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인물 초대석

북한전문 인터넷뉴스 편집국장 손광주

  • 글: 황일도 기자 사진: 조영철 기자

북한전문 인터넷뉴스 편집국장 손광주

북한전문 인터넷뉴스 편집국장 손광주
북한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즐겨찾기’가 하나 더 늘게 됐다. 사단법인 북한민주화네트워크(대표·한기홍)와 관련 전문가들이 만드는 세계 최초의 북한전문 인터넷뉴스 ‘The DailyNK’(www.dailynk. com)가 그 주인공. 지난 12월9일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데일리NK’는 2005년 초부터 정식 서비스에 들어갈 계획이다.

“지난 10여년간 북한문제에 대해 깊이 천착해온 전문가들의 칼럼과 독자적인 해외 취재망을 통해 확보한 실시간 뉴스로 평양의 권력변화 등 북한의 현실을 빠르고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초대 편집국장을 맡은 손광주(孫光柱·47)씨는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 등 탈북인사들과의 거듭된 면담을 바탕으로 2003년 김정일 연구의 교과서로 손꼽히는 ‘김정일 리포트’를 저술한 북한 전문가. 10여년의 기자생활을 거쳐 1999년부터 국가정보원 통일정책연구소 연구위원, 국제문제조사연구소 이념연구센터장으로 일하기도 했다.

손씨와 함께 ‘데일리NK’를 만드는 이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상당수가 1980년대 운동권 출신 인사라는 점이 눈에 띈다. ‘주사파의 대부’로 불리던 김영환씨가 논설위원을 맡고, 신지호 서강대 겸임교수를 비롯한 ‘자유주의연대’ 관계자들이 칼럼니스트로 참여하는 등 이른바 ‘뉴라이트 486’이 다수 포진했다.

손씨가 설명하는 ‘데일리NK’의 모토는 ‘북한의 인권실현과 민주화’.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통일문제 또한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한다. 손씨는 북핵문제와 탈북자 문제, 북한내 인권상황에 대해 깊이 있는 기사로 승부하겠다는 다부진 포부를 밝혔다.

신동아 2005년 1월 호

글: 황일도 기자 사진: 조영철 기자
목록 닫기

북한전문 인터넷뉴스 편집국장 손광주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