았을 때를 비교해 말고삐를 놓고 움직일 땐 임질 증상이 없었다고 기록한 것을 보면 피로감이 원인인 임질이었다.

    요동의원 하양의 진찰을 받고 세종 자신이 원민생이라는 사람을 통해 물어본 처방은 죽엽석고탕이다. 백호탕이나 죽엽석고탕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약물은 석고다. 석고는 하얀색 때문에 백호로 불리는데 열을 꺾는 강렬한 약성이 호랑이와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인간적 고뇌를 비롯한 번민은 모두 화(火)라는 개념에 포함된다. 심리적 화가 바로 소갈을 유발한 가장 큰 원인이다. 정신이 고뇌를 승화해 인격적 완성은 이뤘을지 몰라도 신체가 받아야 할 부담은 소갈병이 된 것이다.

    평생을 두고 부담이 된 건 안질이다. 세종 23년 4월 실록은 그가 안질을 얻은 원인을 “당시에 임금이 모든 일에 부지런하였고, 또한 글과 전적을 밤낮으로 놓지 않고 보기를 즐겨 하였으므로 드디어 안질을 얻었다. 증상은 두 눈이 흐릿하고 깔깔하며 아픈 통증이 있었다. 재위 21년에도 지난봄 강무한 뒤에는 왼쪽 눈이 아파 안막(眼膜)을 가리는 데 이르고, 오른쪽 눈도 이내 어두워서 한 걸음 사이에서도 사람이 있는 것만 알겠다”고 기록했다.

    세종의 안질에서 공통점은 안구에 통증과 건조한 느낌이 있다는 것이다. 안과 질환 중 통증이 있는 질환은 많지 않다. 건조감이 있는 건 눈물이 마르거나 결막염을 앓았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며 소갈의 후유증으로 생기는 신생혈관증과는 구별된다. 23년의 기록에 안질을 얻은 지 10여 년이 됐다고 한 점으로 추산하면 안질을 얻은 시기는 35세 전후이고 42세에 더욱 심해져 시력이 매우 나빠졌음을 알 수 있다. 세종 24년엔 안질로 인해 세자에게 정사를 위임하고자 결심한 것을 보면 고통이 아주 심했던 듯하다.

    세종은 역시 과학자적 실험정신이 강했다. 눈병을 고치려고 여러 온천의 물을 길어와 무게를 측정했다. 실록은 경기도 이천의 갈산 온천물이 가장 무거운 것을 알아내고 세종이 행차했는데 효험이 컸다고 기록했다. 세종은 평산, 온양, 이천 등지의 온천을 열심히 다니면서 지병인 허리와 어깨의 강직을 치료했다. 온천행을 너무 자주 하다보니 지나친 비용과 민폐 때문에 가까운 경기도 주변 온천을 찾는 데 공을 들였다.

    못 말리는 ‘온천 마니아’

    부평에 온천이 있다는 말을 듣고는 몇 번이나 확인했다. 끝내 찾을 수 없게 되자 부평 주민들이 자신의 행차에 따른 번거로움으로 이른바 님비(NIMBY) 현상이 생겨서 숨겼다고 오해하기도 했다. 분노한 세종은 부평부를 현으로 강등했다. 반면 온양은 왕비가 중풍 요양차 들렀다가 완쾌하자 온양현에서 온양군으로 승격시켰다.

    온천 마니아 세종은 재위 20년 경기도의 온천을 찾기 위해 특단의 유인책을 내놓는다. 경기지역의 온천을 신고한 자에겐 후한 상을 내리고, 직위가 있는 자는 3등급을 올려주며, 백신(白身·탕건을 쓰지 못했다는 뜻으로, 지체는 높으나 벼슬을 하지 못한 사람)일 경우 7품직을 주고, 신고자가 주변인의 핍박을 받을 경우 타향으로 이주시키며 비옥한 토지를 주고 부역을 면제해 완전 보호한다는 것이었다. ‘지봉유설’은 우리나라 온천 중 온양, 이천, 평산, 연안, 고성, 동래의 온천이 가장 유명하다고 기록했다.

    여러 차례의 온천행 이후 안질이 악화하자 다시 찾은 곳은 초수(椒水)였다. 초수는 맛이 떫고 찬 물을 말한다. 물 밑에 백반이 있어서 차다고 하는데 화가 속으로 몰리면서 오한이 나거나 편두통이 있을 때 사용한다. 호초(胡椒·후추)처럼 매운맛이 있다고 하며, 지금으로 말하면 탄산수 느낌이다. 물 밑의 백반 주성분은 알루미나이트다. 위궤양 치료제의 원료와 같으며 단백질을 강력하게 침전시킨다. ‘본경소증’은 이를 이렇게 분석한다. “돼지 창자를 백반으로 문지르면 끈적한 액체가 없어지며, 상추를 절일 때도 백반을 넣으면 점액이 없어진다. 조직 속의 물을 없애 단단하게 강화한다.”

    재위 26년 세종은 충북 청주의 초수리를 지목해 행궁을 세우고 두 달에 걸쳐 치료한다. 과연 세종은 나았을까. 31년 기록은 안질이 이미 나았다고 말한다. 이것이 초수 덕분인지, 후일의 치료 때문인지는 알 길이 없다.

    풍질, 풍습으로도 고통

    비만하고 냉한 체질에 불행한 가족사 스트레스

    세종은 온천행을 유난히 좋아했다. 사진은 부산 동래온천 노천족욕탕을 찾은 시민들.

    풍질, 풍습도 세종이 고통을 호소한 질환이다. 풍질은 중풍과 관련 있어 보이지만 세종 24년 기록에 따르면 건습(蹇濕)으로 표현했다. ‘건’은 절름발이, ‘습’은 관절염 증후를 가리킨다. 일종의 고관절염에 가깝다. 동의보감에서 풍습은 “뼈마디가 안타깝게 아프거나 오그라들면서 어루만지면 몹시 아프다”고 정의했는데, 류머티스 관절염과 유사하다.

    세종은 재위 13년 8월 18일 김종서를 불러들여 자신의 풍질에 대해 설명한다.

    “내가 풍질을 앓은 까닭을 경은 알지 못할 것이다. 저번에 경복궁에 있을 적에 이층 창문 앞에서 잠이 들었는데 갑자기 두 어깨 사이가 찌르는 듯 아팠다. 이튿날 다시 회복되었다가 4, 5일을 지나서 또 찌르는 듯이 아프고 지금까지 끊이지 아니하여 드디어 묵은 병이 되었다. 그 아픔으로 30세 전에 매던 띠가 모두 헐거워졌다.” 이 증상은 반복돼서 나타난다.

    세종 17년엔 다시 한 번 증상을 호소한다. “내가 궁중에 있을 때는 조금 불편하기는 하나 예(禮)는 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는데, 지금은 등이 굳고 꼿꼿하여 굽혔다 폈다 하기가 어렵다”면서 중국에서 온 사신의 전별연에 불참한다.

    세종 21년엔 “내가 비록 앓는 병은 없으나 젊을 때부터 근력이 미약하고 또 풍질로 인한 질환으로 서무를 보기 힘들다”고 토로한다. 재위 24년엔 “나의 병은 만약 몸을 움직이고 말을 하면 찌르는 것 같은 아픔이 심하므로 2, 3일 동안 말을 않고 조리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런 증상은 근막통증증후군처럼 다른 조직의 움직임에 통증을 유발하는 특이한 질환이다.

    세종은 ‘걸어다니는 종합병원’처럼 많은 병에 시달렸다. 이런 증상을 종합해 분석하면 지금의 강직성 척추염 증상과 유사하다.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관절 뼈의 인대와 건(腱·힘줄)이 유연성을 잃고 딱딱해지면서 운동성이 제한된다고 해서 붙여진 병명이다. 류머티스와 유사하며 보통 청년기 남성에게 발병하는 자가면역성 질환이다. 인체의 조직과 기관, 조직과 조직 사이를 이어주는 결합조직에 잘 생기는 전신성 염증 질환이다.

    주로 척추관절을 중심으로 질환이 나타나지만 다른 결합조직에도 침범한다. 눈에 공막염, 포도막염, 홍채염을 유발하고, 이밖에도 근막통증증후군, 천장관절염(고관절염과 유사)도 생긴다. 드물지만 강직성 척추염 말기엔 마미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 저림과 무력증, 요실금 등을 호소하기도 한다.

    직접적 사인은 중풍

    다리를 절뚝거린다는 건습, 임질, 안구 통증, 등이 굳고 꼿꼿하다는 증상들은 강직성 척추염 증후군과 부합하는 점이 많다. 자가면역성 질환의 원인은 스트레스다.

    비만하고 냉한 체질에 불행한 가족사 스트레스
    이상곤

    1965년 경북 경주 출생

    前 대구한의대 안이비인후피부과 교수, 대한한의사협회 외관과학회 이사

    現 갑산한의원 원장, 한의학 박사, 동아일보·농민신문·프레시안 칼럼 진행

    저서 : ‘콧속에 건강이 보인다’ ‘코 박사의 코 이야기’ ‘낮은 한의학’ 등 다수


    세종이 불행한 가족에게서 얻은 슬픔과 괴로움을 위대한 영혼으로 승화할 수 있었을지는 모르지만 신체는 정확히 질병으로 보여준 것이다. 세종은 숨을 거두던 32년 “말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도 조금 가벼워졌다. 그러나 기거할 때면 부축하여야 하고, 마음에 생각하는 것이 있어도 말이 떠오르지 않고 놀라고 두려운 마음이 들어 두근거린다”고 했다. 이는 언어 건삽증(혀가 굳어 말을 못하는 증상)과 심허(心虛)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 심혈관계 질환에 의한 중풍 전조증에 가깝다. 이후 병세가 급격히 악화된 점으로 미뤄보면 세종의 직접적 사인은 중풍일 가능성이 크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