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척추전문의 어드바이스

겨울철 디스크, 압박골절 대처법 & 허리근력강화 운동법

  • 이윤진 건강전문 프리랜서 nestra@naver.com

겨울철 디스크, 압박골절 대처법 & 허리근력강화 운동법

2/3
겨울철 디스크, 압박골절 대처법 & 허리근력강화 운동법

허리근력 강화를 위한 ‘상체 들기’ 운동.

겨울철 디스크, 압박골절 대처법 & 허리근력강화 운동법

엉덩이와 대퇴부 근력을 강화해주는 ‘균형잡기’ 동작.

겨울철 디스크, 압박골절 대처법 & 허리근력강화 운동법

허리·골반·엉덩이·목·어깨 등 평소 잘 쓰지 않는 근육을 풀어주는 ‘고양이 자세’.

통증을 일으킨 디스크 안에 1mm 정도의 가는 치료 기구를 넣은 후 100kHz의 주파수를 발생시키면 고밀도 이온장인 플라스마장이 디스크 내에 형성된다. 이를 통해 통증의 원인인 디스크 수핵 부분을 감압, 녹여 풀어주고 돌출된 디스크 크기를 줄여 통증을 없애는 방식이다. 시술 시간은 5~8분, 당일 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정주부나 바쁜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치료법이다. 장 원장은 “유도영상장치(C-arm)로 치료부위를 확인하면서 손상된 디스크 부위에 접근하기 때문에 치료 후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거나 마비증상이 나타난다면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은데, 요즘은 내시경 레이저 수술이나 현미경 추간판 절제술이 발달해 수술에 대해 큰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한다.

겨울철엔 골프장에서도 허리 부상을 당하기 쉽다. 가장 흔한 부상은 몸이 제대로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스윙을 하다가 생기는 급성 요통. 흔히 ‘허리가 삐끗했다’고 표현하는 요추부 염좌 증상이다.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가라앉기도 하는데, 만일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면 병원을 찾는다.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호전되는데, 집에서도 얼음찜질을 해주면 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다.

‘고양이 자세’로 허리근육 운동

골프를 할 때는 전신에 힘을 고르게 분산하는 것이 중요한데, 허리에 지나치게 힘이 들어간 상태에서 스윙하다가 디스크가 터져나오는 경우도 더러 있다. 오랜 시간 걷기 때문에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경우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골프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라운드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고 평소 무릎과 허리의 근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척추를 보강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작정 몸을 움직이는 것보다는 도움이 되는 동작 몇 가지를 반복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김동윤 원장이 추천하는 대표적인 운동법으로 척추 뼈대의 유지와 움직임에 관여하는 신전근을 강화하는 ‘허리신전운동’이 있다. 대부분의 요통이 신전근 약화에서 비롯된다고 하니 튼튼한 허리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하면 좋을 운동이다. 본격적인 허리근력강화 운동에 앞서 준비운동으로 ‘상체 들기’를 한다(사진 참고). 이 동작을 규칙적으로 하면 허리통증, 특히 디스크로 인한 요통을 잡는 데 효과가 있다. 다음으로 ‘균형잡기’ 동작은 엉덩이와 대퇴부 근력을 강화해주며 요가 동작과 비슷한 ‘고양이 자세’는 허리, 골반, 엉덩이, 목과 어깨 근육에 이르기까지 평소 자주 쓰지 않는 근육을 유기적으로 풀어준다.

2/3
이윤진 건강전문 프리랜서 nestra@naver.com
목록 닫기

겨울철 디스크, 압박골절 대처법 & 허리근력강화 운동법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