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Who’s Who 이명박 파워맨 (하)

장수만 조달청장

일찌감치 MB캠프 참여한 정통 경제관료

  • 신치영(동아일보 경제부 기자)

장수만 조달청장

장수만 조달청장
장수만(58) 조달청장은 행정고시 15회로 공직사회에 들어와 원호처를 거쳐 경제기획원에서 잔뼈가 굵은 정통 경제관료다. 경제기획원 정책조정국 산업3과장, 사회개발계획과장, 증권제도담당관, 정책조정과장, 종합정책과장을 거쳐 재정경제부 공보관도 역임했다.

“정책을 종합적으로 보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의 추천으로 일찌감치 MB선거캠프에 참여했으며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위원회 전문위원을 지냈다. 이후 강 장관, 곽승준 정책수석을 도와 ‘747(7% 성장, 국민소득 4만달러, 7대 강국 진입) MB노믹스’의 얼개를 만들었다. 이 때문에 대통령의 경제철학을 제대로 이해하는 경제관료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힌다.

2004년부터 3년간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의 초대 청장을 맡아 구역 내 규제완화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업무 추진력과 관련해 “해병대 출신답다”는 평도 듣는다. 재정경제원 종합정책과장 시절에는 주어진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고 잡다한 일도 직접 처리할 정도로 시원시원하고 부지런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일에는 철저하며 부하직원들에게 엄하게 대하는 측면도 있다는 평을 듣는다.

이명박 대통령과는 고려대 선후배사이다.

張秀萬

생년월일 : 1950년 10월27일

출생지 : 부산

학력 : 경남고, 고려대 경제학과, 고려대 대학원, 미국 브라운대 경제학 석사

경력 : 행정고시 15회, 경제기획원 산업3과장, 동향분석과장, 세계은행(IBRD) 파견, 재정경제원 정책조정과장, 공보관, 주뉴욕재정관 파견,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 초대 청장

신동아 2008년 5월 호

신치영(동아일보 경제부 기자)
목록 닫기

장수만 조달청장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