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호

별책부록 | 글로벌 스탠더드 NEXT 경기

민(民)이 만드는 드림타운

주민 중심 경제생태계 ‘따복공동체’

  • 김건희 객원기자 | kkh4792@hanmail.net

    입력2016-07-08 11:28:36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기도 수원 조원동에 위치한 대추동이문화마을에는 특별한 게 있다. 조원시장 한복판에 위치한 돈가스 가게 ‘마돈나돈가스’다. 해외 유명 배우의 이름을 딴 프랜차이즈 브랜드쯤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대추동이문화마을 마돈나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음식점이다. 마돈나돈가스는 마을을 가꾸는 돈가스 나들터의 줄임말이다.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만큼 마돈나돈가스의 수익금은 오로지 마을을 위해 쓴다. 지역아동센터에 돈가스를 제공하고, 주민이 피치 못할 사정으로 어려움에 빠지면 긴급히 생계와 의료서비스를 지원한다. 심지어 협동조합은 도로, 주차장, 공원 등 유지보수가 필요한 마을의 시설까지 고친다.  

    마돈나돈가스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마을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어서다. 현재 종업원으로 고용된 6명은 경력단절 여성과 휴학생, 장애인으로 모두 이 마을 주민이다. 고무적인 사실은 전 직원이 정규직 사원이라는 점이다. 2013년만 해도 종업원들은 계약직이거나 파트타임 형태로 고용됐지만, 올 5월부터 4대보험이 적용되는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돈가스 하나가 마을 공동체 살려

    흥미로운 것은 마돈나돈가스의 탄생 과정이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이뤄지는 기존 마을 공동체 사업과 달리 마을 주민이 자발적으로 움직였다. 2010년 방치됐던 상인회교육장을 주민을 대상으로 한 무료 영화 상영 공간으로 활용한 것이 마을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됐다. 이런 변화는 2011년 대추동이문화마을 만들기 추진단 결성으로 이어졌고, 영화를 상영하던 공간은 도서관으로, 나중엔 주민 문화공간으로 거듭났다.



    뜻이 있는 곳에도 문제는 있게 마련. 추진단은 마을만들기 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는 방법을 두고 고민에 빠졌다. 그때 누군가 협동조합을 개설해 수익사업으로 음식점을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주민들은 “브라보!”를 외쳤다. 협동조합 설립 취지에 크게 공감한 주민 8명이 개인당 6000만 원씩 자금을 출자하기로 했다. 추진단은 여세를 몰아 2013년 11월, 기획재정부로부터 마돈나사회적협동조합을 인가받는 데 성공했다.

    정순옥 마돈나사회적협동조합 상임이사는 “마돈나돈가스는 관(官)의 재정 지원 없이 마을 주민의 자생력으로 일궈낸 성과라는 점에서 다른 마을 공동체와 차별화를 갖는다”고 평가했다.

    이쯤에서 만족할 법도 하지만 협동조합은 벌써 다른 목표를 향해 뛴다. 마돈나돈가스가 마을기업으로 선정되는 것이다. 정 상임이사는 “마을기업으로 선정되면 지금보다 수익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종업원의 처우를 개선하고 마을 주민의 복지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돈나사회적협동조합과 같이 마을 공동체를 실현하는 사례는 또 있다.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에 자리한 ‘예꿈 작은도서관’이다. 2008년 마을의 작은 교회가 주민을 대상으로 문화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성인뿐 아니라 돌봄이 필요한 아동과 청소년까지 모이기 시작했다. 교회는 자연스럽게 주민이 교류하는 장으로 변모했다. 어찌 보면 마을 주민이 한자리에 모이게 됐으니 당연한 결과였다.

    김조회 예꿈 작은도서관 실장은 “예꿈 작은도서관을 운영하면서 종교시설의 열린 사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종교시설이 어떻게 해야 돌봄이 필요한 아동에게 혹은 마을 주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되더라는 것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2012년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서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힘으로 북카페를 개설하는 기적을 만들어냈다. 경의중앙선 백마역 2층에 조성된 청소년 북카페 ‘깔깔깔’의 이야기다. 깔깔깔의 시작은 경기도 소재 한 청소년 단체가 철도역사의 유휴 공간을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로 만들어달라고 고양시에 제안하면서 비롯됐다. 다행히 고양시는 청소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고, 코레일과 손잡고 1억 원을 들여 청소년 북카페를 만들었다.

    고양시 아동청소년과 관계자는 “공공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청소년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이야기가 사례집에나 등장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제 경기도에서는 이런 콘셉트의 마을 공동체가 새삼스럽지 않다. 지난해부터 경기도가 따복공동체(따뜻하고 복된 공동체)를 적극 추진하면서 도내 변화가 감지되기 때문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3월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자리에서 “마을 공동체 사업과 사회적 경제를 합친 따복공동체야말로 지속적으로 경제가 발전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따복공동체는 남 도지사의 핵심 공약이다.

    경기도가 따복공동체를 추진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지역 공동체를 기반으로 지역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이웃과 협력과 연대를 도모해 육아, 복지, 교육, 일자리, 저출산, 청년, 노인, 주거환경 등 마을에 산재한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도내 곳곳에 마돈나사회적협동조합 같은 사례를 만들어내겠다는 얘기다.

    따복공동체 사업 선언 이후 경기도의 발걸음은 분주하다. 지난해 7월 따복마을만들기 대화마당을 개최한 데 이어 따복공동체 탐방단이 서울, 전북, 진안, 부산 등 지역을 탐방하며 마을활동가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올 1월엔 따복공동체추진단(TF팀)을 구성해 도내 시·군을 순회하며 우수 사례를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발굴한 것이 앞에서 언급한 사례들이다.

    따복공동체 공모사업도 속도를 낸다. 올 3월부터 주민제안공모를 받은 결과 주민제안사업에 178개 주민 공동체, 시·군 지원 사업에 11개 시·군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178개 주민 공동체에는 9억 원, 11개 시·군에는 3억6000만 원 등 총 12억6000만 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예정이다.



    성과 중심 탈피

    따복공동체는 기존 마을 공동체 사업과 어떻게 다를까. 우선 민간 중심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민간 중심이란 어려운 개념이 아니다. 주민이 스스로 나서 마을 회의를 주도하고, 마을 문제를 진단하며 해결 방법을 고민해 찾는 것이다. 관 주도로 이뤄지는 하향 방식이 아닌 주민 중심의 풀뿌리 자치운동인 셈이다.

    사실 그간 마을 공동체 사업은 크고 작은 한계를 보였다. 질적인 성장보다는 양적인 성장을 추구한 탓에 시간이 갈수록 정부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고, 사업이라고 해봐야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수준에 그쳤다. 정부 부처별로 사업이 중복되는 것도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막는 요인이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주민 스스로가 아니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정책을 수립했기 때문이다.

    따복공동체에서 찾아볼 수 있는 또 다른 특징은 성과 중심에서 탈피하는 것이다. 이는 마을은 사람이 만드는 것이고, 사람이 만나서 소통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며, 갈등도 때로는 소통의 한 과정이라는 점을 감안해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뜻이다. 조급하게 성과를 좇기보다 기다리고 인내하겠다는 것이다.

    따복공동체 사업이 사회적 경제와 긴밀한 관계라는 사실도 주목해야 한다. 마을은 복지, 환경, 육아, 교육, 노인, 청소년, 경제 등 모든 것이 필요한 복합 공동체다. 마을마다 형태가 다르고 발전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 다를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마을을 진단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정책을 실시할 맞춤형 전문팀이 필요하다.  

    임기산 따복공동체지원단 주무관은 “그동안 마을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통합적인 지원체계 필요성이 대두됐다”며 “경기도가 기존 마을 공동체 사업뿐만 아니라 따복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전담기구를 설립한 것은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런 점에서 올 6월 3일 개소한 따복공동체지원센터는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민간 중심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민간 거버넌스(governance)이기 때문이다. 지원센터는 주민과 마을활동가, 전문가가 자생적으로 만드는 지역 생태계 조성에 힘을 실어줄 방침이다.

    임 주무관은 “주민이 원하는 것은 복잡하고 거창한 것이 아니라 단순하고 간단한 것”이라며 “주민이 원하는 의견을 수렴해 주민 중심의 행정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센터 “주민 맞춤형 행정 선보일 것”

    전담 기구가 설립됐다면 이제는 사업을 시행할 차례. 앞으로 지원센터는 주민 대상 사업과 시·군 대상 사업 등 2개 분야로 나눠 따복공동체 공모사업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주민 대상 사업은 ‘공간조성지원사업’ ‘공간활동지원사업’ ‘새싹활동지원사업’ 3개 유형으로 나뉜다. 공간조성지원사업의 경우 주민이 확보한 공동체 공간을 리모델링하고자 한다면, 공간 조성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공간활동지원은 공동체 공간에 필요한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고, 새싹활동지원은 공동체 활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주민 공동체에 활동 운영비를 제공한다.

    이를테면 마을 주민이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희망한다면 그 방안으로 공동체 모임의 활동계획을 세워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응모한다. 그러면 지원센터와 따복공동체지원단이 주민이 제안한 계획을 심사하고 검토해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비용과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만약 주민이 마을을 조사하거나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지원센터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문가와 함께 주민이 마을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보는 것이다.

    두 번째 공모 유형인 시·군 대상 사업은 ‘시·군 역량강화사업’과 ‘시·군 인큐베이터 사업’으로 이뤄진다. 시·군 역량강화 사업은 마을 공동체와 사회적 경제의 연대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아울러 시·군 지원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설치비와 인건비, 운영비 등을 지원한다. 시·군 인큐베이터 사업은 공동체 활동 경험이 미흡한 시·군 주민을 대상으로 경험이 풍부한 활동가를 배치한다.

    이근호 따복공동체지원센터 센터장은 “주민 스스로 마을 계획을 수립해 주도적으로 마을 공동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지원센터의 역할이자 설립 취지”라며 “이런 조직을 도 차원에서 설립한 것은 마을 공동체 사업만큼은 행정 지원체계를 관에서 민으로 이동하겠다는 의미다”라고 말했다.

    주목할 점은 따복공동체 사업으로 마을 주민과 활동가, 전문가 사이에서 기대감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과연 따복공동체가 마을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 지역생태계를 살리는 데 일조할 수 있을까.

    이 센터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준비하면서 현장을 돌아보니 생각보다 마을에 관심을 갖고 변화를 희망하는 주민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마돈나사회적협동조합이나 예꿈 작은도서관과 같은 시도가 점점 더 많아지면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렇다. 공동체 삶터의 복원은 위로부터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때 이뤄지는 법이다. 경기도는 이미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마을 곳곳에서 변화의 물꼬를 텄다. 그리고 성과는 제법 알차다. 변화의 바람은 이미 시작됐다.

    청년 지원 프로그램▼ 날아라 슈퍼맨펀드, 날아라 청년 CEO ▼


    지난해 5월, 남경필 경기도지사 공식 블로그에 영상 한 편이 올라왔다. 화면에는 청년이 등장한다. 건설회사 연구소에 다니는 30대 청년이다. 그는 직장생활 대신 바리스타의 삶을 원한다. 단순히 커피를 팔겠다는 게 아니다. 그의 꿈은 원대하다. 공정무역 카페를 개점해 커피 한 잔으로 지역경제를 선순환시키는 것이 목표다. 틈틈이 사업계획서도 작성했다. 문제는 사업 자금이다. 그의 고민이 깊어질 즈음, 자막이 뜬다. ‘슈퍼CEO의 1:1 멘토링’ ‘800억 규모의 펀드 조성’ ‘청년 기업에 장기적 투자’….

    이 영상은 경기도가 도내 청년 창업가와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작한 홍보물이다. 이름하여 ‘슈퍼맨펀드’. 펀드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도내 창업을 꿈꾸는 젊은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창업을 꿈꾸지만 아이디어나 자금, 사업 경험이 부족해 망설이는 이들에게 도가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것이다.

    펀드라고 하지만 내용이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다. 조건은 간단하다. 아이디어와 기술, 사업화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이라면 누구든지 투자를 받을 수 있다. 투자 대상을 완화한 이유가 있다.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여기엔 슈퍼맨펀드를 통해 투자 분위기를 조성해 도내 창업을 활성화하고 혁신적인 기업가 정신을 제고하겠다는 도 차원의 계산도 깔렸다.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도민이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은 2014년 남 지사가 내세운 공약이다.

    손수익 경기도 기업지원과장은 “도내 청년 창업가가 도전정신을 갖고 세상을 향해 날아가길 바라는 의미를 담아 명칭을 슈퍼맨펀드라고 지었다”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슈퍼맨펀드는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우수한 예비 창업자가 활발하게 창업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준다. 무엇보다 꿈과 열정이 가득한 청년 창업가를 키우겠다는 점에서 인큐베이팅이라는 개념이 자연스레 떠오른다. 인큐베이팅이란 예비 창업가와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비즈니스 정보와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걸 뜻한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슈퍼맨펀드 조성 규모는 800억 원에 달한다. 도가 4년간 200억 원을 출자하고, 민간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600억 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올해 도는 중소기업육성기금 50억 원을 우선 집행하고, 민간에서 150억 원을 유치할 방침이다.

    투자 대상은 의무투자와 자율투자로 나뉘는데, 그 비율은 각각 60% 이상, 40% 이하다. 의무투자 대상 중 슈퍼맨펀드 오디션에 참가한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비율은 5%다. 도내에서 사업을 시작한 지 3년 이내인 스타트업과 7년 이내의 중소기업은 투자 비율이 각각 25%, 35%에 달한다. 슈퍼맨펀드라고 해서 청년 창업가만 키우는 것은 아니다. 도내에서 사업한 지 7년 이내인 일반 기업이라면 투자를 받을 수 있다. 일반 기업은 40% 이하의 자율투자를 받게 될 전망이다. 다만, 사업을 진행하면서 투자 비율은 바뀔 수 있다.


    젊은 CEO 탄생시킬 슈퍼맨펀드


    이번 사업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슈퍼맨펀드 조성을 위해 공개 오디션을 실시하는 것이다. 오디션 일정은 7~11월까지 5개월에 걸쳐 예선과 본선을 치른다. 업종은 제한하지 않으며 예비 창업가나 창업 초기 기업가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오디션은 아이디어와 사업화 부문으로 나눠 각각 12팀을 선정한다. 이후 본선을 거쳐 대상 1팀, 금상 2팀, 은상 2팀, 동상 2팀을 선정한다. 오디션 최종 입상자에게는 슈퍼맨펀드 투자 기회를 부여하고, BI센터와 벤처센터 등에 입주할 수 있는 혜택을 준다.

    슈퍼맨펀드와 오디션은 유망한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겠다는 도의 의지를 담았다. 이는 도의 행보와도 일치한다. 경기도는 2009년부터 G-창업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창업 환경을 조성해왔다. G-창업프로젝트는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교육과 공동창업실 입주 지원, 사업화 지원 등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도는 이를 통해 총 1267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창업자(사업등록자) 561명, 지식재산권 획득 776건이라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손 기업지원과장은 “지금까지 청년 창업가의 지원책은 대출금을 지원하는 융자 지원책이 대부분이었지만 슈퍼맨펀드는 청년 창업가를 지원하는 투자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예비 창업가가 꾸준히 창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스타 CEO와의 1 : 1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