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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횡무진, 21세기 중국 문화·마지막회 - 문화산업

세계 향해 칼끝 겨눈 ‘민관연합’ 전략적 화류(華流)

  • 권기영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중국사무소장 uan86@hanmail.net

세계 향해 칼끝 겨눈 ‘민관연합’ 전략적 화류(華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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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전국 박스오피스 TOP 10
순위 영화명 수입 순위 영화명 수입(RMB)
1황후화 2.81억6 BB프로젝트 1.02억
2야연 1.3억7 미션임파서블 38120만
3다빈치코드 1.05억8 포세이돈 6890만
4곽원갑 1.05억9 상청 6800만
5킹콩 1.02억10묵공 6700만
단위 : 위안(RMB)

(자료 : 2007 영화산업연구보고)


세계 향해 칼끝 겨눈 ‘민관연합’ 전략적 화류(華流)

중국 인터넷 사용자는 미국 다음으로 많은 7000만여 명. 그 가운데 3000만명 이상이 게이머다.

중국 TV방송 시장규모를 통계로 보면, TV방송국 654사, TV채널 2899개, TV시청 가구 3억600만, 시청자 수 12억4000만명, 방송프로그램 제작기구는 1505개에 달한다. 특히 드라마는 시청률을 높이는 핵심적인 프로그램으로, 이를 두고 방송국 간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진다. 자연히 드라마와 관련한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기도 한다. 우선 중국에서 1년간 생산되는 드라마는 500여 편, 1만3000부에 달하는데, 방송국의 1년 최대치 방송량이 7000부 정도이니까 약 6000부의 드라마는 방영조차 되지 못하고 창고로 직행한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함에도 우수한 작품이 적은 것은 더욱 심각한 문제다.

그러나 중국 IPTV산업의 전망은 무척 밝아 보인다. IDC(인터넷 데이터센터)는 ‘중국 IPTV시장 2007~2011년 예측 및 분석’에서 중국 IPTV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잠재력 있는 시장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책제한의 완화, 상업적 모델 연구, 기술표준의 완비, 네트워크 적재능력의 제고 등을 통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발전을 할 것으로 보이며, 2007년 중국 IPTV시장 고객수는 125만가구, 2010년에는 2000만가구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것.

문제는 콘텐츠에 있다. 현재 중국의 IPTV는 주로 생방송, VOD 등 초기 서비스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일반 TV와 콘텐츠의 본질적 차이가 없으면서도 IPTV 시청자가 더 비싼 시청료를 지급해야 하는 상황이다. 불법복제가 심각해 VOD 방송 역시 복잡한 시장환경에 처해 있다. 물론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자 하는 다각적인 노력도 진행되고 있다.



2007년 중국의 티엔셩미디어가 운영하는 아시아축구채널은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벌이는 축구경기 380회의 모바일, 인터넷, TV 중계권을 구입했다. 2007년부터 중국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팬들은 매월 188위안의 비용을 지급해야만 경기를 볼 수 있다. 티엔성미디어가 경기를 신속하게 독점방송하는 스포츠 중계방송권을 통해 유료 TV 시장을 발전시킨 것은 현재 중국 TV시장 현황을 고려할 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아시아 무협물의 신미학’

최근 홍콩의 ‘경제도보’는 향후 3년내 중국 만화·애니메이션산업인 ‘동만산업(動漫産業)’이 연평균 110% 이상의 비율로 증가해 7000억위안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확실히 중국의 시장수요는 거대하다. 중국 내 2000개의 성·시급 방송국 가운데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이 4개, 아동채널 33개, 아동프로그램 289개,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이 200개로 연 수요량은 26만분에 달하며, 매일 방송되는 국산 애니메이션은 약 8000분에 달한다. 현재 중국 인구 13억 중에서 5억 이상을 동만시장 소비자로 본다.

시장수요와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정책에 따라 애니메이션 생산력도 비약적으로 커졌다. 2004년 생산량 2만1800분에서 2005년에는 4만2700분, 2006년에는 8만2300분으로 놀랄 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현재 중국 전역에는 5473개의 동만기업이 있고, 지역별 기지도 30여 개나 된다. 447개 대학에 애니메이션 전공이 개설돼 재학생 수가 47만명에 달한다. 그럼에도 연간 수요량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방송국의 저가구매, 파생상품 개발의 미성숙, 제작사의 자금부족 등이 창작동기를 저하시키는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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