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구자홍 기자의 ‘WORLD NO.1’ 탐방 ⑨

사람은 기본, 사물끼리도 통하는 ‘소통 천국’, 제너가 연다

제너시스템즈

  • 구자홍│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jhkoo@donga.com│

사람은 기본, 사물끼리도 통하는 ‘소통 천국’, 제너가 연다

2/4
사람은 기본, 사물끼리도 통하는 ‘소통 천국’, 제너가 연다

기업용 교환기 역시 제너시스템즈의 주력 제품이다.

강 대표의 설명에 기자는 공감이 갔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한 후배가 ‘해변 CCTV’라는 앱을 설치한 뒤 함께 갔던 바닷가 풍경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던 일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터넷전화는 단순히 ‘전화통화’라는 한 가지 기능에 머물지 않고, 다른 기능과 융합하면서 사람과 사람은 물론, 기계와 기계 간에도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인터넷전화에 사용되는 소프트스위치 외에 제너시스템즈는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전화를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제공하고 있다. 이른바 모바일 인터넷전화가 상용화되는 데에도 제너시스템즈의 기술이 일익을 담당하는 셈이다.

유무선통합 솔루션

기업용 교환기 역시 제너시스템즈의 주력 제품이다. 기업용 교환기는 외부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내선번호를 통해 기업 내 각 전화기에 연결해주는 아날로그 교환기를 인터넷전화 방식으로 진화시킨 것으로, 내선번호를 통해 유선전화기는 물론 무선전화기까지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

제너시스템즈는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민연금공단과 기상청, 대법원, 한국농어촌공사, 정보보호진흥원 등 공공기관은 물론 파주시청과 성남시 수정구청 등 전국 주요 지자체 50여 곳과 GS건설, 하나투어, 흥국생명 등 기업 및 금융기관, 학교 300여 곳에 인터넷전화 방식의 기업용 교환기를 구축했다. 특히 올해 들어 제너시스템즈는 유무선통합서비스와 모바일오피스, 지능형 감시 솔루션을 결합해 공공기관에 필요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너시스템즈가 제공하는 유무선통합솔루션(FMC·Fixed Mobile Conver-gence)은 사무실에서는 무선 WiFi를 통해 사내 인터넷전화를 이용하고, 외부에서는 개인 휴대전화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메신저와 e메일 등 기업의 통신애플리케이션과 연동이 가능하다.

이 같은 FMC 솔루션은 출시 이후 KT와 SKT, LG U+ 등 국내 이동통신사의 스마트폰 단말기에 Win Mobile, Android OS 버전으로 각각 공급되고 있다.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3월에는 세계적인 휴대전화 제조사인 모토로라와 ‘FMC 클라이언트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제너시스템즈 관계자는 “지난 1월, KT와 함께 서울도시철도공사 유무선통합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이후 공공기관과 기업 등에서 FMC 도입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FMC 솔루션 사업이 올해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강 대표는 “스마트폰과 인터넷전화가 결합되면 그동안 보이지 않아 통제하기 어려웠던 지역까지 커버할 수 있게 된다”며 “지하철공사에서 선로를 수선할 때 과거에는 작업자가 현장을 다녀와 보고한 뒤 다시 작업하러 들어가야 했다면, 이제는 현장에서 전문가에게 영상을 전송해 함께 상황을 파악한 뒤 곧바로 지시를 받아 필요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고 했다. 유무선통합서비스를 활용하면 그만큼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얘기다.

그는 “현재 출시된 자동제어시스템의 IQ는 70정도”라며 “점차 지능을 높여나가면 자동제어할 수 있는 분야가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제너시스템즈는 앞으로 각국 대형 통신사업자가 차세대 공중통신망으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통합 IMS(IP Multimedia Subsystem) 플랫폼’을 9월에 출시하고, CCTV 카메라에 IP를 연결해 영상감시제어는 물론 다자간 영상전화가 가능한 지능형 감시솔루션 ‘IP Surveillance 솔루션’을 10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2/4
구자홍│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jhkoo@donga.com│
목록 닫기

사람은 기본, 사물끼리도 통하는 ‘소통 천국’, 제너가 연다

댓글 창 닫기

2019/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