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Who’s Who 이명박 파워맨 (하)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이 대통령 선거 참모 지낸 정부 대변인

  • 정천기(연합뉴스 문화부 차장)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1983년 한국일보에 입사한 뒤 사회부장과 정치부장을 거쳐 2005년 조선일보로 자리를 옮겨 ‘주간조선’ 편집장을 지낸 언론인 출신이다.

한국일보 워싱턴 특파원 시절이던 1990년대 후반 국회의원직을 잃고 미국에서 생활하던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인연을 쌓았다.

지난해 한나라당 경선 및 대선 때 매일 아침 이 대통령의 가회동 자택을 찾아가 선거전략을 숙의했을 정도의 ‘1급 참모’로 통한다. 풍부한 아이디어와 냉철한 판단력을 갖고 있으며, 강직한 성품 탓에 직언도 서슴지 않는다는 평이다.

문화체육관광부에 흡수 통합된 옛 국정홍보처의 업무와 종교·체육 정책을 담당한다. 새 정부의 조직 개편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맡는 정부 대변인 역할을 신 차관이 주로 해내고 있다. 서울대 정치학과 선배인 이동관 대통령실 대변인 등과 교감하며 정부의 대언론 정책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새 정부 출범 후 기자실 복원 등 ‘친언론 정책’에 적극성을 보였다. 다만 정부가 언론정책에 간여하는 것은 민주주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申載旻

생년월일 : 1958년 9월29일

출생지 : 충남 서천

학력 : 우신고, 서울대 정치학과

경력 : 한국일보 위싱턴 특파원, 주간한국 부장, 사회부장, 논설위원, 정치부장, 정치담당 부국장, 탐사보도 팀장, 조선일보 주간조선 편집장,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예비후보 메시지단장, 제17대 대통령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메시지팀장, 이명박 대통령당선자 비서실 정무·기획1팀장

신동아 2008년 5월 호

정천기(연합뉴스 문화부 차장)
목록 닫기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댓글 창 닫기

2018/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