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호

‘외로운 돈키호테’ 최인호 변호사의 환경 정책 제안

“토양오염, 물 부족, 지구온난화 모두 풀 해법 있다”

  • 송화선│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spring@donga.com│

    입력2010-08-31 10:3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B순환의 시대가 온다
    • “과학자들은 자기 분야밖에 모르는 사람들, 큰 그림 그려주는 게 내 역할”
    • “바닷가 파면 식수 나온다”
    • 지구온난화 해결해줄 우주태양광발전소
    • “환경 문제 정리 끝나면 교육철학서 쓰겠다”
    ‘외로운 돈키호테’ 최인호 변호사의 환경 정책 제안
    ‘B순환’이라는 책을 읽었다. 머리말을 통해 ‘깨끗한 물을 무한으로 얻는 방법을 제시하고, 깨끗한 환경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건강한 먹을거리를 넉넉하게 생산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며, 무한하고 깨끗한 에너지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대안도 제시했다’고 밝힌 책이다. 아. 진실로 이 모든 해법이 책 안에 들어 있다면, 이제 인류는 번잡한 생존의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과 번영의 나날로 나아가게 될 터였다.

    놀랍게도 저자는 변호사다. ‘평범한 변호사로 생활하다 어느 날, 환경과 농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 점차 기력을 다해가는 현대 문명의 대안이 무엇인지 고민하던 끝에 이 책을 쓰기로 결심’했단다. 그를 만나기로 했다. 최인호(49) 변호사는, 그가 진정 이 모든 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해법을 찾았든 아니든, 지금껏 만나온 그 누구보다 ‘괴짜’일 게 분명했다.

    ▼ 무척 광범위한 주제의 책을 쓰셨더군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거의 모든 문제를 언급하신 것처럼 보였습니다.

    “네. 식수, 먹을거리, 에너지, 지구온난화…. 전부 제 관심사입니다. 알고 보면 다 통하는 주제입니다. 과학자나 행정가들이 각각의 문제를 따로 보고 엉뚱한 해법을 내놓으면서 점점 문제가 심각해졌어요. 큰 그림을 그려주고, 자, 우리가 지금 여기 있다. 이제는 이리로 가야 한다, 이런 얘기를 하려고 했습니다.”

    ▼ 이 분야를 전문적으로 공부한 적은 없으시죠.



    “네. 관심도 없었습니다. 이쪽을 알게 된 건 몇 년 전 변호사 사무실로 노인 한 분이 찾아오면서부터입니다. 당신이 획기적인 쓰레기 처리 기계를 개발했는데 권리를 보호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물으시더군요. 얘기하는 기술이 신기했습니다. 무슨 물질이든 그 통 속에 넣고 돌리기만 하면 깨끗이 처리가 된다는 겁니다. 현장에 가서 보니 정말 그랬습니다. 돼지 한 마리를 통째로 넣고 붕~ 한 30분 돌리니 다 분해돼서 가루가 돼 나오는 겁니다. 털 뼈 가죽 전부 흔적도 없었습니다. 야. 세상에 진짜 이런 게 있구나. 그런데 왜 쓰레기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궁금했습니다.”

    얘기 속 ‘노인’은 작고한 양대윤 선생이다. 최 변호사에 따르면 초등학교도 졸업 못 한 무학의 시골 노인이자 발명가였다. 양 선생은 이 장치에 대해 ‘공기가 안 통하는 기계에 생석회랑 음식물 쓰레기를 넣고 돌리니 다 분해되고 냄새도 없더라’ 정도밖에 설명하지 못했다. 과학적 뒷받침이 되지 않으니 사업화는 어려웠다. 처음엔 호기심으로, 나중엔 점점 경이로움으로 그는 ‘도대체 저 장치에서 물질이 분해되는 원리는 뭘까’ 연구하기 시작했다. ‘인류의 환경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고민하게 된 첫걸음이다.

    세상을 바꾸는 B순환

    ▼ 그래서 원리는 찾으셨습니까.

    “비밀은 수산기(OH)였습니다. 돼지를 비롯해 모든 음식물쓰레기, 즉 유기폐기물엔 물이 들어 있습니다. 생석회(CaO)가 물과 반응하면 수산화칼슘과 열이 발생합니다. 이 수산화칼슘이 물에 녹으면 다시 칼슘과 수산기로 이온화되죠.”

    그가 백지를 펼치더니 화학식을 써나가기 시작했다.

    CaO+H₂O=Ca(OH)₂+열

    여기서 Ca(OH)₂가 수산화칼슘이다. 최 변호사에 따르면 이것이 남아 있는 물에 녹으면서 Ca+와 OH-로 이온화된다. 자, 이제부터는 그의 설명을 따라가보자.

    “산화칼슘과 물이 반응해 생기는 150℃ 이상의 열로 인해 일부 ‘OH-’와 물은 증발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온으로서의 수산기가 방전하면서 수증기 형태인 ‘기로서의 수산기(OH)’로 변화합니다. 이‘기로서의 수산기’와 증발하지 않고 물에 녹아 있는 ‘이온으로서의 수산기’에 의해 모든 유기물이 산화되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악취 같은 2차 오염은 전혀 없습니다.”

    쓰레기 처리 용기에 남은 건 수산기에 의해 산화된 유기성 영양물질과 수산화칼슘이 뒤섞인 혼합물이다. 최 변호사는 “이 물질을 토양에 섞어주면 유기성 영양물질 부족이라는 토양 문제가 한번에 해결되고, 산성화된 흙도 되살려준다. 이게 바로 수산기 비료”라고 했다.

    ▼ 이런 내용은 누구한테 배우신 겁니까.

    “유기물과 산화칼슘이 반응하면 수산기가 생성돼 유기물이 빠른 속도로 분해된다는 원리는 제가 세상에서 최초로 이론화한 겁니다. 포털사이트 백과사전을 주로 참고했습니다. 일반인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잘돼 있어요. 그걸 뒤지면서 이거저거 내용을 연결해나가니 답이 보였습니다. ”

    최 변호사는 수산기(OH)가 유기폐기물 처리와 토양 오염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물질이라고 설명했다.

    “자연을 움직이는 원리는 순환입니다. 땅은 식물을 길러내고, 그걸 동물이 먹고, 또 그 동물을 인간이 먹습니다. 그렇게 자연의 산물을 먹고 우리는 뭘 돌려줍니까. 과거엔 분뇨를 비롯한 모든 유기성폐기물이 자연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런데 과학이 발달하면서 소각하거나 해양 투기하는 새로운 ‘쓰레기’ 처리방법이 생겼습니다. 지구에서 100을 받아놓고 안 돌려주는 겁니다. 당연히 지구의 힘이 점점 떨어지고 그 영향으로 점점 질 나쁜 농·축·수산물이 생산될 수밖에 없지요. 그럼 비료를 뿌리거나 항생제를 주는 방식으로 해결하려 합니다. 전 여기에 ‘A순환’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지구의 자연순환에 인간이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개입해 만든 왜곡된 순환입니다.”

    ▼ ‘B순환’이라는 책 제목은 거기서 나왔군요.

    “그렇죠. 지구의 순환고리를 이해하고, 인류의 과학 기술로 그 체계를 되살리기 위해 보살피는 게 B순환입니다. 수산기를 이용해 유기성폐기물을 지구로 되돌려주는 게 바로 B순환이죠. 수산기비료를 생산하면 A유기물 순환에서 발생하는 순환의 단절, 증발, 정체, 오염이라는 왜곡된 순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OH의 비밀

    그의 말대로라면 ‘획기적’인 주장이다. 이에 대한 농업계나 과학계의 반응은 어떨까.

    “이런 내용을 알리기 위해 ‘시스템 B’라는 PPT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저기 찾아다니면서 강연도 하고 과학자들에게도 보여줬습니다. ‘대단하다’고 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 하지만 지난 몇 년 사이 세상엔 아무 변화가 없지 않았습니까.

    “과학자들 입장에서는 이방인이 들어와서 엉뚱한 소리 막 하는 게 기분 나쁠 수도 있고 자존심 상할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제가 책을 쓴 건, 이게 얼마나 과학적인지, 정말 반응을 보일 수밖에 없도록 딱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최 변호사는 이미 3년 전 이런 내용의 원고를 ‘신동아’에 보내온 적이 있다. 당시 한 과학자는 “Ca(OH)2를 물에 녹여 발생한 OH-기를 이용한 산화작용으로 오염물을 정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OH-는 산화환원 원리가 아닌 산염기반응의 원리에 적용되는 분자다. 그리고 사용되는 수산화칼슘(Ca(OH)2)의 물에 대한 용해도는 매우 낮아 100mL의 물에 겨우 0.185g만이 녹을 뿐이다. 이는 소금(36g/100mL)이나 수산화나트륨(100g/100mL)과는 달리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고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증기화되는 수산기는 극미량일 것으로 판단된다. 또 최 변호사가 말하는 수산기, 즉 ‘히드록시 라디칼(Hydroxy radical·OH)’은 활성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에 속하고, 인체에 상당히 유해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고 지적했다. 실용화 가능성이 낮고, 인체에 무해하지도 않다는 의견이었다.

    ‘외로운 돈키호테’ 최인호 변호사의 환경 정책 제안
    ▼ 주류 과학계에서 아무 반응이 없는 이유가 과학적으로 의미 없기 때문은 아닐까요.

    “저는 양대윤 선생님 실험실에서 실제로 놀라운 분해 능력을 봤습니다. 그걸 이론적으로 저렇게 세운 겁니다. 수산기 같은 걸 제가 검증하기는 어려워요. 밀폐된 공간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검증할 수 있는지도 모릅니다. 난 과학자가 아니라 변호사 아닙니까. 그걸 현실적으로 구현해보는 건 과학자들의 몫이지요. 하지만 이론적으로, 제 의견이 아마 맞을 겁니다. 또 미국에 수산기를 연구하는 연구소가 있어요. 거기 과학자가 인터넷에 올린 글도 봤습니다.”

    최 변호사가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계속 낼 수 있는 건, 그의 곁에 그것을 체계적으로 검증할 과학자가 없기 때문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포털사이트 백과사전을 이용해 화학식을 익혀가며 이 원리를 세운 것이다. 최 변호사는 인류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도 그렇게 혼자의 힘으로 찾아냈다. 시작이 재미있다.

    “양 선생님 덕분에 토양 오염과 식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았지요. 생각해보니 식수 부족도 식량 못지않게 심각한 문제인 것 같았습니다. 선생님한테 ‘물 문제를 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쭤봤습니다. ‘바다에 답이 있다’ 하시더군요. 탁견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구 물 거의 전부가 바다에 있지 않습니까. 바다를 이용해 어떻게 식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이론적인 답을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또 한 번, 세계 어느 과학자도 알지 못했던 지구의 비밀을 찾아냈다. 해저 암반층에 미세한 틈이 있고, 그 사이로 수백기압 이상의 해저 압력에 밀린 바닷물이 들어간다. 이 물은 암반층 사이, 즉 바다 밑 지하세계를 순환한다는 ‘사실’이다. 순환의 속도는 매우 느리지만 그 양은 엄청나다. 게다가 암반층을 순환하는 동안 정수 작용이 일어나면서 바닷물의 염분이 줄어들고 민물로 변하게 된다. 이 물엔 몸에 좋은 미네랄 성분이 가득하다. 끌어올리기만 하면 인류는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최 변호사는 이 물에 ‘B워터’라는 이름을 붙였다. 물론 그의 이 이론은 아직 세상의 어느 과학자도 검토하거나, 검증한 적이 없다.

    ▼ 해저 암반층에 미세한 틈이 무수히 있고, 그 속으로 바닷물이 스며든다는 사실은 어떻게 발견한 겁니까.

    “지금까지 해안가의 공사현장에서 암반을 파들어가다가 갑자기 물이 분출돼 낭패를 겪는 일이 숱하게 있었습니다. 그게 ‘B워터’였던 겁니다. 사람들은 바닷물이 암반의 미세한 틈 사이로 순환하면서 정화된다는 원리를 몰랐기 때문에 지하수일 거라고 생각한 거죠. 제가 처음으로 그걸 이론적으로 설명한 겁니다.”

    “실험은 과학자가”

    ▼ 해저 암반층의 틈을 확인하거나, 바닷물이 스며드는 걸 촬영하신 건 아니고요.

    “이런 건 최소한 해저 1km 아래 세계에서 벌어지는 일입니다. 바닷속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보다 더 깊습니다. 그걸 제가 확인할 수는 없죠. 저는 이론을 만든 겁니다. ‘B워터’의 존재는 확인했습니다. 경북 울진군의 해안가 모래밭을 시추했죠.”

    그의 책의 한 대목이다.

    “2008년 초부터 경북 울진군의 협조를 얻어 해변에서 B워터 찾기 위한 1차 시추를 했다. 해안에서 60여m 떨어진 해안가의 모래밭이었다. 670m 지점에 이르자 1일 2000t을 상회하는 맑디맑은 B워터가 쏟아져 나왔다. 더 이상의 굴착이 불가능했다. 곧이어 1차 시추지점에서 해안선 따라 남쪽 50여m 떨어진 곳에서 2차 시추를 했다. 마침내 지하 1050m 지점을 통과하자 B워터가 1일 수천t씩 분출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세계 최초로 B워터 개발에 성공했다.”

    그의 논리에는 분명 허점이 있다. 그의 말마따나 바닷가를 파면 종종 물이 치솟는 건 이미 알려진 일이다. ‘B워터’를 검증하려 했다면 땅을 팔 것이 아니라 암반층의 미세한 틈을 찾아냈어야 하는 게 아닐까. 해수가 그 틈을 지나면 민물이 되고, 이후 해저를 따라 지구를 순환하고 있다는 게 진실인지 설명하기 위한 첫걸음은 시추가 아니다. 그는 “과학자들이 왜 그걸 안 하는지 답답하다”고 했다.

    “저는 과학자가 아닙니다. 인류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다가 이 이론을 완성했을 뿐입니다. 땅을 팠는데 실제로 물이 나왔고, 성분 분석 결과 바로 마셔도 될 만큼 깨끗합니다.”

    국가 기구가 나서라

    최 변호사는 돈키호테 같았다. 보고 싶은 것을 보고, 하고 싶은 말만 했다. 자신이 확신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방식으로 돌진하는 점도 닮았다. 그가 ‘B순환’을 쓴 이유는 바로 ‘B워터’를 발견한 자신의 성과를 세상에 알려 우리 정부를 위시한 세계 각국 정부가 ‘B워터’ 개발에 나서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 이 책을 보낼 계획이라고 했다.

    “반 총장께서 가장 심각하게 고려해야 하는 게 물 문제, 지구 온난화 문제, 식량 문제거든요. 지금 세계 인류가 위기에 처하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그걸 해결하기 위한 가장 단순한 방법을 제가 기술했는데 안 보내드릴 수가 없어요. 또 세계적인 지도자들한테도 보내서, 같이 힘을 합쳐 하도록 할 겁니다. 이명박 대통령님께는 사실 벌써 여러 번 편지를 보냈습니다. 해당 분야 장관들한테도. 앞으로도 끊임없이 더 할 겁니다.”

    ▼ 그분들이 편지를 받는다 해도, 과학적인 뒷받침이 없는 이상 아무 변화가 없지 않을까요.

    “바닷가 암반 밑에서 나오는 물이 해수인지 담수인지, 암반층에 미세한 틈이 있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뚫어보는 겁니다. 돈도 별로 안 듭니다. 지금 부산시에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운대 옆에 해수담수화 시설을 만든다고 하는데, 그거 짓는 데 수천억원은 들 겁니다. 만들어진 뒤에도 하루에 기름값으로 수억원씩 들 겁니다. 그래서 하루 5만t씩 생산하는 물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거기서 쓸 하루 기름 값이면 공구 여러 개를 뚫을 수 있습니다. 실험실 하나 만들 돈도 안 듭니다. 일단 한번 해보자는 거예요.”

    ▼ 과학자들에게 먼저 이론을 알려주고 검증을 받아보는 건 어떻습니까.

    “아. 지금 녹색성장위원회 위원들께도 다 책을 돌렸습니다. 대부분 과학 분야 대학 교수들입니다. 제 책을 보더니 굉장히 놀랐다며 과학적으로 뒷받침해주겠다, 같이 해보자 하셨습니다.”

    그중 한 분만 소개해달라고 청했다. 국내 유수의 학자가 그의 주장에 힘을 실어준다면, 이건 ‘괴짜’ 인터뷰 지면에 실리기보다는 과학면 혹은 학술지에 등장해야 하는 내용 아닌가.

    “아. 네. 정통 과학자요. 과학자들은 다 자기 연구 분야가 있더라고요. 아마 물 과학자하고 지질 연구하시는 분하고 화학자들하고 또 에너지 파트 쪽에 있는 사람들이 필요할 거 같은데요. 제가 거기에 대해선, 책을 쭉 돌렸지만 아직은 의견을 안 받았습니다. 함께 할 과학자가 생기면 추후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까 같이 하시기로 했다는 분들은….

    “아주 놀랍다 훌륭하다 이렇게 평가했다는 겁니다. 저는 어느 과학자가 연구해도 관계 없습니다. 누구든 제 아이디어를 기초로 논문을 쓰면 이름은 빌려드릴 수 있어요. 자기 논문으로 쓰셔도 됩니다.”

    그는 여러 번 “나는 과학자가 아니다”라고 했다. “과학자에게 길을 보여주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저는 세상 모든 종교가 제 종교이면서, 또 모든 종교가 제 종교가 아닌 사람입니다. 이 책도 어떻게 보면 철학책입니다. 달리 보면 과학책이고 정책제안서입니다. 자기계발서이기도 하고, 그러면서 또 그런 책이 아니에요.”

    지구온난화 해결할 우주발전소

    그래서 그는 정말 통이 컸다. 과학자도, 행정가도, 철학자도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이론을 마음껏 펼 수 있다. 지구온난화를 해결할 근원적인 대안도 그중 하나다. 명칭은 ‘프로메테우스 계획’. 지구 궤도상의 우주에서 태양 에너지를 모아 지구 각 지역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문제와 지구온난화 문제를 일거에 해결하자는 제안이다.

    “달과 같은 우주공간에 ‘우주태양광발전소’를 짓고 태양에너지로 대량의 전력을 생산해 지구로 전송하면 됩니다.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고 환경에 부담을 주지도 않으면서 무한대로 생산되는 이 에너지에 저는 ‘B에너지’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는 인류가 에너지를 넉넉히 사용하며 살아갈 수 있을 정도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태양 에너지 패널의 크기도 계산했다. 대략 경상북도 면적의 3분의 1 정도면 충분하다. 그에 따르면 인류는 이미 우주에서 생산한 막대한 에너지를 지구로 보낼 수 있는 무선전력전송(wireless power transmisson) 기술과 우주태양광발전소를 짓고 관리할 만한 로봇기술을 갖고 있다. 우주에서 ‘B에너지’를 무선으로 전송하면 별도의 송전시설 없이도 도서나 산간 지역까지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태양계를 벗어난 우주에까지 도 공급할 수 있다. 이제 할 일은 더 늦기 전에 인류가 힘을 합쳐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이다.

    “현재 대도시에 건설된 화력발전소 1기를 가동하려면 화석에너지 비용으로 하루에도 수십억원씩 소요됩니다. 우주태양광발전소는 그런 비용이 전혀 들지 않아요. 공기 없는 우주에 발전소를 지어놓으면 물질이 산화되지 않아 오랜 기간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수비용도 들지 않는 거지요. 게다가 에너지의 무한 생산이 가능하고 오염 물질도 생기지 않습니다.”

    우주에 태양광발전소를 지으면 지구 전체가 B에너지로 밝게 빛나고 인류의 우주 진출도 한결 쉬워질 것이라는 그의 청사진은 아름다웠다. 따져보면 그가 세운 모든 과학 이론은 인류의 미래를 밝게 만드는 데 보탬이 되기 위한 것이니까. 그는 저서에서 “프로메테우스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인류가 참여하여 힘을 하나로 합치는 것이다. 프로메테우스 계획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인류는 하나가 될 것이다”라고 했다.

    교육 문제 해결

    최 변호사는 이제 환경과학 분야에서 자신이 할 일은 거의 다 한 것 같다고 밝혔다. 각 분야의 과학자들에게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소임을 다 했다는 얘기다. 앞으로는 이 이론을 현실에 구현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다른 한편으로, 이제껏 환경 문제를 해결했듯, 우리나라의 또 다른 근본 문제 가운데 하나인 교육 문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생각이다. 교육 역시 철학과 정책과 제도가 얽힌 문제다. 교육철학부터 새롭게 세우고, 그것을 현실에 구현할 방법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 10~15년 후 최 변호사님은 어떤 일을 하고 계실까요.

    “그건 말하기 뭣하지만, 틀림없이 아주 멋지게 돼 있을 겁니다. 사실 저는 이미 되어 있습니다. 모든 부분에서 사람들이 ‘아 저 사람이 저렇게 했으니까 나도 저렇게 할 수 있겠다’ 하는 모범적인 사람이 돼 있을 겁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