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 1월 21일까지 빛축제 ‘서울라이트 광화문’이 이어진다. 800m 규모 미디어 파사드(건물 외벽에 미디어 기능 구현)다. 광화문에 찾아온 세상에 없던 빛. 한겨울 도시를 밝히는 빛놀이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빛으로 물들이는 서울라이트 DDP는 12월 31일까지다.
광화문에 찾아온 세상에 없던 빛 [+영상]
조영철 기자 korea@donga.com, 박해윤 land6@donga.com
입력2023-12-28 15:16:11


[기획 | 러-우 전쟁 4년, 그리고 미국] Special Interview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
정혜연 기자
겨울은 공기가 가장 또렷해지는 계절이다. 차디찬 바람이 볼을 스칠 때, 숨은 짧아지고 말은 군더더기를 잃는다. 소리는 불필요한 장식을 내려놓고 본래의 형태로 돌아간다. 겨울의 한국어는 유난히 정직하다. 모음은 넓게 퍼지지 않고, 자…
김동익 성악가
‘9988234’라는 말이 있다. 99세까지 88(팔팔)하게 살다 2~3일 앓다 죽고 싶다(死)는 ‘건강 장수’의 소망을 압축한 표현이다. 그러나 삶의 시작이 ‘태어나고 싶다’는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듯, 삶의 종결 역시 ‘이제…
구자홍 기자

“쏠 테면 쏴보라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임기 때 워터게이트 특종기자인 밥 우드워드와 인터뷰하면서 북한 지도자 김정은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우드워드는 닉슨부터 바이든까지 역대 대통령 모두를 취재해 온 베테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