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Who’s Who 이명박 파워맨 (하)

김태영 합참의장

자이툰부대 파병 처리한 29기 선두주자

  • 윤상호(동아일보 정치부 기자)

김태영 합참의장

김태영 합참의장
야전 지휘관과 육군사관학교 교수, 외교 및 전략 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한 ‘문무겸비형 군인’으로 꼽힌다. 육사 29기의 선두주자로 이명박 정부의 첫 군 수뇌 인사를 앞두고 일찌감치 합참의장감으로 거명됐다.

부하들과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국제회의에 참석했을 때 통역 부관의 식사를 챙길 만큼 외유내강형 지휘관으로 알려져있다.

국방부 정책기획국 차장 시절, 당시 차영구 국방부 정책실장을 도와 자이툰부대의 이라크 파병 현안을 원만히 처리했다.

당시 파병 규모와 장소 등 기자들의 민감한 질문을 재치 있게 받아넘기며 파병의 당위성을 충분히 설득해 깊은 인상을 남겼다.

23사단장 재직 당시 강원 영동지역 산불과 태풍 루사로 인한 피해 복구지원에 적극 나서 지역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상희 국방부 장관의 경기고 4년 후배로 육사 재학 시절 군내 엘리트 코스인 독일 육사에서 유학했으며 수영과 테니스, 등산, 마라톤 등 다양한 스포츠에 능하다.

국방부에서 근무할 때 업무시간이 끝나면 하루도 거르지 않고 대연병장 트랙 20바퀴(약 8km)를 돌 만큼 자기 관리에 철저하다.

金泰榮

생년월일 : 1949년 1월13일

출생지 : 서울

학력 : 경기고, 육군사관학교 29기

경력 : 6포병 여단장, 국방장관 군사보좌관, 국방부 정책기획국 차장, 23사단장, 국방부 국제협력관, 수도방위사령관, 합참 작전본부장, 육군 1군사령관

가족관계 : 부인 이범숙씨와 1남1녀

신동아 2008년 5월 호

윤상호(동아일보 정치부 기자)
목록 닫기

김태영 합참의장

댓글 창 닫기

2018/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