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호

글로벌 스탠더드 NEXT 경기

안전도시 구축하는 신속 재난 대응 나침반

국내 최초 안전대동여지도

  • 황진상 | 재난종합지휘센터 안전대동여지도TF팀장 gpsboy@skku.edu

    입력2016-07-08 11:31:04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이 국가 정책의 화두로 떠올랐다. 경기도 역시 다르지 않다. 도는 국민의 안전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하는 데 고심한다. 사고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법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 도내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일어나면서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폭됐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해 10월 발생한 경기도 판교신도시 야외 공연장 환풍구 붕괴사고다. 이 사고로 27명이 무고한 목숨을 잃거나 다쳤다.

    도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인구수와 관련지어 생각해볼 수 있다. 도에 거주하는 인구는 약 1270만 명이다. 전국에서 가장 많다. 인구가 많아서일까. 각종 재난안전사고도 자주 발생한다. 화재사고만 해도 지난해 9675건이 발생했다. 1일 평균 27건의 화재가 발생한 셈이다. 지난해 사고로 사망하거나 부상한 사람은 각각 77명, 558명에 달한다.

    도내에서 119안전센터의 도움을 받아 구조되는 사람은 1일 평균 50명이다. 구급차로 병원에 이송되는 사람은 1일 평균 1026명이다. 그중 고혈압 환자가 275명, 사고로 인한 부상자가 128명에 이른다.

    2013년 8월 3일 동아일보 기사에 따르면, 도에서 3대 강력범죄(살인, 강도, 성폭행 및 성추행)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은 동두천(65.3건), 의정부(61.6건), 수원(60.9건) 순으로 나타났다(괄호 안 숫자는 인구 10만 명당 발생 건수).

    통계에서 볼 수 있듯 강력범죄를 비롯한 안전 문제는 도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를 위해 재난 및 안전 문제를 10대 도정(道政) 과제로 선정하고 세 가지 해결 방안을 마련했다.



    첫째, 재난대응체계 개선이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의 명칭을 재난안전본부로 변경하고, 소속을 도지사 직속기관으로 전환한다. 그동안 기존 소방조직은 인적 재난만 관할했다. 앞으로는 사회적 재난과 자연적 재난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기능과 권한을 부여할 방침이다.

    시스템도 개편한다. 그동안 소방대원은 119안전센터에서 대기하다 구조요청이 오면 출동했다. 이제는 아니다. 소방대원은 현장에서 예방점검을 하다 구조요청이 오면 즉시 출동해야 한다. 구조차량이 골든타임 안에 현장에 도착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소방차 출동 전용인 신호제어시스템을 확대 운영하고, 소방통행로를 확보하기 위해 도민 대상으로 ‘모세의 기적 캠페인’을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마지막은 ‘안전대동여지도 서비스’ 도입이다. 이 서비스는 도가 주민에게 재난안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든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고급 재난안전정보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 하나. 안전대동여지도의 이름은 조선시대 후기 고산자 김정호 선생이 제작한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에서 착안했다. 여기엔 이유가 있다. 대동여지도에 담긴 의미가 안전대동여지도가 추구하는 방향과 부합하기 때문이다.

    안전대동여지도와 대동여지도는 어떤 점이 닮았을까. 우선 방대한 자료를 수집해 현장의 실증을 거쳤다는 점이 비슷하다. 철저한 검증 없이 국가와 국민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둘째는 위치를 기준으로 각종 정보를 표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동여지도는 위치를 기준으로 국토의 지세, 지리, 지명, 도읍, 도로 등 조선시대 지리 현상을 표기한다. 안전대동여지도 역시 위치를 기준으로 각종 재난, 재해, 안전사고 정보 등을 기재한다.

    눈여겨봐야 할 것은 재난안전정보에 위치 정보를 부여하면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 거다. 일례로 119안전센터에 접수된 교통사고 정보에 사고위치와 발생시간, 해당 도로 상황 등을 운전자에게 전달하면 이로 인한 추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는 고급 재난안전정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위치’와 ‘지도’ 간의 조합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안전대동여지도가 대동여지도의 이름을 가져온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는 점도 안전대동여지도와 대동여지도의 공통분모다. 대동여지도는 특정 지역만을 취급하지 않고 전국을 지도에 담았다. 안전대동여지도 역시 이런 성격을 갖고 있다. 안전대동여지도는 도민에게 과거, 현재, 미래의 재난안전정보를 제공하고, 범(汎)국민적 안전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도가 안전대동여지도를 도내에서 먼저 실행한 후 다른 지방자치단체가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의미다.

    도는 2016년부터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안전대동여지도를 구축할 계획이다. 핵심 기술은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이다. 빅데이터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세밀하게 분석해 가치 있는 정보를 생산하고, 사물인터넷은 모든 사물이 인간의 개입이나 지시 없이 협력적으로 정보를 처리해 사물 공간에 연결한다. 두 기술을 재난안전 분야에 적용하면 재난을 좀 더 정확하게 감지하고 예측할 수 있다. 유용한 재난안전정보를 생산할 수 있음은 두말할 나위 없다.

    재난안전정보가 생산되고 공급되는 과정을 살펴보자. 고급 재난안전정보를 수집하려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 이를 도와주는 것이 사물인터넷 플랫폼이다. 여기에 국가기관과 민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터넷 등에서 수집한 재난 정보를 저장하면 빅데이터 재난안전시스템을 통해 일반 정보가 고급 재난안전정보로 재탄생한다.

    안전대동여지도는 빅데이터 재난안전시스템이 생산한 재난안전정보를 민간과 기관에 제공한다. 도민은 안전대동여지도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양질의 재난안전정보를 안방에서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기업도 재난안전정보를 이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사업모델로 활용할 수 있다.



    화재 건물 갇힌 도민에게 재난 문자발송

    도가 안전대동여지도를 활용해 도민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는 무엇일까. 우선 사고 발생 지역 인근에 위치한 도민에게 재난 발생 사실을 알린다. 이른바 재난알림타깃팅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장점이 많다. 도가 도민에게 재난 발생 알림 메시지를 일괄적으로 전송할 수 있음은 물론 화재 난 건물에 갇힌 도민에게만 선별적으로 보낼 수 있다. 아울러 도민은 언제나 어디서나 재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무엇보다 재난알림타깃팅 서비스는 전파력이 강하다. 119안전센터에 사고신고가 접수되면 위치 정보와 사고 정보가 실시간으로 생성되는데, 이 정보가 곧바로 포털사이트와 내비게이션 업체에 전송된다.

    그렇다고 해서 재난알림타깃팅 서비스가 단순히 도민에게 재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재난 알림 메시지를 받은 도민은 상황에 맞게 재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심지어 사고 유형별로 상황 정보가 제공돼 사고에 대응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도민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정보와 상황을 제공해 2차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다.

    재난알림타깃팅 서비스의 장점은 또 있다. 개인의 위치 정보를 취합하지 않고 사고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개인 정보 노출 피해가 만연한 시대에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고도 특정 지역의 도민에게 재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 대목이다.

    안전대동여지도가 도민에게 제공하는 둘째 서비스는 침수(沈水)와 관련 있다. 안전대동여지도는 도민에게 수시로 침수에 관한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지난해 도에서 발생한 호우(豪雨)는 총 105건에 달한다. 호우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피해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도민에게 가장 타격을 주는 것이 침수다.

    2011년 7월 경기 북부지역에 발생한 침수로 39명(사망 28, 실종 11명)의 인명 피해와 2999억 원의 재산 피해를 입었다. 이제 이를 해결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되었다. 빅데이터 재난안전시스템을 활용해 ‘침수 감지 및 예측 정보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도민에게 제공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안전대동여지도를 활용하면 구조물의 안전 상태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다. ‘구조물 안전 모니터링 서비스’다. 이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최근 몇 년 동안 도내에서 구조물이 붕괴하는 참사가 일어나서다.

    국민안전처가 발간한 ‘2013년 재난안전연감’에 따르면 경기도에서 발생한 구조물 붕괴사고로 130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이 때문에 도민은 구조물 붕괴 공포에 떤다. 하지만 앞으로 구조물 안전 모니터링 서비스를 활용해 구조물의 안전 상태를 점검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도는 구조물 붕괴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사물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러면 도민의 사용빈도가 높은 학교나 병원과 같은 공공 구조물의 안전 상태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안전대동여지도 서비스 개발 박차

    현재 도내 안전등급이 낮은 D등급과 E등급 구조물은 165개에 달한다. 도 시설물 관리부서는 D등급 및 E등급 구조물에 대해 각각 월 1회, 월 2회 정기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도는 안전대동여지도를 활용해 구조물의 안전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면 붕괴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안전대동여지도는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도는 올해 연구사업을 통해 세 가지 서비스를 구현한 후 앞으로 서비스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도민의 안전 문제는 도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도는 이를 전담할 기구로 재난안전본부를 설치하고, 도민의 안전 문제를 적극 해결할 방침이다. 안전대동여지도는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는 데 견인차 구실을 할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