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2월호

3초 만에 결정되는 첫인상이 성공 좌우

  • 허은아 (주)예라고 대표이사 www.yerago.co.kr

    입력2005-01-25 10:1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3초 만에 결정되는 첫인상이 성공 좌우
    미팅이나 소개팅에서 마음에 드는 사람이 나왔을 때 그가 어떤 실수를 해도 너그럽게 받아들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마음에 ‘든다’ ‘안 든다’ 하는 것은 당신이 느낀 상대방의 이미지, 즉 첫인상을 말한다. 상대방 또한 첫인상에 따라 당신을 선택했거나 아니면 더 이상 만나지 않았을 것이다.

    이렇듯 상대방에게 첫인상을 남길 기회는 단 한 번밖에 없다. 그래서 첫인상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첫인상은 ‘첫눈에 느껴지는 인상(印象)’이라고 되어 있다. 인상이란 접촉한 사물에 대해 마음에 남은 느낌을 뜻한다. 이러한 첫인상은 2~3초, 늦어도 90초 안에 결정된다.

    첫인상, 즉 외적 이미지가 갖는 효과는 1960년 미국 대선 당시 닉슨 후보와 케네디 후보의 토론결과에서 결정적으로 드러난 바 있다. 닉슨보다 더 자신 있고 박력 있는 모습을 보인 케네디가 승리를 거둔 것은 말할 것도 없이 이미지의 승리였다.

    미팅이나 소개팅 같은 이성과의 만남이야 운명에 맡길 수도 있다. 하지만 미국 대통령선거의 사례에서 보듯 첫인상은 성공에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되기도 한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인상을 좋게 심어놓으면 두 사람 사이에 신뢰가 형성돼 오래도록 좋은 관계가 유지될 수 있다. 그러나 한번 미운 털이 박히면 좋은 관계로 회복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첫인상이 잘못 입력되면 그 사람의 좋은 면까지 거부하게 마련인데, 이러한 현상을 심리학자들은 ‘초두효과(Primacy Effect)’라고 한다.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는 최초의 느낌이 오랫동안 그 사람의 기억에 남기 때문이다.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 중 시각적인 요소가 87%를 차지한다는 조사결과를 보더라도 처음 만날 때 어떻게 보이는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첫인상이 좋지 않았을 경우, 다시 좋은 인상으로 만회하려면 최소한 40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흥미로운 실험결과도 있다.

    첫인상은 성공과 실패의 출발점인 동시에 행복과 불행의 척도가 된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 만나는 사람마다 호감과 기대감을 갖게 하는 사람, 바로 이런 사람이 성공 가능성이 큰 사람이다. 좋은 첫인상은 부드러운 눈빛으로 얼굴에는 미소를 띤 채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는 것에서 시작된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이 있다. 아직도 당신의 성공을 그저 운명이나 실력에만 맡기겠는가? 첫인상은 당신의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