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일자리 만들기

“경험과 전문성 있는 농협이 나서면 일자리 패러다임 바뀔 것”

협동조합 활성화로 좋은 일자리 창출

  • 정현상 기자|doppelg@donga.com

“경험과 전문성 있는 농협이 나서면 일자리 패러다임 바뀔 것”

2/4

민주주의 시대에 맞는 협동조합

따라서 단순히 일자리 개수를 늘리는 것보다 수요자인 청년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시장이 향후 10년 이상 필요로 하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청년들이 생각하는 좋은 일자리는 △지속가능성 △노동자의 자부심 △사회적 유대감 충족 △경제생활 유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좋은 일자리는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창업을 통해서도 가능하고, 현재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도 있다. 예컨대 미래가치를 따져보는 일이 아주 중요하지만 우리는 그동안 이 부분에 대해 소홀했다. 금융공학의 핵심은 미래가치의 산정과 상품화다. 금융공학이 등장하고 나서 경제 시스템이 크게 바뀌었는데, 우리의 경제정책 시스템은 여전히 미래가치를 따지는 데 큰 관심이 없다.

청년들이 생각하는 좋은 일자리 조건에 맞고 새로운 경제 시스템의 한 축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협동조합이다. 미래가치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자부심과 사회적 유대감 충족에 유독 민감한 청년 세대가 자본 중심의 주식회사에서 사람 중심의 협동조합형 기업에 눈을 돌릴 만하다.

협동조합은 왕권국가 형태의 기업인 주식회사의 전횡에 대응하기 위해 탄생한 민주주의 국가 형태의 기업이다. 협동조합에는 권력(의결권) 독점이 없고, ‘로열 패밀리’나 세습도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1인 1표의 원칙에 입각한 동등한 동료만이 존재한다.
김병국 농협중앙회 이사는 “왕권국가가 한때 풍미하다가 지금은 사라지고 지구상에 오직 민주주의 국가만이 번영하듯이 앞으로 진보한 시장경제체제하에서는 협동조합 기업이 번영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성공 사례를 보라

“경험과 전문성 있는 농협이 나서면  일자리 패러다임 바뀔 것”

성공 사례로 꼽히는 한국택시협동조합(이사장 박계동),[동아 DB]

협동조합의 성공 사례도 적지 않다. 지식협동조합, 카셰어링협동조합, 출판협동조합, 택시협동조합 등 수많은 분야에서 성공 사례가 나오고 있다. 2012년 시행된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라 지난해 4월까지 9000여 개가 등장했다. 박계동 한국택시협동조합 이사장은 협동조합이 사회 경제 구조를 질적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요즘 서울 시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COOP’이라고 쓴 노란 택시는 기업형 협동조합인 한국택시협동조합 소속이다. 이 기업은 2015년 택시 노동자 180명이 2500만 원씩 출자해서 자산 45억 원으로 출범했다. 조합원 모두가 주인이며 동시에 노동자다. 법정매각에 나온 한 운수회사를 박 이사장과 택시 기사 등이 사서 협동조합으로 전환했다. 78명이었던 택시기사가 지금은 170여 명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났고, 봉급도 140만 원에서 270만 원으로 올랐다. 기업주의 몫이 없어지고 자발적인 노동으로 생산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그런 변화가 생겼다. 지난해엔 포항 광주 경주에도 택시 협동조합이 등장했다.

외식 프랜차이즈, 식자재 생산과 유통, 외식 컨설팅 등에 뛰어든 해피브릿지협동조합도 성공 사례로 꼽힌다. 주식회사 설립은 1999년이지만 2013년 협동조합으로 전환해 100여 명의 조합원과 직원, 490여 개 가맹점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했다. 김철환 이사장은 주식회사 설립 당시부터 사람 중심 기업을 표방했고, 이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협동조합으로 전환했다.

하지만 협동조합이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안정적’ 모델이 되려면 국가나 기업의 지원이 필요하고, 특히 금융 시스템의 혁신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 협동조합의 단점은 유망 사업을 찾을 때 의사결정이 느리고, 경영 전문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특히 사업 자금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는 곳이 많다.


“경험과 전문성 있는 농협이 나서면  일자리 패러다임 바뀔 것”

케프코협동조합.[동아 DB]

“경험과 전문성 있는 농협이 나서면  일자리 패러다임 바뀔 것”

부산서점협동조합[동아 DB]

“경험과 전문성 있는 농협이 나서면  일자리 패러다임 바뀔 것”

디자인협동조합 보부상회.[동아 DB]

2/4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경험과 전문성 있는 농협이 나서면 일자리 패러다임 바뀔 것”

댓글 창 닫기

2017/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