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호

[건강] ‘강철부대’ 마스터 최영재의 ‘5분 홈트’ 〈6〉 코어운동 편

“매일 5분 투자해 허리 군살 빼고 속근육 단련”

  • reporterImage

    김지영 기자

    kjy@donga.com

    입력2021-11-07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플랭크-스파이더 플랭크-플랭크-슈퍼맨-리버스 크런치’ 한 세트

    • 허리 군살 제거하고 속근육은 튼튼하게 단련

    • 가장 힘든 순간 자세를 유지해야 운동 효과 UP!



    최영재 마스터는 “상체와 하체를 발달시키는 코어운동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지호영 기자]

    최영재 마스터는 “상체와 하체를 발달시키는 코어운동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지호영 기자]

    “앞서 공개한 홈트 5회분을 통해 상체와 하체를 단련했다면 이번 홈트는 상체와 하체를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코어 운동을 배워보겠습니다. 코어운동은 허리 군살을 없애고 속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이나 부상 위험이 줄고 자세가 교정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채널A 밀리터리 예능 프로그램 ‘강철부대’에서 맹활약한 최영재 마스터가 ‘집콕’ 시대에 꼭 맞는 코어운동 홈트레이닝(이하 홈트) 동영상을 선보여 화제다. ‘최영재의 층간소음 없는 생존홈트’ 시리즈로 9월 5일 가슴운동, 9월 12일 등운동, 9월 19일 어깨운동, 10월 7일 하체운동, 10월 31일 유산소운동 홈트가 소개됐다.

    가장 힘든 순간에 자세 유지해야 운동 효과 UP!

    최영재 씨가 배를 깔고 엎드려 슈퍼맨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사진=지호영 기자]

    최영재 씨가 배를 깔고 엎드려 슈퍼맨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사진=지호영 기자]

    최영재 마스터가 여섯 번째로 공개한 코어운동 홈트는 ‘플랭크-스파이더 플랭크-플랭크-슈퍼맨 자세-리버스 크런치’를 한 세트로 엮었다. 동작은 네 종류이지만 플랭크를 한 번 더 반복하게 해 코어 운동 효과를 높인다. 홈트 동영상은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동작별로 디테일까지 꼼꼼하고 알려준 후 세 동작을 이어서 서킷트레이닝으로 보여준다(동영상 참조).

    플랭크는 가장 대표적인 코어운동으로 엎드린 자세에서 팔굼치와 발로 몸을 지탱하며, 코어에 계속 자극을 주는 동작이다.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코어를 말아주는 게 포인트. 스파이더 플랭크는 팔굽혀펴기 자세로 엎드린 후 다리를 옆으로 들어 올려 무릎이 팔꿈치에 닿게끔 하는 것이다.



    슈퍼맨 자세는 편하게 엎드려 배에 힘을 주며 팔다리를 쭉 펴 들어 올리는 동작을 말한다. 리버스 크런치는 무릎을 굽힌 자세로 편하게 누워 다리를 상체 쪽으로 들어 올려 하복부를 강화하는 운동이다.

    최영재 마스터는 “코어운동 효과를 높이려면 동작을 정확하게 해야 하며, 가장 힘든 상태에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호르몬 변화로 체중이 갑자기 늘어난 중년 세대도 ‘최영재의 5분 홈트’를 매일 따라하면서 보디라인이 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각각의 동작은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채널 ‘매거진동아’와 네이버TV ‘신동아On-Air’에서 공개하는 ‘최영재의 층간소음 없는 생존홈트’ 시리즈는 ‘신동아’가 최 마스터와 함께 기획했다. 매일 5분씩 꾸준히 운동하면 달라진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는 의미에서 ‘최영재의 5분 홈트’로도 유명하다.



    김지영 기자

    김지영 기자

    방송, 영화, 연극, 뮤지컬 등 대중문화를 좋아하며 인물 인터뷰(INTER+VIEW)를 즐깁니다. 요즘은 팬덤 문화와 부동산, 유통 분야에도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충격받지 말고 담담하게 대응하는 것이 최선”

    [영상] 다른 듯 닮은 트로트 듀오 ‘두 자매’ 김희진·윤서령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