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3월호

노무현식 3색 인사

청와대는 ‘아는 사람’ 정부는 ‘무난한 사람’ 당은 ‘뜻 맞는 사람’

  • 글: 김기영 hades@donga.com

    입력2003-02-24 18:0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노무현 대통령은 철저히 아는 사람을 중용했다. 사람을 모르면 자리에 맞는 사람을 널리 찾았다.
    • 상식과 파격을 오간 노무현식 인사의 처음과 끝을 살펴보았다.
    노무현식 3색 인사

    지난 1월23일 문재인 민정수석 내정자와 고건 총리후보(왼쪽부터), 문희상 비서실장 내정자(맨오른쪽)가 인수위 사무실에서 노무현 대통령당선자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은 과거 대통령과 판이하다. 몇 가지 특징을 꼽자면, 첫째 베일이 걷혀야만 결과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무수한 인사 관련 소문이 나돌고 하마평이 난무하지만 노대통령이 낙점해야 결과를 알 수 있었다.

    둘째, 김영삼(金泳三) 김대중(金大中) 두 문민대통령과 정치적 뿌리가 비슷한 듯하지만 철저히 다른 인재풀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전 정권이 지역기반이 분명한 탓에 인사의 특정지역 편중이 분명했다면, 현재까지 드러난 노무현정권의 인사결과에는 과거 같은 쏠림현상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노대통령은 두 전직 대통령과 비교해 청와대에 들어가기 전까지의 정치 이력이 짧은 탓에 ‘신세를 갚아야 할’ 사람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신세를 갚을 사람이 많으면 자리보다 사람 우선의 인사를 하기 쉽다. 하지만 이번 청와대 비서관 인선을 보면 사람 우선의 인사는 하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적재적소(適材適所)의 원칙이 대체로 준수되고 있다는 것이다.

    노무현정권에 대해 비판적인 언론도, 청와대 인사에 관해 “생소하다” “젊다” “여성이 많다”고는 하지만, “문제 있는 인사가 기용됐다”는 적극적인 흠결을 지적하는 기사를 내놓지는 못하고 있다. 잡음 없는 인사의 비결이 뭘까. 대통령직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노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을 이렇게 정리했다.

    잡음 없는 인사의 비결



    “노무현 대통령은 철저히 기준을 제시하는 스타일입니다. 예를 들어 경제부총리에 대해서는 ‘국민이 안도할 수 있는 사람으로, 능력을 우선하고 원칙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을 물색해 달라’고 인사 보좌관에게 주문을 합니다. 그러면 인사팀은 각종 채널을 활용해 이런 기준에 맞는 인물을 찾아냅니다. 그런 뒤 인사팀 내부에서 노대통령이 제시한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을 거론하고 검토합니다. 그때 거명된 인물이 언론에 마치 입각추천을 받은 인물인 것처럼 보도됩니다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죠. 하여간 그런 식입니다. 경제부총리 후보로 김종인(金鍾仁)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나 김진표(金振杓) 인수위 부위원장, 장승우(張丞玗) 기획예산처 장관 등의 이름이 언론에 거론된 것도 이런 절차를 거쳐서죠.”

    이런 식으로 노대통령은 부처별 장관후보의 자격요건을 공개했다.

    예를 들어 교육부총리감으로 노대통령이 내세운 기준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첫째, ‘한 줄 세우기’ 문화와 학벌사회 타파, 둘째, 실력경쟁 사회 구현을 위한 개혁성 등이다. 인사팀은 이런 조건에 일치한다고 평가받은 교육계 인사들을 추천받기도 하고 찾아 나서기도 한다.

    법무장관의 조건에 대해 노대통령이 던진 화두는 ‘법무부 문민화 및 사시 기수 불(不)고려 원칙’을 밝힌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非)검찰 출신 발탁 관측이 유력하게 나돌기도 했다.

    옷로비 특검을 지낸 최병모(崔炳模)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회장과 강지원(姜智遠) 전 청소년보호위원장이 새 정부 첫 법무장관 후보로 거론됐던 것도 법무장관 자격 조건에 관한 노대통령의 발언이 있었기 때문이다.

    앞서의 인수위 관계자는 “사람을 염두에 두고 자리를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자리의 특성을 먼저 검토한 뒤 적임자를 고르는 인사 방식 때문에 실제 예상외의 인물이 속속 기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 대표적 사례가 송경희 청와대 대변인이다. 송대변인은 KBS아나운서를 시작으로 미주 동아일보 기자, 호텔 홍보실장 등을 지냈다.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 출신으로 박사학위를 갖고 있는 방송정책관련 전문가이기도 하다.

    그가 대변인에 발탁됐을 때 언론에 공개된 이력에는 노대통령과의 ‘정치적 인연’도 찾아볼 수 없다. 송대변인 스스로도 “내가 왜 발탁됐는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내정 직후 “노무현의 국정철학이 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노당선자를 만나지 못해 모르겠다”고 말해 주위를 놀라게 했다. 그런데 대변인의 조건에 대한 노대통령의 주문을 보면 왜 그가 대변인에 임명됐는지 알 수 있다.

    노대통령이 제시한 대변인의 조건은 첫째 섬세한 홍보업무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여성일 것, 둘째 홍보마인드를 갖출 것, 셋째 국제 감각이 있을 것, 넷째 참신한 이미지일 것 등이다. 인수위 인사팀은 이 조건을 갖춘 사람을 백방으로 수소문했고 결국 신계륜 의원이 추천한 송대변인을 노대통령에게 천거했던 것이다.

    최근 청와대 비서관에 임명된 한 인사는 “노무현 대통령과는 사적으로 인연이 있었다. 하지만 내가 청와대에서 일하고 싶다고 나선 것도 아닌데 대통령 주변 사람이 나를 적임자로 지목해 추천했고 이를 노대통령이 받아들였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내 경우를 보니 청탁에 의한 정실인사는 없겠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외부에서 사람을 찾고 추천을 받는 일에는 여러 사람이 관련돼 있지만 청와대 인사에 관한 한 노대통령의 오랜 측근인 이광재 상황실장과 노대통령의 후보시절 비서실장이었던 신계륜 의원이 주요한 역할을 맡았다는 후문이다.

    조건에 맞는 사람을 찾았다고 곧바로 등용되는 것은 아니다. 노대통령의 ‘분신’과도 같은 측근 검증팀이 달려들어 예비후보에 대한 검증을 거친다. 검증팀의 팀장은 문재인 민정수석과 이호철 민정1비서관.

    문수석과 이비서관은 노대통령의 오랜 동지들이다. 문수석은 노대통령이 부산에서 양심수를 변론하며 ‘운동권 변호사’로 나설 때부터 함께 일해 온 절친한 동료였다. 이호철 비서관은 부림사건 관련자로 구속됐을 때 변호인을 맡았던 노대통령을 만나 노대통령이 사회운동에 눈을 뜨도록 이끈 인물. 노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하기 훨씬 전부터 인연을 맺은 이들은 지금도 노대통령에게 당당하게 바른 소리를 하는 사람들이다.

    문재인 수석과 이호철 비서관의 ‘칼 같은’ 업무처리는 인수위 내에서도 소문이 날 정도라고 한다.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는 인물에 대해서는 가차없이 보류결정을 내리는 통에 인사 예정자들에게는 저승사자나 다름없었다. 얼마전 기용이 확정된 한 비서관급 인사의 과거행적을 검토하던 이비서관이 의문점을 발견하는 바람에 인사발표가 보류되는 사태도 있었다.

    이런 추천과 검증과정을 거쳐 지난 2월15일 노대통령은 32명의 청와대 비서관 인사를 마무리했다. 잡음없는 인사였다는 평가지만 꼼꼼히 들여다보면 노대통령의 사람 쓰는 스타일을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다.

    노대통령의 청와대 인사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아는 사람’을 가려 쓰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반면 고건 총리후보에서 보듯 행정부는 당분간 역대정부에서, 혹은 전문분야에서 능력이 검증된 ‘무난한 사람’을 적극 기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민주당은 정치개혁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만큼, 노대통령과 ‘뜻이 맞는’사람 위주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김원기(金元基) 고문과 천정배(千正培) 의원 등이 당 개혁특위를 사실상 틀어쥐고 가는 것이 그 대표적 사례다.

    측근 4인방의 등장

    청와대 인사만을 꼼꼼히 들여다보면 여기에도 몇 가지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노대통령은 자신의 오랜 동지들을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자리에 배치했다. 특히 가장 가까운 정치적 동지인 측근 대부분이 청와대에 자리를 잡은 것이 눈길을 끈다.

    서갑원(徐甲源) 당선자비서실 의전팀장이 의전비서관에, 이광재씨가 상황실장, 최도술씨가 총무비서관에, 그리고 안봉모 부산선대위 대변인이 통치사료담당비서관에 내정된 것이 그 사례. 이들 4명은 문희상 비서실장 직속 비서관들로 노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 측근 4인방을 비서실장 직속 비서관에 임명한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직속상관인 문희상 비서실장보다 더 오랜 세월 측근으로 지내온 이들 4명의 비서관이 노대통령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좌함으로써 위계질서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다.

    노무현식 3색 인사

    청와대 대변인에 임명된 송경희씨. 그는 “당선자를 만나지 못해 노대통령의 국정운영철학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답해 주위를 놀라게 했다.

    후보시절 노대통령의 머리를 채우는 역할을 했던 민주당 정책위 멤버가 고스란히 청와대 정책수석실을 장악한 것도 눈길을 끈다. 이병완 정책기획비서관, 정만호 정책상황비서관, 배기찬 정책관리비서관이 그들.

    대선 기간 이들 정책팀과 노대통령 간의 치열한 신경전은 지금도 민주당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정책팀의 한 인사는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후보가 된 직후 노대통령은 정말 고집 센 학생이었다”고 회고했다.

    노대통령의 최종학력은 고졸이다. 사회과학과 경제학에 관해 나름의 지식을 습득했으나 대부분 독학을 통한 학습이었다. 독학의 특징은 스스로 읽고 이해한 것을 절대적 지식으로 받아들인다는 것. 그렇다 보니 자문교수들과 토론을 벌이다보면 대학과정을 거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해하는 기본 개념을 노대통령은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드러나더라는 것이다.

    고집 센 노대통령은 처음에는 교수들의 개념 수정에 거부감을 나타냈다고 한다.

    그러나 “도와주러 온 자문 교수들 앞에서는 솔직해지자. 모르면 모른다고 하고 배우는 자세로 토론하자”는 정책팀의 설득에 ‘마음의 문’을 열었다고 한다.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서 노대통령은 정책팀과 자문교수들에게 전폭적으로 의지했는데, 이때 만난 자문교수들이 인수위원회의 간사급으로 발탁되기도 했다.

    이병완 비서관은 후보시절 노대통령의 지지도가 바닥을 헤맬 때도 “분명히 나아진다. 대선이 가까워지면 부산에서부터 바람이 일어난다”는 분석으로 노대통령에게 힘을 불어넣었던 측근이다.

    정만호 비서관은 대선 기간 자문교수단을 이끌며 노대통령의 ‘개인교습’을 진두지휘했던 정책통이다. 배기찬 비서관은 노대통령의 386측근으로 국민경선 이전부터 노대통령을 도왔다.

    자기주장 분명한 사람도 중용

    이밖에 노대통령의 측근 가운데 윤태영씨가 연설담당 비서관에, 김만수씨가 청와대 춘추관장에, 천호선씨가 참여수석비서실 기획비서관에 각각 임명돼 ‘아는 사람’으로 노대통령을 보좌하게 됐다.

    노대통령은 ‘아는 사람’만 청와대에 기용한 것이 아니다. 자신과 생각은 다르지만 약점을 보완해줄 인물들도 가리지 않고 등용했다. 노대통령의 측근은 그의 특징을 “토론을 즐기는 사람”이라고 요약한다. 386세대 어린 후배들과도 격의없이 토론하고, 상대의 주장이 옳다고 판단되면 그 자리에서 승복하는 태도를 보이곤 한다.

    이런 노대통령의 스타일에 반해 의견이 다르지만 끝내 같은 편이 된 사람도 적지 않다고 한다.

    정무기획비서관에 임명된 신봉호 서울시립대 교수는 김대중정권 경제브레인인 ‘중경회’의 일원. 분배 정의라는 유럽식 사회주의 경제에 호감을 갖고 있는 노대통령이 미국식 신자유주의자에 가까운 중경회 인사를 기용한 점이 이채롭다.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신교수를 비서관에 추천했다는 후문이다.

    시민사회1비서관에 임명된 장준영씨도 눈길을 끄는 인물이다. 장비서관은 자타가 공인하는 김근태 의원의 측근인사. 국민경선을 전후해 노대통령과 김의원 사이가 다소 소원해졌다는 후문인데, 장비서관의 기용에 모종의 메시지가 담겨있지 않느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대선 때 장비서관은 후보비서실 차장으로 근무하면서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는 모습을 여러차례 보여줬는데, 노대통령이 이런 장비서관의 장점을 높이 샀다는 얘기도 들린다.

    선거를 함께 치르면서 노대통령의 눈에 들어 청와대에 입성한 당료들도 있다. 자갈치 아줌마를 찬조연설자로 발굴했던 조광한씨가 홍보기획비서관에 오른 것이 그 대표적 사례. 15대 대선에 이어 이번 대선에서도 홍보에 참여해 능력을 발휘한 윤훈렬씨가 행사기획 비서관에 오른 것도 실력을 검증받아 발탁된 경우다.

    다른 수석비서관실과 달리 홍보수석실 만큼은 철저히 실력위주로 뽑았다는 게 인수위 주변의 일반적 평가다. 대선 홍보전에서 당당히 이겼다는 점에서 대선홍보팀의 중용은 일찌감치 예견됐던 일.

    당선자 부대변인을 지낸 김현미 국내언론1비서관과 민주당 부대변인 출신 김용석 시민사회2비서관도 선거를 치르면서 노대통령에게 능력을 인정받은 인물들이다.

    노무현 정권은 ‘변호사정권’으로 불릴 만큼 변호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노대통령 자신이 민변 회원이었던 만큼, 변호사들 사이에 지인이 많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

    그러나 청와대뿐 아니라 당과 정부에도 변호사 출신이 다수 포진했거나 할 예정이어서 ‘변호사정권’이라는 별명은 오랫동안 노무현정권의 닉네임으로 기억될 전망이다.

    먼저 청와대를 보면 민정수석실에 변호사들이 유난히 많이 모여 있다. 이는 민정수석실에 법률지식이 필요한 사정 기능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수석이 변호사 출신이고 이석태 공직기강비서관은 민변 부회장을 지낸 법조인. 황덕남 법무비서관도 민정수석실의 변호사 출신 비서관이다.

    변호사들의 약진

    박주현 국민참여수석 비서관과 최은순 국민제안비서관은 여성 변호사로 새정권 청와대에 입성한 케이스.

    노무현정권의 변호사 실세들은 당에서 활약이 크다. 이상수(李相洙) 사무총장을 비롯, 천정배 추미애(秋美愛) 신기남(辛基南) 이종걸(李鍾杰) 송영길(宋永吉) 최용규(崔龍圭) 의원 등 당내 신주류로 떠올라 노무현 개혁의 첨병역할을 하는 정치인들이 모두 변호사 출신이다.

    이처럼 당내에서 변호사 출신 국회의원들이 기득권 포기를 외치며 개혁의 나팔수로 나서자 당직자들 사이에서는 “국회의원 안 해도 고수익이 보장되는 변호사 출신들이라 저런다”는 볼멘 소리도 나오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14대 국회의원 선거에 낙선한 뒤 지방자치실무연구소라는 조직을 만들어 운영했다. 여기서 배출된 지방 정치인들도 노대통령의 든든한 후원군으로 자라났다.

    연구소가 배출한 대표적 정치인은 김두관(金斗官) 전 남해군수다. 김 전 군수는 노무현정권에서 요직 기용이 예상된다. 3급 군수출신인 김 전 군수가 만약 장관이 된다면 노무현정권 파격 인사의 대표적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재용 대구남구청장도 자치연구소 출신이다.

    당장은 아니지만 총선이 끝난 뒤 대규모 개각이 있다면 지난 대선에서 노대통령을 도왔던 또 다른 날개조직 개혁국민정당도 주목을 받을 것 같다. 김원웅(金元雄) 개혁국민정당 대표는 “이번 개각과 청와대 인사에 우리는 일절 나서지 않았다. 지금 해봐야 9개월짜리 단명 장관에 그칠 것이다. 일단 내년 총선에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리고 총선에서 성과를 낸 뒤 당당하게 노대통령에게 우리 지분을 요구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개혁국민정당에서 눈여겨볼 인물은 유시민(柳時敏)씨다. ‘노무현의 복심(腹心)’이라는 평가를 들었던 유씨가 4월에 치러질 경기 덕양갑 보궐선거, 혹은 내년 총선에서 원내에 진출한다면 그의 중용은 ‘상식’이 될 것 같다.

    새로운 인사(人事)와 더불어 시작된 노무현정권. 아직까지 청탁의 흔적은 나타나지 않았다. 과연 5년 내내 노대통령이 내 건 적재적소 기용이란 인사원칙이 지켜질 것인가. ‘인사가 만사’라 했던 어느 정치인의 말이 새삼스러운 요즘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